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 문화예술교육 매개자가 지니고 있는 예술성을 비대면 수업 방식으로 전달하거나 효과적인 매체는 무엇이고, 수업에 참여하는 유아가 예술적 반응을 비대면으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이를 2019년~2020년 2년간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개발된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콘텐츠를 선정하였고 유형분류에 따른 사례 분석과 재가공을 통해 비대면 수업 확장 가능성을 모색해보았다. 연구는 1단계 구성개념 도출, 2단계 연구실행, 3단계 프로세스 설계 및 분석, 4단계 가이드북 제작, 총 4단계 과정을 통해 도출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수봉, (공동연구자)박수잔, (연구보조원)박봄이, 박유리, 연주연이 참여하였다.
※ 관련자료 : 「아이와락 비대면 수업 개발 노트」 가이드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