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보고서 [arte]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노인생활과학연구소 만든이(개인) 한동희 , 박지혜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938 다운로드수 142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생애전환기 대상 문화예술교육 사업 모델 개발 추진에 따른 기초조사 최종 보고서이다. 해당 연구는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신중년 50-64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디지털정보화 접근 실태, 디지털정보화 역량 실태, 디지털정보화 활용실태, 디지털기기 이용 실태, 디지털에이징 실태, 디지털 문화예술 이용 실태를 조사하여 신중년의 가치창출, 소통, 문화예술, 긍정적 노년을 준비하기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를 토대로 지능정보사회에서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과 새로운 디지털 문화예술 방향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부록으로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설문지>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동희, (연구보조원)박지혜, (자문위원)김태희, 이봉구가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Ⅱ. 연구고찰 7

1. 디지털에이징 개념 및 범위 정의 7

2. 국내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현황 8

3. 선행연구 분석 11

 

Ⅲ. 연구방법 16

1. 조사대상 및 연구체계 16

2. 연구내용 18

 

Ⅳ. 연구결과 2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3

2. 디지털정보화 접근 실태 28

3. 디지털정보화 역량 실태 30

4. 디지털정보화 활용 실태 35

5. 디지털기기 이용 실태 48

6. 디지털에이징 실태 54

7. 디지털 문화예술 이용 실태 59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8

 

참고문헌 72

부록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