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535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을 통해 초중등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정책사업, 공모사업,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정책사업은 교원연수 관련 과제 발굴 및 연구지원과 교사용 자료제작, 연수프로그램 개발 등 연구를 추진하였고 연구과제를 반영하여 공모를 통해 12개 단체를 선정하였으며 사업설명 및 참여자 의견수렴,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및 인식 확산을 위한 워크숍과 강연회를 시행하였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연수원 학교경영자 연수프로그램 내 "문화예술교육 연수"와 "초중등 교사를 위한 문화예술분야 초중등 전문가 초청 워크숍"(5건)을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공모사업과 정책사업의 세부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자료는 2005 문화예술분야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교사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이다. 문화예술분야 14개의 교사연구모임이 선정되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교수학습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문화예술 교과 및 장르간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개발, 주 5일제 관련 문화예술분야 교과내용 및 방향 개발 적용, 장애 아동을 위한 문화예술분야 관련 교수 학습 방법 개발 적용, 교과교육,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법 개발 적용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영화교육 특성에 부합하는 영상자료를 개발 및 활용하여 초, 중등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교육용 영상자료 DB센터를 온라인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그래서 예술 강사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준별 교육을 위한 영상자료의 주제를 설정하여 대상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온라인 콘텐츠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별,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DB Lab 구현한다. 그리고 주제별로 선정된 영화를 통해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이 효율적인 학습인가에 관하여 모델을 제시한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무용 6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화숙, (편성책임)한혜리, (공동연구)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무용 5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무용 4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초등학교 무용 3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5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특수학교 무용교수 학습과정안-소년원학교 재량활동>자료이다. 본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청소년의 교육여건에서 결핍되기 쉬운 문제해결능력, 자아존중감, 관계성, 표현력을 무용 프로그램을 통해 능력을 고양시키는 데에 목적이다. 학습과정안 구성은 무용교육의 기본 개념, 무용 학습계획, 한국무용/즉흥무용/재즈단스 차시별 주제 및 교수 학습과정안 등으로 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 연구원)한혜리, (공동 연구원)오레지나, 최재선, (집필진)박혜연, 신용숙, 송현주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무용교육학회
  • 본 자료는 <초증학교 2학년 예술통합교육 무용> 교재이다. 본 자료는 만지기관계성, 생각만들기, 음악듣기, 그림기억, 동화듣기, 공연하기, 우리공연해요, 소리전하기, 음색느끼기, 우주표현,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1학년 예술통합교육 무용> 교재이다. 교재는 몸과 세상, 보고 기억하기, 이야기 듣기, 소리 듣기, 공연하기, 표현하기, 선과 그림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발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집필)한혜리, (삽화)강경순,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수느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중학교 애니메이션> 교재로 애니메이션의 관심을 갖게 해줄 수 있는 내용으로 애니메이션의 개요, 애니메이션과 친해지기, 애니메이션에 빠져들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발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초등학교 5,6 학년 만화애니메이션> 도서이다. 초등학교 5-6학년 눈높이에 맞춰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지식의 접근보다는 만화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을 읽고 느끼며 스스로 세상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학습 요소를 찾고자 하였다. 교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만화와 함께 놀기, 애니메이션과 함께 놀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발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양진식, (공동연구원)정현선, 이경래, 윤영두, 권경민,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유진, (보조원)김기남, (자문위원)김수동, 임청산, (감수위원)이지영, 문옥희, 윤태희, 남유미,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6.2.13.-2.17.동안 남양주 종합촬영소 영상교육센터에서 진행된 <2006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영화분야 강사연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김주호, 김현섭, 협동학습연구회, 연혜경, 금보상, 황보성진, 강진구, 조혜정, 강정훈, 안윤일, 양국선, 김영희, 두미라, 김지훈, 노현주, 김영, 윤소영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3개년 계획 요약보고서'로 지식정보화 사업 진행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과제 최종보고서 (2005.12)'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문화예술교육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및 지식생태계 구축'이라는 목적을 기반으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에 의해 수행되었다.    자문위원으로 명지대 문화예술대학원 교수 전수환과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조은아가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중 3권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자료집이다. 연구과제는 어린이 평화연극 교실(임수연, 이부미 연구),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하는 예술치료를 통한 퍼포먼스 워크숍(이양미, 최희아 연구), 꽃이 피는 담(양혜정, 김은정 연구), 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를 위한 연극놀이 교실(임화경, 최민숙 연구), 푸른 꿈-열린 미술 작은 예술가(김지나, 이광준 연구), 박물관과 함께하는 어린이 경제교실(김희정, 백령 연구), 어린이 유물 도록 만들기 프로젝트(권은희, 백령 연구) 내용이 정리되어 실려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2권으로 '지역 안의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농촌문화체험학교(조성희, 송용배 연구), Who我You아트페스티벌(민운기, 박신의 연구), 레인보우 동문(소영식, 박진희 연구), 제주 오름, 책이 피었습니다(임기수, 이현미 연구), 아파트 RPG 프로그램(정세연, 한은숙 연구), 도서관에서 할 수 있는 100가지 일들(김소연, 안미라 연구), 어린이 영상미디어 창작교육(한현주, 박유신 연구), 지역사회 속에서 이미지텔링(드라마고, 장우찬 연구)의 연구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을 계기로 문화예술교육 단체와 프로그램에 대한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고 나아가 서로의 일상적인 만남 및 교류를 위해 제작되었다.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교사자율연구모임,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관련 단체별로 상세 소개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전남도의회 서정환 의원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 9일 상임위원회 심의가 통과됐다.
    발행기관 전남문화관광재단 등록일 2006-06-09 조회수 40
  • 본 자료는 <지역사회 예술전문가와 연계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의 목적은 미술 영역의 확산에 따른 전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부합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보고서는 서론, 지역사외와 미술교육, 지역사회 예술전문가와 연계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참여교사)양민영, 서인숙, 강해중, 김경숙, 김혜경, 허혜은, 김일영, 박경윤, 이경애, (연구협력자)도재모, 심효진, 문정언, 성문희, 박영애, 장희석, 김기주가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박물관·미술관 연계 초중등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사업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서이다. 연구의 필요성, 연구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 학교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현황, 학교 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평가, 공교육과 연계한 박물관·미술관교육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해 문화기반시설과 연계 가능한 학교 현장의 실천 방안을 연구하고, 제7차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에 기여하고자 연구사업을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류제만, (공동연구원) 백령, 박지숙, (연구보조원)김흥숙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