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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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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5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중 1권으로 '학교에서의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한 개발한 우수사례 모델들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소개된 프로그램은 창녕지역 민요조사를 통한 조상들의 얼 이해(김인수, 조구호 연구), 학교업무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김은형, 정연희 연구), 칠보산 도토리 교실(임종길, 박병권 연구), 음악극의 이해와 음악극 만들기(노혜정, 석문주 연구), 학교축제 전시프로젝트 사이(한경애, 김정희 연구), 영상미디어 창작교육(조성태, 박인기 연구), 작업 창고 2-잡지 프로젝트(임수민, 박지현 연구)이다. 개발연구 사업의 전체적인 연구에는 (책임연구)백령, (보조연구)김혜인, (기획진행)이선옥, 임보람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6년 2월 28일~3월1일 동안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학교예술강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2006 특수학교(소년원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무용분야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무용분야 예술강사가 소년원 학생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때 기본적으로 학습해야하는 과정들을 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강의는 학생의 이해, 무용실습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에는 장수용, 김재은, 한혜리가 교육강사로 참여한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학교 최고경영자들로 하여금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여 현실적인 괴리를 연구의 배경으로 삼았다.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학교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적극적인 리더가 되게 하는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기범, (공동연구원)황연주, 임원수, 조성기, (연구보조원)윤성원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기존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종합계획수립과제 최종보고서'와 이의 요약 수정 보고서인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3개년 계획 요약보고서 : 'artE, 문화예술교육 지식생태계를 꿈꾸다' 의 연장선상에 놓인 것이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3개년 종합계획 과제 중 e-자료센터와 e-아카데미에 한해 구축 전략을 별도로 기획하고 이의 실행한 전제 조건들을 알아본다.   보고서는 연구에 대한 개요, 요구 조사 및 분석, 사이트 벤치마킹, 하부메뉴 구축안, 커리큘럼, 전략적 포스트, 결론 및 제언에 대한 내용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유진, 김상윤, 이초영, (자문위원)전수환, 조은아, 김정이가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이 연구는 기존의 ‘범죄자’를 사회로부터 ‘격리’하여 구금시키는데 중점이 두어져왔던 교정정책이 ‘교화’를 통한 사회복귀 준비에 중점을 둠으로써 재범을 방지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문화정책에서도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이 강조되는 현재 상황에서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 방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특수한 공간에서 특수한 계층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그 목표도 사회의 교정교화정책에 부합되어야 한다. 이점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인 교정시설을 ‘장소’의 개념에서 올바로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문화에 대한 세 가지 개념과 예술과 교육에 대한 다섯 가지의 정의와 관점 아래에서 사건, 위치, 경험적 차원의 장소적 특성을 고려할 때 교육의 목표로는 1) 자존감 고양과 자아정체 성의 재발견 2) 공동체의식 함양. 3) 기획과 실행력 확보의 세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는 창의성과 수용성 그리고 심미성이라는 문화와 예술의 속성과도 일치하며 교정시설 고유의 목표에도 부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정시설 문화예술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발전 전략과 연차별 계획을 제시하였으며 당면한 사업으로 2006년에 실시할 예정인 사업 공모와 평가를 염두에 둔 프로그램의 방향과 자원봉사 지원 사업의 내용에 대한 제안과 앞으로 필요한 후속 연구 과제에 대한 제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문화체육관광부
  • 이 연구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 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문화예술교육론에 대한 연구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론을 위한 철학적 근거와 내용적 지형을 정초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문화와 예술에 대한 교육이란 명제가 일면적으로 문화 및 예술의 내용과 그 이해의 역사를 교육하려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서는 이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바를 올바르게 달성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내적 통합 원리를 밝히려는 목적으로 이러한 내적 통합의 철학적 원리, 해석학적 지평에 관한 범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문화예술교육의 내용적 측면은 이 연구의 범위를 넘어서기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문화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 문화의 해석학적 내용, 문화의 사회학적 내용, 문화의 실제적 내용 등은 향후 과제에서 다루어져야할 것이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 예술론, 교육론 역시 내용적 측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6 문화예술교육 정책백서』로,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종민의 발간사와 함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추진배경과 형성 과정, 의의와 지향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비전은 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및 사회의 문화역량 강화이며, 추진 목표는 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질적 개선과 양적 확대,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다양화 및 기회 확대, 3.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4.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반 여건 마련이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발표자료집은 2006년 11울 28일에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소강당에서 진행한 2006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International Arts Education Symposium-"창의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Arts Education for Creative Minds" 심포지엄에 대한 내용이다. 주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한국예술교육학회, 후원은 문화관광부, 교육인적자원부, 국립중앙박물관이 하였으며 Session 1, Session 2로 구성되어 있다. Session 1에서는 마이클 웜머가 정책 설계 - 모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발표하였고 Session 2에서는 앤 뱀포드가 문화예술교육론과 그 효과: 문화예술교육에서의 파트너십 지원에 대해 발표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발표문은 지역주민의 문화예술교육공간으로서 폐교활용방안 포럼에 대한 내용이다. 본 포럼은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였으며 2006.12.27.에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서초동) 무용원 201호에서 진행되었다. 이선철의 폐교의 개념과 활용 현황에 대한 이해의 연구를 발제로 하여, 김상윤의 폐교 활용의 중요성과 이론적 근거·권순석의 국내 폐교활용 현황에 대한 사례와 분석·여상범의 일본의 폐교 활용 현황에 대해 연구한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 하였고, 권호의 지역 폐교의 개념 및 활용방향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포럼의 결론은 이선철의 연구폐교 활용의 문제점과 대안 제시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제안으로 6하 원칙에 의해 구분하여 기술되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자료는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독일, 체코,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일본) 자료집으로 2005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 제작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독일, 체코,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일본 등 미유럽권과 아시아권 나라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과는 다른 문화예술교육 현장감과 호흡을 느낄 수 있다. 각 나라별 문화예술교육정책, 학교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중학교 만화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만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초급 수준의 실습을 통해 만화 창작을 직접 경험케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기초적인 만화 이론 교육과 실제의 만화 창작, 좋은 만화를 선별하고 평가하는 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 이 참여하였다. 학습 과정안은 만화의 기초이론, 체험, 그리는 방법, 감상, 활용, 선별 및 평가, 캐리커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문화관광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한 의 사례집이다. 사회문화예술교육이 지역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을 사진과 글로 담아 휴먼스토리처럼 구성한 20편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5 중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 보고서로서 2006년 시행 예정인 중학교 무용수업을 위한 파견강사의 무용교수-학습과정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범위는 중학교 주 1회 수업내용 및 방법으로 제한하며 무용 창작과 무용과 문화, 무용의 이해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김화숙, (편성책임)한혜리, (공동연구)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집필)김화숙, 임혜자, 전혜리, 한혜리, 오레지나, (자문)김말복, 문래식, 박명숙, 서지영, 정승희, 최기숙, (감수)김미정, 김보라, 노진희, 신현주, 안지현, 정영자, 조헤진, 최병용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예술강사 파견제 (영화)워크숍 추진을 위한 우수사례 발굴 워크숍 자료집 <보물창고> 자료집이다. 2005년 8월 5일 11명의 영화강사가 각자의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수업을 설명한다. 예술강사 파견제를 통해 초중고등학교에 파견된 강사들의 현장체험 교육사례를 공유하였다. 자료집에는 교육사례 공모에 선정된 11개의 교육 사례들로 엮여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초등학교 단계의 무용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교수-학습하는데 필요한 초등학교 학년별 <무용> 교재 개발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초등학교 일반 교과의 주 1회 무용수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1-2학년 예술통합교육과 무용, 초등학교 3-6학년 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연구 개발에는 (책임연구원) 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 한혜리, (공동연구원) 신은경, 임혜자, 전혜리, 오레지나, (집필)김화숙, 임혜자, 전혜리, 한혜리, 오레지나, (자문)김말보그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방향 및 범위, 연구방법, 연구추진일정, 초등학교 무용교육의 기본 개념, 교과서 편찬 방향, 교과서 구성, 교과서 예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중학교 애니메이션 교수학습 과정안> 이다. 이 책은 체험-감상-창작 실기의 구조로 짜여져 있다. 전반부에는 애니메이션의 종합 에술적인 측면에 착안하여 주변 분야와 애니메이션 관련성을 중심으로 꾸며져 있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이야기, 캐릭터, 손으로 만드는 애니메이션, 디지털 애니메이션 등 애니메이션에서 비중 있는 영역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 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중학교 만화> 교재이다. 교재는 만화의 이해, 재미있는 만화 체험, 만화 이야기 구성, 만화 그리기, 만화 감상하기, 만화의 활용, 만화의 선별과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2005년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로서, 이미 시행중인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사업’의 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의 마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럼으로써 나날이 증대되어 가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현장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평가 대상은 2005년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선정한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프로그램 총 13건으로서, 미술분야 5건, 음악분야 4건, 연극분야 1건, 영화분야 2건(이상 공모과제) 그리고 정책과제 1건(미술)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 현황을 살펴보고 개발된 평가모형의 적용을 통하여 분야별 교원연수프로그램을 평가하며 아울러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적정한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정착에 일조하고자 한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만화·애니매이션 문화예술교육과정에 맞는 교육방법론의 연구와 영상매체 고유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교재개발 연구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 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양진식, (공동연구원)정현선, 이경래, 윤영두, 권경민,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유진, (보조원)김기남, (자문위원)김수동, 임청산, (감수위원)이지영, 문옥희, 윤태희, 남유미,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