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에 진행된 공예, 만화애니메이션, 연극분야의 문화예술교육 우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연구에 대한 내용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표준인 초등에서 고등과정까지 5단계 분류별 신체발달과 지적, 정서적 발달과정이 교육과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각 영역마다 기대수준을 단계별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는 선행연구 분석과 문헌 조사, 교육사례 연구,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수요분석, 인터뷰, 세미나, 시범수업과 피드백 등이 활용되었다. 본 보고서는 서론, 교수 - 학습지도안 개발의 실제,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이 한국어와 영어로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공예분야연구자)류재만, 박미진, 한상락, 이정훈, 조은영, 곽지영, (만화·애니메이션연구자)박유신, 기진호, 호중훈, 황지연, 박운용, (연극분야연구자)이원현, 이기복, 조애군, 고가연, 함현경, 허혜민, (연구보조원)김경진, (자문위원)권혜령, 김정만, 김현영, 김혜영, 민희, 박찬규, 손지현, 신동인, 오진희, 유순천, 이창식, 정영우, 최미경,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재웅
,
류재만
,
박미진
,
한상락
,
이정훈
,
조은영
,
곽지영
,
박유신
,
기진호
,
서용리
,
호중훈
,
황지연
,
박운용
,
이원현
,
이기복
,
조애순
,
고가연
,
함현경
,
허혜민
,
김경진
다운로드 수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