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자료문의 >
총 248건
  • 본 수업노트는 '2020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반 비대면 수업 사례 및 체계 개발 연구' 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기획자, 예술강사, 유아교사, 현장 관계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처음 시도해보는 낯선 방식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비대면 수업 개발 노트는 기획, 준비, 실행, 수업 전반 돌아보기의 4가지 과정을 통해 비대면 교육을 쉽게 기획하고 준비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며 기획자뿐만 아니라 유아문화예술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북이다.   노트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강사, 유아교사 대상 비대면 수업 단계별 개발 실행서로 워크지, 매체소스 등 수록되어 있다. 본 노트 개발에는 (연구책임자)정수봉, (공동연구자)박수잔, (연구보조원)박봄이, 박유리, 연주연이 참여하였다.   ※ 관련자료 : 2020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반 비대면 수업 사례 및 체계 개발 연구보고서 바로가기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링커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정수봉 , 박수잔 , 박봄이 , 박유리 , 연주연 다운로드 수 170
  • 본 연구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매개자가 지니고 있는 예술성을 비대면 수업 방식으로 전달하거나 효과적인 매체는 무엇이고, 수업에 참여하는 유아가 예술적 반응을 비대면으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2019년~2020년 2년간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개발된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콘텐츠를 선정하였고 유형분류에 따른 사례 분석과 재가공을 통해 비대면 수업 확장 가능성을 모색해보았다. 연구는 1단계 구성개념 도출, 2단계 연구실행, 3단계 프로세스 설계 및 분석, 4단계 가이드북 제작, 총 4단계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수봉, (공동연구자)박수잔, (연구보조원)박봄이, 박유리, 연주연이 참여하였다.   ※ 관련자료 : 「아이와락 비대면 수업 개발 노트」 가이드북 바로가기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링커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정수봉 , 박수잔 , 박봄이 , 박유리 , 연주연 다운로드 수 176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교육사와 지역 문화예술교육 인력의 지원을 위해 ‘2020 문화예술교육 자원조사’ 사업을 추진했다. 2020년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 동안 2,000여 명의 조사자들이 지역 문화예술 자원을 발굴하고 활동안내서를 개발했다.   본 결과집은 사업 마무리하며 사업운영단이 함께 나눈 기획좌담 정리내용과 사업개요, 조사자 인터뷰, 권역별 자원조사 결과, 홍보기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산학협력단, (주)데이터클립, 단순컴퍼니, 시소랩 만든이(개인) 강지웅 , 김종우 , 각 권역별 조사자 다운로드 수 24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후 경제활동 조사와 문화예술 관련 기관(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 기관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 현황조사의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정책 수립 및 사업 기획의 근거자료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조사개요와 자격소지자 및 기관 조사, 조사결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조아영, 정현혜, (연구보조원)김주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알앤씨(주) 만든이(개인) 이경석 , 조아영 , 정현혜 , 김주원 다운로드 수 27
  •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자원의 유기적 연계 및 활용을 중심으로 예술강사가 지역사회와 학생의 삶 전반에 걸친 통합 예술 교육과정을 기획·운영 할 수 있도록 돕는 연수 프로그램 개발(총 60차시)하였다. 현 시대적, 사회적 특성 (디지털 사회, 참여문화, 팬데믹 시대)을 반영하여, 학교 예술강사의 역량을 지역 연계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개발, 적용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학교문화예술과 지역 연계와 관련된 이론 및 실천적 교수학습 전략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시범운영을 통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연수 수요조사,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운영 내용,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강인애, (공동연구자)이소현, 정유진, 정다애, 안령, 우선영, (연구보조원)김수인이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강인애 , 이소현 , 정유진 , 정다애 , 안령 , 우선영 , 김수인 다운로드 수 85
  • 이번 연구는 부산농악과 인공지능(AI) 분야를 두 축으로 삼아 과학기술·인문학·예술의 실질적인 융합 연구 를 시도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의 한 가지 모델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부산농 악을 또 다른 축으로 삼은 것은 부산 무형문화재 가운데 하나인 예술 분야를 연구 대상으로 도입함으로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동반 성장과 부산농악과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학제간 융합 연구 및 교육 콘텐츠 개발은 4차 산 업혁명 시대를 맞이한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에 있어 의미 있는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보고서는 연구개요, 연구배경 및 사례, 내용,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랩 지원 '아이(AI) 농악 연구 개발 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태희 , 박종환 , 김해성 , 이지훈 , 정만영 , 김덕희 , 김은정 , 이봉미 , 강정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7
  • 본 연구는 생애주기 및 세대구분, 세대갈등에 대한 기존 연구의 검토와 분석을 토대로 새로운 세대통합의 개념을 제시하며,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세대통합 프로그램 사례분석을 통해 한계와 변화가능성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해외 선진사회의 세대통합 프로그램의 모델을 분석하고 적용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연구보고서에는 세대구분과 세대갈등의 재정의, 원인 및 유형 파악, 프로그램 현황, 연수 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보완점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숙, (공동연구자)정애리, 이은진, 최희선, (연구보조원)김현선, 김명훈, 권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컬쳐미디어랩 만든이(개인) 김숙 , 정애리 , 이은진 , 최희선 , 김현선 , 김명훈 , 권영은 다운로드 수 197
  • 본 연구는 예술강사의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역량 제고를 위한 온라인 연수 프로그램 개발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 함께하는 첫걸음>은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수요를 인식하고 현장 중심 사례소개를 통해 예술강사의 주체적, 능동적 변화를 모색하고,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보고서는 프로그램 개요 및 구성, 참고자료, 커리큘럼 구성(1~10차시),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전수환, (공동연구자)손경환, 이다영, 임명연, 윤하나, (연구보조원)진영민, 박성환, (보조원)권미진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전수환 , 손경환 , 이다영 , 임명연 , 윤하나 , 진영민 , 박성환 , 권미진 다운로드 수 195
  • 본 사업은 국가 미래를 결정할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지능정보기술 등을 활용한 창의교육의 확산 및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과학기술문화의 창달 및 창의적 인재육성) 근거하에 추진되었다.  데이터북 안에는 창의교육 사업에 대한 개요, 사업현황에 대한 내용과 창의교육 거점센터 안내,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창의교육 정책연구, 창의교육 원격연수, 창의교육정책 현장 전문가 포럼, 창의교육 수업 콘서트, 창의인성교육넷, 창의교육 실천 교사 연구회에 대한 통계 및 기초자료 내용이 담겨있다. 저자에는 이정규, 허경호, 현지영, 문일영, 심연경, 김정연, 오진화, 박보경, 이동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년 창의교육 데이터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개인) 이정규 , 허경호 , 현지영 , 문일영 , 심연경 , 김정연 , 오진화 , 박보경 , 이동은 다운로드 수 37
  • 본 자료는 2019 국민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의 한눈에 보는 국민 문화예술교육(2) 인포그래픽이다. 본 수요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남녀 국민 및 만 5~13세(부모 대리 응답) 포함 총 6,000명이 참여하여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용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장과 수요에 부합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발굴과 수립을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안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의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 정책 우선 대상,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 필요성에 대한 긍정 인식 정도, 문화예술치유 지원정책 우선 대상, 문화예술향유 지원정책 우선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우선 이슈에 대한 수요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84
  • 본 자료는 2019 국민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의 한눈에 보는 국민 문화예술교육(1) 인포그래픽이다. 본 수요조사는 전국 만 15세 이상 남녀 국민 및 만 5~13세(부모 대리 응답) 포함 총 6,000명이 참여하여 국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용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현장과 수요에 부합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발굴과 수립을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안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과거/현재/ 미래, 선호하는 문화예술교육 과정 형태에 수요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나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75
  • 본 자료는 2020년 8월부터 9월까지 추진되었던 「2020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동향의 리포트」 이다. 리포트에는 코로나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진단, 국내·외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조사,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플랫폼,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전환, 향후 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어, 부록을 통해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국내외 사례조사와 온라인 교육관련 활용 Tool,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온라인 연수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다. 리포트 작성에는 (외부전문가/주식회사 기어이)이초영, 이혜원, 현민아, 김용란, 송수민, 김은희, 이현우, (진흥원 온라인 TF팀)김자현, 추정웅, 심은민, 최영희, 장효선, 이예린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어이 주식회사 만든이(개인) 이초영 , 이혜원 , 현민아 , 김용란 , 송수민 , 김은희 , 이현우 다운로드 수 346
  • 본 자료는 2019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한눈에 보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 현황 인포그래픽스 최종본이다. 이번 수요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3,295명에게 학교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등을 파악하여, 수요에 기반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안에는 학생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결과, 학부모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결과, 학생 및 학부모 공통문항 비교결과, 학교문화예술교육이 학생에게 미친 영향, 학교문화예술교육 희망분야에 대한 조사결과가 인포그래픽스로 나타나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애드 다운로드 수 47
  • 공무원 교육연수 프로그램 현황 기초조사 보고서는 광역지자체 공무원 대상 교육연수 프로그램 상 문화예술정책 관련 커리큘럼 등을 조사·분석하여 현 프로그램의 개선방향을 탐색하고 문화예술분야 교육연수프로그램의 개선방안 및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내용들은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 할 문화예술정책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제작 및 실행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현재의 문화예술정책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방안 제안과 보다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향 제시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채원호, (연구보조원)허선형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공무원 교육연수 프로그램 현황 기초조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도시행정학회 만든이(개인) 채원호 , 허선형 다운로드 수 8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아카데미 관련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연수 추진시기, 방법, 내용 등의 참여자 수요를 파악하고 2020년 연수 기획 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2020년 2월 17일부터 2020년 3월 2일까지 수행한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수요조사】의 분석 결과를 수록하였다. 본 보고서 내 결과 수치는 수요조사에 참여한 1,028명(예술강사 649명, 교원 175명, 기획자 128명, 행정인력 76명)의 데이터를 집계한 것이다. 보고서에는 조사개요와 항목 별 조사결과와 함께 설문지가 첨부되어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참여연구원)조아영, 정현혜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리서치 만든이(개인) 이경석 , 조아영 , 정현혜 다운로드 수 34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우리나라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기초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융합교육 2030의 정의, 방향 및 비전, 목표,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연구, 전문가 집단심층면접(Focused Group Interviews)과 델파이 조사, 19세 이상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융합교육 2030의 방향 및 비전 설정의 기초 자료 및 근거로 활용하였다. 융합교육 2030의 방향은 융합교육 발전 토대 구축, 융합교육 기반 강화,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개선, 융합교육 문화조성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추진전략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현주, (참여연구원)심재호, 강현영, 이효녕, 이지애, 김어진, 홍창섭, 함형인, 장혜원, (협력연구원)백윤수, (보조연구원)김서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조선대학교 만든이(개인) 박현주 , 심재호 , 강현영 , 이효녕 , 이지애 , 김어진 , 홍창섭 , 함형인 , 장혜원 , 백윤수 , 김서영 다운로드 수 12
  • 본 보고서는 교사와 학생들이 지능정보화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해보면서 함께 지능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 주도의 지능정보화시대를 위한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과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중학교 차시대체형 프로그램 2종,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2종 그리고 고등학교 차시대체형 프로그램 2종을 최종 개발하여 시범적용학교 적용을 해보았다. 본 프로그램이 지능정보화시대를 위한 융합과학 파일럿클래스 “차시대체형‘ STEAM 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용기, (참여연구원)김홍태, 김형범, 김인국, 김상훈, 류현아, 이은봉, 김수현, 정은배, 한신, 허윤정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지능정보화시대를 위한 융합과학 파일럿 클레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충북대학교 만든이(개인) 김용기 , 김홍태 , 김형범 , 김인국 , 김상훈 , 류현아 , 이은봉 , 김수현 , 정은배 , 한신 , 허윤정 다운로드 수 13
  •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테마로 빅데이터와 행복한 우리 동네라는 주제로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용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은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으로 개발되었으며 초등학교 학생들의 차시대체 수업용 프로그램과 중학교 학생들의 자유학기제용 및 차시대체 수업용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요소인 빅데이터가 우리 사회에서 핵심 화제로 부각된 시점에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상의 빅데이터와 관련된 단편적인 내용을 극복하고 학생들에게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교육시켜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함남우, (참여연구원)윤덕한, 원기재, 황영미, 박은희, 고준석, 임예은, 이진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빅 데이터와 행복한 우리 동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인천대학교 만든이(개인) 함남우 , 윤덕한 , 원기재 , 황영미 , 박은희 , 고준석 , 임예은 , 이진수 다운로드 수 10
  • 현재 우리나라 STEAM은‘과학-기술-예술-수학’의 융합이라는 인식이 강해 인문사회계열 교사의 참여의지가 매우 낮은 상황(2016년 STEAM예비교사 지원센터 운영보고서)이다. 대다수의 중등교사가 교대 및 사범대학 출신의 인문학(교육학)기반 의 교사양성 단계를 거쳤음을 가정할 때 역사, 윤리 등 인문사회계열 학문과 이슈를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STEAM프로그램 개발은 미래사회 신기술로 인해 발 생 할 수 있는 윤리·도덕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 등과 같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 교과를 아우르는 초등교사에 비해 분과주의 특성이 강한 중고등 교사에 게서 STEAM에 대한 부담이 강하게 느껴진다(*2017 대학생과 함께하는 STEAM 교육 기부활동 보고서, 2018). 따라서 현장경험이 풍부한 S(과학), T(기술), E(공학), A(인 문/예술), M(수학) 분야 중등교원협동을 통한 STEAM개발과 적용을 통해 중고등학교에서 분과주의를 넘어 협업하는 융합교육 분위기 조성 필요하다. 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고등학교 미술 교과에 대한 활용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경직된 사고를 벗어난 창의적 주제탐색과 과학·기술적 해결방법을 통해‘창의의 선순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커리큘럼 확충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은령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예술적 아우라, 과학적으로 접근하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현은령 다운로드 수 19
  • 본 연구는 역량강화교육에 대한 교수학습능력 향상과 미래과학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인식하고 미래기술을 적용한 과학교육의 변화에 선제적 대응으로 교육 선진국 입지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Real Data IoT 기반 과학탐구 실험을 위한 과학수업 플랫폼 구축 및 시범 운영을 연구 목적으로 하며, 과학교육에서 지능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지원환경과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을 미래형 학습환경 구축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팀 단독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과업들이 많으므로 학교와 교사, 재단, 교육청, 교육부 등 각 주체들과 협업하였다. 특히 IoT 플랫폼 시범 운영을 위해서는 과학중점학교 창의융합형 과학실 등 유관 정책과의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정책 지원단과의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임완철, (참여연구원)정대홍, 손미현, 강필원, 박선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IoT  활용 과학수업 플랫폼 구축 설계 및 시범 운영 완료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성신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완철 , 정대홍 , 손미현 , 강필원 , 박선규 다운로드 수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