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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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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6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음악 교육은 단순히 기술을 가르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데 특히. 합창을 통해서는 어린이들은 협력, 집중력, 기억력, 창의력 등 다양한 인지적 및 사회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합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을 위한 훈련, 적절한 교재의 개발, 그리고 합창을 위한 창작물의 창출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합창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구자들과 교육자들이 협력하여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 모델과 자료를 개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이 음악을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음악적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 이 논문은 한국 전통춤과 음악 언어 간 관계성을 밝히고, 그것이 지닌 예술교육적 의미를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한국 전통춤에서 음악 언어가 어떻게 발현되어 관계 맺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고찰한다. 한국 전통춤과 음악 언어의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해 음악과 춤이 분리되지 않은 사례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에서 살펴볼 사례는 무속 의례인 경기도당굿과 예인들의 조직인 화성재인청이다. 경기도당굿은 무속제례가 춤으로 전승되는 것이 특징이라면, 화성재인청은 조직과 사람에 의해 춤이 계승되는 특징이 있다. 이 논문의 분석 틀은 “언어가 일종의 제스처 게임과 같다”고 주장한 모텐 H. 크리스티안센(Morten H. Christianse,)과 닉 채터(Chater, N.)의 이론을 토대로 두고 있다. 크리스티안센과 채터의 관점은 언어의 복잡한 패턴이 시간 척도에 따라 연결되고 달라진다는 점이다. 이들의 이론을 토대로, 한국 전통춤에서 나타난 음악 언어가 어떤 방식으로 창조되고 활용되고 변화되는지를 언어의 ‘찰나적 속성과 자생적인 질서’로 파악하여 예술교육적 함의를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결국 우리가 한국 전통춤을 현재와 먼 것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벗어나, 동시대 우리의 삶 곳곳에 투영되어 있음을 구체화할 것이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 본 연구는 충무로 지역의 인쇄 기술 지역문화자원 콘텐츠를 개발하여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공동체 의식 함양과 지역 발전의 토대 마련을 위해 미취학 아동들에게 인쇄 기술 콘텐츠 활용 교육 프로그램 체험 직후 선호도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인쇄 기술 콘텐츠를 활용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가 아동들에게 긍정적 영향이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1년 서울시 충무로 도시재생지원사업으로 진행된 인쇄콘텐츠 활용 굿즈 개발 전시회 ‘프린트 그라운드’에 이진경 연구 및 기획자 와 이정민 아트 디렉터가 함께 개발한 아트 프린트 클래스의 작품들을 활용하여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참여자들에게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향후 지역문화자원의 문화예술교육콘텐츠로서 지역발전의 기초자료 도구 활용에 본 연구의 목적으로 둔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 본 연구는 학교라는 안전한 울타리 안에서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학생들이 참여 시간을 즐기면서 몸과 마음, 생각이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하며,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몸과 마음의 성장 및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 둘째, 강사 역량 중심의 일회성 돌봄 프로그램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절실하다. 셋째, 지역의 연계 및 교육청-교육지원청-대학-초등학교의 연계를 통한 지역 기반의 운영모델의 개발 및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 넷째, 교육․돌봄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돌봄학교 운영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 아시아태평양음악교육연구심포지엄에서의 이홍수(한국교원대학교 명예교수, 음악교육학 박사) 교수님의 기조 강연 내용입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2023 APSMER Seoul은 2023년 8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3일간의 국제학회는 4년간의 준비 과정으로 실행되었다. 이 발표는 이번 국제학회의 경과와 완료에 대한 주관기관인 한국음악교육학회에 대한 공식적인 보고이다. 이 보고의 내용은 대회의 의미와 준비 과정, 사건 사고, 반성과 감사 등으로 구성했다. 이 보고(서)가 우리 학회의 세계적 성장을 돕는데 유용한 기초가 되기를 바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Title : Analysis of the Effect of Musical Interac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on the Relationship, Quality of Life, and Self-Efficacy of Parenting between Children with Down Syndrome 본 연구는 코로나 19 팬데믹 기간 동안의 부모와 자녀간 음악적 상호 작용이 다운 증후군(DS)을 지닌 학령기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 부모의 주관적 행복 및 양육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설명적인 순차 설계를 사용하여 중국의 62명 학부모가 설문 조사를 완료한 후, 이들 중 4명과 반구조화된 인터뷰를 수행했다. 양적 및 질적 데이터는 연구 변수 사이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긍정적 상관 관계가 관찰되었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는 특별한 상황에서 다운증후군을 가진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의 부모와 자녀간 음악적 상호 작용의 효과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비형식적 음악 학습의 실제를 탐구하고, 음악 교육에서 이러한 접근의 잠재된 적용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 연구가 사용되었으며, 비형식적 음악학습의 초등학생들을 표본으로 삼았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 교육에서 비형식적으로 가르치는 음악 학습의 참여, 창의성, 자기표현의 향상과 같은 잠재적인 이점을 밝히고, 학생들의 필요에 적합한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음악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음악의 개혁과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교육과 음악 교육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중심으로 AI 음악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인간이 존재 물음과 사유를 통해 (비)인간의 존재를 밝힐 수 있고, 인간 역시 비인간의 존재 밝힘을 통해 세계-내-존재가 될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AI 음악과 인간의 공존 가능성을 제시한다. 따라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인간이 AI 음악과의 만남에서 어떻게 음악의 존재를 드러낼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현)존재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게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교육은 첫째 AI를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음악에 포함된 다양한 도구들로 사용함을 확장해야 하며 둘째, 음악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음악을 중심으로 지식을 연결⋅확장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AI가 생성한 음악과 학습자가 함께 존재가 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AI와 인간이 함께 예술의 변혁적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민간 차원 해외 원조 활동으로서의 교육콘텐츠 개발은 빈곤 국가나 교육 소외지역의 학생들을 위하여 수업지도안, PPT, 동영상 등을 제작하는 것을 뜻한다. 음악교육 콘텐츠 개발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지향하는 교육 형평성 제고를 위해 음악교육이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으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빈곤 국가 중 우간다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음악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방안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우간다에서의 현지 적합성, 학생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교사의 교수역량 및 학생의 주도적 활동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간단한 선율 및 형식의 노래와 놀이 활동, 신체 타악기나 주변의 사물을 활용한 연주 활동, 영상 중심 콘텐츠, 수업 흐름의 구체적⋅단계적 제시 등을 기본 방침으로 16차시의 음악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콘텐츠를 보급⋅확산하기 위해서는 우간다 현지 교사 연수 실시와 네트워크 형성, 기자재 지원 및 교육 인프라 구축 등 장기적 관점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Title : Design, Implementation, and Effects of Elementary Music Creation Class Using an AI-Based Music Progra본 연구는 창의적 수업 설계를 토대로 인공지능 기반 음악 프로그램인 ‘두들 바흐’를 활용한 음악창작 수업을 실행하고 학습자 설문과 수업자 면담, 음악창작 결과물 분석을 통해 음악 인지적 측면에 대한 효과성 및 음악창작수업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는 현장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Y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50명으로 창작수업에서 두들 바흐의 활용 유무에 따라 실험군과 통제군으로 나누어 5차시의 수업을 설계⋅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음악인지능력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리듬인지, 조성인지, 선율인지 순으로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증가폭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높았다. 설문과 면담, 창작 결과물 분석 결과 두들 바흐가 학생들의 음악창작 과정에서 도움을 주거나 영감을 제공하는 어시스턴트 툴로서 효과적인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창작수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가능성을 보았으며, 국내 음악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활용 및 방향성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m, Doodle Bach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실행연구의 목적은 초등 음악 교육에서 상징적 표현 활동과 코다이 교수법을 교육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코다이 교수법(준비, 제시, 연습, 평가)을 기반으로 세 곡의 세계 전래동요를 9명의 참여자들에게 지도했다. 교수법 적용 전후의 악곡에 대한 음악적 이해의 변화는 상징적 표현 활동의 결과물과 학급 토론을 통해 수집된 질적자료를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다이 교수법 학습 이전의 상징적 표현 활동에서는 참여자들이 모국어가 아닌 가사를 다양한 그래픽 코드와 은유적 상징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둘째, 상징적 표현 활동 이후에 참여자들은 학급 토론활동에 참여하여 동료참여자의 시각적 표현이 어떤 악곡을 듣고 창작되었는지에 대해 심미적 느낌을 바탕으로 추론하였다. 셋째, 코다이 교수법 시행 이후 참여자들은 음악적 요소를 기보법의 형태로 그리거나, 수업 시간에 학습했던 전래 동요와 관련된 놀이를 음악적 기억의 일부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해 악곡을 지도할 때 상징적 표현 활동과 학급 토론의 활용을 활용한다면 단순한 음악적 개념의 학습을 넘어 개인이 악곡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는 적극적 학습을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Title : A Study on the Transmission Mode of “The Five Major Tunes of Lunan” in Schools from the Perspective of Ethnomusicology 본 연구는 중국 국가급 음악 무형문화재 보호 프로젝트인 ‘루난 5대조’의 학교에서의 전승 방식을 민족음악학적 관점에서 고찰한 것이다. 2010년 Huib Schippers가 제안한 ‘12연속 전파 프레임워크(TCTF)’를 연구 프레임워크로 사용하여 ‘루난 5대 조’의 계승자, 탄청현 제1실험 초등학교 음악 교사, 산둥 예술대학과 린이 대학의 음악 교사 등 총 9명과 반구조화 인터뷰를 대면으로 진행했다. 인터뷰 내용은 전통 맥락, 전파 방식 및 의사소통 차원의 세 가지 영역의 11개의 질문을 포함한다. 인터뷰 결과 ‘루난 5대조’가 학교에서의 전승은 민속에서의 자연스러운 전승 방식과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가 우려하는 것은 민속에서 자연적으로 전승되는 전통음악을 정규 학교 교육방식으로 가르칠 경우 전승 실패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민족음악이 문화적 배경을 중시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루난 5대조’를 학교에 보급할 때 수업 전략을 개선할 것을 제안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한 28가지 역량이 2022 개정 음악과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된 정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첫째, 높은 반영도를 보인 역량은 14가지로, ‘문식성, ICT/디지털 리터러시, 협동/협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자기관리/자기통제, 공감, 존중, 학습에 대한 학습, 학생 주도성, 협력적 주도성, 예측, 실행, 반성’이 해당하였다. 둘째, 낮은 반영도를 보인 역량은 7가지로, ‘수리력, 데이터 리터러시, 끈기/회복력, 신뢰, 컴퓨팅 사고/프로그래밍/코딩, 금융 소양, 기업가 정신’이 해당하였다. 결론적으로, 첫째,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OECD 역량이 전반적으로 높게 반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음악교과는 여러 가지 역량을 기르기에 적합한 교과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의 반영 조절에 대한 인식 전환을 제안하는 등의 논의와 음악과에 맞는 역량 관련 이해도 제고 방안 등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플라스틱 생산 감축 방안과 맞물려 음악교과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를 찾아 분석하고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1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출판된 72권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를 정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2차 교육과정(1963-1973)이 적용된 음악교과서에 플라스틱 재질의 리코더와 멜로디카(멜로디언)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둘째,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는 리코더, 멜로디언, 탬버린, 소고, 에그쉐이커, 붐웨커 등이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었다. 마지막으로, 검인정 음악교과서 이후에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가 조금 더 증가된 양상을 보였다. 지속가능발전의 환경영역에서 기후⋅생태 지속가능성을 위해 음악교과는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소재 및 나무재질의 악기로 변경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음악이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홍콩 부모들의 신념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참여자는 홍콩 12개 지역의 유치원 2학년에 재학중인 자녀를 둔 부모 197명이며, 이들은 개인 및 가족 배경, 자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 그리고 음악 활동에 대한 자녀의 참여도에 대해 설문응답 하였다. 수거된 자료는 SPSS 27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부모와 자녀의 음악 선호도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발견되었다. 음악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태도는 교육 수준과 개인적 경험에 따라 다르며 음악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신념과 자녀의 음악 관련 활동 참여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자녀의 음악적 발달에 부모의 신념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아동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의 참여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보여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이 글은 베테랑 재즈 뮤지션과 젊은 뮤지션의 상호작용에 대한 람풍 재즈 커뮤니티의 교육적 관점을 밝히고자 한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재즈 커뮤니티는 비공식적인 환경에서 사회를 위한 학습 기관으로 간주된다. 이 연구는 2017년에서 2021년 사이에 Lampung 재즈 서클의 몰입형 현장 작업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민족지학적 현장 작업을 사용하였다. 베테랑 음악가, 음악 학자 및 신인 연주자로부터 수집한 직접 데이터 수집 외에도 현장 사이트와 앱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상호 재즈 지식을 증가시키는 데 필수적인 열쇠가 비공식적인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임을 보여준다. 또한 재즈 커뮤니티는 재즈의 전통을 지키기보다 사회적 이슈 등 음악적 실천에 대한 다양성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Title : Analyzing the Aesthetic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in Music Listening through the Affect;Space Framework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음악감상 과정에서의 감정 및 정서 반응의 다양성을 Schubert, North, & Hargreaves(2016)가 제시한 ‘affect-space framework’(ASF)를 기반으로 탐색하였다. 여러 시대와 스타일을 대표하는 총 3곡의 클래식 악곡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84명의 대학생의 반응을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정된 악곡들은 대학생들에게 깊은 정서와 동시에 상반된 감정을 불러일으켜 음악 인식의 다층적이고 복잡한 특성을 드러냈다. 둘째, ASF의 적용 결과, 다양한 음악 작품에 대한 미적 경험 및 판단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관측되었다. 셋째, 대상자들의 이전 음악 교육 수준은 악곡에 대한 미적 경험 및 예술적 판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악곡의 친숙도와 미적 경험 사이에는 명확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의 음악감상에 있어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며, 더욱 세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이 연구는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설계 원리와 구성을 깊이 있게 분석하여, 새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지향적인 음악교육의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여러 교육과정 관련 문서, 문헌, 이론, 선행연구 등을 참고하여 전체 구조, 목표, 내용, 그리고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능동적 교육의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일상 속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역량, 핵심 아이디어, 영역, 내용, 성취기준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새 교육과정 문서는 단순한 교육 내용의 제시를 넘어서 설계 원리와 체계를 제시하며, 적용성, 다양성, 자율성, 활용성 등을 더욱 강조하고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 맥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능동적인 실행자가 되고, 학자들은 보다 거시적 시각에서 교육과정학적 논의자가 될 것을 제안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공통 제재곡을 중심으로 통합 교과와 3학년 음악 교과 간 연계성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와 3학년 음악 교과 간의 공통 제재곡은 총 14곡이었고 ‘비연계, 반복, 확장, 심화, 발전’의 연계성 분석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4곡의 공통 제재곡 모두 통합 교과에서 다양한 악보로 제시되던 것이 3학년 교과서에서는 전부 오선보로 제시되었다. 또한 공통 제재곡들의 음악 요소와 개념은 ‘장단, 장단의 세’가 10건, ‘박, 박자’가 6건으로 가장 많았다. 주요 학습 활동을 비교한 결과, 음악 개념 확장을 통한 심화 및 발전 수준의 연계성을 지닌 공통 제재곡이 7개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다양한 연계 수준을 제시한 곡이 4개, 낮은 연계 정도를 보인 곡이 3개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년군 전환기 교과서에 적절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기를 희망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