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보고서 [arte]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105 다운로드수 246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으로 작성된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보고서이다.

조사를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11,625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의 협조로 각 단위학교로 공문을 발송하여 진행되었다.

조사기간은 2018년 9월 3일 ~ 10월 10일 약 6주이며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출하였다.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 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 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윤혜란, (공동연구자)김혜경, 이경언, 정수기, 옥경인, (연구보조원)김다현이 참여하였다.

 

 

 

목차

요약 1

 

Ⅰ. 서론 17
1. 조사의 필요성 17
2. 조사의 목적 18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19

 

Ⅱ. 조사 방법 29
1.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영역 및 내용 29
2. 조사 수행 체계 35
3. 설문 조사 절차 37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39

 

Ⅲ. 조사 결과 _ 초등학교편 45
1.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45
2.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57
3.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90
4.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97
5.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107
6. 기타 116

 

Ⅳ. 조사 결과 _ 중학교편 121
1. 예술교과군 내 문화예술교육 121
2.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34
3.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와 문화예술교육 165
4.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177
5.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184

6.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193
7. 기타 201

 

Ⅴ. 조사 결과 - 고등학교편 207
1.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07
2.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24
3.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255
4.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263
5.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272
6. 기타 281

 

Ⅵ. 조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 287
1. 2014~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주요 결과 요약 287
2.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FGI 분석 300
3. 실태조사 및 FGI 결과를 통한 시사점 315
4. 조사 결과를 통한 정책 제언 320
5. 향후 조사설계를 위한 제언 322

 

Ⅶ. 참고문헌 329

 

Ⅷ. 부록 333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연구 보고서
본 연구는 ‘2017년 문화예술교육 효과 세부지표 구축 및 조사 연구’에서 개발된 효과지표를 활용하여, 진흥원 정책 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수성을고려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연구결과에 대한 공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개선에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이진구, 김민정, 임채홍, 박규성, (연구보조원)한태규, 이동수, 고정식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평가통계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