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28건
-
교육운영 가이드북 2권 「우리 곁의 조선 왕실, 왕과 왕비를 만나다」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6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조선 왕실문화에 대한 최근의 높은 관심 추세에 맞추어 2014년 교육운영 가이드북 1 「왕실의 지혜로 우리 아이 키우기」를 펴낸데 이어, 올해 조선 왕실 구성원의 삶을 통해 조선 왕실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왕실문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왕실문화 교육운영 가이드북 2 「우리 곁의 조선 왕실,왕과 왕비를 만나다」에는 '임금님 알고 싶어요', '나도 왕비처럼'. '나도 왕자처럼' 등 박물관에서 개발한 3종의 교육 프로그램 교수안을 상세히 수록하였으며, 강사의 교육 시나리오, 활동지 내용, 교육 교구 목록, 교육 사업비 규모까지 실무에 필요한 정보가 빠짐없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교육운영 가이드북 2권 「우리 곁의 조선 왕실, 왕과 왕비를 만나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33
-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6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왕실의 생활공간이면서 국가를 운영하는 공간인 궁궐이 어떻게 세워졌는지에 대한 자료이다. 궁궐을 짓는 일을 뜻하는 영건에 대한 설명과 함께 영건의 과정,영권을 담당한 기관,궁궐을 짓는 사람들 등 재미있고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22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예술가와 지역 주민이 행복한 문화 마을을 조성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도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은 중앙단위 정책 속에서 문화예술교육 단체와 강사, 예술가, 행정가가 교육과 학습, 체험과 경험의 차이를 섬세하게 다듬으며 지역 현장을 구성하고, 지역민과의 교류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회복 사업이라고 볼 수 있다.
2016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프로젝트 <컨설팅에서 협력까지>는 지난 2년간 함께 해온 과정과 모니터링 회의에서 확인한 센터와 위원들의 진정성, 그리고 모니터링 회의에 함께한 책임감을 가지고 네트워크 스튜디오 A형에 지원, 선정되어 본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또한 모니터링 회의에서 촉발된 경기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모니터링 위원, 단체의 ‘관계 맺기’ 사업이며, 관계 맺기의 다양한 방식을 실험하여 앞으로의 경기 지역특성화 지원사업 추진 방식을 단계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본 저작물은 안양문화예술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 프로젝트 「컨설팅에서 협력까지」 보고서'의 저작물 이용허락(CCL)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안양문화예술재단(http://www.ay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안양문화예술재단
만든이(단체)
(재)안양문화예술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50
-
<신비로운 나의몸! 소중한 나의 몸!>
본 수업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몸을 인체 뼈를 중심으로 탐색하고 인체모형을 조립하며, 나아가 전염병 예방을 위한 플립북 애니메이션 공익광고를 제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 몸의 구조를 탐색하고 인식하며, 전염병을 예방, 대응하는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모색함으로써 자신의 몸을 소중함을 인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점-선-면-입체, 그리고 꿈의 공간 드림 스페이스>
본 수업은 특히 자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수학적 규칙과 신비로운 시각적 형태의 아름다움은 수학에서 다루어지는 ‘기하학’을 배경으로 하여 도형의 기초와 비율의 탐구, 규칙 속에 숨은 기본 원리, 과학적 배경과 근거 등을 다양하게 접목하여 하나의 사물에 대해 여러 방향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그 곳에서 파생될 수 있는 예술, 기술, 문화, 사회 등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확장된 사고력과 상황 발생에 따른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빛과 파동, 그리고 예술로 진화한 응원 퍼포먼스: 거울 시프팅 기법을 활용한 카드 섹션>
본 수업은 과학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빛’과 ‘파동’이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과학적인 원리를 예술과 접목해 응원 퍼포먼스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고자 한다.
<움직임의 교감, 내 파트너 로봇>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환경에 유익한 감성적 목적이 부여된 로봇에 과학-공학-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다양한 관점을 창의적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각화 하고자 한다. 그 방법으로 점토의 가소성과 새로운 소재를 탐색하여 스톱모션을 활용한 클레이 아트웍 형식을 취하여, 로봇이 매개가 된 과학적 사고를 예술의 시각으로 구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첨단미디어 아트 인체 - 공간 - 빛 - 로봇 교재_2016'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437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의 문화향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예술 기능교육 중심이 아닌 연극, 국악, 뮤지컬 등 공연 및 전시 작품과 연계한 감상교육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5일 수업제 및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토요 여가문화를 형성하여 청소년 참여 예술향유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초(고학년)·중 ·고 재학생 및 해당 연령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문예회관의 공연(음악,무용,연극 등), 전시 프로그램을 문화예술 단체 및 교육프로그램으로 연계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문예회관을 거점으로 청소년에게 문화예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문화예술 감상기회 확대 및 문화예술 향유 능력을 제고하고, 휴무 토요일을 활용한 청소년 건전 여가문화 조성, 가족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친밀감 및 유대감 형성, 문화기반시설의 감상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에서 2015년에 운영하였던 교육프로그램을 모은 2015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이다.
자료에는 성인, 청소년, 가족, 희망계층, 외국인, 다문화,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일정,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다운로드 수
11
-
본 보고서는 무형유산분야 체험교육 개설·운영을 위한 교육콘텐츠 소개 및 강사 안내 활용자료이며, 무형유산 향유 계층 확대 및 보급·가치 확산, 무형유산의 가치를 구현하는 특성화 된 참여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대중(수요자)과 친밀한 교육 과정 개발 및 효과적인 운영, 국립무형유산원과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의 체혐교육 참여 유도를 위해 발간하였다. 자료에는 국립무형유산원 소개 및 국가무형문화재 현황, 2016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체험교육 소개, 2016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체험교육 강사 소개, 무형유산 체험교육 진행 모습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체험교육으로 만나는 무형유산 안내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0
-
본 자료는 2016 자유학기제 연계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예술단체용 가이드북(길라잡이)이다.
이 가이드북은 설계의 틀을 따라 구성되었고,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을 운영하는 데 고려되어야 할 수많은 사항들을 짚어보고 목록화하여 큰 그림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정답보다는 질문을 중심으로 기술되었다.
자유학기제의 맥락 안에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예술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운영 체계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안내서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김종우, 김병주, 김성혜, 박은경, 서은주, 이현선, (연구보조원)이수진, 박진희, 박한울, 정혜원, 김동성, 이보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49
-
본 자료는 2016 자유학기제 연계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한 학교용 가이드북(길라잡이)이다.
이 가이드북은 설계의 틀을 따라 구성되었고,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사업을 운영하는 데 고려되어야 할 수많은 사항들을 짚어보고 목록화하여 큰 그림을 제시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정답보다는 질문을 중심으로 기술되었다.
자유학기제의 맥락 안에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예술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운영 체계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안내서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김종우, 김병주, 김성혜, 박은경, 서은주, 이현선, (연구보조원)이수진, 박진희, 박한울, 정혜원, 김동성, 이보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주)앤다가 진행한 '어린이 예술작업실, 담길'의 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예술작업실, 담길'은 2016년 10월 1일부터 12월 3일까지 충북 제천 백운마을 일대에서 진행되었으며 예술가 목수 머루(남머루), 바느질쟁이 솜(송민혜)이 참여하였다.
나무, 목화, 천, 양털 등 자연의 소재를 활용하여 엮고, 깎고, 이어내는 작업을 통해 서로를 담아내며, 목공과 손바느질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사진이 수록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경남 거창 창조발전소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가치]가공소 도록」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가치]가공소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동네, 시장, 학교 가는 길 등을 같이 걸으며 가치 있는 삶의 기록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본 자료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설치미술가 백장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53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주)앤다가 진행한 'ㅇㅅㅇ사진관 엽서를 보내다'의 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ㅇㅅㅇ사진관 엽서를 보내다'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전북 진안 공동체박물관 계남정미소에서 진행되었으며 사진작가 장근범이 참여하였다.
매주 다양한 아시아 나라들을 여행하며 그 이야기를 사진 엽서를 제작하고 엽서를 적어 보내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차이에 대한 오해와 편견 없는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자료안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사진과 회차별 작품사진들이 수록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75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제주 커피박물관 바움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우리는 모두, 일상예술가」 전시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우리는 모두, 일상예술가는 오름, 숲, 바다, 돌담 등 제주 아이들의 일상을 나와 우리의 시선으로 함께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료안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일상예술가 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05
-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100여명의 어린이들의 세계를 함께 나누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서로를 존중해 나가는 과정을 약 4개월 간 가졌다.
회화, 사진, 설치미술 등 시각예술분야별 6명의 예술가가 총 3차례에 걸친 '기획회의'를 통해 각자의 고유한 예술작업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 및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프로그램별 '오픈 클래스'와 10회차 내외의 '정규 프로그램', '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모든 과정은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어 나갔다.
또한 프로그램별 결과물을 모두 모아 '통합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예술가 각각의 기획내용과 운영과정을 통해 만났던 어린이 세계의 이야기를 전하는 '소규모 워크숍'도 준비되었다.
본 전시도록에는 2016년 동안 진행한 프로그램과 어린이들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다운로드 수
38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이 2016년 5월부터 10월까지 초등,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6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문화로 다함께'-해저문화재탐험대, 박물관 속 동물 탐험대 학습자료이다.
자료에는 해양 실크로드 속 아시아 문화의 다양성을 찾아보는 해저문화재탐험대 학습자료와 각 문화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는 동물들을 찾아보는 박물관 속 동물 탐험대에 대한 학습자료와 각 문화재에 대한 문제가 제출되어있다.
기획에는 선유이, 우수연, 장연심, 임위진, 이주희, 임채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 '문화로 다함께'-해저문화재탐험대, 박물관 속 동물 탐험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선유이
,
우수연
,
장연심
,
임위진
,
이주희
,
임채은
다운로드 수
24
-
아르떼365는 문화예술교육의 이슈와 동향을 담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만나고, 보고, 그려내며 정책과 현장, 정보와 사람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웹진이다.
해당 자료는 2016년 아르떼365에서 발간한 기사를 모아 만든 기사모음집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상상놀이터
다운로드 수
40
-
시시콜콜은 시간(時)과 장소(市)에 구애받지 않는 교류(call)와 협업(collaboration)을 의미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특별한 남의 것이 아닌, 시시콜콜한 우리의 일상에서 다양하게 펼쳐질 수 있고, 다른 이들과 함께 할 때, 보다 의미가 있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해당 자료집은 2014년-2016년 시시콜콜 3년의 성과와 고민, 현장에서 만난 시민 문화예술교육 운영진과 참여시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자료집에는 10개 프로그램 사례에 대한 상세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7
-
본 자료는 '2015년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방학·주말프로그램'의 사례집이다.
기획사업인 방학·주말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자매와 부모, 나아가 비장애 지역아동들이 함께 하는 통합형 프로그램이다.
장애아동의 가족구성원이 함께 참여 가능한 주말과 방학기간 동안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장애인 중심의 예술교육이 장애인가족으로 확대되었고, 복지시설과 예술강사와 수요자가 함께 기획하는 프로그램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참여자가 아니라, 실무자와 예술강사와 함께 하는 협력 기획자로 재발견되었다.
사례집은 장애인 가족 구성원을 위한 문화예술의 미래, 사례이야기, 참여 기관의 심층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다운로드 수
262
-
2016 우락부락 강원지역 제작물(포스터)이다.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2016 창의예술캠프 ㅇㄹㅂㄹ'라고 적혀진 포스터다.
'시즌11. 빌라빌라훌라' 와 홈페이지 주소와 주관기관의 정보가 작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즈엘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2015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의 운영매뉴얼이다.
본 사업은 문화적 기반이 취약한 농산어촌 및 도서 지역 등 문화소외지역 아동, 노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향유 격차를 해소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본 매뉴얼은 연간 운영 및 시범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본 사업 또는 관련 유사 사업의 진행 절차와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제작되었다.
2015년에는 아동, 노인,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경기, 경상, 충청, 전라, 강원, 전남도서에서 진행되었으며 130회에 걸쳐 1,834명이 참여하였다.
매뉴얼은 사업 관계자 구성, 사업 진행 프로세스, 이동 수단 준비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