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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 R&D 개발 사업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arte]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국립중앙박물관 장르 전통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028 다운로드수 125
  • 2018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 R&D 개발 사업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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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국립중앙박물관이 2018년 5월 30일(수)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그 성과로 올해 하반기 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를 소재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흐름을 문화예술교육의 맥락 속에서 풀어내는 시도와 함께 양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교육과 원격교육이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작한 연구보고서이다.

 

이론적 배경 연구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문화재를 활용하여 개발한 4가지 콘텐츠 프로그램 및 운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로그램 연구자는 다음과 같다.

 

이론적 배경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양지연, (공동연구원)손차혜

금속활자 콘텐츠 개발 「글자가 살아있다!! - 나눔으로 커지는 세계」는 (연구책임자)정원철, (공동연구원)심재경, 임상빈, (자문)이재정

대동여지도 콘텐츠 개발 「예술로 그리는 우리들의 상상여지도」 (연구책임자)호중훈, (공동연구원)주현아, 구선모, (자문)정상훈, 정대영

반가사유상 콘텐츠 개발 「끝없는 상상의 시작 – ‘생각하는 몸’」 (연구책임자)강진주, (공동연구원)민들례,  강경호,(자문)양희정

기술 접목 콘텐츠 개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융복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전지윤, (공동연구원)홍순기, 김여진, 홍진영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1. 박물관 교육의 현대적 흐름과 변화 3
2. 박물관 교육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7
3. 문화재 기반 박물관 교육 개발의 방향 44
참고문헌 47

 

Ⅱ. 금속활자 콘텐츠 개발 「글자가 살아있다!! - 나눔으로 커지는 세계」51
1. 프로그램 개요 53
2. 추진경과 및 내용 57
3. 프로그램 개발 내용 63
4. 시범 운영 내용 및 평가 84
5. 제언 112

 

Ⅲ. 대동여지도 콘텐츠 개발 「예술로 그리는 우리들의 상상여지도」115
1. 콘텐츠 개발 개요 117
2. 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연구방법 120
3. 프로그램 개발 내용 125
4. 시범 운영결과 및 향후 과제 154
5. 제언 165
참고문헌 169

 

Ⅳ. 반가사유상 콘텐츠 개발 「끝없는 상상의 시작 – ‘생각하는 몸’」171
1. 프로그램 개발 개요 173
2. 추진과정 및 방법 176

3. 프로그램 개발 내용 189
4. 시범 운영 결과 및 평가 209
5. 제언 215
참고문헌 217

 

Ⅴ. 기술 접목 콘텐츠 개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융복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219
1. 서론 221
2. 기술적 배경 223
3.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융복합 콘텐츠 설계 및 개발 226
4. 결론적 제언 236
참고문헌 239

 

Ⅵ.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콘텐츠 개발 연구 후기 241

 

부록 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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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결과보고서
본 자료는 2018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 결과보고서이다.   오늘날 박물관은 학교교육을 보완하거나 평생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차원을 넘어 변화하는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의 중심에서 교육의 변화를 주도하고 실험하며, 입증하는 장으로서의 위상 확립이 요구된다. 이러한 박물관 교육의 현대적 흐름과 변화, 박물관 교육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문화재 기반 박물관 교육 개발의 방향을 이론적 배경으로 들어 본 연구를 진행했다. 금속활자, 대동여지도, 반가사유상, 기술 접목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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