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동영상 총 110건

  • '중심의 전환, 기초·생활권의 문화예술교육은 어디쯤 와있는가?' 2021.7.14. 14:00~15:30 / 유튜브 라이브 [문화예술교육 지역화에 따른 포럼 시리즈] 지역이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교육 포럼의 2일차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발제1)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필요성 / 백령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발제2) 기초 단위 거점의 목표와 기대 역할(정책적 측면) /백현주 독립 교육기획자 (사례발제1) 현장에서의 기초 거점 필요성 제기와 형성의 과정(현장 관점) / 강정지 춘천문화재단 문화정책팀 팀장 (사례발제2) 현장에서의 기초 거점 필요성 제기와 형성의 과정(현장 관점) / 임현수 지리산씨협동조합 대표 질의응답 공유
    등록일 2021-07-16 조회수 64
  • [문화예술교육 지역화에 따른 포럼 시리즈] 지역이 만들어 가는 문화예술교육 포럼/ 2021.07.13.(화) 14:00~16:30 ① '문화예술교육 지역화, 무엇이 바뀌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7월에는'지역의 주체적 문화예술교육이 가능하기 위한 주요 요소'를 조망하고, 향후 과제에 대한 총괄적인 논의의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00:25:42 (기조발제) 문화예술교육의 지역으로의 중심 이동 / 손경년 前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 00:46:22 (발제1) 지역화 이후 지자체의 역할과 권한 / 장세길 전북연구원 사회문화연구부 연구위원 01:11:15 (발제2) 지역 내 협력구조의 다양성과 중요성 / 안태호 한국문화정책연구소 이사 01:33:05 (발제3) 광역센터 역할의 전환 및 중앙 단위 역할의 변화 요구 / 김자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시민교육본부 본부장 01:57:00 (종합토론) 지역협력위원회 위원
    등록일 2021-07-14 조회수 97
  • [생애.전환.학교] 북 콘서트 “생애전환의 필요성과 문화예술 철학적 방향” * 일시: 2021. 07. 09.(금), 14:00~15:30 북 콘서트는 다양한 현장에서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운영해온 전문가들(11인)이 공동으로 저술한 서적 ‘생애.전환.학교’를 바탕으로 하며, 교육진흥원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로 진행되었다. 7월 9일(금)에는 “신중년 세대를 위한 생애전환의 필요성과 문화예술의 철학적 방향”을 주제로 진행하며 고영직 문학평론가, 정원철 전 추계예대 교수, 백현주 전 수원시평생학습관 기획실장, 현혜연 중부대 교수가 함께한다.
    등록일 2021-07-14 조회수 45
  •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지친 현대인들의 마음을 치유하는 예술의 역할을 논의하기 위해 4월 28일(수) 오후 2시, ‘제1회 예술의 가치 토론회(포럼): 코로나 이후 시대, 예술을 통한 마음치유’를 진행하고 온라인으로 생중계하였다. 2021 예술의 가치 토론회(포럼)은 올해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예술의 가치’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제1차 토론회에서는 코로나19 대유행을 겪으며, 우울감을 느끼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왜 마음치유가 필요한지 알아보고 문화예술이 현대인의 마음치유에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선행연구와 사례를 탐색한다. 나아가 예술을 통한 마음치유가 우리 사회에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알아보고, 마음치유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도 살펴본다. ##토론 주제 1.위기상황에서의 예술의 역할(김선희-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교수) 2.2021 예술의 가치 포럼-포현과 치유에서 공유와 연대로(김태은-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조교수) 3.서울을 예술로 치유하는 "예술로 힐링"(서동진-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치유허브 매니져) 4.포스트코로나 시대, 예술을 통한 마음 치유 확대를 위해 필요한 현장 지원(김창환-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단장) 5.예술을 통한 마음치유는 우리 사회에 어떠한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김인설-가톨릭대학교 공연예술문화학과 교수)
    등록일 2021-04-29 조회수 159
  • "예술교육은 우리에게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경로와 방법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지역사회 안에서 교육의 의미를 강조하며, 프로젝트를 통해 여러 나라의 아이들과 교사들에게 예술교육의 가치를 알리는 티칭 아티스트 케이티 도슨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예술이란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과정이며 예술을 한다는 것은 질문하고, 참여하고, 연구하고, 실험하면서 성장하고 발견해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교육 프로그램 속에 학생들 스스로의 경험을 녹여 창의성과 협력을 배우도록 이끌고 교사들이 실력을 키워, 교육의 혁신을 이루도록 돕습니다. 팬데믹을 겪고 있는 지금, 예술가들은 가장 희망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하고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지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것이라는 케이티 도슨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4-16 조회수 109
  • "예술가는 항상 살아있어야 한다. 나의 행위에 만족해서 안주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 "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사용자가 가구를 사용하는 중에도 디자이너와의 간접적인 대화를 통해 사물에 대한 사고가 깊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생각하는 아트퍼니처 디자이너 최병훈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기능을 넘어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며 미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 언젠가는 그 감성과 경험이 나의 조형세계를 이루어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 행위의 시작과 끝인 '정체성'을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지닌 자신만의 세계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최병훈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1-04-08 조회수 41
  • "예술가는 항상 살아있어야 한다. 나의 행위에 만족해서 안주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사용자가 가구를 사용하는 중에도 디자이너와의 간접적인 대화를 통해 사물에 대한 사고가 깊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생각하는 아트퍼니처 디자이너 최병훈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기능을 넘어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며 미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 언젠가는 그 감성과 경험이 나의 조형세계를 이루어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 행위의 시작과 끝인 '정체성'을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지닌 자신만의 세계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최병훈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1-04-08 조회수 31
  • "서로의 몸이, 서로의 삶이 영감이다." "그동안 당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수많은 차별적 구조에 가로막혀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을 통해 삶 속에서 마주한 문제에 함께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라는 연극 연출가 이진희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장애인 연극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내가 장애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어떤 모습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솔직하게 드러내고 치열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예술교육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고자 티칭이 아닌 관계 맺기를 통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이진희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32
  • "서로의 몸이, 서로의 삶이 영감이다." "그동안 당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수많은 차별적 구조에 가로막혀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을 통해 삶 속에서 마주한 문제에 함께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라는 연극 연출가 이진희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장애인 연극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내가 장애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어떤 모습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솔직하게 드러내고 치열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예술교육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고자 티칭이 아닌 관계 맺기를 통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이진희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16
  • "저는 인간 대 인간이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선생님이라는 틀을 좀 벗어야죠. 같이 배를 탔다,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음악은 그 사람을 닮았고,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라는 대중문화예술가 김태원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그가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게끔 유도하는 것, 선생님과 학생 사이 경계를 지우고 같이, 같은 입장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모두 다른 우리 가운데 '나와 같음'을 발견하고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김태원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더 자세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34
  • "저는 인간 대 인간이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선생님이라는 틀을 좀 벗어야죠. 같이 배를 탔다,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음악은 그 사람을 닮았고,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라는 대중문화예술가 김태원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그가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게끔 유도하는 것, 선생님과 학생 사이 경계를 지우고 같이, 같은 입장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모두 다른 우리 가운데 '나와 같음'을 발견하고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김태원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28
  • 교육자로서뿐 아니라 예술가로서 학생들의 하루에 녹아들고 싶다는 미술가 김인규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보기만 해도 답답해지는 계단, 음식을 먹고 버린 쓰레기, 찢어진 방충망과 같이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의 조각에서도 예술교육을 생각하며 관찰과 탐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하나의 역할, 정해진 답에 갇히지 않고 그때그때 학생들과 소통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추구하는 김인규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더 자세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20
  • 구독자(20만 명) 및 문화예술 일반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너머의 ‘문화예술교육’을 인식하고, 그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협업 콘텐츠 제작하였습니다. * '널 위한 문화예술' 유튜브 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Zr3cu75jx6Sz-6KRQ50ySA
    등록일 2021-03-03 조회수 260
  • 8~13세 어린이들이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엉뚱하고 재미난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시각예술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들이 만나 자신들의 세계를 탐구하고, 상상하며 이를 시각예술로서 다채롭게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등록일 2021-02-16 조회수 528
  • 꼬마작곡가는 10-13세 아동 및 가족을 위한 음악창작 프로그램으로, 뉴욕필하모닉의 Very Young Composers를 도입하여 국내화한 프로그램입니다. 음악이나 악기에 대한 전문적 지식 없이도 나의 이야기를 통해 나만의 음악을 작곡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오선 이외에 재미있는 모양의 선이나 그림 등으로 자유롭게 음악을 표현할 수 있으며, 전문 연주자가 내 음악을 연주해 주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등록일 2021-02-16 조회수 674
  • 12월 11일(금) 10:00~10:3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포럼 "새로운 일상 속 유아 문화예술교육계(契)"영상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만나는 지역과 현장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 수업방식이 크고 작은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아이들과 함께하는 비대면 수업이 진행된 것입니다. 유아 비대면 문화예술교육이 대안이 아닌 새로운 수업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그 확장성에 대해서 여러 전문가의 발제내용을 영상으로 보시죠!
    등록일 2020-12-16 조회수 147
  • 12월 11일(금) 10:00~10:3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지역연계 문화예술교육 포럼 "모여보계(契)" 영상입니다. 키워드 중심으로 올 한해 지역 연계 사업의 노력과 의미 지점을 조망해보고 내년을 구상하는 집중력을 발휘배고는 계(契) 오프닝:김소연 한국문화예쑬교육진흥원 시민교육본부 본부장 발견:전영주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팀장 궁리:유용석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팀장 실행:고영직 문학평론가 리뷰:임재춘 커뮤니티 스튜디오 104대표
    등록일 2020-12-16 조회수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