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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문화예술교육 지역화에 따른 포럼 시리즈: 지역이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교육 포럼 결과자료집 [arte]
주제 포럼세미나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발행연도 2021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디엔아이씨 만든이(개인) 손경년 , 장세길 , 안태호 , 김자현 , 김광훈 , 김진희 , 이현혜 , 전영주 , 백령 , 백현주 , 강정지 , 임현수 교육대상 매개자 , 기타 장르 기타 담당부서 지역협력팀 조회수 493 다운로드수 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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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2021년 7월 13일(화)~7월 14일(수)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된 <지역이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릴레이 포럼>의 결과자료집이다. 이번 포럼은 지역화의 흐름과 더불어 지역이 주체적으로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의 의미를 짚어보기 위해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되었다.

 

2021년 7월 13일(화) 14:00~16:30 1일차에는 '문화예술교육 지역화, 무엇이 바뀌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지역의 주체적 문화예술교육이 가능하기 위한 주요 요소'를 조망하고, 향후 과제에 대한 총괄적인 논의의 자리를 마련하였다.

2021년 7월 14일(수) 14:00~15:30 2일차에는 '중심의 전환, 기초·생활권의 문화예술교육은 어디쯤 와있는가?'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포럼에는 (발제)손경년, 장세길, 안태호, 김자현, 백령, 백현주, 강정지, 임현수 (토론)김광훈, 김진희, 이현혜, 전영주이 참여하였으며, 포럼 자료집은 발제 및 토론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DAY 1] 2021.07.13.(화)
문화예술교육 지역화, 무엇이 바뀌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기조발제)
 문화예술교육의 지역으로의 중심 이동 -그 흐름과 의미를 중심으로 ···················· 5
 손경년 前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
 
(발제 1)
 지역화 이후 지자체의 역할과 권한 -문화예술교육 계획의 수립, 조례, 예산편성 등 ·· 20
 장세길 전북연구원 사회문화연구부 연구위원 

 (발제 2)
 지역 내 협력구조의 다양성과 중요성 ······················································· 42
 안태호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발제 3)
 광역센터 역할의 전환 및 중앙 단위 역할의 변화 요구 ································ 57
 김자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민교육본부 본부장 

 (종합토론 1)
 김광훈 팀장 /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협력위원회 위원 ··················· 75

 (종합토론 2)
 김진희 센터장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협력위원회 위원 ················ 80

 (종합토론 3)
 이현혜 팀장 / 경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협력위원회 위원 ··················· 84

 (종합토론 4)
 전영주 팀장 /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협력위원회 위원 ··················· 92

 (질의응답) ························································································ 99

[DAY 2] 2021.07.14.(수)
중심의 전환, 기초생활권의 문화예술교육은 어디쯤 와있는가 
 
(발제 1)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 103
 백 령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발제 2)
 기초 단위 거점의 목표와 기대 역할(정책적 측면) ······································· 122
 백현주 독립 교육기획자

 (사례발제 1)
 현장에서의 기초 거점 필요성 제기와 형성의 과정(현장 관점) ······················· 134
 강정지 춘천문화재단 문화정책팀 팀장 

 (사례발제 2)
 현장에서의 기초 거점 필요성 제기와 형성의 과정(현장 관점) ······················· 148
 임현수 지리산씨협동조합 대표 
 
(질의응답) ························································································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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