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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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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6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지침서는 전통문화를 통해 선조들의 삶을 재조명해보고 그 삶속에 녹아 있는 문화와 인류 보편적인 가치들을 현시대에 이어 나아고자 하는 것이다. 공예 교육이 왜 현 시대에 필요하며 어떠한 미래사회에 살고 싶고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을 교육을 통해 사고하고 개인의 인격수양과 지속가능한 공동체적 세계관을 구현하기 위한 교육활동지침서를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누어 구체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최윤철, (공동연구자)김혜진, 류기정, 조영숙, (연구보조원)김주연,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을 위한 기초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개요, 문화예술교육의 현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 결론으로 문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요의 내용은 배경, 목적, 방법이며, 문화예술교육의 현실의 내용에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청, 현대적 문화예술교육의 발생과 발전, 문화예술교육의 현장에 대한 평가로 기술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정립의 필요성의 내용은 개념상의 표준이 필요한 이유,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에 대한 분석이 있고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편찬 방안의 내용은 개념사전 편찬 사업과 편찬 정신, 개념정립이 필요한 용어들, 집필 요령, 문화예술교육 개념사전의 출판에 대한 내용이 있다. 개념사전 편찬을 위한 조직운영 연구의 내용은 조직운영, 일정 및 예산, 일정표가 있으며 결론에는 화예술교육 개념정립의 효과의 내용은 기대 효과, 활용 방안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형수, (공동연구자)방재석, 윤현옥, 이원기, 차승재, (연구보조원)김선미, 정수인, 진선영, 하재영, (번역)전승희, (보조원)김설옥이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증거기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통계데이터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자체에 대한 통계를 생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증거에 기초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수립 및 집행을 가능하게 하며 국민의 문화예술교육 향유 기회를 제고시키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두 개의 연구 목적을 병렬적으로 수행하였다. 첫째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위한 통계 항목을 개발하는 연구이고, 둘째는 문화예술교육 통계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조직, DB시스템, 정책 등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용주, (공동연구자)임영제, 최영출, 박길성, (연구보조원)정지혜가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년에 한국체육학회에서 진행한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예술・체육 중점학교를 개설함에 따라 예술・체육중점학교 교육과정 개발 기초 연구를 통해 예술・체육 중점학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는 문헌 연구, 전문가 협의회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보고서에는 연구개요, 예술·체육 중점학교 교육과정 시안, 분야별 중점 교과 교육과정, 참고문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택천, (공동연구자)최은식, 백형훈, 김일영, 이충원, 정치훈, 이병호, 하명진, 문영, 이주연, 서예원, 유장열, 오레지나, 장경아, 최지영, 김동욱,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초·중등 예술교육 활성화 기본 방안 후속 조치 이행을 위한 예술·체육 중점학교의 학생선발제도 연구에 관한 내용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선발 기조인 자기주도 학습전형에 준하여 개발함으로써 학교 밖 스펙을 갖춘 학생이 아닌 학교 교육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선발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예술·체육 중점학교 학생선발 제도를 통해 예술·체육 중점학교의 목적에 부합하는 우수 인재를 발굴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및 예술·체육 분야의 소질과 적성, 학습 동기를 지니고 있는 학생 선발에 효과적인 입학전형을 제시한다. 진학지도 및 입학전형업무 수행을 위한 전형위원회 구성 방식 및 전형 절차, 배점 등 일련의 프로세스와 구체적인 실행 방법 구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문영, (공동연구자)김택천, 최은식, 이주연이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해당 보고서는 「2010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에 관한 것으로 크게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체계를 구축하는 부분과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체계 구축 부분은 문화예술교육 통계조사 프레임 설계와 조사설계, 표본설계, 조사방법의 결정, 조사과정 관리방안 정립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문화예술교육 현황에 대한 데이터 확보 부분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기존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련 자료의 통계화 및 2010년 학교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 실태조사가 시행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박민규, (공동연구자)최종후, 정병철, 이동희, 이영철, 이흥철, (연구보조원)조민희, 김연석, 박지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핵심 용어 정립 연구」에 관한 것으로 국제적으로 공유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분류체계(facet)를 통해 용어를 도출 및 선정하여 지속적·참여적 의견 수렴 방안을 통한 핵심용어의 개념 정립 및 온라인 플랫폼으로서의 데모 시스템 개발 방향을 모색한 연구이다. 문화예술교육의 구조와 경계에 대한 탐색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용어를 도출하고, 다양한 방식의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개념이 정교화되어 가는 방법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특히 온라인 포탈을 통하여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여러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논의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초적인 틀을 마련하였다.   주요 내용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 문화예술교육의 구조를 체계화하기 위한 2개의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패싯의 구조를 재검토하고 타당성과 효용성을 고려하여 개선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 체계를 마련함과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의미들이 소통되고 공유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용어를 선별하여 개념을 정립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사례 공유 및 검색, 글로서리 검색, 글로서리 저작의 다목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포탈(ACE Portal)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선아, (공동연구자)김종우, 안금희, 안인기, 이홍주, (연구보조원)김정수, 김수민, 정세환, 정중희, 임채균, 한송이가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년 연구된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 분석 연구'의 보고서이다. 정책의 수혜 대상에 대한 접근으로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을 분석, 정부부처간, 정부부처내 유사 사업을 변별하고 정책 목표를 체계화하였다.  그리고 문화적 관점의 정책 대상 분류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정책 범주 및 수혜자 대상 층위를 변별하고, 정책의 확장 가능성을 진단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양현미, (공동연구자)김세훈, 박영정, 홍기원, (연구보조원)최현주, 안승기, 차민서가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노인 문화예술교육 모델 발굴 연구」에 관한 것으로 연구 개요, 이론적 배경, 노인 문화예술교육과정 분석, 예술강사 인식도조사, 노인 문화예술교육 모형설계, 연구 결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근본취지를 실현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모델 발굴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둘째,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이해와 적용을 돕기 위하여 노인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음악, 무용, 연극 분야의 각 영역별 독창성과 계층적 특수성을 포괄할 수 있는 노인문화예술 교육모델구축과 각 영역별 실천적 접근을 지원하는 매뉴얼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셋째, 노인문화예술 교육현장과 대상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교육모델을 개발함으로써 기존 문화예술교육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노인이라는 대상적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넷째, 노인 문화예술교육영역에서의 프로그램의 중복성과 획일성을 탈피하여 노인 학습자의 실질적인 요구와 여가문화 향상에 기여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는 (자문)김병철, 홍아정, 김지영, (책임연구자)기영화, (공동연구자)김남숙, 김선주, 성정은, (연구보조원)함수정, 장현준, (연구협력진)김선희, 민경진, 임경주, 임소영, 장태환, 정인영, 조희정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2009년 하반기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도출된 2009 ‘예술강사 ART 역량모델’이 역량이나 행동지표 간에 내용 구분 및 역량 수준의 변별력이 약하고 예술강사 평가 및 관리제도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의 역량을 진단하고 예술강사 관리제도를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재규명하고 보다 정교한 행동지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범위는 우수 예술강사 개념의 재정립,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재구축, 역량평가체계방안 수립 등 크게 세 개의 과제로 나누어지며, 역량모델링 방법은 구체적 방법과 일반적 방법을 병행하여 적용하였다. 연구내용은 연구 개요, 예술강사의 개념 재정립, 예술강사 핵심역량 모델, 예술강사 역량평가체계(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기성, (공동연구자)강성룡, 김기혁, 서혜란, (연구보조원)심혜리, 정호준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10.02.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주관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3층)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예술교육에서의 인간 이해-‘인간’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표문이다. 문화예술교육 3회에 걸친 콜로퀴엄 중 첫번째 콜로퀴엄으로 신승환, 김성희, 정원철, 차미란, 김선아가 참여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10.30.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주관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3층)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예술교육의 포괄성과 접근성-‘예술’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표문이다. 문화예술교육 3회에 걸친 콜로퀴엄 중 두번째 콜로퀴엄으로 최재오, 박정애, 최은식, 김종백, 윤현옥, 강병직, 석문주가 참여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10.11.27.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주관으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3층)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예술교육의 Framework-‘교육과정’과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표문이다. 문화예술교육 3회에 걸친 콜로퀴엄 중 세번째 콜로퀴엄으로 김선아, 서예원, 김대원, 문영, 김선희, 문지영, 이찬호가 참여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결과보고서로 행사는 2010.05.25.-2010.05.28. 나흘 간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하였고 100여 개 나라에서 2,900여 명이 참석하였고, 유네스코 사무총장 및 총회의장, 주요국가 장・차관, 국내외 석학 등 다양한 분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개회식 공연에서 선보인 '2010개 아름다운 색깔의 꽃과 새와 그리고 물고기'는 서울 대회의 상징이자 지구촌 모든 이들에게 대한민국이 발신하는 미래 지향적인 메시지였고 폐회식에서는 서울 어젠다가 발표되었다.   보고서는 대회 개요, 대회 운영, 참고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대회 개요에는 대회의 의의: 왜 문화예술교육인가?, 유치에서 폐막까지: 어떻게 준비하였나?, 대회 성과 및 평가: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얻었는가?의 내용이 실려 있다. 대회 운영에는 개회식, 학술회의, 고위급 원탁회의, 특별회의, 폐회식, 부대행사, 전시 및 문화프로그램, 연계행사, 홍보 및 대외협력, 대회지원의 내용이 담겨 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0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9)는 문화재청이 〈초·중학교 문화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중학교 문화재 학습 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중학교 수업교재로 활용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국사 교과 과정에 맞춘 '중등교사용 문화유산 교육 매뉴얼'은 문화재에 대한 전문 지식의 전달과 더불어 문화유산에 대한 감수성을 증대하는 학습자 중심의 체험 활동에 역점을 두고, 학교 교육 과정과 연계해 학교 현장의 여건에 부합하는 실천 지향적인 문화유산 교육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문화재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에 바탕을 두고, 체계적으로 문화유산 교육을 추구할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문화재와 '문화유산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다양한 문화유산 수업 활동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제시한다. 본 자료는 '토기 제작을 통해 본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처용설화와 처용무','안압지(월지) 유물로 알아보는 통일신라 귀족 생활' 등 6개의 테마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유산 교육 이렇게 해봐요(2009)'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문화재청
  • 본 연구는 유아교사 대상 다문화적 교수 역량 수준을 높이는 교육 프로그램 및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적응 및 성장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김순자, (공동연구자) 김현주, (연구보조원) 김은희가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유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 예술에 대한 설명과 배움의 중요함,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전통 음악, 미술, 무용에 대한 기본상식이 기술되어있다. 그 외 전시를 관람 전 준비해야 할 사항, 방문해 볼 만한 사이트, 전시관, 박물관 목록이 첨부되어있다. 본 자료 개발에는 (책임연구원)김은영, (공동연구원)김희진, 조윤미, 김현주, 박양인, 박수연, (연구협력진)강소라, 정유나, (연구협력관)안정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육아정책연구소에서 200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부모와 함께하는 유아 전통예술교육(작성자: 김은영)'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육아정책연구소(www.kic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교육부
  • 2009년 8월 7일(금) 14:00~21:00 동안 인천대 미래관 세미나실, 투마로우씨티 큰울림광장에서 진행된 '2009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사업의 기관·단체 실무자 연수' 인 창조도시 ; 창의적 도시재생과 문화예술 기관·단체의 역할 연수 자료집이다.   예술과 문화산업 등 창조성이 도시의 발전과 재생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받는지, 창조도시와 도시재생 관점에서 문화예술 기관·단체의 역할과 개입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지 등을 전망하고 미래도시 홍보관을 체험하는 투마로우 시티 체험 프로그램 시간도 가졌다.   본 연수 강의에는 박은실, 이현식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9년 11월 22일(일) 11시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세미나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 개발 연구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교육환경 변화에 앞서나갈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사업이다.    이번 세미나는 기초 연구 사업의 중간보고회로, 본 세미나는 연구 발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및 발제에는 (책임연구자)황정현, (공동연구자)박정애, 민경원, 강현주, 오레지나, 박유신, (연구보조원)오판진이 참여하였으며 종합토론에는 이원현, 곽은아, 문영, 김재웅, 전성수, 민경훈, 박은영, 어일선이 참여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9년 11월 28일 구로아트밸리 소강당에서 진행한 '2009 교사 자율연구모임 지원 사업' 결과보고회 자료집이다.   교사 자율연구모임 지원사업은 교사의 전문성 및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자율연구모임 공모 및 지원하는 연구사업이다. 학교 교육현장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산을 위해 문화예술 분야 교과 및 교과간 초·중등 교원 모임을 지원하였다. 결과보고회는 참가자 등록 및 평가위원 소개, 단체별 결과 발표, 총평, 평가 간담회 및 마무리 순으로 진행되었다.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도예 프로그램 매뉴얼 책자 및 동영상 제작, 장애아를 위한 만화 콘텐츠 제작과 이룰 활용한 지도안 개발, 전통연회 에술단의 안정적 재정확보를 통한 전름계승 방안 연구 등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모임에는 거제도예연구회, 장애아 만화 개발·교육 모임, 하늘소리, 사각형프리즘, 경기도초중등학교도서관 교과교육연구회, 부산역사마루연구회가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