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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운영으로 진행되는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를 품다'의 강사용 수업안이다. 초등부 저학년과 고학년 각 10주차 수업안이 수록되어 있으며 각 수업안에는 제목, 학습주제, 학습목표, 소요시간, 준비물, 학습단계, 수업 진행 예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 수업 주제로는 도서관 일기예보, 이상한 나라의 도서관, 아빠를 도서관에 오게 하는 방법, 유쾌한 낱말수집가, 도서관이 하는 말, 문학으로 선물해요 등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아시아문화네트워크 다운로드 수 84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사업을 정리한 내용으로 구성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in 전북 꿈보따리 vol.6'소식지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7
  • 본 자료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꼬마작곡가의 참여 가족들의 작품집이다. 꼬마작곡가는 만 10-13세 아이들을 위한 음악창작 프로젝트이다. 참여 아동들은 오케스트라 악기를 경험하고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며 내재된 창의성을 키운다. 이번에는 아동 뿐만 아니라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군포, 대구 남구, 아산 안산, 통영, 하남에서 진행됐다. 지역별 작품 소개와 결과발표회의 내용과 사진의 내용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피콕비주얼엔터테인먼트 다운로드 수 76
  • 전라북도 14개 시군내 문화, 예술 단체, 유관기관이 보유 하고 있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전북지역 문화예술교육 매개기관의 자료와 지역 내 산발적으로 문화예술교육 단체 현황을 지역기준으로 정리한 '2015 문화예술교육 전북 SPOT 디렉토리북'이다. 전주, 익산, 군산, 고창, 부안, 정읍, 김제, 완주, 진안, 순창, 남원, 무주, 장수, 임실 14개 지역별로 63개 단체에 대한 소개, 문화예술교육 관련 활동 및 프로그램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주)사각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3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JB아르떼 에듀터 기자단이 제작하고 2015년 7월에 발행한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예술교육 삶의 가치를 지원하다 웹진'메인 이미지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
  • 본 연구의 목적은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한 성장과 음악적 표현과 소통 능력 계발이라는 꿈의 오케스트라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과정의 큰 틀 안에서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고 거점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의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과정에서 교육수준을 크게 초급, 중급, 고급의 3단계로 구분하여 오케스트라 활동을 위한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각각의 수준에 맞는 교육목표, 내용, 교수학습법, 수업예시 및 자료, 수업시수 등의 내용을 포함함. 또한 초급, 중급, 고급 단계에서의 차별화 수업 방안을 제안한다. 해당 연구를 통해 개발된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은 꿈의 오케스트라 거점 기관 뿐 아니라 국내 초․중등 수준의 오케스트라 교육을 위한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으로 즉시 활용 가능함, 거점에서 활용 가능한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을 통해 오케스트라 활동에 앞서서 아동이 갖추어야 할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 오케스트라 활동에 요 구되는 규율과 질서, 체계 등을 학습하는데 기여한다.   본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혜윤, (공동연구자)김성혜, 노주희, 최나영, (연구보조원)손서희, 박은영, (보조원)장남희, 황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혜윤 , 김성혜 , 노주희 , 최나영 , 손서희 , 박은영 , 장남희 , 황주원 다운로드 수 79
  • 본 자료는 인천문화재단이 지역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중점적으로 시작한 2010년부터 만 4년간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펼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내용과 제안이 정리되어 있는 인천문화예술교육 아카이빙북이다. '문화예술교육 사유하다', '예술교육자를 만나다', '문화예술교육, 학교를 채우다',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살피다', '마을예술학교를 꿈꾸다'의 다섯 가지 주제로 나뉘어 정리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인천문화예술교육 아카이빙북 :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0
  • 20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인천 지역 프로그램으로는 2012년과 마찬가지로 아우름(장르융합) 프로그램과 차오름(주제특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본 결과자료집에는 사업 추진 개요, 아우름 프로그램과 차오름 프로그램의 교육 운영 사례, 차오름 프로그램 컨설팅 후기, 기획 프로그램 교육 운영 사례 등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3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인천이야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1
  •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공감에서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탐구생활' 자료집은 경북지역 중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예천, 상주, 구미에 시민 예술가를 비롯한 노인과 예술가들이 실행 공동체를 구성해 노인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하기 이전에 지역의 노인실태와 문화예술향유 정도 등을 9차례의 COP 연구 모임을 통해 도출해고 있다. 연구모임 결과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단절된 이웃 노인 간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연구하고 COP를 통해 어르신들의 주체적인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공동체마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본 저작물은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아르떼라이브러리에 등록한 2014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노인분야 시범사업 '공감에서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탐구생활' 자료집 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barte.or.kr/coding/main.a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124
  • 교육운영 가이드북 1권 「왕실의 지혜로 우리 아이 키우기」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4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육아, 자녀의 교육,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 추세에 맞춰 왕실의 지혜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키울 수 있도록 어린이를 위한 왕실문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왕실문화 교육운영 가이드북 『왕실의 지혜로 우리 아이 키우기』 에는 '왕실 태교', '공주의 생활', '궁중다과', '왕실의료' 등 박물관에서 개발한 4종의 교육프로그램 교수안을 상세히 수록하였으며, 교육 현장 사진, 강사의 교육 시나리오, 교재 내용, 교육에 사용된 교구 목록, 사업비 규모까지 실무에 필요한 많은 정보가 빠짐없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교육운영 가이드북 1권 「왕실의 지혜로 우리 아이 키우기」'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32
  • 창의적 체험활동은 초중등 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며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2009.12.23)에 의거하여 신설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외 교육활동의 실천에서 자율성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된 교과와 상호보완적인 장점을 갖지만 현재 교육 현장에서는 교과연계 및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우수 자료집을 활용해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의 자료 및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은 기본 방침을 두고 연구했다. 첫째, 학생들의 꿈과 재능을 키우고 행복한 교육이 실현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둘재, 프로그램의 주요 활동은 사전활동, 체험활동, 사후활동 단계로 구성한다. 셋째,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창의성 교수법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본 자료집은 각 지역별(강원/충청권,수도권,영남권,전라/제주권)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율적인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꿈과 재능을 키우고,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창의체험 수업모델 우수사례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다운로드 수 305
  • 본 자료는 '도란도란 고전 돋보기 생각 나눔 활동지'이며, 숨은 고전 찾기, 한글 고전 읽기, 고전 속 모둠 찾기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도란도란 고전 돋보기 생각 나눔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35
  • 본 자료는 '경의 말이 아름답구나! 교육활동지'이며, 한글이 걸어온 길, 나의 생각 정리하기, 세종대왕, 한글문화 시대를 열다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1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경의 말이 아름답구나! 교육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19
  • 2014년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수행한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갑툭튀 예술 프로젝트의 자료집이다.  해당 자료는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주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13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 기반 조성 사업' 중 진행 된 '문화다양성 교육' 할 수 있도록 제작된 매뉴얼이다. 우리 사회의 세계화와 다문화화가 더욱 확산될 것을 고려하여 교육적 노력을 기울여 미래 사회의 안정과 통합,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 작업이다. 우리나라에서 시도되어 왔던 다문화 교육 개념 중심의 교육적 이론화와 적용작업을 보다 큰 의미와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문화다양성 측면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매뉴얼은 문화다양성 교육의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시민과 직장인, 교육자, 공무원, 문화 종사자 등 일상생활에서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문화다양성 기본 원리와 개념,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영천 , 주재홍 , 이동성 다운로드 수 67
  • 2013 문화다양성 증진 및 정책 환경 개선사업은 이주민의 문화적 표현기회 및 내국인과의 상호 문화교류 확대를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전국 12개 지역문화재단과 연계한 '무지개다리 사업' 지원, 관계자의 문화다양성 역량 강화와 공감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 워크숍, 일반 국민이 대상인 문화다양성 공유공감 성과공유 행사, 문화기반시설 관계자 문화다양성 역량 강화 연수 개발 및 운영, 문화다양성 확산과 인식 개선을 위한 출판지원 사업 및 연구 추진 등으로 사회, 문화적 소수자를 포괄하는 본래적 의미의 다문화사회를 구현하고, 일반 국민의 문화다양성 인식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이 자료집은 2013 2013 문화다양성 증진 및 정책 환경 개선사업의 이야기를 친근하게 풀어서 묶은 자료집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4
  • 꼬마작곡가는 뉴욕 필하모닉과 함께 만 10~13세 아이들을 위한 음악창작 프로젝트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아동들은 오케스트라 악기를 경험하고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며 내재된 창의성을 키우게 된다. 2013년 10월부터 2014년 2월 까지 총 5개월 동안의 10-13세 아동 총 96명(8개 그룹, 각 12명)을 대상으로 10주 과정을진행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프로그램은 김해문화재단, 대전문화의전당, 익산문화재단, 하남문화재단이 운영기관을 맡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피콕 비주얼엔터테인먼트 다운로드 수 269
  •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3년에 수행한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성과들을 모아 정리한 성과 자료집이다. 이번 사업은 지역 밀착형 문화예술교육 운영 기반 조성으로 지역 주민들이 지속성을 가지고 문화예술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환경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을 목표로 추진되었다. 세부 추진 방향으로는 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발굴 및 확산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 지역 단위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수립하였다.  문화예술교육 운영 역량을 가진 기관 및 단체들이 지원하여 20개 단체가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단체들은 지역 일반 주민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성과자료집에는 운영 단체별 교육 운영 내용과 성과들이 정리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3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삶으로 들어가다: 가르치면서 배운것들' 성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39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이 함께 주관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주8일 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 창출 및 또래 및 가족 간 건전한 소통 증대를 목표로 체계적인 전략체계를 수립함으로써 효과적인 사업운영 기반을 마련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4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선정단체 워크숍 자료집-상'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3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이 함께 주관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주8일 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 창출 및 또래 및 가족 간 건전한 소통 증대를 목표로 체계적인 전략체계를 수립함으로써 효과적인 사업운영 기반을 마련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4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선정단체 워크숍 자료집-하'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