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국립합창단에서 2018년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사귐, 음악과 너와 나' 수업 과정과 결과 등을 담은 결과 사례집이다.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은 국공립기관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업 취지를 반영하여 기획하고 운영지원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그 중 '사귐, 음악과 너와 나'는 성악 및 합창에 관심이 있는 학령기 학생들이 친구와 함께 기초 음악이론 및 기본 교양을 학습하며 자신감 있게 노래하고 음악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노래를 매개로 하여 ‘나’를 표현함과 동시에 합창을 통해 ‘남’을 발견하며 ‘우리’의 조화와 균형을 찾는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은 사업개요와 사업목표 「사귐, 음악과 너와 나」활동내용, 참여한 학생 명단, 교육 세부일정, 교육 활동내용과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 학생들의 참여 소감 후기, 강사진 소개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주강사) 김혜인, 강세희 (보조강사)최지현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합창단 다운로드 수 300
  • 본 자료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2018년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도서관! 책하고 놀자'의 수업 과정과 결과 등을 담은 사례집이다.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은 국공립기관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업 취지를 반영하여 기획하고 운영지원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그 중 《도서관! 책하고 놀자!》는 기존 도서관 이미지를 탈피해서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직접 경험한다. 규칙(학습)과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이야기 놀이’ 활동을 통해 참여자가 함께 성장하며 자신만의 표현력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은 사업개요, 사업목표와 세부 프로그램 이야기 친구 사귀기, 토요 작가 교실, 이야기 씨앗 틔우기의 수업방향, 진행내용, 활동후기와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 학생설문, 학부모설문과 참여한 학생들 명단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재)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 다운로드 수 157
  • 본 자료는 소마미술관에서 2018년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무브메이커 Move Makers'와 '눈부신 나, 빛나는 우리' 수업 과정과 결과 등을 담은 결과 사례집이다.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은 국공립기관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업 취지를 반영하여 기획하고 운영지원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그 중 소마미술관 연계 프로그램은 우리 일상 속 ‘움직임’과 현대미술 속의 ‘빛’이라는 흥미로운 소재에 주목하였으며,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통해 그 의미와 활동을 넓게 탐구하고 표현하였다.    사례집은 프로그램 개발과정 안내와 무브 메이커 MOVE MAKERS, 눈부신 나, 빛나는 우리 프로그램 개요 및 일정과 활동목표, 참여자 후기, 만족도조사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총괄) 진선희, (교육진행) 이소영, (교육진행보조) 서효주, (주강사) 이주은, 허수빈, 이지현, (보조강사) 김민정, 유수빈, (사진촬영) 민경서, (영상촬영・편집) 김광일, 오요한이 교육강사와 제작에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 다운로드 수 243
  • 본 교재는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원리로만 이해하려던 과학기술을 왜 이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는지 공감해보고, 감상하려고만 했던 예술작품을 어떤 원리와 과정에 의해 표현되었는지 이해를 돕고자 기획되었다. 예술과 과학기술의 유기적 융합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과 주변 대상, 환경등을 탐색하는 등 과학과 예술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활동을 돕는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공감하는 과학 이해하는 예술 교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492
  • 본 교재는 STEP(Sense, Technology, Emotion, Practice) 교육을 통해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STEAM 교육은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 중심의 활동과 체험을 통해 성공 경험을 함으로써 융합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최종적으로 본 교재를 통해 자연스러운 융합을 통해 융합적 사고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본 교재는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나뉘어져 있다. 교사용은 가능한 학교현장에서 선생님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자세하고 쉽게 안내하였다. 학생용은 최대한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작성하였다. 현장의 특성 및 요구에 따라 평가방법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STEAM 초등학교 프로그램 교재 자료집 (미래직업연계형)'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351
  •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은 지역의 상징성,역사성,문화성 등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2018년 문화가 있는 날의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지역의 문화 기획자, 예술가, 문화예술단체 그리고 주민이 주체가 되어 17개 광역시·도 전역에서 다양한 문화활동을 펼치고 있다.  자료안에는 2018년 한해동안 진행된 운영 단체의 성과 소개, 추진 실적, 현황에 대한 정보와 각 지역에서 진행된 프로그램의 현장 사진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지역문화진흥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성과사례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지역문화진흥원(www.rcd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지역문화진흥원 다운로드 수 38
  •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의 운영기관인 한국영상자료원에서 2018년 4월 28일부터 11월 4일동안 한국영화박물관에서 중고등학생 및 동인 연령대의 청소년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영화약국 마음처방전' 과 '두근두근 영화제작소' 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담은 사례집이다.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은 국공립기관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업 취지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지원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영화약국 마음처방전>은 청소년들이 스스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경험해보고, <두근두근 영화제작소>는 시청각 효과를 수공예 방식으로 구현함으로써 아날로그식 초기 영화제작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사례집에는 2018 한국영화박물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운영 개요, 영화약국 마음처방전과 두근두근 영화제작소의 세부 내용(총14회차)과 참여자 이름, 포스터, 상영회 현장 사진, 참여한 학생들과 강사들의 후기 인터뷰, 한국영상자료원 소개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박종수, 김선교, 최소미, 박병윤, 여은정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상박물관 다운로드 수 143
  • 본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의 운영단체인 한국예술종합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에서 2018년 4월부터 9월까지 어린이, 청소년 약 60명 대상으로 진행한 '함께 떠들기' 연극 수업과 '몸으로 나를 말해요' 무용 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담은 사례집이다.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은 국공립기관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업 취지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지원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예술적 소양과 함께 사회적인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위해 예술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연예술 분야에 집중하여 추진된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 세부 일정과 몸으로 나를 말해요(무용) A / 몸으로 나를 말해요(무용) B / 함께 떠들기(연극) 각 프로그램의 기간, 내용, 교육목표,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참여한 강사와 학생들의 이름과 공연 현장 모습, 참여한 학생, 강사의 후기 소감으로 구성되어있다. 강사에는 김수정, 김민영, 김진영, 조수민, 김은경, 김성, 손정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 다운로드 수 243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의 운영기관인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2018년 5월부터 10월까지 한국만화박물관에서 진행한 '공감! 어린이만화교실' 수업의 과정과 결과를 담은 사례집이다.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은 국공립기관의 자원과 특성을 바탕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사업 취지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지원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공감! 어린이 만화교실》은 만화관련 활동을 통한 교육생의 예술적 감성 증진 및 인문학적 소양을 향상시키는 목적과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논리력을 높이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반, 고학년반으로 나누어 연령대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었다.   사례집에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소개, 한국만화박물관 소개, 공감! 어린이 만화교실 저학년반/ 고학년반의 프로그램 소개와 교육진행 및 결과물, 회차별 세부 커리큘럼, 참여한 학생들의 결과물 사진, 전시회 현장 사진과 참여한 학생들과 강사들의 후기 인터뷰가 담겨져있다. 강사에는 황지영, 기연희, 조희애, 김태환, 심승희, 장은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31
  •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은 문화소외 지역을 직접 찾아가는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이다. 2018년에는 농산어촌 및 문화 소외지역을 방문해 총 150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지역 아동, 노인, 지역주민을 만났고 행복한 예술경험을 나누었다.   사례집은 예술은 움직인다, 마음을 움직인다, 감각이 움직인다 주제로 나누어 2018년도 예술정거장에서 다뤄졌던 프로그램의 세부내용과 사진, 참여자와 아티스트의 인터뷰가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434
  • 본 자료는 2018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오색빛깔 버스 버스랩핑 디자인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플레이온 컴퍼니가 운영한 '2018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은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문화 소외지역의 아동, 노인을 포함한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다. 교육내용에 맞게 개조된 예술버스, 예술트럭, 예술선을 타고 전국 농어촌 150여곳의 참여자들을 찾아간 예술가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51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플레이온 컴퍼니가 운영하는 '2018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리플릿이다.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문화 소외지역의 아동, 노인을 포함한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으로 교육내용에 맞게 개조된 예술버스, 예술트럭, 예술선을 타고 전국 농어촌 150여곳의 참여자들을 찾아간 예술가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리플릿에는 예술정거장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좀비 버스터즈 미디어밴드, 검정 고무신, 가자! 세계속으로, 쿠바로 가는 타임머신, 낮 일상, 밤 추상, 가가호호호, 기다려요 뽑기머신, 다시 쓰는 남도민요에 대한 안내 내용과 2018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소개글, 참여자 사진 등이 수록 돼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104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전체 사업 내용이 담긴 결과자료집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6년 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이야기와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생각과 관심사를 표출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서울, 부산, 인천, 대전, 경기 구리, 전북 익산에서 6명의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 시각예술을 통해 나와 타인, 그리고 우리 주변을 관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료집에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소개와 안내, 참여한 예술가 소개와 사업 진행과정, 회의과정, 함께한 사람들, 전시현장 그리고 진행되는 각 프로그램 서울- 사물은 말이야, 경기 구리- 거울아 거울아, 전북 익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대전- 거울 왕국, 인천- 미래로 이어진 기억들, 부산- 와(WA) 프로젝트들의 내용이 담겨져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극단 날으는 자동차 다운로드 수 516
  •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전시회 관련 참여자 결과물이 담긴 전시도록이다.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이야기와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표출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전시도록에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소개와 안내, 진행된 프로그램 서울- 사물은 말이야, 경기 구리- 거울아 거울아, 전북 익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대전- 거울 왕국, 인천- 미래로 이어진 기억들, 부산- 와(WA) 프로젝트의 전시결과물들과 커리큘럼, 함께한 사람들, 큐레이터 인사말이 담겨있다. 노혜리 작가, 안민정 작가, 강성은 작가, 김환 작가, 유영진 작가, 김소영 작가가 대표 아티스트로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극단 날으는 자동차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는 2018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예술강사용 활동 매뉴얼이다.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시설에 예술강사가 방문하여 연간 35회의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매뉴얼은 교육활동이 진행될 시설의 특징, 예술강사에 대한 설명, 시설담당자와 확인하기, 10개월간의 연간활동 운영하기, 연간활동 체크리스트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5
  • 본 자료는 2018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설담당자용 사업 매뉴얼이다.    2018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시설에 예술강사가 방문하여 연간 35회의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매뉴얼에는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연간활동 준비하기, 연간활동 운영하기, 연간활동 진행 체크리스트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5
  • 본 자료는 마을축제형 예술꽃씨앗학교 성과공유회 전 과정이 담긴 사례집으로 지역 운영 거점기관으로서의 성과 확산 도모 및 관리를 위하여 제작되었다.  성과공유회는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 기간 동안 축적된 성과를 전교생 및 지역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가짐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거점 문화예술교육 운영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자리이다.  본 사례집은 예술꽃 씨앗학교 6기 18개교에서 운영한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 내용 및 참여자(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강사 등)의 인터뷰 내용, 현장 사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204
  • 본 결과자료집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통신원제 '모담지기' 활동에 대한 결과자료집이다. 올해로 9기째 운영되는 통신원 '모담지기'는 모여서 담소를 나눈다는 의미의 '모담'과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의 '지기'의 합성어로, 광주지역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온오프라인으로 널리 알리고, 사람과 공간, 지역을 연결하는 의미로 함께 뜻을 도모하여 매달 온라인 뉴스레터와 매년 <울림>을 발행하고 있다.    * 본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2 '울림''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j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46
  • 본 자료집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진행해 온 창의예술학교 운영사업 아카이브 결과자료집이다. 창의예술학교의 과거와 현재 활동 현황과 7년간의 학교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창의예술학교에서는 자연스러움을 경험하고 생활공동체, 삶의 즐거움, 놀이, 축제를 모여서 즐기고 예술을 통해 이야기하며 노래하고, 삶의 다양성을 경험한다.    * 본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2~2018 창의예술학교운영사업 결과자료집 '7년을 되짚다, 우리가 그려온 7년의 기록''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j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58
  •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단체인 의정부시립무용단의 '춤으로 다함께 즐기자!-춤.다.樂'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담은 사례집이다. 춤다락 프로그램은 한국무용을 기반으로 개발된 무용 프로그램이로 총 20회차 프로그램과 작은 발표회로 진행되었다. 본 사례집은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 회차별 세부내용과 현장 사진, 참여자 후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의정부시립무용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