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535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연구는 지난 몇 년 사이에 문화정책의 주요 관심 영역으로 떠오른 문화예술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에 국민들의 수요에 의해서 이끌어지는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를 검토하기 위해 문화예술계 전반의 구조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다양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는 문화예술계의 복잡성이 자연생태계의 구조와 유사함을 비교하였다. 또한 공급형 문화예술정책에서는 간과할 수 밖에 없었던 자생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생태계의 순환구조를 다시 그려보았으며 문화예술생태계의 훼손을 일으킬 수 있는 외부 환경요인의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미래사회에서의 변화양상에 대한 분석도 시도하였다. 자생성에 기초한 문화예술생태계의 순환 원리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 실천사례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결과 연역과 귀납의 양방향에서 '일상적 삶의 정서', '공동체(커뮤니티)의 형성',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장', '문화다양성의 관점', '통합적 장르체계' 등의 공통항목을 찾아낼 수 있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인배, (연구원)최혜자,나도은,신재걸,김은영, (연구보조원)김영현,박정열,이은진,정미숙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0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교육의 생태계적 패러다임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문화체육관광부
  • 본 교안은 문화나눔 교육의 다양한 현장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내용을 개발하고 기존에 개발된 영화 교안의 내용을 기초로 하고, 수업 방법론을 보완하는 수준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시청각 시설이 부족한 현장에서도 적용 가능한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수업을 중점으로 개발하였다. 영화 수업에서 신체 연기와 놀이, 음악 이야기, 그림 등 통합적으로 이용하는 수업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초, 중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영화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감상수업 교안을 개발하며 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 또한 제작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연혜경, (공동연구원)김소영, 박지원이 참여하였다. 교안은 영화 수업 교안 개발 보고서, 영화교육 교수 학습 프로그램 기초 영화교육 교수 학습 프로그램 심화, 영화감상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무용 교안으로 초급과정과 중급과정으로 나누어 미취학 아동,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교 대상별로 교육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 한혜리, (연구원) 신은경, 오레지나, 최재선, (편집보조간사) 전주현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무용교육학회
  • 본 연구는 영화분야 예술강사가 교육을 진행할 때 필요한 영상자료의 DB를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추진된 연구이다. 연구 세부 내용은 수준별 교육을 위한 영상자료의 주제를 설정하여 대상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며 온라인 콘텐츠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선별,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DB Lab을 구현한다. 그리고 주제별로 선정된 영화를 통해 수업 활용모델을 제시한다. 보고서는 사랑, 우정 그리고 가족, 신념과 도전, 성과 성장, 상상력, 자연과 환경, 전쟁과 평화, 인권과 평등 그리고 편견, 기술과 문명을 주제로 한 영상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민경원, (공동연구원)박철, 연혜경, 금보상, (보조연구원)송영애, 유경, 김희철, 정윤지가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11월 1일(목)에 국립중앙박물관 강의실1에서 진행된 <2007년 예술강사 자율연구모임 중간발표회>의 자료집이다. 2007년 예술강사 자율연구 모임 대상으로 중간 평가를 거쳐 발표회를 개최함으로써 모임별 중간 점검 및 향후 발전 방향을 도출하고 평가위원에 의한 중간 평가 및 컨설팅으로 연구 내용을 보완, 점검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자료집은 모임에 참여한 부산예술교육연구회, 국악교육연구회 '도들마루', 영호남 연극교육연구소, 울산국악사랑회, 애니메이션의 창조적 인성개발 교육 연구모임, 광주지역 국악강사협희회, 단편영화를 활용한 영화수업 연구모임, 만화애니메이션 교과연구모임, 전북영화제작협회 영화교육연구분과, 마중물, 특수아동 무용교육연구회, 청자모의, 낙서, 연극이랑 애니랑, 국악교육연구회 KTM 의 발표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9월 8일(토) 10시~18시 30분 동안 올림픽파크텔에서 진행된 <2007년 교사자율연구모임 지원사업 선정모임 2차 워크숍>의 자료집이다. 연구모임별 연구내용 중간발표 및 토론과 중간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통해 보완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한 논의를 하는 워크숍을 가졌다. 평가에는 이주연, 박은영, 이명자가 평가위원으로 참석하였다. 자료집은 2007년 교사자율연구모임 2차 워크숍 개요, 선정모임 중간 연구발표 자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8월 13일(월)~8월 15일(수) 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강혜란, 심승희, 조미라, 김재웅, 박유신, 김기남, 조희윤, 윤옥균, 심미자, 김경집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비판적 미디러 리터러시, 만화교재 활용, 스토리로 이해하는 애니메이션, 문화예술교육 그리기 와 미디어리터러시, 애니메이션 제작 교수 방법론, 만화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과제와 전망, 강의방법론, micro teaching, 주의집중 레크레이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8월 13일(월)~8월 15일(수) 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안동선, 김재은, 김재웅, 박유신, 김기남, 조희윤, 윤옥균, 심미자, 김경집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예술교육론, 문화예술교육 그리기와 미디어리터러시, 애니메이션 제작 교수 방법론, 만화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과제와 전망, 강의 방법론, micro teaching, 주의집중 레크레이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7월 30일(월)~8월 2일(목) 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김명회, 류분순, 김재은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상반기 현장보고, 특수학생을 위한 무용, 예술교육론, 청소년의 창의성 교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7월 30일(월)~8월 2일(목) 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김명회, 김대원, 박현동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상반기 현장평가보고,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청소년의 이해와 의사소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 무용분야 하반기 연수 초등C코스 자료집이다. 예술강사들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 무용 수업의 수업모형, 사례연구 발표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8월 2일~8월 5일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조은숙, 류분순, 김재은이 교육 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상반기 현장평가보고,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무용, 예술교육론, 아동의 창의성 교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8월 16일(목)~8월 17일(금) 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류훈, 김익수, 전숙희, 허욱, 김종국, 문관규, 김재은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영화시나리오 작성 지도법, 교수방법론, 영화연출 수업방법론, 이미지와 시각적 표현, 영화편집 지도법, 창의성 교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10월 4일(목)~10월 5일(금)동안 진행한 의 자료집이다.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교정시설 수용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교정교화 활동을 지원하고, 수용자들의 자존감 및 사회화에 대한 자신감 회복을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해당 워크숍 강의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최혜자, 노리단이 맡았다. 자료집은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 소개,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형성과정,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정책 사업의 전개와 전망, 2007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6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여성결혼이민자-무용 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보고서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이 무용체험을 통하여 단순히 여가활동이 아니라 양국의 문화차이를 이해하고 한국사회에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에 프로그램 개발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 연구원)한혜리, 신은경, 전혜리, (공동 연구원)오레지나, (보조 연구원)이유진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무용 교육, 무용 프로그램, 결론 및 제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무용교육학회
  • 2007년 2월 5일(월)~2월 7일(수) 동안 진행된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문진, 심미자, 강화정, 김민정, 김진영, 박장렬, 제인현, 탁태옥, 김용택, 남현주, 장혜영, 신동구, 최정연, 정진경, 박미리, 이효원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교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수업설계와 교수법, '나' 를 표현해보자 즉흥, 그림자극의 활용, 초중등교재를 활용한 교과지도 및 수업모형연구, 스토리텔링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이다. 연수는 2007년 1월 22일부터 2월 23일까지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에서 문화광관부 주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하에 진행되었다. 연수에는 김주호, 김대원, 권덕원, 주태원, 김영주, 문진, 박희덕, 심미자, 신혜영,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배해근, 김재은, 이선철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학교 문화예술교육 전반의 이해와 국악 수업의 설계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7년 1월 22일부터 2월 23일까지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에서 문화광관부 주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 하에 진행된 <2007년 국악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상반기 연수>의 자료집1이다. 연수에는 김주호, 김대원, 권덕원, 주태원, 김영주, 문진, 박희덕, 심미자, 신혜영, 저작권심의조정위원회, 박현동, 이금미, 김수미, 김민경, 김광섭, 최병삼, 이거희, 배해근, 김재은, 이선철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비전,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방향과 중점 내용, 초등교육의 이해, 초등음악 교육내용 분석, 국악수업의 설계와 지도안 작성, 국악교육의 실제, 지도안 작성법, 중등교육의 이해, 중등음악 내용분석, 수업사례발표, 효과적 강의를 위한 교수법, 전례놀이 지도법, 저작권 강의, 마음의 치유, 실기 교수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6 장애인 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촉감각 교육 및 촉감각 도서 제작 매뉴얼 개발 연구>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 개발에는 (연구 책임자)김지나, (공동 연구원)공성아, 김순미, 김종필, 김헌철, 김희재, 백대성, 이수정, 정우진, 조연이 참여하였다. 책 구성은 점자는 어려워, 나만의 독서법, 문자 메시지를 보내 주세요, 무지 점자기 정말 좋네 등으로 되어 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추진된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 지역운영모델 개발 연구> 에 관한 자료이다.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문화예술적 접근을 통해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각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 책임자)김병주, (공동 연구원)김지연, 오선영, (보조 연구원)이영숙이 참여하였으며 보고서는 지역 모델 개발 연구, TIE 교육 매뉴얼 및 사업 진행기록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