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공간,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교육' 3회차 자료집 [arte]
주제 포럼세미나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9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박형주 , 강득주 , 황순우 교육대상 매개자 장르 기타 지역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390 다운로드수 92
  •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공간,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교육' 3회차 자료집.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자료는 2019년 10월 25일(금) 14:00~16:00 동안 광주광역시 청소년 삶디자인센터에서 진행된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3차 '공간,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교육'》의 자료집이다.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은 총 4회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3회 콜로퀴엄은 '공간 조성 과정이 곧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이슈에서 시작된다.

소통과 공감, 관계 속에서 스스로 교육 경험을 만들어가고 지속적인 활동과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공간 조성 과정의 철학과 가치를 전달한다.

중요 관점에 대해 공유하고 문화예술교육에서 공간이 왜 중요한지? 그 공간을 만들어 가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한 이야기 주제로 진행되었다.

 

콜로퀴엄 진행자에는 김혁진, 발제자에는 박형주, 강득주, 황순우가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콜로퀴엄 총 4회차에 대한 설명과 3회차 진행 일정표, 발제자 발표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1. 문화예술교육과 공간 :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만나다 5P

 - 김혁진(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연구위원)

2. 세션1. 발제 : 삶디, 다양한 삶을 상상할 수 있는 시⋅공간 7P

 - 박형주(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 

3. 놀이로 경험하는 예술이 삶에 스며디는 공간 23P

 - 강득주(서울문화재단 서서울예술교육센터 매니저)

4. 예술하는 곳, '팔복예술공장' 37P

 - 황순우(팔복예술공장 총괄 디렉터)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이제는 성인(5060) 문화예술교육이다!' 자료집
2019년 5월 28일(화) 15:00~17:00 동안 서울 포레스트 구구에서 진행된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이제는 성인(5060) 문화예술교육이다!' 의 자료집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9년에 총 네 차례에 걸쳐 문화예술교육 이슈 리포트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을 개최, 사회 주요 이슈를 문화예술교육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였다. 올해 주제는 ‘성인(5060) 문화예술교육 ‘주 52시간 근무와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공간’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핵심 의제(core agenda)로 도출된 주제를 중심으로 전문가와 함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심층적으로 모색하고, 우리 삶에 스며드는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한 길을 다 함께 찾아가 보자 한다. 그 중 이번 첫 번째 콜로퀴엄은 5060 세대의 문화예술 욕구에 비해 정책적 지원이 미약하다는 문제의식으로 시작해 그 세대에게 왜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며, 효과는 어떠했는지 등 현장 이야기를 들어보고 함께 토론하는 자리이다. 이번 콜로퀴엄은 사전등록, 개회, 세션1 발표, 세션 2 지정 토론, 세션 3 종합 토론, 폐회 순으로 진행되었고 자료집에는 발제 자료들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좌장은 백선혜가 맡았으며 세션 1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R&D팀장 임선영이 발제를 맡았고 세션 2 지정토론에는 양은아, 백현주, 박소연, 고영직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포럼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