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arte]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오아시스랩 교육대상 중장년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625 다운로드수 108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오아시스랩.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연구에서는 50+ 세대 대상의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새로운 관점, 포괄적인 접근 방식과 장기적인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소통 단절인 50+ 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의 순기능적 사회 효과성을 높이는 대안적 작업도 함께 병행하도록 한다.

경제활동에 직접 연계되는 프로그램과는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50플러스 세대의 삶의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각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수정, 김혜옥, 최선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목표 6
3. 연구 추진체계 8


Ⅱ. 이론적 배경
1. 세대적 특성에 기반한 문화적 활동 필요성 고찰 11
2.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성에 대한 광의적 이론 12
3. 50+세대 내에서의 연령차에 따른 세대효과 13


Ⅲ. 연구방법 17

 

Ⅳ. 연구결과
1. 사전 조사 연구 분석 결과 21
2. 종합 분석 및 결과 적용 27
3. 프로그램 콘텐츠 연구 결과 28
4. 프로그램 시연 결과 46

 

Ⅴ. 결론
1. 연구의 한계점 59
2. 제언 및 과제 59


부록 - 인터뷰 녹취록 63
참고문헌 및 자료 68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연구보고서
50+를 앞에 두고 있는 세대나 50+세대 신중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은 최근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접근이 부족했었다. 이번 연구는 50+신중년 세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라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50+신중년 세대에 적용 가능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활동가의 자문과 각 기관의 행정 실무자들과의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하고 이 자리에서 나눈 주제관련 대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음악, 무용 분야 및 통합문화예술과 관련된 연구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의 방법으로 삼았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연, (공동연구자)함수경, 오미영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