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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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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5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국내 문헌을 분석하여,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방안 및 제도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의 국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영향, 교수자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와 지역 특성에 따라 보편적 예술교육을 목표로 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지원 대상 및 범위의 확대, 학교별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의 필요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둘째,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학생, 학교, 교사,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육의 지속성, 지역과 기관의 연계 시스템 강화에 대한 방안이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셋째, 음악교육 프로그램별 특성을 반영한 교수자의 선발, 교수자 간 효율적인 역할 분담, 활용도 높은 다양한 주제의 교수자 교육 시스템 마련이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관현악 악기를 배우고 있는 성인 학습자(n=250)를 대상으로 성인 악기교육의 현황과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학원과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후 모아진 양적자료는 t-test와 ANOVA로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질적자료는 코딩작업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성인 관현악 학습자들이 악기교육을 받는 방식은 1:1 개인레슨이 가장 많았으며, 성인 관현악 학습자들이 배우는 악기는 바이올린과 플루트가 가장 많았다. 둘째, 성인 관현악 교육에서 강사의 전문성은 기악교육 학습자의 만족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 관현악 학습자의 주관적 만족도가 실제 측정된 만족도보다 높았다. 셋째, 관현악 음악교육 학습자들이 악기교육을 통해 가장 만족하는 요인은 ‘정서적 안정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대인관계가 넓어짐’, ‘취미생활’, ‘문화생활’, ‘자아실현’, ‘삶의 질 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인 관현악 악기교육 학습자들이 느끼는 관현악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악기연습시간 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예술 활동에서 삶의 가치를 긍정하는 장면을 찾기 위한 시도로 계획되었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연구 방법으로 사용하였으며,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으로 확보한 자료를 모두 텍스트화하여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긍정이론과 유사한 점이 발견되어 긍정의 요소들로 재배열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지역 오케스트라 활동은 공동체 음악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킨다. 둘째, 구성원 개인은 공동체에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을 형성한다. 셋째, 오케스트라의 개인은 각기 다른 다양체를 구성하고 음악활동을 통해 탈영토화한다. 넷째, 구성원들은 끈기 있게 연습하고, 음악적 방법으로 협동하며, 서로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연결접속한다. 오케스트라 교육은 각기 다른 긍정의 순간을 체험하고 나눌 수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음악 실기 수업의 주요 문제로 거론되는 지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온라인 합주 프로그램 싱크룸의 활용 가능성과 방안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음악 전문 교육기관 교사 9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온라인 음악 수업의 교수자와 학습자 역할을 모두 수행하게 한 후 경험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시간 온라인 상에서 음악적 소통의 가능, 즐거운 음악적 경험 공유’와 같은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용적, 환경적 측면에서의 제약, 교수학적 중재 전략의 한계’라는 단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싱크룸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ZOOM과 같은 영상회의 플랫폼과 동시적 활용, 연주시 싱크룸에 내장되어 있는 메트로놈 사용, 싱크룸 활용에 필요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 지원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미래 상황 변화에 따른 온라인 음악 수업 활성화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음악 교사 행위주체성에 관한 국외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국내 음악교육 분야의 교육과정 실천 연구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2023년 5월까지 국외 학술지에 게재된 음악 교사 행위주체성 관련 논문 20편을 연구주제, 연구맥락, 연구방법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음악 교사 행위주체성에 관한 국외 연구들은 주로 교사 행위주체성의 발현 양상이나 지원 방안을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사 학습이나 교육 개혁의 맥락에서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국내 음악교육 분야의 교육과정 실천 연구에서 교사 행위주체성에 대한 논의의 필요와, 교사 행위주체성에 기반하여 음악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언되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호주의 음악과 교육과정 비교⋅분석 연구를 통하여 새롭게 개정된 2022 음악과 교육과정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문헌연구방법을 활용하여 한국의 2022 음악과 교육과정과 호주의 음악과 교육과정(Version 9.0) 문서 자료를 역량, 성격, 목표, 내용 체계, 성취기준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각 분석 항목별로 두나라 교육과정의 특징과 유사점 및 차이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음악과 역량, 성격 및 목표 항목의 내용, 교육과정 설계 방식 등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이 현장에서 순차적으로 적용되는 과정에서 본 논문과 같은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길 바라며, 아울러 이 연구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2023년 2월 18일 한국음악교육학회와 일본음악교육학회가 공동주관하고 일본음악교육학회가 주최한 한일음악교육실천교류는 “ICT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방향 탐색”을 주제로 온라인 상으로 개최되었고 성황리에 마쳤다. 한국음악교육학회 전임회장이신 김미숙 교수님과 일본음악교육학회의 곤도 아츠코 회장님의 인사와 함께 미야자키대학의 스가히로시 교수님과 고치대학의 김규도 교수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발표는 유아, 초등, 중등, 대학교육 분야로 나누어 한국과 일본의 실천사례를 보고하였고, 각 주제발표 후에 20분간의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5, 6학년 음악교과서 내 진로교육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음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음악과 진로교육의 방향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의 ‘2015 학교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의 4개 영역에 따라 음악교과서 8종 16권을 분석하고, 초등교사 162명을 대상으로 음악과 진로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 내 진로교육은 총 212건이었고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비중이 가장 높았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음악 관련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다양한 매체와 체험학습 등을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음악 교과서 내 진로 학습자료의 개발을 기대하였다. 또한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교과서 내 초등 이후의 음악 관련 학습 경로를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중국 음악교육의 변화와 ‘2022 예술교육과정’을 고찰함으로써 중국의 음악교육 동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중국 학교 음악교육 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문헌 자료들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학교 음악교육의 변천 과정 및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둘째, 새롭게 발표된 「2022 예술교육과정」의 특징 및 학교 음악교육의 동향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미래의 중국 학교 음악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중국의 「2022 예술교육과정」에 따라 학교 음악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 이 연구가 외국에서 중국의 음악교육을 연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 다양한 문화적⋅교육적 교류를 한층 더 촉진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는 데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예비음악교사의 실천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TPACK 기반의 예비음악교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천하였다. 서울 소재의 교사양성기관에서 4명의 예비음악교사를 대상으로 15주에 걸쳐 본 연구의 교육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본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수행한 TPACK 역량의 질적 고찰 활동의 산출물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그 결과, 학기 초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내용 지식과 교수 지식에 비하여 테크놀로지 지식이 가장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학기 중간에는 모두 테크놀로지 지식과 교수 지식의 큰 향상이 있었으며, 학기 말 총괄 고찰에서는 교육적 맥락에서 실천적이고 통합적인 TPACK 역량의 증진을 경험하였다고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TPACK 역량의 질적 고찰은 예비교사의 창조적이고 깊은 자기 성찰을 도모한다. 둘째, 현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교육환경에서 교과 내용 체계에 부합하는 수업시연과 플립러닝 등의 다양한 수업 모형의 시연 기회는 실천적 TPACK 역량을 도모한다. 셋째, 실제 교수활동의 맥락에서의 테크놀로지의 분석과 활용 교육은 단순히 테크놀로지 지식이 아닌 실천적이고 통합적인 테크놀로지교수내용 지식을 도모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동향에서 다소 희소한 TPACK 관련 질적 연구 자료로써 실천적 TPACK 역량의 이론과 실제의 발전에 기여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미디어 과목 내용을 탐색하여 음악 미디어 학습 내용을 개선하고 학습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함에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음악과 미디어>융합 선택과목의 성격과 목표, 성취기준 진술내용과 캘리포니아 주 2019년 에 신설된 Media Art 과목 내용을 탐색하고 비교하여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문서들을 내용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22 개정 음악과 교과과정 융합선택과목 <음악과 미디어>의 교수학습 방향과 과목 내용의 개선점을 제언하였다. 팬데믹 이후 학생들이 음악미디어를 활용하여 음악을 배우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는 디지털 음악학습 내용과 활동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 경험을 깊이 있게 살펴봄으로써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인식과 실행 실태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요구 및 지원 사항을 확인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등학교에 재직 중인 초임 음악 교사 6명이며, 교직 경력 1년 차와 2년 차 그룹으로 나누어 초점집단 면담(FGI)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임 중등 음악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다양한 인식을 두고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평가를 실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음악 교과의 특수성과 초임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가지 현실적인 지원을 요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을 위한 지원 방안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현장 밀착형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학교교육에서 문화예술교육은 개인의 행복 역량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사회 전반의 복리를 증진시키려는 장기적 과업이기 때문에 그 방향성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음악교과교육을 촉진하는 논리적 적합성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비교적 가까운 시기의 하이데거, 벤야민, 아도르노, 리오타르의 미학적 관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지각 방식과 다양한 기술 매체를 활용한 융⋅복합적 예술 활동을 통해 주체적 자의식을 길러주어야 한다. 둘째, 예술의 본질에 충실한 기술의 예술적 활용 방법을 모색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의 존재가 은폐되지 않도록 하며, 이를 통해 기술의 편의성에 학습자가 함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미학적 사고를 통한 비판적 안목의 육성으로 기존 것에 안주하지 않는 새로운 음악문화를 일구게 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예술적 경험이 다원적 관점에서 공유되고 향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SPOT에 기반한 효과적인 온라인 음악감상 교수⋅학습 방안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온라인 네트워크와 컴퓨터 첨단 기술을 결합한 메타버스의 특징과 음악감상 학습을 위한 SPOT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메타버스 SPOT에 기반한 음악감상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공간을 구성하고 음악감상 교수⋅학습 과정과 학습 활동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음악감상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유형의 음악 감상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SPOT을 활용한 음악감상 학습은 음악의 수용과 표현, 학습 공간과 시간, 현실과 가상 활동의 경계를 넘어 효과적이고 다양한 수업 구성이 가능한 도구로서 앞으로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음악교사들을 대상(n=242)으로 본인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음악적 능력과 교수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교사회복탄력성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2년 교육부 통계 서비스에서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을 실시하여 360개의 학교를 선정하였고, 해당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온라인 설문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음악적 능력과 교수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교사회복탄력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사의 교수능력과 음악적 능력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63). 둘째, 음악교사가 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이 강할 때 회복탄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t=-2.27, p>0.5). 셋째, 음악교사의 교수능력과 음악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 (2, 239) = 47.76, p<.01).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시범운영 중인 교육실습학기제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현행 교육실습에 대한 예비 음악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22년 12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에 재학중인 예비 음악교사 11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고, SPSS 23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교차 분석, t 검정을 통해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교사는 현행 4주의 교육실습 기간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7~8주로 교육실습 기간을 변경하고 5학점으로 실습 학점을 상향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 운영, 학교 행정 체계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하였으며, 교육실습을 위한 학교 혹은 학과의 지원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들의 준비와 전문성 발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향후 교육 실습 개편에 있어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이 연구는 국내 음악교육을 대표하는 학술지인 ‘음악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을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시기별 특징을 분석하고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음악교육연구’에 게재된 전체 논문의 영문초록 621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파이썬(Python)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토픽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음악교육분야의 경향은 학생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음악교육연구’ 시기별 빈도분석에 의하면 연구 초기에는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관점의 연구들이 많았다. 셋째, ‘음악교육연구’의 토픽 모델링 결과 국내 음악교육은 다양한 주제로 연구가 되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동계 교사 연수 보고서입니다. 각 연수자 선생님들의 느낀 점과 간략한 요약이 담겨있습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음악과 선택 과목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자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전국의 모든 유형별 고등학교의 음악과 교육과정을 전수조사하여, 설립별⋅유형별⋅학과별⋅과목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음악 선택 교과개설률은 모든 학교 유형별로 증가하였으나, 일반고에 비해 자사고, 특목고, 특성화고는 다과목 개설 비율이 낮았다. 또 국⋅공립교에 비해 사립교의 다과목 개설수가 적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술 과목 선택권 보장체계를 마련하고, 유형별⋅설립별로 제반사항을 공유하여 협력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든 학습자가 음악수업 안에서 유의미한 음악적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사회적 통합을 위한 음악수업’의 교수⋅학습 실천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하는 것에 있으며, 그에 대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별화 수업의 원리’를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통합 및 통합교육의 의미 변화를 고찰하고, 중학교 음악 교사들의 통합음악교육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후 학교 음악교육의 통합 교수⋅학습 실천모형 가안을 개발하고 FGI를 통한 검증 절차를 거쳤으며, 개발된 모형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파악하고 최종 모형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통합교육의 방향과 대안을 음악교육의 맥락에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위한 음악수업 설계와 그 실천의 실제적 기초를 마련하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자 한국음악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