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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평생미체험교육연구원 교육대상 중장년 장르 음악 , 무용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91 다운로드수 11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한국평생미체험교육연구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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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50+를 앞에 두고 있는 세대나 50+세대 신중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은 최근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접근이 부족했었다.

이번 연구는 50+신중년 세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라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50+신중년 세대에 적용 가능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활동가의 자문과 각 기관의 행정 실무자들과의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하고 이 자리에서 나눈 주제관련 대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음악, 무용 분야 및 통합문화예술과 관련된 연구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의 방법으로 삼았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연, (공동연구자)함수경, 오미영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목표 3
3. 연구 추진체계 및 추진 방식 4

 

Ⅱ. 이론적 배경
1. 50+신중년 세대의 특성 및 문화예술의 접근 방식 7
2.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의 특징 8
3. 50+신중년 세대의 영화와 음악과 춤 조망 9

 

Ⅲ. 연구방법
1. 현장 전문가 및 50+신중년 프로그램 기획자 라운드 테이블 13
2. 50+신중년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자와의 자율연계모임 21

 

Ⅳ. 연구결과
MM&Dancing 모델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적용 및 개발 35

 

Ⅴ. 결론
1. MM&Dancing을 통한 50+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방향 45
2. 제언 46

 

부록
워크숍 자료 49
참고문헌 및 자료 50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51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 자료집
2018년 10월 19일(금) 14:00-18:00 동안 서울 세운상가 세운홀에서 진행된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의 자료집이다.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등의 화두가 대두되며 개인의 문화·여가적 측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간 영역뿐만 아니라 공공영역까지 문화예술 플랫폼이 활성화 되고 있다.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변화와 흐름이 감지되고 있는 지금, 이번 포럼을 통하여 각 영역별 방향성과 흐름을 짚어보고, 워라밸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발제는 장훈, 이소연, 임영숙, 윤수영, 정민룡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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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본 연구에서는 50+ 세대 대상의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새로운 관점, 포괄적인 접근 방식과 장기적인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소통 단절인 50+ 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의 순기능적 사회 효과성을 높이는 대안적 작업도 함께 병행하도록 한다. 경제활동에 직접연계되는 프로그램과는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50플러스 세대의 삶의 전영역에서 유의미한 각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수정, 김혜옥, 최선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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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