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2013~2017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5년간의 매개자 교육 내용을 엮은 교육 매뉴얼로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 및 예비교사, 기획자, 행정가, 연구자를 위해 제작되었다.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ODA>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적개발원조의 본 목적과 가치에 입각하여 국제사회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의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자 2013년부터 베트남 라오까이 지역을 시작으로 현재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다. 베트남어/한국어 병기 제작되었으며, 5년간의 미술, 무용, 연극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 장르의 매개자 교육일지를 엮어내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3
  • 본 프로그램은 남서울미술관 건축과 주변 지역을 미션을 통해 탐구하는 프로파일링 투어 시나리오와 지도, 미션지, 참여자 대화기록 등이 포함된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서울미술관+지역 투어>는 우리 주변의 잘 보이지 않았던 지역과 건축의 역사, 개인의 기억을 여행하듯 자세히 바라보고 공유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미술관으로 쓰이고 있는 현재의 목적과 더불어 건물의 가치와 역사를 짚어볼 수 있도록 기획된 <미술관이 된 舊벨기에영사관>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하는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살아남은 이 건축의 역사를 살펴보고 기억을 공유해 보고자 시작되었다.   <프로파일링 투어:추적120분,남서울미술관 파헤치기>는 건축에 대한 아카이브 전시 감상과 사당역 주변을 탐색하여 미술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더불어 벨기에 영사관이었던 미술관 건축의 특징을 조사,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미술관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과거의 역사를 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 이 미술관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프로파일링의 결과를 통해 추측하거나 주민들이 직접 계획해보았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미술관과의 관계를 만들어가고 미술관이 지역사회와 함께 나아가야 할 발전방향을 탐구해 보았다.   <먹거리투어:벨기에에서 식사를?벨기에풍,사당스타일,남서울미술관 식사를 맛보자>는 삶과 음식,문화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벨기에의 음식과 사당역 주변의 음식문화를 살펴보는 과정을 진행했다. 주변지역을 팀별로 돌아보며 지역 상권과 특색,방문자 등을 알아보고 지역과 미술관과의 관계를 고민해 보았다. 또한 남서울미술관 건축처럼 문화가 혼재된 음식을 믹스 매치하여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다양한 구성으로 참가자 각자의 '벨기에 풍 사당 스타일 남서울미술관 메뉴'를 만드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마지막으로 투어 참가자와의 후기 토크를 진행하며 미술관에 가졌던 생각,프로그램 참여 소감,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미술관이 주민이나 참가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미술관과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살펴보기도 하고, 지역의 음식을 미술관 안으로 초대하면서 미술관과 지역이 섞이고, 말을 건네며 서로 이해해 보기를 제안해 보았다. 투어의 형식은 두가지였으나 앞으로도 다채로운 방식을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미술관을 가꾸고, 참가자들이 모여 다시 그들이 주체가 되어 무언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으로서 미술관이 사용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파격!노팁 노옵션 남서울미술관+지역투어 프로그램」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63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6년에 운영하였던 교육프로그램을 모아 제작한 2016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이다. 자료에는 교육과에서 운영한 생활속의 문화 향유, 어린이박물관과에서 운영한 어린이의 꿈이 자라는 곳, 고객지원팀에서 운영한 12,000여점의 전시품에 이야기를 입히다의 세부프로그램들의 교육목적과 개요, 교육내용, 교육 현장사진 등이 수록되어있다. 자료집 제작에 서성호, 문정훈, 박성혜, 김희정, 홍동의, 박민진, 최유지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서성호 , 문정훈 , 박성혜 , 김희정 , 홍동의 , 박민진 , 최유지 다운로드 수 0
  • 백남준아트센터는 학급 단위 초·중·고등학생 및 장애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자료는 2017년 하반기 백남준아트센터의 전시관람 및 감상지도를 위해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책자로 단체 관람안내,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 소개, 백남준 연보와 센터 주요 소장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7 하반기 교사용 지도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백남준아트센터(https://njp.ggcf.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백남준아트센터 만든이(단체) 백남준아트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0
  • <조선왕실 포장예술 특별전 활동지>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7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조선 왕실 포장의 역사와 포장 절차, 보자기의 종류와 용도 등의 내용을 재미있는 문제와 함께 기록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조선왕실 포장예술 특별전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50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선사고대관) 학습지 자료이다. 본 학습지는 청소년들이 구석기 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의 전시를 스스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관찰', '탐구', '적용'의 3단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전시실에 들어가기 전,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고조선, 부여,삼한실, 고구려, 백제, 가야, 신라, 통일신라, 발해 전시실의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문제가 출제되어있으며 답안지가 별도로 첨부되어있다.  기획개발에 박연희, 장연심, 서나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선사고대관) 학습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 만든이(개인) 박연희 , 장연심 , 서나임 다운로드 수 27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5년 간 다양한 시각예술 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한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제주지역에서 5명의 예술가와 100여명의 어린이가 약 13주 간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물 등에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스스로 사유하는 힘을 길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 전시도록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프로그램에서 어린이들이 만든 작품들과 전시한 내용을 담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노리단 다운로드 수 71
  • 2017년 고3수험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상상만개'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상상만개는 학업 및 진로 고민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미래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기회의 장이다. 수험생들이 상상만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프로그램은 2017년 11월~12월 동안 대규모 프로그램과 소규모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총 45회를 운영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기획부터 진행과정을 모두 담아 제작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내일신문 다운로드 수 93
  • 2017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홍보용으로 제작한 홍보 리플릿으로 부처 간 협력 지원사업 전 사업군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부처 간 협력 지원사업 소개 및 사업 협력체계, 사업추진과정 및 주체별 역할, 담당자 유의사항, 사업 F&Q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작한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중근세관) 학습지 자료이다. 본 학습지는 청소년들이 고려, 조선 그리고 대한제국 시대의 전시를 스스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관찰', '탐구', '적용'의 3단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전시실에 들어가기 전, 중근세관, 고려, 조선, 대한제국 전시실의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며 그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출제되어있으며 답안지가 별도로 첨부되어있다. 기획개발에 박연희, 장연심, 서나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중근세관) 학습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박연희 , 장연심 , 서나임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는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중 주말문화여행 프로그램의 '당신의 예술은 어디에 있나요?'의 가이드북이다. 주말문화여행 프로그램은 예술가와 가족이 함께 여행을 떠나 예술을 매개로 자신들만의 여행 방식을 만들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참여예술가별 프로그램 기획의도, 진행내용, 참여자들의 활동내용 등 효과확산을 위한 내용이 담긴 가이드북 자료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즈엘 다운로드 수 315
  • 본 자료는 2017년 10월 18일(수) 더케이 아트홀과 예술의 전당에서 펼쳐지는 '2017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본문 내용을 기록한 자료이다. 19개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및 관계자 773명이 참가하며 전국 40개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기관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각 지역의 단원들이 화합하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공연 기회를 부여하고자 소·중·대규모별 공연을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6
  • 2017년 5월 24일(수)-5월 27(토)동안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블루스퀘어 일대 및 각 지역 문화기반 시설 등에서 진행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행사의 결과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참여 주체, 관계자, 전문가 및 일반 시민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신념과 상상, 기쁨을 말하다'이란 주제로 추진되었다. 제6회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는 예술경험의 행복으로 세상을 채우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제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국내 컨퍼런스와 워크숍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교육 교류.학습의 장을 펼쳤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프럼에이 다운로드 수 46
  • 문화예술 명예교사 프로그램은 문화계 저명인사 또는 예술인이 ‘명예교사’가 되어 어린이, 청소년, 일반 시민을 직접 만나 문화예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체험하는 특별한 하루를 선사한다. 명예교사에게는 창작활동에서 얻은 영감과 감수성을 시민들과 나누는 활동 기회를, 참가자들에게는 새로운 문화예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2017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은 ‘예술가, 예술교육을 만나다’를 기조로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예술가를 예술교육 현장으로 진입하게 하여 사업의 수혜자인 시민들 뿐 아니라 명예교사로 활동하는 예술가도 예술교육을 통해 창조적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다.   해당 자료집은 명예교사의 예술관을 전달하고 소통하는 강연형, 명예교사의 예술활동을 바탕으로 심도있게 진행된 창작형, 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만난 자유학기제 맞춤형 총 세 개의 유형으로 18명의 명예교사가 23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청소년, 일반인,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등 1,400여명의 시민들과 만나 진행된 과정을 담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31
  • 본 자료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 각종 범죄 피해자 등 경미, 재활 단계의 대상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 통합 등 예술적 기법을 적용한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인 2017 문화예술치유 '마음치유, 봄처럼' 프로그램 지원사업 자료집이다. 사업 사례 및 2017 운영단체 의견나눔 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와이이피 다운로드 수 327
  •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은 전국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예술적 감성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본 사업에서는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8차시 프로그램을 공모하였고,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쳤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성, 실험성, 전문성이 돋보이는 총 16건의 프로그램이 선정되다. 그 중 전문가 컨설팅을 걸친 9개의 당선작을 수록한 결과물을 모은 모음집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79
  •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진행된 '숨은 기획 찾기; 문화예술교육 기획으로 기회 찾기' 강의 교재로 강의개요 및 교육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강좌는 2017년 9월 28일-11월 23일(8주)간 세종시문화재단에서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사례를 통해 살펴본 문화예술 기획방법 학습과 기획서 작성 실습 등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기획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강의는 이론, 사례와 방법, 실습과 적용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정연희, 정문성, 이선철, 노동형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과정 '숨은 기획 찾기' 교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https://www.s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세종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정연희 , 정문성 , 이선철 , 노동형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0
  • 학교 및 사회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개발 연구지원 사업을 통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2017 교육개발연구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이다.  2017년 4월-12월동안 14개 단체 및 개인이 참여하였으며 기획(교육지원), 일반 1(개발지원), 일반 2(연구지원) 프로그램 형태로 나누어 지원되었다.  상세 프로그램 지원 내용은 교육프로그램(교안)개발(기본4시수 이상)+연구모임(5회이상)+연구수업+과제제출(연구보고서)+결과공유회 참여이다.   각 단체별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프로그램 학습지도안을 차시별로 상세하게 작성되어 있으며 해당 연구 향후 활용 방안도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교육개발연구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구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57
  • 2017년 세종여민락아카데미 「우리가 잘 몰랐던 국악 이야기」 열린공연 '좋지 아니 한가' 포스터로 공연 프로그램 내용 및 연주자, 공연개요가 간략하게 작성되어 있다.  세종여민락아카데미는 세종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문화를 활성화 하기 위해 개설한 강좌이다. 2017년 7월 13일(목) 11시 초려역사공원에서 '한옥에서 듣는 가야금의 향연'을 컨셉으로 진행되었다. 공연은 가야금 앙상블 'The #'이 연주하는 7개의 공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년 세종여민락아카데미 '좋지 아니 한가' 열린 공연 포스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https://www.s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세종시문화재단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5
  •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개설 기념 '세종은 살아있다' 특별강연회 포스터이다. 세종여민락아카데미는 세종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문화를 활성화 하기 위해 개설한 강좌이다. 2017년 4웍 6일(목) 11시에 정부세종청사에서 설민석의 강연으로 진행되었다.   * 본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개설 기념 '세종은 살아있다' 설민석 특별강연회 포스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https://www.s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세종시문화재단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