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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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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758건
  • 2020년 7월 28일(화) 9:30~11:00에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 <국회 교육문화포럼 세미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과 지원 방안>의 자료집이다. 이번 세미나는 국회 교육문화포럼(*`20. 6. 출범/국회의원 연구단체)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주최한 행사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화과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문화 패러다임 방향과 대응, 문재인 정부 교육·문화 분야 국정과제 이행점검, 교육·문화 분야 학교지원정책 발굴 등에 대한 강연, 발표,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박신의(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 조재기(부산 교동초 부장 교사), 손동혁(인천문화재단 정책협력실장)이 강연 및 사례발표자를 맡았다.그리고 포럼회원 의원, 문체부 1차관, 예술정책관,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 및 유관기관장* 등(30여명)이 세미나에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
  • Practices and Strategies of the Seoul Agenda in Korea (서울어젠다의 실천과 전략) Report이다.  본 리포트는 영문으로 작성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과 유네스코, 서울 어젠다의 소개와 서울 어젠다 실천에 대한 평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서울어젠다를 위한 정책방향 및 전략,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
  • 2011년 5월 23일(월)~5월 29일(일) 동안 서울 일대에서 진행된 <2011 대한민국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된 브로슈어이다.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의 성공 개최 이후 고조된 사회적 관심과 참여 의지를 지속적으로 이어나 가기 위해 2011년 ‘문화예술교육주간(5월 4째주, 2010 세계대회 개최 기간 기념)’을 지정하여 올해 제1회 문화예술교육주간 행사를 개최하였다.브로슈어에는 주간행사의 특별워크숍, 정책공감행사, 컨퍼런스, 세미나, 지역 프로그램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0
  • 문화체육관광부는 2011년 5월 23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된 ‘2011 대한민국 문화예술교육주간’으로 전국 116개 행사를 마무리하며 전 국민 평생 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정책 비전을 발표하였다. 문화부는 10월 유네스코 36차 총회의 ‘서울 어젠다: 예술교육 발전 목표’의 최종 심의를 앞두고 이번 주간 행사의 결과를 유네스코 회원국에 전달하여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확대와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선포의 필요성을 국제 사회에 홍보를 추진하였다. 문화부가 발표한 ‘2011 문화예술교육 정책 비전’으로 전 국민 평생문화예술교육 환경 구축을 과제로 내세웠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
  • 본 자료는 서울어젠다의 국문 및 영문 선언문이다. 2010년 5월 유네스코와 한국정부가 공동 주최한 「제2차 유네스코 2010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되었으며, 이에 대한 후속작업으로 2010년 11월 대한민국 정부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목표’를 발의하였다. 2011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제 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서울어젠다’는 193개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되었으며, 「제2차 유네스코 2010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가 개최되었던 5월 넷째 주가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되었다. 서울어젠다는 예술교육의 3가지 실천적 목표와 이에 따른 13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하위의 실천 전략들은 실천전략은 각기 여러 차원의 실행 주체를 고려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총 46개의 실행 방안을 제시한다. 첫 번째 목표는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궁극적인 목표를 넘어 모든 이들이 쉽게 예술교육에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두 번째는 예술교육의 평등성을 높이는 것이며(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세 번째 목표는 지구촌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인 문제들을 풀어 가는데 예술교육이 중요한 수단으로 적용되는 것이다(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서울어젠다’의 활용방안으로 제시된 안에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발전 목표’를 통해 예술교육의 정당성과 가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을 수립, 집행, 평가하며, 어젠다의 실천으로 예술교육을 통한 교육개혁의 모델을 제시하고 리더십을 확보하는데 있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전 지구적 환경문제에 대한 고찰로써 예술재료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 기획 개발 연구'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의 사회·문화적 도전과제를 전 지구적인 환경 문제로 해석하고 접근하고자 하며,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교육 참여자와의 매개자로서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예술 재료의 환경적인 영향력을 전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사 대상 교육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해결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8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연극을 통한 민주 시민 교육 방법' 연구자료이다. 본 연구는 연극 활동을 통하여 민주시민의 가치를 함양하는 민주 시민교육의 모형을 제시하며, 시민교육이라는 주제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가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환경에서 민주적인 가치를 체험하고 구성하며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화식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민주시민의 ‘혐오 다루기’와 교육의 과제:M. Nussbaum과 H. Arendt를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 본 연구는 두 명의 저명한 여성 정치철학자들의 혐오 이론을 다루며, 왜 우리가 혐오에 주목해야 하며, 혐오를 어떻게 다뤄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해준다. 또한 이 두 학자의 논의를 따라가면서 혐오가 무엇인지를 정리하는 가운데 민주시민의 혐오 다루기가 왜 중요한지를 시민교육 차원에서 논증하고, 바람직한 혐오 다루기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구명함으로써 그것을 지원할 교육의 윤곽을 그려내는 작업을 수행코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배영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다양성 기반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방향에 관한 연구:국립현대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본 연구는 서울어젠다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의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확장됨에 따라 이를 반영한 문화다양성 관점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황지영, (공동연구원)홍해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탈북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탐색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시론적 연구' 자료이다.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특수한 지정학적 특성을 배경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이슈에 대하여 문화예술교육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향과 논의를 제시하고자 하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황 이해 및 분석을 통해 향후 참여 대상자의 정체성 탐색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 할 수 있는 시사점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신혜선, (공동연구원)윤현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10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적 경계넘기와 브리콜라주를 통한 창조적 다양성 함양' 연구자료이다. 본 연구는“경계(boundaries)",“경계넘기(boundary-crossing)”,“경계연결하기 (boundary-spanning)",“브리콜라주(bricolage)”등의 창조적 다양성에 대한 사회과학 주요 이론과 연구에서의 핵심 논의를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다양성 가치 추구를 목표로 하는 문화예술 현장에서의 실제 운영 현황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점검해 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 향후 문화다양성 관련 정책과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이들에게 가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은정, (공동연구원)조상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예술을 통한 이주자 통합에 있어서의 다문화·상호문화 역량 연구' 자료이다. 본 연구는 연구방법적 측면에서 현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기획이나 강의 또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전문가들의 다문화주의와 상호문화주의,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철학과 가치지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반 구조화된 인터뷰 질문을 통해 생각들을 확인하여 그 경력과 분야에 따른 경향성과 차이를 파악하는 내용분석적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현재 이론적 논의와 담론들 속에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교육, 상호문화주의와 상호문화교육이 어떠한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적 방향성 설정에 연관되는지를 문헌들의 내용 및 담론을 분석함으로써 그 입장들을 명확히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비교적 대립되는 두 입장들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과 실천에 있어서 어떻게 두 입장 간의 균형과 공존을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언급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원)이병준, (공동연구원)김영순,김향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연구자료이다.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분석하고 예비 및 현직 문화예술교육사가 인식한 직무역량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예비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와 교육과정,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의 양성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 전문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가 무엇인지 제시하였고,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와 현직 문화예술교육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직무역량을 개념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하위요소를 도출하였다.연구에는 (연구책임원)홍애령, (공동연구원)임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 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연구자료이다.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에서 강조한 3가지 핵심목표 중 제 2목표인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의 전략과 실행방안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사례를 분 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순수 문화예술장르만 강조되는 것이 아닌 타 분야와 융합사례의 운영구조 를 분석하여 창작, 제작, 유통, 재생산의 순환구조로의 재구성 가능성을 탐색하고 예술 교육의 질적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예술기관 및 단체에서 시행되 고 있는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특징, 내용 등을 이해하기 위한 학 술 자료를 분석하는 이론연구 및 신체활동기반으로 융합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각 기관 및 단체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와 연계하여 주요 특징 및 예술교육 정책의 방향 을 논의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조남규, (공동연구자)이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다운로드 수 6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지역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그간의 노력들을 정책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앞으로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며,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지역에서의 노력,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점 전환의 필요성:예술을 둘러싼 세 가지 변화,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 등의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재홍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예술교육 접근성 강화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융합과 실천' 연구자료이다.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에서의 ‘포용과 배제’에 대한 문제정립과 포용적 관점의 문화예술교육 구도 정립의 주요 연구의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문화예술에서의 보편적 접근성 강화를 위해 문화예술교육 단계에서의 접근성 개념을 정립하고 4차산업혁명 신기술과 융합한 접근성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및 동향, 국외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사례 등의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류승완, (공동연구원)서영덕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다운로드 수 11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장애예술대상 포용적 문화예술교육의 구도' 연구자료이다.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에서의 ‘포용과 배제’에 대한 문제정립과 포용적 관점의 문화예술교육 구도 정립의 주요 연구의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장애 예술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포용적 개념과 접근성 강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장애인의 문화예술 활동의 기회와 물리적인 접근권 뿐만 아니라 선택과 참여, 그리고 교육의 기회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예술대상 포용적 문화예술구도 연구방법, 문화복지의 필요성,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전략과 방향, 단체 및 개인 예술활동의 사례와 전문가 심층 인터뷰 등의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공동연구원)백령,민정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포용의 개념 및 구도' 연구자료이다.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에서의 ‘포용과 배제’에 대한 문제정립과 포용적 관점의 문화예술교육 구도 정립의 주요 연구의 방향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문화예술의 보편적 접근성을 사회적 배제를 해결한다는 포용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도와 역할 정립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포용적 문화정책의 구도,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포용의 개념 및 실천, 결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용적 문화정책 사례, 예술인 복지에 대한 해석으로서의 관점 등의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류승완, (공동연구원)장웅조,이민하,백령,민정아,서영덕, (연구보조원)김수환,석혜미,유가애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다운로드 수 7
  • 본 자료는 <신중년 문학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 뜻밖의 순간, 뜻밖의 우연으로>연구보고서이다. 신중년 문학 소재 기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관련 핵심 개념 및 주요 정보를 정리, 분석하여 향후 프로그램 추진방향을 제시하고 정책사업 확대에 활용할 수 있는 실증적 근거자료를 구축하고자 추진되었다. 신중년(50세~64세)이란 50+ 세대로, 주된 일자리에서 50세 전후로 퇴직하고 재취업 일자리 등에 종사하며 노동시장에서의 은퇴를 준비 중인 과도기적인 세대를 말한다. 보고서에는 신중년에게 문학의 필요성을 일깨우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생애전환점에서 나를 깊숙이 들여다보며 성찰을 통해 나의 삶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을 갖는 것, 그 힘을 키우는 양식이 바로 문학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현아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9일에 진행된 《2020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문화예술교육 전환을 위한 특별대담》 온라인 토론회를 녹취 및 편집하여 제작된 기록집이다.   본 기록집은 미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정책분야별 핵심 이슈를 논의하고, 공론화하기 위하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구성·운영한 민관협의체 <문화예술교육 공론화 추진단>의 일환으로 운영한 토론회를 기록하여 제작되었다. 기록집에는 온라인 토론회에서 진행되었던 특별대담과 문화예술교육 개념 정의, 문화예술교육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미래와 방향, 문화예술교육과 창의성, 다각화에 대하여 / 지역 현장 중심의 생태계 조성 - 체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 지역 현장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인력구조와 R&D 등) / 향후 공론화가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미래 이슈에 대해 대담을 나눈 전문가들의 녹취가 기록되어있다.   토론회에는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박소연 안양대학교 아리교양대학 교수, 신정원 한국예술연구소 책임연구원,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정민룡 광주북구문화의집 관장, 추미경 (사)문화다움 대표이 참석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