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에 진행된 학교 문화예술교육 우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본 보고서에는 각 레벨별 특성과 단원 및 프로그램, 교수학습 계획, 지도안 등이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 레벨은 초등학교 1~2학년의 단계이며 주요 단원으로는 자연에서 찾은 한지, 점토와 만나기, 생활 속 아이디어 등이 있다.
두 번째 레벨은 초등학교 3~4학년의 단계로 주요 단원으로는 반짝이는 아이디어, 생활 속 아름다움, 퍼포먼스와 공예 등이 있다.
세 번째 레벨은 초등학교 5~6학년의 단계로 총 15개의 학습지도안이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단원으로는 종이로 만드는 세상, 흙으로 빚어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 등이 있다.
네 번째 레벨은 중학생 단계로 주요 단원은 개성을 담은 머그 만들기, 여러 가지 무늬로 천연한지 만들기 등이 있으며 다섯 번째 레벨은 고등학생 단계로 주요 단원은 이야기 담은 만화 그리기, 칠보공예 손거울 만들기, 도자기 알림판 만들기 등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연구자)류재만, 박미진, 한상락, 이정훈, 조은영, 곽지영, (연구보조원)김경진, (자문위원)권혜령, 김정만, 김현영, 김혜영, 민희, 박찬규, 손지현, 신동인, 오진희, 유순천, 이창식, 정영우, 최미경,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재웅
,
류재만
,
박미진
,
한상락
,
이정훈
,
조은영
,
곽지영
,
김경진
다운로드 수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