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536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자료집은 2010 하반기에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0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사회 노인/아동복지/장애 무용 분야 예술강사의 연수에 대한 내용이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고품격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기존 강사는 2010.07.30.-2010.07.31., 신규 강사는 2010.07.30.-2010.08.02.에 현대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규정 안내, 노인무용(신규), 아동복지 / 장애무용(기존), 아동복지 / 장애무용(신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를 포함하고 있다.   강의는 박명숙, 김수지, 심미자, 임헤자, 이소정, 손혜영, 임혜자, 조에스더, 서주연, 모미나, 류분순, 김경미, 김태은, 심미자, 전미현, 주태원, 서주연, 김유선, 이승희, 김윤진이 진행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집은 2010 하반기에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0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연극분야 학교 예술강사 연수 A코스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경우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아동복지시설과 노인복지관 등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동강사가 교육현장에서 고품격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다.     A1코스 연수는 2010.07.30.-2010.08.02., A2코스 연수는 2010.08.07.-2010.08.10.에 코바코연수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규정 안내, 연극분야 A1, A2 연수프로그램, 디자인 Thinking 연계 창의성 교육, 상담이론과 실제, 효과적인 교수법, 연극놀이 심화 워크숍, 학교 연극교육사례 발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연기 지도법 연구, 학교연극 제작실습 워크숍1, 마임을 통한 움직임의 이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강의는 유정아, 윤희정, 조일현, 김영희, 김태은, 유복희, 박현동, 장선연, 장효진, 박연화, 문지영, 최치은, 김선희, 김명정, 김차숙, 권진경, 김수현, 윤시중, 정승원, 김남진, 박현희, 이정남, 심미란, 손준형, 전안수, 김경희, 박선옥이 진행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집은 2010년 하반기에 신규・경력 예술강사의 창의적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2010.07.18.-2010.08.18.에 코바코 연수원, 현대인재개발원에서 실시된 '2010년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예술강사 연수 B/C코스에 대한 연수 내용이다. 자료집에는 연극을 활용한 교과수업 프로그램 개발 워크숍,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커리큘럼 개발과 실제 및 팀기반학습, 디자인 연계 연극 창의성 교육 워크숍, 효과적인 연극수업을 위한 UCC 수업,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연구, 움직임 연계 예술교육 워크숍,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문지영, 장태환, 김선희, 정경림, 한승기, 한혜연, 조에스더, 홍혜경, 김수연, 이선미, 김상규, 서반석, 장두식, 김윤진, 권지선,임소연, 송재순이 진행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 9. 15(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연수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PR효과의 최대화를 위한 홍보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실무에 관련된 연수 내용을 담고있으며 문형진(PRone 이사)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 6. 11(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창의도시의 개념과 현대적 발전 도시와 문화정책 : 도시에 있어 문화정책이 왜 중요하고 주요한 아젠더는 무엇인가?, 왜 창의문화도시인가? 창의문화도시를 위한 현대도시의 주요한 전략 소개, 서울 창의문화도시 조성전략 민선4기 창의문화도시 형성을 위한 컬쳐노믹스 소개, 민선5기 창의문화도시 형성을 위한 전략적 방향과 주요 정책방향 소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라도삼(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수는 2010.07.11(일)-07.12(월) 양일간 진행되었으며 문화예술정책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에 관련된 연수 내용을 담고있다.  박영정(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장은연 (L 컴퍼니), 이명희(커뮤니케이션 지식연구소 소장)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10.11.8일~9일 동안 국방대학교에서 군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2010국방대학교 합동참모대학 과정 내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강의는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군 문화황동의 전개, 군문화예술 교육추진현황, 창의성 증진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이선철, 김태연, 손철주, 노장오, 이미도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년 11월 8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에서 기관 및 단체 실무자 대상으로 진행된 '2010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 강화 연수과정 문화예술교육 기관ㆍ단체 실무자를 위한 문화컨설팅 방법론'의 연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각 분야별 기관, 단체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할 과정들을 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자료집은 연수 교육내용인 HRD 개요, 요구분석, 전략적 교육기획, 역량중심 교육과정개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에는 김기덕(PSI 컨설팅 상무)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 5. 19(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2010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수업에 필요한 교육내용이 담겨있으며 그 내용은 가치 생산에 필요한 것, 기획: 목적과 의도 그리고 방법의 구체와, 편집: 용도에 맞는 텍스트 작성과 이미지의 준비, 제작: 인쇄 홍보물 기본, 제작물의 평가 기준 제시 및 기존 홍보물에 대한 토론식 평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우진(그래픽디자이너)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작성되어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10 강원도 지역 공무원을 위한 '문화 행정인력' 연수 자료집으로 2010. 11. 25~26(목, 금) 강원도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었다. ]류재현(상상공장 대표), 손철주(학고재 주간), 김기동(푸른문화체험 학교), 이완(아시아인권문화연대), 예민, 임동욱(뮤뮤스쿨) 강사들이 참여하였으며 문화예술교육에 관련된 연수내용을 담고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년 11월 1일(월) 10:30~16:30에 서울리츠칼튼호텔에서 진행된 2010년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기관·단체 대표 초청 워크숍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소개, 201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보고, 창의성 워크숍: 21C 창의성, 창의성의 이해와 향상 방안 발표자료(임웅 발제), 201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참여 기관·단체 리스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 12. 6.(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 연수실에서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꼴지 경주마 하루우라라 이야기, 만약 루나의 경매낙찰에 주목했다면,스토리보다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이다, 이야기로 전통시장을 살린다 '수원 못골시장을 중심으로', 고궁을 극장처럼...관광 스토리텔링이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영선(브랜드스토리 이사)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2010년 7월에 공동발표한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초 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방안의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인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 인증제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평가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집필되었다. 연구에서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특성에 근거한 평가 준거 및 그에 대한 평가 지표를 개발, 제안한다. 연구에는 (연구집필)김정선, (자문)류재만, 백령이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초등학교 공예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내용과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켜야 한다.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고 제작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자유로운 사고와 조형적인 표현 능력을 키우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는 선조들의 훌륭한 공예문화를 건강하게 계승, 발전 시켜 현 시대에 맞는 공예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에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살아가게 될 아동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이해를 돕기 위해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3단계의 수준별 교수 ․ 학습과정안과 지침서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최윤철, (공동연구자) 김혜진, 류기정, 조영숙, (연구보조원) 김주영,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년에 한국체육학회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가이드 북 개발 연구에 관한 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지정된 예술·체육 중점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일련의 학사운영 절차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학생선발 및 홍보전략, 운영성과 관리 및 평가와 별첨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김택천, (공동연구자)최은식, 김동환, 김일영, 조남기, 정치훈, 홍석호, 하명진, 문영, 이주연, 서예원, 유장열, 오레지나, 장경아, 최지영, 김동욱,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집은 「디자인 ArtE 초등 디자인교육 도움 자료-디자인으로 즐기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에 관한 것이다. 디자인으로 즐기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선생님과 예술강사님들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순한 기법 익히기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게 하고 토론을 장려하며, 결과물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두는 구성주의적 디자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이해와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그램의 이해에는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의 내용이 있다. 프로그램의 실제에는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의 내용이 각각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집은 전통문화의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전통문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의 내용에는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및 목표, 주제별 교육과정 분석, 프로그램 개발의 구성체계 및 내용이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의 내용에는 무엇을 하고 놀았을까?, 어떤 물건을 사용했을까?, 어떤 일을 했을까?, 어디서 살았을까?, 어떤 생각을 했을까?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 (자문)장용석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집은 「음악 ArtE 중등 대중음악교육 도움 자료-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관한 것으로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이해,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밴드와 만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실제에는 실용음악 악기론과 악곡론, 팝 발라드-3화음, 팝락-7화음, 하드 락-서스포화음, 펑크-단조화음, 라틴-속7화음, 무대공연 실습, 녹화 및 음향 편집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양은주, (공동연구자)강민선, 한경훈, 정승일,(연구보조원)김선희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매뉴얼은 「노인대상 문화예술교육 교수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학습자로서의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활동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실천적 적용성을 중점에 두고 개발한 자료이다.   노인문화예술교육 매뉴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에 기인하여 학습자로서의 특성, 교수방법, 교수자의 역할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둘째, 노인문화예술교육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예술강사들의 수업일지를 중심으로 학습 제재를 소개하였다. 핵심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존 수업현장에서의 수업제재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셋째, 노인문화예술교육 수업설계를 위하여 교육목표와 핵심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업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학습제재와 수업 내용 등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넷째, 노인문화예술교육 수업과정을 연구진과 공모․선발된 예술 강사들이 개발한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수정․보완되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병철, 홍아정, 김지영, (책임연구자)기영화, (공동연구자)김남숙, 김선주, 성정은, (연구보조원)함수정, 장현준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국악교육을 위해 참고할 지침서로 초등과정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국악교육론에서부터 국악 영역별 수업 모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년별 지도 내용 체계화 및 상세화에서는 학년별 지도 내용 체계화, 학년별 지도 내용 상세화에 대한 내용이 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