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KACES 인사이트 2025: 유네스코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로 미래를 묻다 [arte]
  • 주제 연구보고서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 발행연도 2025년
  •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담당부서 국제예술교육연구소
  • 조회수 447
  • 다운로드수 511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자료는 'KACES 인사이트 2025: 유네스코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로 미래를 묻다(통합본)'으로 2024년 2월 전 세계에 발표한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관해 국내외 전문가의 다채롭고 깊이 있는 시각으로 바라본 발간물이다.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 5가지 전략목표를 주제별로 구성했으며 2025년 국내외 전문가들이 문화예술교육이 직면한 변화야 양상을 짚어내고 탐색한 리포트와

2021~2024년 발간한 기획리포트 중에서 5가지 전략목표를 심화 탐색할 수 있도록 선별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고자 하였다.

목차

0권 - 프레임워크의 의미와 전개: 비전에서 실천으로
1권 -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접근성, 포용성, 그리고 균등성
2권 -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맥락적, 질적, 전 생애 학습
3권 - 문화다양성의 이해와 비판적 참여를 위한 역량
4권 - 회복 탄력적이고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술
5권 - 문화예술교육 생태계의 제도화 및 가치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