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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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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5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2008년 8월 18일~8월 21일동안 도봉숲속마을에서 진행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만화애니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B코스>의 자료집이다.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2008년도 활동강사가 학교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수이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만화애니교육의 이해, 만화·애니메이션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수업운영의 실제/분임 토의 및 수업 계획, 청소년의 이해와 대화기술, 예술강사 사례발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이경래, 박유신, 강혜란, 박운용, 양은순, 안수철, 허인욱, 김종구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8월 11일~8월 14일 동안 도봉숲속마을에서 진행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만화애니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A코스> 자료집이다.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2008년도 활동강사가 학교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수이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아동청소년의 이해와 의사소통, 모둠별 교수학습법, 지도안 작성 및 실제,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만화애니수업, 만화제작 실습, 캐릭터를 활용한 수업실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박현동, 옥성일, 임효재, 최수영, 최은영, 박현옥, 안수철, 허인욱, 기진호, 김기남, 양은순, 오진희, 박운용, 김종구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현행 인천지역에서 실시되고 있는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참여 관찰과 문헌 연구를 토대로 초․중등학교에 적합한 새로운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현재 인천지역에서 시행되는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수업에 대한 분석과 새로운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의 개발이다. 특별히 초․중등학교에 적합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의 특성을 살리기 위하여 학교 정규 교과와 예술교육과의 통합을 시도함으로써 방과 후 문화예술교육이나 재량활동에서의 문화예술교육과는 차별화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사와 예술 강사의 상호 협력을 전제하여 효과적인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이 가능한 교수-학습 계획의 매뉴얼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정희, (공동연구원)김정선, 박정유, 연혜경, 장선연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0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초·중등학교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개발 연구 '교과-예술 문화예술교육 교안 개발 매뉴얼''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인천문화재단
  • 본 자료는 CETA 학교 경영자대상 공간문화 연수 자료집이다. 2008년 10월 28일 대왕중학교에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주체로 학교 경영자대상 공간문화 연수가 진행되었다. 학교교육과 공간문화가 만나다, '행복한 학교만들기' 소개, '행복한 학교만들기' 대왕중학교 사례 소개 및 탐방 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에는 이선철, 김경인, 이옥란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년 4월 24일(목)~6월 20일(금)동안 서울문화재단 대학로 연습실에서 8차에 걸쳐 진행된 <2008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의무교육 문화기반시설 과정>의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이론 및 철학, 문화예술 분야 법과 제도의 이해,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활과 직무의 이해, 공공·민간 부문 문화예술 재원의 이해, 문화예술 분야 저작권의 이해,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등이 강의 발표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에는 김보성(문화예술교육포럼위원장), 김세훈(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위원), 김태황(문화디자인 Plan B), 양효석(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협력사업본부장), 채명기(저작권위원회 적가권교육연수원장), 정민룡(북구문화의집 문화예술교육팀장), 조은아(추계예술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백령(중앙대 박물관미술관학과 교수), 우수명(한신대 사회복지학과 초빙교수), 문형진(PR One 이사), 정혜영(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 차장), 임학순(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이기정(문화체육관광부 다문화정책과장), 이춘아(유성문화원 사무국장), 서정상(거창연극제육성진흥회 문화예술교육팀장), 민병은(광명하안문화의집 관장), 허은광(인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이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강화 연수 자료집(Must know PPT Basic)이다. 파워포인트 2003 의 활용 방법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교안이다. 아동양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청소년들이 연극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적자원을 개발하고, 자아성취감을 높이고, 연극이라는 안전장치 속에서 세상을 탐색하고, 연극 예술을 이해하면서 전인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 교안의 목적이다. 1부 교안소개, 2부 연극을 통해 세상 이해하기, 3부 커리큘럼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 제작에는 (책임 연구자)천정명, (공동 연구자)탁태옥, (프로그램 디렉터)김선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교안이다. 아동양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청소년들이 연극예술을 통해 내적자원을 개발하고, 자아성취감을 높이고, 연극이라는 안전장치 속에서 세상을 탐색하는 데 교안의 목적이 있다. 1부 연극교안소개, 2부 연극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기, 3부 커리큘럼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제작에는 (책임 연구자)천정명, (공동 연구자)정승희, 조경향, (프로그램 디렉터)김선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  ‘문화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호주 다문화정책 및 다문화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사례를 공유하고, 국내 상황과의 비교를 통해 향후 발전적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호주는 180개국 이상의 국적을 가진 다양한 이주민들이 200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며 살고 있다. 이러한 호주의 사례를 통해 호주다문화재단과 함께 한국의 다문화 발전방향을 논의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문화예술 희소인력 양성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2008년 9월에 진행된 '문화예술분야 희소인력 양성을 위한 현장 제언 세미나'의 자료집이다.   세미나는 전통악기 연구, 에듀케이터, 작품보존관리(수복), 아키비스트 분야로 진행되었다. 세미나에는 서인화, 이승미, 김겸, 곽석자가 교육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환경교육진흥법은 환경교육의 진흥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이룸으로써 국가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환경교육진흥법 아래 시행령, 시행규칙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환경교육진흥법 : http://www.law.go.kr/법령/환경교육진흥법
    분류 기타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
  • 문화예술진흥법은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전통문화예술을 계승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여 민족문화 창달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예술진흥법 아래 시행령, 시행규칙 및 자치법규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문화예술진흥법 : http://www.law.go.kr/법령/문화예술진흥법
    분류 기타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
  • 3개년간 이루어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이 해당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하여 정책사업의 성과를 남기고, 향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근거) 등에서 흡수하여 추진할 수 있는 사업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 질, 학습자 및 지역주민의 만족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의미있는 요인에 따른 투입 대비 효과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 우주희, (공동 연구자) 박영정, 김선아, 김현철, 박은영, 백령, 이경언, 이철원, (연구 보조원) 심효진, 이영미, 심효원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년부터 문화재청이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유산교실수업」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문화재 실물 학습, 박물관 학습, 문화재 현장 체험 학습, 조사·탐구 학습, 프로젝트 학습, 멀티미디어 활용 학습 등 유형별로 전문적이고 특화된 우수교수안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졌다. 문화재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학습 교재의 개발과 보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청소년에게 우수한 문화재를 소개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진 본 프로그램에는 '박제상 유적을 통해 나라 사랑의 마음 기르기','아름다운 제주의 옛 모습을 찾아서','우리 곁의 친근한 수호신,십이지신상','세계 최초에서 세계 최고로!『직지심체요절』,'미션명:이매의 턱을 찾아라!' 등 열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0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재미있는 문화유산 수업(2008)'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재청(www.ch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문화재청
  • 본 자료는 2008년 4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에서 발행한 '전환기의 문화예술교육 아르떼 저널' 창간 준비호Vol. 0이다. 이 저널은 문화예술교육이 보다 질적 성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문화예술교육 포럼을 통해 2007년 4차례에 걸쳐 진행한 담론을 기록으로 남기고자 발행한 것이다. 1장 '난상토론 속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찾아내다', 2장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설계를 아우르는 지향점 모색하기', 3장 '발전적이고 지속가능한 행보를 위한 지표들',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교육프로그램북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 시각예술분야 직무분석 연구'  중에서 도출된  직무분석 결과(큐레이터, 에듀케이터, 아트딜러 등)와 직무분석 자료 재검토(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실내장식가)로 구성되어 있다. 직무의 직업명, 직무의 정의, 직무의 모형, 직업 명세서, 작업 명세서의 항목으로 기재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정향진, (공동 연구자)김나라, 최영섭, (위촉 연구원)권지영, 김윤혜가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시각예술분야의 고용 실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고용 수원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현장성 있는 직무를 선정·분석하고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 및 범위는 시각예술분야 직업 및 직무 유형 분석, 시각예술분야 인력의 노동시장 고용 실태 분석, 설문조사 및 직무분석 및 기존 직무분석 자료 재검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정향진, (공동연구자)김나라, 최영섭, (위촉연구원)권지영, 김윤혜가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영화 예술강사들이 수업시간에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영상자료 클립들을 선정하여 온라인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교육 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 되었다. 2006년 진행된 온라인 영상교육자료 개발 연구의 후속 연구로써 기존에 구축된 온라인 영상교육 자료와 더불어 교육활동 과정 및 결과물을 온라인상 등록하여 공유함으로써 결국에는 이용자를 확대하고 커뮤니티 활동을 활성화하는 교육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철, (공동연구원)민경원, 문관규, (보조연구원)주영상, 박종오, 김기용이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2007년 개정 유아교육과정의 내용에 부합하며, 한국 고유의 음악문화에 기반 한, 유아의 생활 내용이 창의적인 음악·예술적 표현으로 이뤄질 수 있는 국악교육을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 국악교육 교안개발 연구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유아국악교육과정의 성격은 유치원 교육과정에 제시 된 유아의 생활영역을 음악활동으로 포괄하고자 하는 생활지향적 교육과정, 음악영역내(음악영역 및 타예술영역과의)의 통합활동을 통해 유아의 음악예술적 심미성과 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통합적 교육과정, 한민족 고유의 음악문화유산을 유아의 생활 속에 계승하고자 하는 민족적 음악교육과정, 음악예술적 활동을 통해 유아의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중심적 교육과정이다.   해당 연구는 (연구자)전송배, (공동연구자)민행난, 최윤이, 모형오, (연구보조원)한계숙, 임하정, 이지언, (연구협력진)최상화, 강혜인, 유혜자, 김복화, 윤경애, 이인숙, 김경자, 남미연, 유다영, 조인정, 남정화, 박영진, 서지희, 이도선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독일의 무용이론가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의 움직임 분석 이론을 바탕으 로 한다. 움직임을 유형별로 분석하고 각각의 개념을 상징기호로 변환하여 창의적 표현활동을 수행하는데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움직임 교육모형을 제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운영될 수 있는 15차시의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는 수업운영자인 교사뿐 아니라 대상자인 유아에게도 타인과 소통 가능한 구체적인 동작 어휘를 인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