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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2016년 1월-12월동안 수행된 2016 경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사례집 '고마워, 꿈다락'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이 함께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여 여가 문화를 조성하고 창의·인성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예술교육 활성하는 도모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I, F, C, T형 일반 및 기획공모로 나누어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이 가능한 문화예술 단체·기관들이 지원하여 일반 공모 30개 단체, 기획 4개의 단체를 선발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사례집은 경북 남부, 동부,북부, 중부, 서부 권역으로 나누어 운영 단체 및 프로그램 정보와 현장 촬영 사진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그리고 2016년 5월 28일9(토)에 진행된 문화예술교육의 성과를 나누는 네트워크 '2016 경북 문화예술교육의 날-꿈다락 축제; 모여라,꿈다락'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경북문화에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경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례집 '고마워, 꿈다락''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www.gb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62
  • 2016년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은 단순 모니터링이 아닌 운영 단체 및 기관의 발전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며 센터와 단체·기관이 함께 성장하기 위해 고민하고 경기 지역 곳곳의 꿈다락 교육 현장을 돌아보았다. 그리고 2016년에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다양한 이슈를 도출하여 경기 지역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을 심층적으로 점검하는 모니터링단 주관의 콜로키움 및 방담회, 모니터링 사전 모임을 진행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7
  • 2016년 경기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경기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공동 협력 사업으로 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예술 현장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전문 예술가를 학교에 파견하는 사업이다. 경기지역 초•중•고•대안•특수학교 학생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8개 분야 전문 예술 가가 학교에 찾아가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지원하여 예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문화적 감수성과 인성,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경기문화재단이 전하는 문화예술교육 소식 지지봄봄'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0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는 은 경기 31개 시군구의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예술가와 지역주민이 문화예술로 공동체성을 회복하고 마을에 색을 입혀가는 문화시민으로서의 활동 역량을 지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별히 2016년부터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을 ‘읽고’, 지역에 사는 사람을 ‘잇는’ ‘지역읽기, 마음잇기’라는 주제로 사업을 시행하였다.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지역 읽기, 마음 잇기’ 소개 공모는 1년 단위 일반공모사업인 ‘문화예술로 마을 읽기’와 기획공모사업 ‘문화예술로 익어가는 마을’ 총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고, 지역을 세밀하게 조망하고 거점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초문화재단과의 협력 네트워크 공모사업을 별도로 운영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지역 예술로 놀자!''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3
  • 2016 경기문화재단이 전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 소식 지지봄봄 단행본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지지봄봄 단행본'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운센터에서 운영한 '2016 기획지원사업 불가사의한 자율학습모입&프로젝트'의 결과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지역 문화, 예술, 교육에 대한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사, 연구, 탐구, 학습, 시범 프로젝트 활동을 희망하는 모임을 지원하며, 실험성을 가진 아이디어 개발과 콘텐츠 발굴을 돕는다. 2016년 4월~11월동안 7개의 자율학습모임과 3개의 시범 프로젝트가 운영되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획지원사업 결과자료집 '불가사의한 사람들''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
  • 2016년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2016년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에서는 3가지 터닝포인트의 시도를 추진하였다.  그 첫 번째 시도로써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모니터링에 대한 가치 매김과 시행 개선에 대한 노력을 하였으며 두 번째, 늘어난 예산 곳간에 신규 문화예술교육 단체들이 진입할 수 있는 기회 를 열기 위해 신진 단체를 위한 공모 유형 <놀이터Ⅰ>과 <다시, 꿈다락>을 신설하였다.  세 번째로는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 단체들의 일 년의 여정을 전시, 공연, 영상, 체험 등의 다채로운 풍경으로 펼쳐내는 하루살이 놀이 동산 <지·꿈랜드>를 개장하여, 지원사업의 지난 과정을 함께 나누고 격려하며 다음의 문화예술교육을 이야기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터닝포인트''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1
  • 2016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2016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은 베트남 북부 산간지역(박하현 및 사파현)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지문화를 접목한 문화예술교육을 실시, 문화예술교육 매개인력 대상 문화예술교육 방법론·교수법 교육하고 기획·현장 실습 및 지역 주민 참여형 현지 결과 발표회 운영, 교육 기자재 지원하는 사업으로, 한국의 ODA는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회원국 중 가장 활발하게 확장되고 있음에도 구속원조(tied-aid)와 유상원조 비율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바, 수원국의 주체성(ownership)을 존중하고 현지 문화와 쌍방향적 소통이 강화된 문화예술교육 ODA 실행을 통한 원조사업의 진정성 및 국가 이미지를 제고 하고, 국내 전문 예술강사를 파견하여 개도국 대상 문화예술교육 ODA를 실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활발하게 논의되는 이슈인 문화 다양성, 지속가능발전, 인권 등에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확산함으로써 선도적 공여국의 역할을 수행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허니펀치 프로젝트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60
  • 2015년 문화예술교육 웹진 아르떼365 기사를 주제별로 모아 발간한 기사모음집이다. arte365는 대한민국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배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의 이야기를 전하고 전문가에게 듣는 문화예술교육의 오늘과 내일, 문화예술교육 현장,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된 정보까지 문화예술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현장의 고민들까지 함께 나눌 수 있게 하기위해 제작되었다. 해당 기사모음집은 웹용 쪽 버전이며 기사를 크게 문화예술교육 10년, 인터뷰, 칼럼, 만나다, 보다, 아르떼리포트, 그리다는 주제로 분류했다. 주요 기사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주년,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2016년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와 김현철, 김호람, 박찬국, 나이젤 메이나르드, 하용부 등의 인터뷰 기사, 조주현, 윤용운, 서혜정, 김민수, 임진모, 송혜진 등이 쓴 칼럼, 문화예술교육 현장 인터뷰 기사, 연구리포트와 해외리포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상상놀이터 다운로드 수 50
  • 본 프로그램 북은 2016.12.22.에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오늘은 예술축제 넌 예술이야!》에 대한 내용으로 행사개요, 행사장 장소 약도와 장내구성도, 전일숙박안내, 참여학교 및 프로그램 안내와 스탬프투어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사업은 서울, 경기, 경남지역의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35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개최되었다. 이번 축제는 과정중심을 지향하는 자유학기제 사업 취지를 담아 학생들의 예술적 경험과 결과물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논하는 내용이다. 참여한 한교로는 목동중학교, 동명중학교, 거원중학교, 온곡중학교, 잠실중학교, 해솔중학교, 일산양일중학교, 푸른중학교, 대안중학교, 물금동아중학교, 웅상중학교, 창덕중학교, 진주중학교, 마산제일여자중학교, 한얼중학교, 지세포중학교, 내덕중학교, 용남중학교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라 다운로드 수 23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근로자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산업단지 내 근로자들이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산업단지공단 근로자들의 주체적 문화예술 향유를 통한 기업 간 교류 및 노·사 화합 등 근로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통일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북한이탈주민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담당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해당 사업은 북한이탈주민·북한이탈청소년들이 하나원·탈북청소년 대안교육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북한이탈주민·북한이탈청소년들의 자존감 회복 및 사회적 관계성 확대가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00.-2016.12.00.동안이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여성가족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방과 후 청소년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와 담당자의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청소년수련시설 소속 청소년들이 시설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하는 내용이며 청소년들의 문화 감수성 증진과 문화예술 재능 및 소질 발견의 기회 제공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사업기간은 2016.03.-2016.12.동안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
  • 본 브로슈어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본 사업은 경미, 재활 단계의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브로슈어에는 지원사업 소개, 추진배경, 구성요소, 사업의 사회적 효과와 차별성 및 정책대상, 사업 추진체계, 현황, 수혜시설 안내사항, 연간 추진일정 등이 소개되어 있다. 문화예술 체험 자체가 치유 효과를 가진다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의 예술적 기법을 적용, 대상별 특수성을 감안한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인식 및 조절능력,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하여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시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59
  • 본 포스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본 사업은 아동·청소년들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내용이며 아동·청소년들의 자존감 및 문화적 감수성 증진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으며 한 달에 4회, 1주일에 2시간씩 진행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
  • 본 브로슈어는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을 영어로 번역하여 작성한 것이다. 본 사업은 경미, 재활 단계의 심리적 상처를 가진 대상에 특화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개인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사회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브로슈어에는 지원사업 소개, 추진배경, 구성요소, 사업의 사회적 효과와 차별성 및 정책대상, 사업 추진체계, 현황, 수혜시설 안내사항 등이 영어로 소개되어 있다. 문화예술 체험 자체가 치유 효과를 가진다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의 예술적 기법을 적용, 대상별 특수성을 감안한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은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의 자기인식 및 조절능력,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우리 사회에 효과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하여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시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
  • 2016.05.00.-2016.12.00.동안 서울, 경기, 경남지역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2016 자유학기제 연계 '오늘은 예술학교(Arts Day)' 시범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추진개요, 추진방향, 추진체계, 추진내용, 추진현황, 단체명과 학교별 일정, 연간일정 등이 기재되어 있다. 본 사업은 자유학기제를 운영 중인 학교의 예술교과와 자유학기 예술활동을 특정 요일로 지정하여 학생들의 예술에 대한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블록타임으로 운영하는 예술활동 지원사업이다. 본 사업은 예술경험을 통한 핵심성취기준 및 예술적 역량 향상과 학교문화예술교육사업모델 발굴 및 지속성 확보가 목표이다. 주요 참여학교로는 참여한 한교로는 목동중학교, 동명중학교, 거원중학교, 온곡중학교, 잠실중학교, 해솔중학교, 일산양일중학교, 푸른중학교, 대안중학교, 물금동아중학교, 웅상중학교, 창덕중학교, 진주중학교, 마산제일여자중학교, 한얼중학교, 지세포중학교, 내덕중학교, 용남중학교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bonbon 다운로드 수 16
  • 본 리플릿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가 협력하여 지원한 문화예술교육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본 리플릿에는 추진일정과 사업소개, '2016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 인터뷰, 프로그램 효과성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사업은 아동·청소년들이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30회 내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내용이며 아동·청소년들의 자존감 및 문화적 감수성 증진이 목표이다. 강사비, 교보재 및 현장학습, 교육 기자재, 결과발표비 등을 지원하며 지원분야는 국악, 미술, 음악, 연극, 댄스, 미디어, 마술, 문학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6
  • 본 사례집은 2015년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사례를 모아 둔 것으로 크게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례로 나누어져 있으며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례에는 지역아동센터, 학교밖 청소년, 방과후 청소년, 근로자, 군부대, 치료감호소, 소년원학교, 보호감찰소/청소년비행예방센터로 나누어져 있다. 그 세부에는 각각의 현장 사례와 현장사례 논평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5
  • 본 브로슈어는 '2016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예술꽃 씨앗학교' 사업소개와 운영내용, 운영 로드맵, 참여자들의 이야기 등과 '예술꽃 새싹학교'의 소개와 현황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본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교별 운영분야 등의 설명이 사진과 함께 실려있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2008년부터 문화예술교육 운영 의지가 높은 전국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여 공연예술, 음악예술, 시각예술, 통합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장기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집중 지원을 통한 우수 모델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