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3
2. 연구의 범위 5
3. 연구 추진체계 6
Ⅱ.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 실태분석 7
1. 우리나라 지역분권 관련 정책의 흐름 9
2.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의 역사 17
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법제도 분석 23
4.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 실태와 과제 31
5. 기초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실태와 과제 43
6. 지역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예술교육단체의 문화예술교육 실태와 과제 63
7. 실태분석의 시사점 및 지역분권형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성 73
Ⅲ. 지역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심층 인터뷰 조사 81
1. 조사설계 83
2. 분석결과 85
3. 분석결과의 시사점 92
Ⅳ.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체계 사례 95
1. 해외사례 선정기준과 조사방법 97
2. 프랑스 사례 99
3. 영국 사례 109
4. 오스트리아 사례 115
5. 미국사례 117
6. 일본 사례 124
7. 해외사례 시사점 128
8. 국내 평생교육 추진체계 현황과 평생교육 추진체계 130
Ⅴ.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 방향과 과제 137
1. 비전과 추진 방향 139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능 및 추진체계 재정립 140
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내실화 및 체계화 144
4. 기초-광역-중앙의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166
5. 단계별 추진전략 191
Ⅵ.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법제도 개선방안 193
1. 분권 기반 지정제도 정립 195
2.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관련 법률 개정 방안 198
3. 지역센터의 설치, 운영, 지정 제도 사례 203
참고문헌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