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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평생미체험교육연구원 교육대상 중장년 장르 음악 , 무용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31 다운로드수 19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한국평생미체험교육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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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50+를 앞에 두고 있는 세대나 50+세대 신중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은 최근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접근이 부족했었다.

이번 연구는 50+신중년 세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라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50+신중년 세대에 적용 가능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활동가의 자문과 각 기관의 행정 실무자들과의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하고 이 자리에서 나눈 주제관련 대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음악, 무용 분야 및 통합문화예술과 관련된 연구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의 방법으로 삼았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연, (공동연구자)함수경, 오미영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목표 3
3. 연구 추진체계 및 추진 방식 4

 

Ⅱ. 이론적 배경
1. 50+신중년 세대의 특성 및 문화예술의 접근 방식 7
2.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8
3. 50+신중년 세대의 영화와 음악과 춤 조망 9

 

Ⅲ. 연구방법
1. 현장 전문가 및 50+신중년 프로그램 기획자 라운드 테이블 13
2. 50+신중년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자와의 자율연계모임 21

 

Ⅳ. 연구결과
MM&Dancing 모델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적용 및 개발 35

 

Ⅴ. 결론
1. MM&Dancing을 통한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45
2. 제언 46

 

부록
워크숍 자료 49
참고문헌 및 자료 50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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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 자료집
2018년 10월 19일(금) 14:00-18:00 동안 서울 세운상가 세운홀에서 진행된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의 자료집이다.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등의 화두가 대두되며 개인의 문화·여가적 측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간 영역뿐만 아니라 공공영역까지 문화예술 플랫폼이 활성화 되고 있다.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변화와 흐름이 감지되고 있는 지금, 이번 포럼을 통하여 각 영역별 방향성과 흐름을 짚어보고, 워라밸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발제는 장훈, 이소연, 임영숙, 윤수영, 정민룡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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