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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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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249건
  •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일환으로써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현장 리서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이다. '신규 프로그램 연구'는 비장애인에게 익숙한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표현 행위 자체로 드러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4인의 예술가팀이 시각, 문자, 소리, 움직임이라는 네 개의 표현 언어를 담당하여 더욱 현장 중심으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보고서는 그중 움직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보고서 '춤추는 별별별'이다. 본 연구는 발달장애인이 움직임 표현을 통해 자신이 의도하는 모든 것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으며, 예술적 감수성을 통해 일상생활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흥이 많고 춤을 좋아하는 발달장애인 10명이 모집되어 전 과정에 참여하였고, 그 중 가장 많은 변화가 관찰된 6명의 활동과정이 기록되어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홍혜전, (공동연구)구미나, 타무라 료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움직임언어 연구보고서 : 춤추는 별별별'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http://www.i-eum.or.kr/main/view)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만든이(단체) 홍댄스컴퍼니 만든이(개인) 홍혜전 , 구미나 , 타무라 료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일환으로써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현장 리서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이다. '신규 프로그램 연구'는 비장애인에게 익숙한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표현 행위 자체로 드러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4인의 예술가팀이 시각, 문자, 소리, 움직임이라는 네 개의 표현 언어를 담당하여 더욱 현장 중심으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보고서는 그중 소리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보고서 '소리 워크북'이다. '소리 워크북'은 예술교육현장에서 다른 장르에 비해 소리 기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많지 않은 점, 발달장애인의 청각활동이 주로 음악 감상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현실에 조금이나마 변화를 주고자 소리 활동을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었다. 그 세 가지 영역 '적극적 듣기, 다양한 방법으로 소리내고 녹음하기, 소리와 연결하여 떠오르는 것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배인숙, (기록)정미라, (디자인)김지원, (사진)우에타 지로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소리언어 연구보고서 : 소리 워크북'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http://www.i-eum.or.kr/main/view)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만든이(단체) 모로가도 만든이(개인) 배인숙 , 정미라 , 김지원 , 우에타 지로 다운로드 수 23
  •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일환으로써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현장 리서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이다. '신규 프로그램 연구'는 비장애인에게 익숙한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표현 행위 자체로 드러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4인의 예술가팀이 시각, 문자, 소리, 움직임이라는 네 개의 표현 언어를 담당하여 더욱 현장 중심으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보고서는 그중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보고서 '쓰는 행위 발달장애인과 함께 하는 쓰기-예술'이다. '쓰는 행위'에 관한 스펙트럼을 다루고 '쓰는 행위'가 중심이 된 새로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며 '쓰는 행위'가 중심이 된 사례 연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김지영, (연구원)이동경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문자언어 연구보고서 : 쓰는 행위 발달장애인과 함께 하는 쓰기-예술'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http://www.i-eum.or.kr/main/view)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만든이(단체) 다이애나랩 만든이(개인) 김지영 , 이동경 다운로드 수 8
  •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일환으로써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현장 리서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한 '신규 프로그램 연구'이다. '신규 프로그램 연구'는 비장애인에게 익숙한 장르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발달장애인의 표현 행위 자체로 드러나는 해체된 표현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4인의 예술가팀이 시각, 문자, 소리, 움직임이라는 네 개의 표현 언어를 담당하여 더욱 현장 중심으로 실험 및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보고서는 그중 시각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보고서 '눈 끝에서 손 끝까지'이다. 본 연구의 연구자는 프로그램이 없는 교육방법으로의 연구를 진행했는데, 프로그램이 없는 가운데 당사자 스스로 활동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가능한 다양한 사례를 담고자 유아기부터 성인까지 13명의 발달장애인 사례와 활동과정을 연구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인규, (공동연구원)구은정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시각언어 연구보고서 : 눈 끝에서 손 끝까지'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http://www.i-eum.or.kr/main/view)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만든이(개인) 김인규 , 구은정 다운로드 수 8
  • 본 연구는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주관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이하 <특성화 연구>)의 일환으로써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교육의 지원사업 및 현장 사례와 장기적 방향성을 통합적으로 살펴본 '기존 프로그램 연구'이다. 선행 연구에서 기존 문화예술교육 운영 환경 및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제도적 장치가 예술강사의 고민을 확장하는 데에 충분히 기여하지 못하다는 것에 착안해 발달장애인과 예술강사 모두 지속적인 활동의 가치를 경험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개별적, 제도적으로 함께 살피고 이를 통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변화, 전환, 시도의 범위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최선영, (공동 연구원)신재, 김인경, 성연주, (연구 보조원)고륜호, 박소희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발달장애인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기존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좁은 지대에서 넓게 펼치는 질문'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http://www.i-eum.or.kr/main/view)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만든이(단체) 유구리최실장 만든이(개인) 최선영 , 신재 , 김인경 , 성연주 , 고륜호 , 박소희 다운로드 수 11
  • 2021년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수행한 사업의 결과를 정리하여 제작한 '2021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시각예술 플랫폼'으로서의 아르코미술관 리브랜딩 추진과 연계하여 아르코아카이브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특장점을 살린 차별화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지원 플랫폼으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하고 아카이브 소장자료 활용에 대한 향후 대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명확한 매뉴얼과 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한 사업 현황 파악 및 운영방식에 대한 개선점을 도출하여 아르코미술관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 보고서에는 미디어컬렉션 환경 분석, 작가 포트폴리오 환경 분석, 사례연구 및 분석, 자문위원회 운영 및 분석, 설문조사 운영 및 분석, 중장기 발전방안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아르코미술관 아카이브 소장자료 활용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비(B) 파운데이션 만든이(개인) 최지혜 , 우아름 , 호경윤 다운로드 수 8
  • 본 계획은 문화예술교육지원법(법 제6조제2항)에 따른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위해 추진되었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법 제6조제1항)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 수립·발표(‘18.1월)하였고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는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비전과 목표 실현에 기여하였다.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 정책 방향은 지역분권화, 정책체계화, 수요 특성화, 융합과 확장 등 종합계획 상 정책방향을 실현하기 위한 내용으로 사업별 시행계획이 수립되었다.     *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22 문화예술교육 시행계획'이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kor/main.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다운로드 수 107
  • 게임을 통한 메타버스 속 사회 심리적 특성연구 결과보고서이며, 게임을 통해 가상세계 속 이용자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사회심리적 특성을 파악하여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에 대비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향후 메타버스의 생태계 형성을 위한 방향 도출과 이용자의 메타버스 이용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행동모델 제시 및 검증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결과보고서에는 메타버스의 개념과 특징 및 요소, 국내외 메타버스의 현황과 대표 유형, 이용자들의 이용행동 모델에 대한 이론적 근거 확보, 정성 및 정량 조사, 사회문화·산업·정책적 제언 및 시사점 도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권구민, 어수진, 정태성, 조남운, 문규범, 전동호, 이상범, 김태연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22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디지털전환시대 콘텐츠 이용 트렌드 연구'이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콘텐츠진흥원(https://www.kocca.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콘텐츠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한국행동경제학연구소 만든이(개인) 권구민 , 어수진 , 정태성 , 조남운 , 문규범 , 전동호 , 이상범 , 김태연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2021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추진방안 연구 보고서이며, 문화예술교육 관련 국제교류의 동향과 시사점, 국제교류 정책사업 진단 및 개선방안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국제사회에 조응하는 실효성 있는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정책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 동향 및 기 추진된 국제교류 사업에 대한 진단과 분석을 통해 향후 5개년간의 중기관점 추진 방향 및 이에 따른 추진과제를 도출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현장 전문가·매개자 대상 수요·인식 조사 및 결과 분석, 중기 추진 방향 및 전략과 단계별 후속 과제 도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연구책임자)김은영, (공동연구자)송정은, 김인설, 안혜영, 김영숙, 김설하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윅랩 WIC Lab Inc. 만든이(개인) 김은영 , 송정은 , 김인설 , 안혜영 , 김영숙 , 김설하 다운로드 수 47
  • 본 연구는 '학교 안과 밖을 연결하는 전문 인력'으로서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를 포괄적으로 의미하는 용어, 개념, 역할 범위 등을 명료화하고 이러한 실행 주체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지원 체제의 성격과 방향을 궤화하여 사업 모델을 제안하는 목적을 가진다. 매개자 역할 개념화, 매가자 역할 도출 및 직무 설계, 지원 체계 수립 방향 모색, 매개자 역할 다각화 사업 모델 도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류해석, 제환정, 김동성, (연구보조원)유지혜, 남현정, 곽서영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이보다㈜ 만든이(개인) 김선아 , 류해석 , 제환정 , 김동성 , 유지혜 , 남현정 , 곽서영 다운로드 수 40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의의, ODA 사업 성과확인 및 발전방안 도출, 평가요구 강화 대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효과성 제고,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성과물 정리, 문화예술교육 ODA 성과관리 시사점 제언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가치 확인, 사업에 반영가능한 비교분석 결과 도출,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확장 시 제언 도출,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성과지표 보완점 도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책임자)이태주, (공동연구자)제갈재상, (연구보조원)오윤진, 이은정, 이시라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발전연구원 ReDI 만든이(개인) 이태주 , 제갈재상 , 오윤진 , 이은정 , 이시라 다운로드 수 33
  • 우리나라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 실태, 인식, 수요를 파악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 실태를 이해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 보완 및 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조사 목적을 둔다.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사회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참여 실태, 문화예술교육 인식, 문화예술교육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개별문항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담고 있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46
  •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수요 증가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영역의 접근성, 특수성을 고려한 온라인 플랫폼의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플랫폼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주체별(문화예술교육 공급자, 수요자, 매개자), 예술 장르별, 예술교육 분야별 수요 조사를 통한 기존 플랫폼 개선 방향 및 신규 플랫폼 필요성 등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종은,박승환, (공동연구자)최보연, 김새미, 정지선, 이한결, 윤은성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낭만사 만든이(개인) 정종은 , 박승환 , 최보연 , 김새미 , 정지선 , 이한결 , 윤은성 다운로드 수 176
  •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는 2015년부터 시작된 국내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및 관계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탐방결과를 국내 관계자들과 공유하고 확산하고 결과 및 성과를 기록·축적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2021년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직접 탐방이 아닌 다양한 비대면 방식의 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사업기획형과 콘텐츠개발형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운영되었다. 프로그램에는 (멘토)현혜연, 정종은, (기참가자)안용세, 박성진, (참여자)정지윤, 김아름, 송예슬, 김율리아, 이한나, 이기선, 이솔, 임다은, 박준영, 김영희, 김희정, 강경윤, 강미현, 김제현, 안성호가 참여하였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컬처앤유 다운로드 수 133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17개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수요 파악을 위해 지표를 설계하고, 결과 분석 및 도출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활용 및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연구에서는 유사 관련 선행연구 분석과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수요 파악을 위한 지표 설계를 실시하고 학생·학부모 대상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운영 및 결과 분석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 만든이(개인) 윤혜란 , 김혜경 , 이경언 , 이미숙 , 옥경인 , 연수진 다운로드 수 125
  • 2021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 만든이(개인) 윤혜란 , 김혜경 , 이경언 , 이미숙 , 옥경인 , 연수진 다운로드 수 283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40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32
  • 본 조사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보고서는 17개 광역‧시도 별로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이미숙, 옥경인, (연구보조원)연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