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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2018.5.23.(수)-2018.05.27.(일)동안 서울 문화비축기지에서 진행된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유관학회 세미나 리플릿이다. 제7회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는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을 주제로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변화하는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가능성과 새로운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는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문화예술교육 해커톤, 유관학회 세미나 등 5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이 펼쳐졌다. 유관학회 세미나는 유관 학계와의 협력 및 교류에 기반을 마련하고자 진행되었으며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문화예술교육 또는 자율 주제를 바탕으로한 학술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세미나에는 한국음악교육학회, 한국연기예술학회,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한국예술교육학회, 한국사진교육학회&현대사진영상학회, 한국음악교육공학회, 한국연극교육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한국영화교육학회,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총 11개 관련 학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월이앤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36
  • 본 자료집은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의 결과물을 모다 담은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사업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 활동을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에서는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제주 지역에서 5명의 예술가와 100여명의 어린이가 함께하였다. 약 13주 간 예술가와 어린이들은 시각예술을 통해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물, 그리고 나 스스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사유하는 힘을 길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노리단 다운로드 수 253
  • 201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에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소개, 운영학교의 역할, 연간일정, 참여자 인터뷰, 사업 중요성, 추진체계, 17개 시도지역 운영 기관 연락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6
  • 2018년 12월 13일-12월 14일동안 서울 상암동 YTN뉴스퀘어 1층에서 진행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의 리플릿이다. 이번 행사는 '보다 열린, 보다 창의적인, 보다 깊은 미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연구개발 지원·협력사업을 통해 개발된 4차 산업혁명 기술 융‧복합, 문화재, 유아, 신중년(50+), 등 관련 콘텐츠를 시연, 발표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예술교육자들과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에 대한 가능성과 아이디어를 보다 폭넓게 공유하고자 추진되었다. 행사는 4개 콘텐츠의 시연 워크숍(13일)과 14개 콘텐츠의 전시 및 체험(13~14일/상설전시)으로 진행되었다.   리플릿에는 행사 개요, 일정, 전시 공간 안내, 4차산업혁명, 문화재, 유아, 신중년으로 주제를 분류하여 연구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주제로 OK(Open Kit), 진화하는 예술과학 LAB, 라온제나, 이상재미랩이 참여하였고 문화재 활용 연구에는 글자가 살아있다!!-나눔으로 커지는 세계, 끝없는 상상의 시작-생각하는 몸, 형형색색, 색 속에 담긴 우리 마음의 연구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유아 콘텐츠에는 4CArt-edu, 연극놀이공방, Art 5G 단체가 참여하였고 신중년 콘텐츠는 한국평생미체험교육연구원, 오아시스랩, 양평학교문화예술교육 연구랩이 참여하였다. 각각의 연구 개발 콘텐츠는 관련 연구보고서 및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4
  • 2018년 12월 13일-12월 14일동안 서울 상암동 YTN뉴스퀘어 1층에서 진행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의 포스터이다. 이번 행사는 '보다 열린, 보다 창의적인, 보다 깊은 미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연구개발 지원·협력사업을 통해 개발된 4차 산업혁명 기술 융‧복합, 문화재, 유아, 신중년(50+), 등 관련 콘텐츠를 시연, 발표하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예술교육자들과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에 대한 가능성과 아이디어를 보다 폭넓게 공유하고자 추진되었다. 행사는 4개 콘텐츠의 시연 워크숍(13일)과 14개 콘텐츠의 전시 및 체험(13~14일/상설전시)으로 진행되었다. 각각의 연구 개발 콘텐츠는 관련 연구보고서 및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
  • 201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에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소개, 운영학교의 역할, 연간일정, 참여자 인터뷰, 사업 중요성, 추진체계, 17개 시도지역 운영 기관 연락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9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박물관수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꽃매야! 바느질 놀이가자' 구성 및 운영 계획서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꽃매야! 바느질 놀이가자' 은 전통유물을 기반으로 인성 및 창의성 교육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국 문화에 대한 예술적 체험이 가능한 문양이 있는 원단을 개발하고 바느질 테라피 수업의 활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나무판을 제작한다. 운영 계획안에는 프로그램 개요, 4회차별 세부교육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박물관수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217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금정문화재단에서 제작한 '내친구 쭉쭉이' 프로그램 키트 개발(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내 친구 쭉쭉이'는 영유아기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용을 기반한 다양한 예술체험, 표현, 감상, 탐구를 통해 '예술로 행복한 어린이'로 성장토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키트 개발(안)에는 교육 키트명, 수량, 키트사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금정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16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성남문화재단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 어린이 사진관5락(樂)실' 키트 개발(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어린이 사진관5락(樂)실' 키트 개발안 에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키트의 품명, 규격, 설명들이 제품 사진과 함께 정보를 제공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남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98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미메시스아트뮤지엄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건축놀이: 나만의 공간 만들기' 구성 및 운영 계획서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건축놀이: 나만의 공간 만들기'는 건축과 미술을 통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아 주변 일상적인 이야기를 통한 놀이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성장발단 단계 특징을 바탕으로 공간을 이해하고 경험 속 이야기를 끌어내 표현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운영계획(안)에는 프로그램 전체 구성 안, 세부교육 구성 내용, 교육키트 활용 내용, 프로그램 세부 교육 운영안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미메시스아트뮤지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26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금정문화재단에서 제작한 '내친구 쭉쭉이' 프로그램 사업 추진 계획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내 친구 쭉쭉이'는 영유아기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용을 기반한 다양한 예술체험, 표현, 감상, 탐구를 통해 '예술로 행복한 어린이'로 성장토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업 추진 계획에는 사업 개요, 사업구조, 연구개발계획(키트개발계획 포함), 강사 사전 교육 계획, 프로그램 운영 계획, 교사 직무연수 운영계획, 향후계획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금정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13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성남문화재단에서 운영한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어린이 사진관:5락(樂)실'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어린이 사진관:5락(樂)실' 프로그램 운영계획(안)에는 총 4차시의 세부교육 운영안에 대한 활동목표, 누리과정 관련 내용, 학습단계, 자세한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성남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85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의정부예술의 전당에서 제작한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울산해양박물관'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계획」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울산해양박물관에서는 '토끼의 바다 속 모험'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연극 프로그램으로 예술과 자연에 대해 다각적인 접근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으며 토끼가 바다 속 모험을 통해 바다 속 생물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이다. 교구키트 개발안은 각 키트별 규격, 상세 설명이 사진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울산해양박물관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92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임립미술관에서 제작한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임립미술관 '숲속의 미술파티' 결과보고집」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임립미술관“숲속의 미술파티”는 임립미술관의 예술적 자원과 자연환경을 미술교육 자원으로 활용하여 유아의 감각을 발달시키고, 관찰력 상상력 창의력을 키우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현대미술과 생태미술을 융합하여 유아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경험하고 문화예술을 즐기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감상과 조형활동으로 이루어졌다.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에는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세부 진행 방법, 프로그램 특징, 프로그램 구성(안), 교육 키트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립미술관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370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세종전통장류박물관에서 운영한 '알콩달콩 장(醬)하다'프로그램 활동 계획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알콩달콩 장(醬)하다'는 유아들의 눈높이 맞게 콩, 메주, 된장, 간장, 고추장을 테마로 한 유아발달 특성과 현장 수요를 고려한 양질의 전통식생활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지원을 통해 유아의 문화예술 향유능력 및 사회성, 예술성, 창의성 발달 도모할 수 있는 전통문화 융복합 프로그램이다. 2018년 유아문화예술교육 키트 개발을 통해 우리 전통 식문화를 교육키트로 개발하여 유아 연계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유아 관련 단체게 보급하고자 개발하게 되었다. 키트 개발안에는 키트별 품명, 규격, 구성재료, 키트 사진에 대한 정보가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전통장류박물관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84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임립미술관에서 제작한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임립미술관 '숲속의 미술파티' 결과보고집」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임립미술관“숲속의 미술파티”는 임립미술관의 예술적 자원과 자연환경을 미술교육 자원으로 활용하여 유아의 감각을 발달시키고, 관찰력 상상력 창의력을 키우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현대미술과 생태미술을 융합하여 유아에게 생명의 소중함을 경험하고 문화예술을 즐기며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감상과 조형활동으로 이루어졌다. 결과보고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세부내용, 관련사진, 교육활동 및 교육자료, 참여유아 교육기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립미술관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380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세종전통장류박물관에서 제작한 '알콩달콩 장(醬)하다'프로그램 활동 계획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알콩달콩 장(醬)하다'는 유아들의 눈높이 맞게 콩, 메주, 된장, 간장, 고추장을 테마로 한 유아발달 특성과 현장 수요를 고려한 양질의 전통식생활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지원을 통해 유아의 문화예술 향유능력 및 사회성, 예술성, 창의성 발달 도모할 수 있는 전통문화 융복합 프로그램이다. 성과결과보고서에는 사업 개요, 운영 과정, 주요 참여 강사, 활동계획안 등이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전통장류박물관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55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서 운영한 프로그램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홍보가편' 구성 및 운영 계획서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서는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홍보가편'을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판소리 공연을 통해 우리소리와 친근하게 느끼고 관심을 가지며 이를 통해 창의력, 예술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교육 내용은 ‘판소리 다섯마당’ 중 유아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흥보가>를 주제로, 소리놀이, 연극놀이, 동작놀이 등 다양한 놀이형식으로 구성한 통합 예술교육으로, 유아의 누리과정 중 예술경험 분야의 탐색-표현-감상하기를 중심으로 총 4회로 구성하였다.   운영계획에는 전체 구성안과 세부교육 구성 내용, 교육키트 활동 내용, 총 4회차별 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92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서 운영한 프로그램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홍보자편' 키트개발(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 프로그램은 유아들이 전통문화를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판소리 '홍보가'를 다양한 놀이형식의 마당극으로 풀어 낸 유아문화예술교육이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 누리과정 중 예술경험 분야의 탐색-표현-감상하기를 중심으로 소리놀이, 동작놀이, 연극놀이, 미술놀이 등 다양한 놀이형식으로 구성하였다.   키트는 각 유아교육기관에서 각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해당 기관에서 유아 교사들이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68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영은미술관에서 제작한 '뚝딱뚝딱 꿈을 짓는 예술가!'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계획서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뚝딱뚝딱 꿈을 짓는 예술가!' 프로그램은 VR 영상을 통해 미술관을 공간, 미술장르와 작가의 작품을 탐구하고 사진활동지를 이용하여 자신을 탐구하기, 작가작품을 주제의 미니실습을 통한 나를 알고 표현하기, 예술가의 매직망토제작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영은미술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