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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동영상 총 13건

  •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은 지역에 포진해 있는 문화예술교육 인적ㆍ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환경 조성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과 개발 콘텐츠 활용 모델로 연결될 수 있는 콘텐츠 공유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새로운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2019년에는 부산, 대구, 대전, 강원, 제주 지역이 참여하여 다양한 지역기반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4-10 조회수 316
  • 생애전환기를 맞은 신중년 세대(만50~64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 후반기를 만들어 가고자 주체적으로 문화적 삶을 설계해나가고 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2019 생애전환기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문화예술교육으로부터 소외되어 왔던 생애전환기를 맞은 신중년 세대를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관련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2-26 조회수 263
  • 교사-예술교육가 협력 기반 문화예술교육 기획 연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하여 교사와 예술교육아의 협력 기반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진단하고 탐색하는 것입니다. 연수를 통해 교사, 예술교육가, 문화기획자가 협력하여 학교 수업, 축제, 공간 등 학교문화예술교육의 디자인을 구상하며 발전적인 협력의 의미를 재발견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2-24 조회수 192
  •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2019년에는 만 3~5세 대상 문화예술교육 시행과 지역의 문화시설을 대상으로 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수법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9년 11월 22일~23일에는 상암 YTN뉴스퀘어 1층 YTN홀에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17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함께 2019년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결과를 공유하고 마무리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등록일 2019-12-31 조회수 214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 ‘지역연계 프로그램’은 17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지역 내 수요 및 특징을 고려하여 각각의 고유한 프로그램 운영하며 지역의 역량 있는 문화예술기관·단체가 운영기관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및 체험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등록일 2019-12-26 조회수 135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은 전국 단위 국·공립기관에서 보유한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국립 및 공립 예술단체, 공연장, 미술관, 박물관 등 여러 분야의 기관이 참여하여 문화예술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접해보고, 예술적 감각을 깨워보고자 기획·운영한다.
    등록일 2019-12-19 조회수 165
  • 국립중앙박물관과 R&D사업으로 진행된 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흐름을 문화예술교육의 맥락에서 풀어내고, 박물관 문화재를 소재로 원거리에서도 실시간 쌍방향 교육이 가능한 원격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공동개발하였다. '글자가 살아있다!!-나눔으로 커지는 세계' 프로그램은 글자라는 문자 정보가 생명을 지니기 위해서는 사람 사이의 활발한 생각의 교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금속활자를 활용해 활자의 확장성을 주제로 삼고 문자와 이미지와 관련된 판화 활동을 통해 예술적 체험을 해보고 생각을 나누며 상상력을 확장시켜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등록일 2019-07-26 조회수 140
  • 국립중앙박물관과 R&D사업으로 진행된 은 박물관 문화재를 소재로 원거리에서도 실시간 쌍방향 교육이 가능한 원격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공동개발하였다. '끝없는 상상의 시작 – 생각하는 몸' 프로그램은 문화재를 교과서 또는 책을 통해 이해하는 인지적 접근 방식에서 확장하여 심미적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직접 문화재를 탐구하고 의미와 가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싯타르타 태자와 관련된 일화를 통해 반가사유상의 몸짓, 자세를 해석하고 의미를 찾고, 기술을 활용해 역사적 배경과 그 안의 스토리텔링을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등록일 2019-07-23 조회수 124
  • 국립중앙박물관과 R&D사업으로 진행된 은 박물관 문화재를 소재로 원거리에서도 실시간 쌍방향 교육이 가능한 원격 디지털 교육 콘텐츠를 공동개발하였다. '예술로 그리는 우리들의 상상여지도'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인 ‘대동여지도’를 AR로 흥미롭게 관찰하며, 호기심과 상상, 질문을 가지고 지도 속 이야기를 만들어봄으로서 예술적 사고표현을 기르고, 상상의 확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련하였다.
    등록일 2019-07-19 조회수 102
  • 현장전문가(예술강사, 에듀케이터, 교사, 기획자 등)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현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질적 성장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더 나은 현장을 위하여 현장전문가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어가는 활동을 지원하였다. 일반적인 연구과정이 아닌 다양한 연구과정인 오프토크, 심층취재, 체험 등으로 설계하여 참여자들의 콘텐츠 개발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개발은 와 인 4가지 주제로 2018년 7월부터 10월까지 4개월 동안 운영하였다.
    등록일 2019-07-15 조회수 259
  •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하여 전국 문화기반시설을 통해 누리과정과 차별화된 예술성이 충만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였다. 경기, 충남, 세종, 전북, 대구, 울산, 부산의 총 10개의 운영기관에서 각 1종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고, 243개 유치원·어린이집의 2,880명 유아가 참여하였다. 문화시설에서 개발한 유아 대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아교사 대상 연수도 지원하였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개발·운영한 프로그램 영상을 모았다.
    등록일 2019-06-05 조회수 471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8~13세 어린이들이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엉뚱하고 재미난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시각예술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들이 만나 자신들의 세계를 탐구하고, 상상하며 이를 시각예술로서 다채롭게 표현한 수업 현장 영상입니다.
    등록일 2019-02-02 조회수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