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리플릿은 2016.11.30.에 탄금중학교 뮤지컬 동아리가 충주 학생회관에서 진행한 창작공연에 대한 내용이다. 드림스쿨은 뮤지컬이나 연극무대를 꿈꾸는 중학생들이 전문공연 예술가와 만나 공연 기획부터 제작, 실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공연의 시놉시스는 여느 학교와 다를 것 없는 평범한 충주 탄금중학교의 1학년 교실. 오늘은 동아리를 새로 신청하는 날이다. 뮤지컬을 사랑하는 연우와 민주는 친구들에게 동아리를 함께하자고 이야기 한다. 이에 은지는 뮤지컬 동아리에 들어가기로 마음 먹고 오디션을 보게 된다. 하지만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까칠한 금수저 현영은 그들을 무시한다. 어느 날, 대한민국 청소년 뮤지컬 대회가 열리게 된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이에 대회에 참가할 작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서로 갈등이 생기게 된다. 과연 친구들은 무사히 뮤지컬 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까... 라는 내용이다. 본 리플릿에는 연출의 글, 참여자 등이 기술되어 있다. 본 공연에는 (연출)김소중, (보컬)김지은, (안무)서윤신, (프로듀서)이인복, (조연출)류원경, (담당교사)박세웅이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아이콘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집은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주관하여 2016.11.22.에 예술가의 집에서 진행된 《거꾸로 시작하는 즐거운 상상-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 운영단체 대상 결과 워크숍에 대한 내용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그룹 컨설팅, 미술관별 프로그램 개요, 정산 및 실적보고 안내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본 사업은 미술관 소장품과 작가 연계 프로그램을 주요 콘텐츠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기획·운영하여 학령기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여가문화조성 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본 워크숍의 주요 참여 미술관으로는 강서문화원, 대담미술관, 상원미술관, 스페이스몸미술관, 아트센터나비, 아트센터화이트블럭, 이영미술관, 임립미술관, 잠월미술관, 전주미술관, 전주미술관, 하슬라미술관, 해움미술관, 헬로우뮤지움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 다운로드 수 85
  • 경남 통영 국제음악당 및 통영시내 일원에서 진행된 2016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의 포스터입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미쎄랑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14
  • 2016.04.21.-2016.04.22.동안 서울 스탠포드호텔에서 개최된 《2016 꿈의 오케스트라 워크숍》에 대한 결과보고서이다. 본 행사는 2016 꿈의 오케스트라 1~6기 신규 음악감독 및 교육강사 등이 참여하였으며 엘 시스테마 기본 철학 및 꿈의 오케스트라 거점기관 사례 공유, 체험 워크숍 등을 진행하였다. 본 자료에는 행사 개요와 행사와 관련된 장소섭외, 참여자숙소 배정, 교통비 명단, 렌탈집기, 워크숍 물품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드플래닝아이앤씨 다운로드 수 52
  • 본 리플릿은 2016.11.30.에 호계중학교 루체테가 현대예술관 소극장에서 진행한 창작공연에 대한 내용이다. 드림스쿨은 뮤지컬이나 연극무대를 꿈꾸는 중학생들이 전문공연 예술가와 만나 공연 기획부터 제작, 실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연극의 제목은 별을 쫓는 마라톤이며 시놉시스는 울산 호계중학교 2학년 5반. 겉으로 보면 여느 학생들과 다름 없는 평범한 소녀들이지만 이성 문제, 진로 문제, 성격, 연예인 다이어트 등 각자 다양한 걱정과 고민을 가지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기 위해, 소심한 성격을 바꾸기 위해, 예뻐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지만 계속되는 좌절에 지쳐 포기하려고 할 때, 새로운 전학생이 오게 되고 다 같이 댄싱카니발을 통해 자신들의 고민들이 해결되길 바라며 다시 한번 일어나려 한다는 내용이다. 본 리플릿에는 참여학생과 시놉시스, 스케치 사진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본 공연은 (기획)이상율, (무대감독)이원준, (소품의상대본)안지영, (음향조명대본)오승현이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아이콘 다운로드 수 47
  • 2015.07.00.-2016.02.00.동안 진행된 '인문예술캠프 '달빛감성''의 사례를 모아놓은 자료이다. 본 사업은 '달빛(文)을 비추어 사람들의 감성을 살려내고 서로 소통하게 한다'는 뜻으로 바쁜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이들이 예술을 통해 인문적 가치를 발견하고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소통의 기회를 갖기 위해 시행되었다. 수록된 주요 사례로는 강원지역의 '숲에서 바다', 충정지역의 '이야기 인문학, 개구락지', 경상지역의 '멋진 청년, 경계에서 묻다', 수도권 지역의 '멋진 청년이 되자! 만나자+만들자+날자' 등이 있으며 부록으로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가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즈엘 다운로드 수 108
  • 2016.11.30.에 원주여자중학교 뮤지컬 동아리 뮤지컬러가 횡성문화관에서 진행한 창작공연의 홍보 안내 리플릿으로 공연장소와 출연자들, 뮤지컬 넘버 등이 수록되어 있다.  드림스쿨은 뮤지컬이나 연극무대를 꿈꾸는 중학생들이 전문공연 예술가와 만나 공연 기획부터 제작, 실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공연의 줄거리는 학교 축제에서 뮤지컬 발표를 앞둔 원주여자중학교 3학년 1반은 뮤지컬 배우가 꿈인 민희의 주도하에 발표 준비가 한창이다. 그러던 어느날, 선생님은 장래희망을 적어오라 한다. 아이들은 장래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아 혼란에 빠진다. 뮤지컬 배우가 꿈이지만 국회의원인 부모님의 반대로 의사가 되어야 하는 민희, 레슨을 받을 돈이 없는 인하, 부모망신이라며 가수가 되길 포기하라는 희연, 배우가 꿈이지만 부모님이 반대하는 정안은 고민이 가득하다. 어느 날 민희는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가출을 하고 학교도 오질 않는다. 축제 당일, 아이들은 민희 없이 공연을 준비하게 되는 내용이다. 본 공연은 (지도교사)김영기, (총연출)권오현, (조연출)김은정, (음악감독)엄소라, (음악조감독)한아름, (안무감독)이지현, (안무조감독)고문선, (무대감독)김경환, (연기지도)이광선, (전담인력)김은지, (연출팀)김수지, 홍서진, 박시은, 류예희, 송영은, 함다예, 강동희, 송원형, (조명팀)이미은, (음향팀)권지현, 강문영이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아이콘 다운로드 수 30
  •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제작한 '2016 사회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포스터형 리플릿으로 꿈다락토요문화학교와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참여한 교육기관 및 단체 목록과 단체에서 수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016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리플릿'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9
  • 2016년 1월-12월동안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결과 자료집으로 사업 소개 및 운영 단체별 프로그램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밖 전문 문화예술 기관·단체에서 학경기 아동·청소년 및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토요일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건전 여가문화 조성하기 위해 대전 지역 내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36개의 단체를 선발하여 추진되었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44
  • 2016년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토요일, 지역에서 문화와 예술을 즐기다' 자료집으로 사업 운영 과정과 프로그램 및 모니터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북 지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47개의 운영기관이 선정되어 지원을 받아 운영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6
  • 2016년 6월 21일-9월 2일동안 24회에 걸쳐 진행된 '201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역문화 전문인력을 키우는 지식과 정보의 플랫폼'의 결과자료집으로 교육의 과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 촬영 사진과 함께 구성되어 있다. 지역문화진흥법 제10조에 의거하여 지역의 문화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인력을 대상으로 문화기획과 콘텐츠 개발, 홍보, 마케팅 등의 심화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창조적인 문화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심화교육과정으로 이론교육, 멘토링, 워크숍, 현장실습으로 이루어졌다.  교육 강사로 박승현, 김보성, 임승관, 조정국, 황신웅, 송부영, 김시현, 인재진, 정재왈, 김광연, 이충관, 김종헌, 최중철, 이도원이 참여하였고 이춘아, 박종관, 주현진, 오정학, 최도인이 멘토단으로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대전문화재단(https://www.dca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전문화재단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41
  •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6 강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으로 참여 운영 단체별로 프로그램 내용과 현장 촬영 사진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2016 강원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은 2016년 1월-12월 동안 도내 학령기 아동, 청소년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총 3개의 공모사업을 통해 36개의 운영지원단체를 선정하여 1천여 명의 프로그램 참가자가 수혜를 받았고 운영단체 실무자 역량강화를 위한 아카데미, 네트워크 오밍 등을 추진하였으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을 개최하였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강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moongw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62
  • 2016년 1월 - 12월 동안 진행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아동·청소년 및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운영에 문화예술교육 14개의 단체가 선정되어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소개 및 세부 일정과 부산 내 지역 별 운영 단체와 단체 별 프로그램 소개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arte.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32
  • 전라북도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화예술교육이 어디서, 누구와 함께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작한 '2016 문화예술교육 전북 SPOT 디렉토리북'이다. 2016년은 1차적으로 중앙연계형 지원사업의 운영단체를 중심으로 전북 14개 시군 각 지역별 80여개의 단체와 프로그램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시민들이 일상속에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활동가가 낙후된 지역을 찾아가는 연결고리로 활용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전주, 익산, 군산, 고창, 부안, 김제, 완주, 진안, 순창, 남원, 무주, 장수, 임실 지역별로 나누어 각 지역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에 대한 간단한 정보, 장르, 수행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5
  • 재단법인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에서 발간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장보고 여행학교 기행문 자료집'이다. 장보고여행학교는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에서 직접 기획운영하는 사업으로 전남의 역사위인인 '장보고'를 스토리텔링화하여 전남 방방곡곡을 여행하는 역사여행 및 인물예술캠프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2016년 8월-11월, 1기 오나도 관내 초등학생, 2기 장흥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촬영한 사진과 아이들이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하여 그린 그림들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전라남도문화재단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기획사업 '장보고 여행학교 기행문'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전라남도문화재단(http://jn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전라남도문화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24
  •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 1년동안 추진한 사업을 정리하여 발간한 '2016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다. 주요 추진 사업으로는 문화예술교육 특성화 사업,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사업,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사업, 창의예술캠프 우락부락, 자율연계 협력 기획사업, 학교예술강사 지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웹진 '잇다' 사업이 있으며 추진 과정 및 성과를 정리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moongw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42
  • 2016년 한해 동안 전라북도 문화, 예술, 관광, 문화예술교육 등 다양한 현장 이야기를 JB통신원이 취재와 인터뷰를 진행하여 작성한 54개의 이야기를 한권의 책으로 엮어 발행한 '2016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JB통신원 듣다보다찾다잇다 결과자료집'이다. 그 간의 취재 내용을 관련 현장 촬영 사진과 함께 수록하고 있다. JB통신원으로 이경로, 문정현, 최현미, 김소형, 김민경, 신혜선, 한성원, 문성희, 송영란, 안진희, 선지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3
  •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문화여행 프로그램의 운영 내용 및 사진의 내용으로 구성된 워크북이다.   여행을 사랑하는 예술가와 함께 청소년 및 가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예술가와 함께 여행을 떠나 일상적인 풍경마저 새롭게 느껴보는 경험 속에서 저마다 특별한 여행방식을 만들어가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예술가와 함께 첫 번째 만남을 통해 여행을 준비하고 두 번째 만남에 여행을 떠난다. 그림으로 기록하는 여행, 다같이 땅그지, 장롱에서 꺼낸 악기와 함께 떠나는 여행, dancing in the dark, 사람을 만나는 여행, 마음을 담는 사진, 나만의 시선을 찾아가는 여행 총 6개 프로그램의 내용 및 사진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위즈엘 다운로드 수 183
  •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6 강원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결과자료집'으로 각 운영 단체 별로 교육 프로그램 소개와 현장 촬영 사진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2016년 1월-12월까지 진행된 지역특성화 사업은 지역 밀착형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교육 향유 기회 제공, 지역 문화예술교육 인력 지원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며 일반공모와 기획공모로 선발된 19개 운영단체가 선정되어 프로그램을 진행되었다.   * 본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6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6 강원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moongw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강원문화재단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강원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47
  •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발간한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광주리(Re)' 안내 리플릿이다.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및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와 19개 참여 운영 단체별 교육 프로그램 내용이 안내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