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3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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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 현장의 다양한 수요에 대해 지역 스스로 설계하고 대응할 수 있는 ‘풀뿌리’ 문화예술교육 협력 거점 조성으로, 지역 문화분권을 실현하고자,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을 마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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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회복과 전환을 위하여, 닫혀있던 일상에서 문화예술교육 실천을 통해 밝아짐, 만남, 연결, 힐링을 경험하였던 문화예술교육가분들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세 분의 문화예술교육가분들은, 단절되었던 시기 속에서 다양한 연결과 밝아짐의 순간을 담고 있는 소품을 소개해주며, 모두에게 안부를 전합니다.
또한, ‘국제 심포지엄’의 오프닝 영상으로 ‘꿈의 오케스트라-지역사회 회복 프로젝트’ 하이라이트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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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상반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자 오리엔테이션 발표 내용과 관련된 링크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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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찾아가는 예술처방전」은 ①경도인지장애자·치매 고위험자, ②정신건강상담 수요층, ③학교 폭력 피·가해자를 대상으로, 각 지역의 문화예술치유 운영 역량을 가진 운영단체와 관련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의 예술치유 생태계를 조성하여 치유가 필요한 지역 주민들에게 찾아가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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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KACES)은 아시아 국가에서 활동하는 예술교육실천가(Teaching Artist)를 초대하여 2021 아시아 예술교육실천가(TA) 교류 워크숍을 진행하였고 2021년 11월 30일 웨비나를 통해 서로의 과정을 공유하였습니다.
한국, 싱가폴, 홍콩, 인도네시아, 필리핀, 인도, 대만, 태국, 말레이시아 등 9개 아시아 국가의 예술교육실천가들이 함께 모여 각국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국가적 변화 및 이슈들을 상호 공유하고, 급진적인 사회 변화 속 예술교육의 역할과 가치, 사회적 실천 방향 등을 함께 모색하였습니다.
무엇보다 TA로서 개별적이면서도 공통적인 삶의 경험과 목소리에 서로 귀기울이며 마음을 나누었고, 지속적인 교류의 의지를 확인하는 의미있는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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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신규사업으로 추진된 순환랩 프로젝트.
나를 둘러싼 환경의 본질을 탐색하며 예술교육은 무엇을 할 것인가 탐색해 나간 여정을 소개합니다.
총괄 기획자가 설명하는 순환랩 프로젝트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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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아이택 허브 연계 사업의 일환인 “예술교육실천가와의 대화”는 삶과 사회의 이슈를 예술교육실천으로 사유하는 국내 예술교육실천가(Teaching Artists, 이하 TA)의 실천과정에서의 고민, 의도, 문제의식등을 조명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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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ㆍ오프라인으로 진행된 2021 상상만개 ‘GO3 CITY’에 찾아온 8인의 예술가가 참여자에게 보내는 메시지.
우리에게 놓인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고민하고 걱정하는 이들과 응원하고, 공감하며 함께 했습니다.
다채로운 이야기가 가득했던 예술가의 프로그램 현장과 활동 소감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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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비대면·온라인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방식을 발굴·탐색하고, 개발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여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제공함으로서 포스트코로나, 위드코로나 시기의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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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8인의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문화예술교육 이야기를 함께 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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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학생의 창의성 배양을 위해 예술특성(체험, 상호교감)을 반영하고 다양한 방법 및 범주를 활용한 콘텐츠 8종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중 집필진 3인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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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환경이 가진 특정한 감각과 조건을 탐구하기 위해 예술가는 시민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고,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콘텐츠 개발 과정에서의 예술가의 깊은 고민과 의미들 그리고 다양한 실험에 대한 이야기들을 예술가와 에디터의 대화를 통해 확인하여 주세요:)
사업과정과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은 ‘온라인 아카이빙 채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ㅇ 온라인 아카이빙 채널
- ArtE 아트프리즘 사업 https://url.kr/r5v72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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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환경변화(디지털 전환), 협력 구조(지역, 부처), 인구구조(미래 세대)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미래지향적 정책 대안 마련 및 키워드 제시하고 있습니다.
좌담회에는 (진행) 진흥원 지식정보R&D센터 김재경 팀장, (패널) 정책분과위원 가톨릭대학교 임학순 교수, 모든학교 체험학습 연구소 김혁진 연구위원, WECULTURE research&consulting 신혜선 대표, 한국교육개발원 김창환 연구위원이 참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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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생들의 삶의 이슈에 기반을 둔 다양한 주제를 예술로 질문하고 사유할 수 있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협력(교사-예술가) 프로젝트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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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A-round〉」 는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내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이 그간의 활동과 연구 과정에서 갖게 된 고민을 해외 문화예술교육 조사와 연구를 통해 확장해가고 새롭게 조명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원 프로젝트입니다.
과정 기반의 연구와 탐색을 통해 사업 기획이나 콘텐츠 개발 등 실천적 탐구 활동을 지원해보고자 기획된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 가 2021년도에 진행되었습니다.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그간 지원해온 직접 방문은 불가능해졌지만, 비대면 방식의 해외 탐방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궁리와 탐구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21년 참가자들의 개별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여 더 많은 사람들과 궁리와 탐구의 결과물을 나누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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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온 예술교실은 화상교실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농어촌‧도서벽지 학교 학생들에게 새로운 예술적 경험 선사 및 농어촌 지역 학교간 교류 활성화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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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생애전환 워크숍은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및 사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가치 공유를 위한 사업 매개자 대상 워크숍을 2021년 7월 23일 , 8월 20일 두 차례진행하였으며 2021.12.15(수) 13:30~16:00에 <2021 생애전환 결과공유회> 또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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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부터 12월까지 6개팀의 예술가와 5인의 전문가는 예술가, 참여자가 서로를 직접 만나지 못할 때 시각·청각·발달 장애인도 주변인과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예술의 장르 중심 시선에서 벗어나 개인의 고유 감각, 표현 방식, 비언어적 요소를 토대로 실행 환경에 따라 확장 가능한 유연한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노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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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6 14:00
2022년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 사업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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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꿈의 오케스트라 자립거점기관 기획사업을 통해 군포문화재단에서 개발한 놀작 프로젝트(놀면서 작곡하자)를 소개합니다.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예술적 상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오케스트라 교육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활동을 기반으로 초등부 프로그램과 중등부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