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arte]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832 다운로드수 99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2010년 제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서 선포된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를 토대로 국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SAEI)를 개발하는 데 있다. 그리고 지난 7년 (2011년~2017년) 동안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실천과 성과에 대한 실적을 점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설계되었다.

 

서울어젠다는 예술교육의 3가지 실천적 목표와 이에 따른 13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는 3개의 핵심지수인 ①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②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③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과 이를 반영하는 13개의 세부지수로 구성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인설, (공동연구자)김영주, 권선영, 이성희, (연구보조원)김미연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6
3. 주요 용어 정리 7
3.1. 문화예술교육(Arts & Culture Education)과 예술교육(Arts Education) 7
3.2. 지수(Index) 8
3.3. 지표(Indicator) 9

 

Ⅱ. 서울어젠다의 의의와 선행연구 검토 11
1. 서울어젠다 개요 13
1.1. 서울어젠다 탄생의 배경 13
1.2. 서울어젠다의 주요 내용과 의미 16
1.3. 서울어젠다와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17
1.4. 서울어젠다와 한국문화예술교육정책의 관련성 28
2. 서울어젠다 관련 연구동향 33
2.1. 국내 연구동향 33
2.2. 국외 연구동향 38
3.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수 및 지표개발 연구사례 44
3.1. 국내 연구사례 44
3.2. 국외 연구사례 47

 

Ⅲ. 연구 설계와 방법 53
1. 연구 설계와 구성 55
2. 연구 내용 및 절차 57
2.1. 연구내용 57

2.2. 연구의 절차 58
2.3. 연구의 추진일정 59
3. 연구 방법 60
3.1. 문헌자료 분석 60
3.2. 연구진 워크숍 60
3.3. 전문가 자문회의 61
3.4. 전문가 델파이(Delphi) 조사 64
3.5.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66
4. 연구의 현실적 제약과 한계점 66

 

Ⅳ. 서울어젠다에 대한 인식도 조사 69
1.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개요 71
1.1. 조사 배경 및 목적 71
1.2. 조사 설계 71
1.3. 응답자 특성 72
2.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결과 72
2.1. 서울어젠다 인지도 72
2.2. 서울어젠다 목표에 대한 인식 74
2.3. 서울어젠다 목표별 전략 중요도 80
2.4. 서울어젠다 목표별 전략 실천 및 성과 83
2.5. 서울어젠다에 대한 인식 90

 

Ⅴ. 지수와 지표체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5
1. 전문가 자문 결과 97
2. 전문가 델파이 결과 106

2.1. 1차 조사결과 106
2.2. 1차 델파이 조사 반영 결과 118

 

Ⅵ.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지수와 지표체계 개발 121
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개요 123
1.1. 정의 123
1.2. 핵심개념 124
1.3. 지수체계 126
1.4. 측정지표 구성 128
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산출로직 129
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별 세부구성안 134
3.1. <핵심지수1> :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134
3.2. <핵심지수2> :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147
3.3. <핵심지수3> :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163
4.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최종개발안 180
4.1. 최종개발안 180
4.2. 지수적용 및 활용 185

 

Ⅶ.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적용 및 결과 189
1. 이행실적 점검 최종결과 191
1.1. 이행실적 점검개요 191
1.2. 이행실적 점검결과 194
2. 핵심지수별 결과 195
2.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195
2.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200
2.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206

3. 최종지수 해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11
3.1. 체크리스트 조사개요 211
3.2.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12

 

Ⅷ. 결론 219
1. 시사점 및 정책제언 221
2. 후속 연구 제언과 활용방안 227
참고문헌 231

 

부록 241
1. 자문회의 자료 243
2.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위원 명단 252
3. 델파이 조사 설문지 254
4.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설문지 275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조응하고 아동·청소년의 관심 및 역량을 반영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미래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정은영, (공동연구자)손민정, 강남화, 양성호, (연구보조원)안현지, 김지서, 강지희, 오치영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