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홍보물은 2014.09.29.-2014.10.01.에 서울 구로아트밸리에서 우리의 소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소리꾼 김용우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명예교사 김용우 '아리랑 렉쳐콘서트' 프로그램》의 포스터이다. 본 프로그램은 아리랑 공연을 통해 우리 전통 가락과 친숙해져 가는 시간, 아리랑연곡 등 전국 팔도의 아리랑에 대해 이론적으로 배워보고, 다양한 방식으로 들어봄으로써 아리랑에 대한 편견을 깨고 전통 아리랑에 대한 즐거움을 배워보는 감상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김용우 명예교사 소개와 프로그램 소개, 장소, 일시, 대상, 신청처, 주최와 주관, 특별한하루 페이스북과 블로그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6
  • 2013.02.00.-2014.01.00.에 진행한 2013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인 '특별한 하루'의 결과자료집으로, 전국 16개 시도에서 명예교사와 함께하는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명예교사의 창작 작업 및 계층·연령·지역별 관심사를 기본으로 체험형 프로그램, 소규모 책 이야기 프로그램 등 총 102회 프로그램 운영하였고, 4,099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자료의 내용은 발간사, 사업소개, 삶과 경험 나누기, 책방에서 만나기, 기억 공유하기, 문화예술 명예교사 명단, 문화예술 명예교사 프로그램 리스트로 사진과 함께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5
  •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관심과 필요성은 2014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통해 재조명 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의 일상화를 통한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에 따른 유아, 아동,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2014년 각 분야별 50개소 시범사업 집행 후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하고자 본 사업이 추진되었다. 전국 5개 권역(강원, 경기, 경상, 전라, 충청) 50개 기관(어린이집·유치원)을 대상으로 했으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유아 발달 특성과 현장 수요를 고려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지원을 통해 유아의 문화예술 향유 능력 및 사회성·예술성·창의성 발달 도모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원)김현숙, (연구원)하은영, 김익균, 엄태식, 김현수, 송정, 하수정, 장문규, (자문위원)박명숙, 심명자, 유근종, (보조연구원)정미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협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현숙 , 하은영 , 김익균 , 엄태식 , 김현수 , 송정 , 하수정 , 장문규 , 정미선 다운로드 수 46
  • '거꾸로 시작하는 즐거운 상상-거꾸로 보는 미술관' 사업 참여기관 대상 사전워크샵의 자료집입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한국사립미술관협회 다운로드 수 12
  • '2014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지원사업'에서 진행한 무지개 그룹 미션 첫번째로, 가치와 조사를 토대로 작업한 '사람이 문화다 2; 지역청년 가치를 나누다'의 자료집이다. 마음공동체 중심의 조사활동을 꾸준히 해온 장인석이 멘토가 되어 운영된 조사팀은 전북이란 공간에 살고 있는 청년 17명을 만나 그들의 속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고 그에 대한 17명의 인터뷰 내용이 담겨 있다. 청년들이 전북을 사는 방법, 지역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다양성과 세대 고유의 방식,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 등 당야한 가치를 통해 현재의 전북 지역 청년들이 생각하고 있는 가치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었다.   조사그룹은 (멘토)장인석, (멘티)권민영, 장건, 윤준희로 구성되어 운영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0
  • 전북 지역에서 문화 다양성과 청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기획'이란 그룹미션으로 청년들을 직접만나 진행한 내용을 담은 '2014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 다리 지원사업-무지개 그룹미션3 소통+기획의 'CUBE project' 자료집이다. 큐브 프로젝트는 기성세대과 지역문화와 분리되어 존재하는 청년세대. 청년 주체가 지역과 다른 세대들과 통합할 수 잇는 매개요소를 기획사업을 통해 실행해본다. 그리고 자유롭고 형식적이지 않으면서 실행 가능한 문화활동과 지역문화기반으로 하여 서로 소통 가능한 문화축제, 동시대 청년들이 만들어가는 새로운 문화플랫폼의 기반을 만들고자 했다. 문화소비자가 문화생산 주체로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주체적 청년문화 표출의 기회를 갖고 학교 밖 지역 사회와 문화예술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 과정을 담았다.    2014년 7월 29일 기획 회의를 시작으로 2차에 걸친 기획회의와 디자인 회의를 통해 디자인과 제작을 하고 도시락 피크닉, 물물교환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청년기획단에는 김준우, 최창우, 대학생그룹에는 권화담, 장유미, 조상우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5
  • 2013년 동안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프로그램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에 참여했던 어린이들의 작품을 모아놓은 작품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에 대한 사업소개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81개의 작품과 사업에 참여했던 예술가 멘토들의 인터뷰도 함께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간텍스트 다운로드 수 50
  • 2013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16개 시·도별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연계 사업에 대한 성과 보고서이다. 이 사업은 16개 시·도별 문화예술교육센터와 지역 내 문화예술기관·단체가 협력하여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여가문화 창출과 또래·가족간 소통의 기회를 제공한다. 문화예술 장르 간 융·복합으로 자율적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하고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접근성 확보 및 여가문화를 조성한다. 16개의 센터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창남·세종,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이렇게 운영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인포마스터 다운로드 수 36
  • 학교 문화예술교육 디자인 교육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연구이며 이 연구의 목적은 예술강사의 전문적 교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디자인 교육과 관련한 문헌 분석을 토대로 디자인 분야 수업설계를 위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을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및 실행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자 연구를 수행한다. 교수-학습지도안이 Level 1(초등 1-2학년), Level 2(초등 3-4학년), Level 3(초등 5-6학년), Level 4(중학교), Level 5(고등학교)로 실려있다. 초·중학교 창의적체험활동 수업 사례와 고등학교 토요동아리 수업 사례도 실려있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고황경, 손현준, 이선혜. 이효광, 정세환, 최정아, (연구보조원)문지영, (보조원)권재의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고황경 , 손현준 , 이선혜 , 이효광 , 정세환 , 최정아 , 문지영 , 권재의 다운로드 수 157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기획 사업들에 대한 내용으로 기획 사업은 크게 9개의 사업으로 구분한다. 국·공립기관 연계사업, 가족오케스트라 연계사업, 도서관 연계사업, 주말 문화여행,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해외 유수프로그램 연계사업, 토요건축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토요미디어문화학교이다. 국·공립기관 연계사업은 문화예술분야 국·공립기관의 고유 자원 및 특성을 활용한 선도적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으로 24개 프로그램, 1,414명이 참여했다. 가족오케스트라 연계사업은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음악 및 악기연주를 통해 소통하는 프로그램으로 19개 프로그램, 1,052명이 참여했다. 도서관 연계사업은 도서관의 특성을 활용하여 문학과 다양한 예술장르와 융합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104개 프로그램, 6,322명이 참여했다. 주말 문화여행은 아동·청소년과 그 가족이 함께 여행을 기획·참여함으로써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20개 프로그램, 1,142명이 참여했다.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문화예술분야 진로선택을 위한 직·간접적 체험과 소질 발견 프로그램으로 46개 프로그램, 871명이 참여했다. 해외 유수프로그램 연계사업은 아동·청소년들의 표현역량 제고를 위한 문화예술분야 해외 유수기관 협력프로그램으로 9개 프로그램, 179명이 참여했다. 토요건축문화학교는 건축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과 사회 전반에 대한 아동·청소년 이해도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3개 프로그램, 1,558명이 참여했다. 예술감상교육은 문예회관을 통해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예술분야 경험 및 자발적 향유능력 제고 프로그램으로 43개 프로그램, 19,590명이 참여했다. 토요미디어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과 문화 감수성 제고를 위해 미디어를 활용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40개 프로그램, 858명이 참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9
  • 기존 다문화 정책사업과는 다소 차별된 문화다양성 사업에 집중하여 다른 문화 베이스를 가진 국적의 사람들을 통해 그들의 삶에 관한 이야기와 한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부각시키는 다문화 정책사업 모델을 개발하고자 수행된 '2014 문화다양성 확산을 위한 무지개다리 지원사업 '사람이 문화다 2; 전북의 청년 가치를 찾다'의  결과보고서이다.    전북의 문화다양성 사업 '사람이 문화다'는 '사람'을 핵심 키워드로 정하고 사람을 통해 문화를 이야기하는 것에 집중하였다. 청년집단을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전북만의 문화다양성을 발굴하고 새로운 정의를 내려보는 과정으로서  활동을 지역 내 청년기획단이 매개가 되어 유학생, 대학생 그룹, 지역의 문화, 청년문화활동가, 예술가 5명을 섭외해 전북의 문화다양성을 새로운 시각으로 발견하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엮었다.   문화다양성에 대한 청년들의 4가지 해석을 소통+기획, 표현+예술, 가치+조사, 일상+기획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수행한 과정을 결과보고서에 담았다. 또한 2014년 9월~10월 4회에 걸쳐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공간 시루'에서 진행된 지역 청년활동가 그룹 11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라운드토크 '청년대담'에 대한 내용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0
  • 본 홍보물은 2014.06.18.에 영인문학관 제 2전시실에서 화가 김병종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김병종 명예교사 ‘생명을 노래하다’ 프로그램》의 포스터이다. 생명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강연을 듣고, 참가자들이 직접 생명의 노래, 사랑이 담긴 시구를 작성해 보면서 전시되어있는 작품도 함께 감상해보는 감상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프로그램소개와 장소, 일시, 대상, 신청처, 주최, 주관, 특별한하루 페이스북과 블로그 주소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9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의 주말문화여행프로램과 국·공립 기관 연계 프로그램,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
  • 본 홍보물은 2014.09.14., 2014.09.21., 2014.09.28., 2014.10.05. 총 4번에 걸쳐 충북 충주 세계술문화박물관 리쿼리움과 문경 오미나라 와이너리에서 주류 명인 이종기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이종기 명예교사 '술술 풀리는 인생 수다'》의 포스터이다. 평소에는 쉽게 접하지 못했던 전통주 만들기 체험 등을 하고 참가자들이 직접 만든 술을 마시며 가족 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마스터클래스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이종기 명예교사의 소개와 프로그램 소개, 장소, 일시, 대상, 신청처, 주최, 주관, 특별한하루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7
  •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특별한 하루'-'인생식당; 소중한 나만의 공간'의 리플릿입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7
  • 《2013 꿈의 오케스트라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에 관한 준비부터 실행까지의 내용이다. 2013.05.22.-2013.06-21.에는 오디션을 실시했고, 2013.07.24.-2013.07.25. 서울 도봉 숲속마을에서 1차 리허설캠프를 진행, 2013.08.12.-2013.08.15. 강원도 평창 켄싱턴 플로라에서 2차 리허설캠프를 진행했다. 2013.09.26.-2013.09.28. 경기도 가평 청심 국제 청소년수련원에서 3차 리허설캠프를 진행, 2013.10.17.-2013.10.20. 경기도 일산 중산힐스 청소년 수련원에서 4차 리허설캠프를 진행했다. 2013.10.20. 서울 덕수궁 중화전 특설무대에서 합동공연을 실시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합주를 통해 소통을 배우고 긍정적 자존감을 향상시켜 개인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열린 음악 교육을 지향하고, 서로 제각각인 아이들이 모여 화음을 맞춰나가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사회성을 기르는 것을 목료로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츠플레이 다운로드 수 36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2014 에듀터가 만난 사람들, 사람 +' 자료집이다. 서로 다른 직업을 가진 10명의 에듀터가 선발되어 전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잇는 27명의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를 조사하고 지역 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았다.  2014사람+는 [확장] [성장]이 핵심키워드로 전북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의 성장된 시각, 그리고 다양해진 장르적 확장을 통해 사람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지역과 문화예술, 사람이란 연결고리를 가지고 성장하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을 새롭게 만났다. 문화, 예술, 교육이라는 주제로 분류하여 해당 주제에 맞는 인물들의 인터뷰 내용을 담아 정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1
  • 이 자료는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 품다' 1기의 통합작품집 ' 돌고래의 빛'이다. ‘꿈다락’은 ‘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학교를 가지 않는 토요일에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곳, 예술이 주는 상상, 놀이를 통한 즐거움이 가득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기본 콘셉 트를 나타내고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하는 학교 밖 문화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 청소년 및 가족 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변에서 항상 접할 수 있는 친 근한 공간인 도서관을 통해 아이들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소통 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전국 공공도서관에서 매주 토요일 <왁자지껄 도서관 문학놀이를 품다>를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문학놀이에 참여한 아이들이 직접 체험하고 쓴 작품을 모아놓았으며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중등부 학생들이 각 지역 도서관별로 작품이 나누어져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사)아시아네트워크에서 기획 및 운영을 진행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가령 외 다운로드 수 45
  • 본 홍보물은 2014.12.21.-2014.12.25.에 서울 국립극장해오름에서 연극 연출가 손진책 명예교사가 진행한 《2014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손진책 명예교사 '마주보는 노리판' 프로그램》의 포스터이다. 본 프로그램은 세대가 모두 공감하고 어우러질 수 있는 우리의 전통 이야기와 가(歌), 무(舞), 악(樂), 극(劇)이 어우러진 마당놀이로 문화예술을 통해 가족이 화합할 수 감상형 프로그램이다. 본 포스터에는 주최, 주관, 일시와 장소, 명예교사 소개, 프로그램 소개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6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2013년 종합적 성과에 대한 내용이다.'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이 함께 주관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주8일 수업제 전면 시행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새로운 여가문화 창출 및 또래 및 가족 간 건전한 소통 증대를 목표로 체계적인 전략체계를 수립함으로써 효과적인 사업운영 기반을 마련한다. 사업성과로는 새로운 여가문화를 창출하고 소극적 여가가 감소하고 문화예술 여가가 증가했다. 문화예술 활동이 변화했고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소통이 증가했다. 그리고 학부모가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는 경우 사업의 효과가 더욱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인포마스터 다운로드 수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