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감상공감 콘텐츠

동영상 총 103건

  • "예술가는 항상 살아있어야 한다. 나의 행위에 만족해서 안주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 "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사용자가 가구를 사용하는 중에도 디자이너와의 간접적인 대화를 통해 사물에 대한 사고가 깊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생각하는 아트퍼니처 디자이너 최병훈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기능을 넘어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며 미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 언젠가는 그 감성과 경험이 나의 조형세계를 이루어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 행위의 시작과 끝인 '정체성'을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지닌 자신만의 세계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최병훈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1-04-08 조회수 8
  • "예술가는 항상 살아있어야 한다. 나의 행위에 만족해서 안주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사용자가 가구를 사용하는 중에도 디자이너와의 간접적인 대화를 통해 사물에 대한 사고가 깊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생각하는 아트퍼니처 디자이너 최병훈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기능을 넘어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며 미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 언젠가는 그 감성과 경험이 나의 조형세계를 이루어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 행위의 시작과 끝인 '정체성'을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지닌 자신만의 세계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최병훈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1-04-08 조회수 4
  • "서로의 몸이, 서로의 삶이 영감이다." "그동안 당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수많은 차별적 구조에 가로막혀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을 통해 삶 속에서 마주한 문제에 함께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라는 연극 연출가 이진희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장애인 연극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내가 장애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어떤 모습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솔직하게 드러내고 치열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예술교육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고자 티칭이 아닌 관계 맺기를 통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이진희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6
  • "서로의 몸이, 서로의 삶이 영감이다." "그동안 당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수많은 차별적 구조에 가로막혀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을 통해 삶 속에서 마주한 문제에 함께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라는 연극 연출가 이진희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장애인 연극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내가 장애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어떤 모습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솔직하게 드러내고 치열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예술교육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고자 티칭이 아닌 관계 맺기를 통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이진희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3
  • "저는 인간 대 인간이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선생님이라는 틀을 좀 벗어야죠. 같이 배를 탔다,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음악은 그 사람을 닮았고,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라는 대중문화예술가 김태원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그가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게끔 유도하는 것, 선생님과 학생 사이 경계를 지우고 같이, 같은 입장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모두 다른 우리 가운데 '나와 같음'을 발견하고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김태원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더 자세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19
  • "저는 인간 대 인간이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선생님이라는 틀을 좀 벗어야죠. 같이 배를 탔다,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음악은 그 사람을 닮았고,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라는 대중문화예술가 김태원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그가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게끔 유도하는 것, 선생님과 학생 사이 경계를 지우고 같이, 같은 입장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모두 다른 우리 가운데 '나와 같음'을 발견하고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김태원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8
  • 교육자로서뿐 아니라 예술가로서 학생들의 하루에 녹아들고 싶다는 미술가 김인규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보기만 해도 답답해지는 계단, 음식을 먹고 버린 쓰레기, 찢어진 방충망과 같이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의 조각에서도 예술교육을 생각하며 관찰과 탐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하나의 역할, 정해진 답에 갇히지 않고 그때그때 학생들과 소통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추구하는 김인규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더 자세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6
  • 구독자(20만 명) 및 문화예술 일반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너머의 ‘문화예술교육’을 인식하고, 그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협업 콘텐츠 제작하였습니다. * '널 위한 문화예술'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Zr3cu75jx6Sz-6KRQ50ySA
    등록일 2021-03-03 조회수 141
  • 8~13세 어린이들이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엉뚱하고 재미난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시각예술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들이 만나 자신들의 세계를 탐구하고, 상상하며 이를 시각예술로서 다채롭게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등록일 2021-02-16 조회수 81
  • 꼬마작곡가는 10-13세 아동 및 가족을 위한 음악창작 프로그램으로, 뉴욕필하모닉의 Very Young Composers를 도입하여 국내화한 프로그램입니다. 음악이나 악기에 대한 전문적 지식 없이도 나의 이야기를 통해 나만의 음악을 작곡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오선 이외에 재미있는 모양의 선이나 그림 등으로 자유롭게 음악을 표현할 수 있으며, 전문 연주자가 내 음악을 연주해 주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등록일 2021-02-16 조회수 117
  • 12월 11일(금) 10:00~10:3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포럼 "새로운 일상 속 유아 문화예술교육계(契)"영상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만나는 지역과 현장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 수업방식이 크고 작은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아이들과 함께하는 비대면 수업이 진행된 것입니다. 유아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이 대안이 아닌 새로운 수업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그 확장성에 대해서 여러 전문가의 발제내용을 영상으로 보시죠!
    등록일 2020-12-16 조회수 116
  • 12월 11일(금) 10:00~10:3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 포럼 "모여보계(契)" 영상입니다. 키워드 중심으로 올 한해 지역 연계 사업의 노력과 의미 지점을 조망해보고 내년을 구상하는 집중력을 발휘배고는 계(契) 오프닝:김소연 한국문화예쑬교육진흥원 시민교육본부 본부장 발견:전영주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팀장 궁리:유용석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팀장 실행:고영직 문학평론가 리뷰:임재춘 커뮤니티 스튜디오 104대표
    등록일 2020-12-16 조회수 40
  • 2020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통합결과공유회를 각 사업별로 라이브를 진행했습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 창의예술교육 랩,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등 여러 지역 연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영상을 함께 보시죠!
    등록일 2020-12-11 조회수 184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예술종합학교이 공동 주관하는 이 11월 12일(목) 오후 2시부터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온라인 포럼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본 포럼은 문체부가 7개 문화예술기관*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의 여섯 번째 논의의 장으로, ‘코로나19 이후, 예술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예술교육 현장의 변화와 대응 현황을 공유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예술종합학교(회차순)) 코로나19로 인한 예술교육의 변화 및 대응결과를 공유하고 예술교육 현장에서 경험한 고민 및 문제의식을 공론화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실행을 위한 실천과제를 도출하고자 합니다. 포럼에는 한국예술연구소 최나영 책임연구원이 사회를 맡았으며 토론진행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기반본부 김자현 본부장이 맡았다. 발제에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이동연 교수,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과 제환정 객원교수,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 박형주 센터장,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조충연 교수,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조은아 교수가 맡았습니다. * 포럼 자료집 보기: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0863
    등록일 2020-11-13 조회수 130
  • 2020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 기념 공연 I Contact에 초대합니다. 클래식 최초로 시도되는 실감 오케스트라 온택트(Ontact) 공연! 예술의전당 무대 위 60여 개의 LED 패널로 마주하는 전국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들의 찬란한 꿈의 무대를 확인해보세요!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 기념공연 프로그램북 바로가기 ↓ https://www.d-book.co.kr/dbooks/co/67CU7Jqw7Ja0656p/
    등록일 2020-11-11 조회수 158
  • 일상에서 위로, 어울림, 쉼표가 필요할 때 해당 예술꾸러미들을 열어 보아요! 나에게 필요한 테마를 선택하여 관심 있는 예술꾸러미(키트)를 신청해주세요. * 찾아가는 예술처방전 신청링크 바로가기↓ - 예술꾸러미(키트) 신청 http://naver.me/58hJe6ya - 프로그램 신청 http://naver.me/x3OMz7Aw
    등록일 2020-11-02 조회수 431
  • 서울에서 디지털 컨퍼런스로 처음 열리는 ITAC5는, “예술은 어떻게 세상의 눈을 바꾸어 가는가: 예술가와 예술교육가의 사회 속 실천과 도전”(Boundaries into New Pathways: Enacting the power of arts and arts education)이라는 주제로 9월 14일 온라인으로 개막식을 시작하였다. 오늘날 더욱 짙어지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경계를 높게 쌓아가는 국가와 사회, 개인 속에서 협력, 관용, 문화의 다양성을 아우르며 우리 삶에 크고 작은 울림을 만들어내는 예술가들과 예술교육가들의 실천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다. 전 세계 발표자 64명 선정하였고 온라인으로 시공간 초월한 만남과 실시간으로 소통한다. * 2012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첫 개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 세계 예술가, 예술교육가들이 모여 예술교육의 가치와 역할, 가능성, 실천 방향 등을 함께 모색하는 국제교류의 장. 호주, 스코틀랜드, 뉴욕 등 세계 도시를 순회하며 격년으로 열리고 있음. 본 영상은 각 국의 ITAC5 프로그래밍 위원들과 온라인으로 진행된 인터뷰 및 폐막식으로, 김병주,제환정,고주영 위원의 소감, ITAC5 운영·총괄자의 작업,활동 등의 인터뷰와 함께 3일간 진행되었던 프로그램의 짧은 영상,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관 소개와 영상이 담겨있다. * ITAC5 공식 누리집 : http://ko.itac5.org
    등록일 2020-09-18 조회수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