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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2006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여성결혼이민자-다문화강사 양성 프로그램 연구>에 관한 자료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의 현실에 맞는 다문화강사양성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성과와 의마, 대안과 반성적 논의를 제시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조주연, (공동연구원)남정, 양철모, 조성희, (보조연구원)김선미가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여성결혼이민자와 다문화강사양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네트워크 티팟 만든이(개인) 조주연 , 남정 , 양철모 , 조성희 , 김선미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2006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여성결혼이민자-연극 교육 프로그램 연구>에 관한 자료이다. 본 자료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의 문화상대주의에 입각한 연극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특수한 참여대상자들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며, 이를 통해 향후 연극교육 강사에게 유용한 교수안을 제시하고자 작성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지옥, (공동연구원)양혜정, 윤원혜, 이주영, (보조연구원)김소리, 정주희가 참여하였다. 보고서 구성은 여성결혼이민자와 연극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프로그램의 실제 및 분석, 프로그램의 평가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지옥 , 양혜정 , 윤원혜 , 이주영 , 김소리 , 정주희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2007 예술영재 육성 사업 예술영재교육원 및 예술영재학교 설립모형 연구보고서이다. 예술영재 육성 사업은 농어촌 등 문화예술교육의 미흡한 환경에 있는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예술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보급, 예술영재 캠프, 예술영재교육 전문인력 연수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지역별 주관 단체는 농ㆍ산ㆍ어 촌 및 사회 취약계층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통합형 영재교육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예술 분야에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을 포함한 7박 8일간 의 예술영재 캠프를 운영하였다. 연구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방향 및 방법,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제한점, 이론적 배경, 예술영재교육기관 만족도 및 요구도, 국내 예술영재교육의 분석 및 시사점, 해외 주요 예술영재교육기관 사례 분석, 예술영재학교(교육원) 설립의 필요성 및 새로운 도전, 예술영재학교(교육원)의 설립 모형,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강병직, 이현주, (공통연구) 이혜영, 서재희, 최은정, 강민희, 이미나, (연구보조) 전주현, 서주연, (총괄지원) 박정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강병직 , 이현주 , 이혜영 , 서재희 , 최은정 , 강민희 , 이미나 , 전주현 , 서주연 다운로드 수 30
  • 본 자료는 2007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정신지체 아동·청소년을 위한 무용동작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연구> 에 관한 자료이다. 프로그램을 통하여 정신지체 아동·청소년은 주의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정체성과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구성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06년 무용/동작교육 시범운영, 정신지체 아동·청소년을 위한 무용/동작교육의 이해, 정신지체 아동·청소년을 위한 무용/동작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류분순 외 3명 만든이(개인) 류분순 , 이지현 , 김인숙 , 이승희 다운로드 수 62
  • 본 보고서는 2006년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한 ‘장애 아동의 어머니를 위한 연극교육프로그램 개발 ․ 운영’의 연구결과물이며, 앞으로 ‘장애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연극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실행할 ‘프로그램 리더1)’와 ‘사회 복지사’를 위한 가이드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본 정책사업의 목표는 장애 아동의 어머니들과 함께 연극놀이를 진행하여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자연스럽게 풀어가면서 긍정적인 역할기능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장애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이다.또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프로그램 시행 과정에서의 제반 요인을 검토하여 프로그램의 개선 및 확대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고, 향후 장애인복지관 및 사회복지관에서의 프로그램 확산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화경, (프로그램디렉터)김선, (공동연구원)정승희, 김희님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만든이(개인) 임화경 , 정승희 , 김회님 다운로드 수 82
  • 본 연구는 교육적 실천을 위해서 특정 영역이나 기술, 이론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영역을 넘나들며 체험하고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통합형 문화예술 교육방법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방과 후 학교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을 지원, 활성화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수행되어졌다. 첫째, 각 문화예술영역 8개 분야(국악, 독서, 무용, 미디어, 미술, 만화애니메이션, 연극, 음악)의 통합형 문화술교육 모형을 구현하고자 한다. 둘째, 학교 정규 교과과정 및 사설교육과는 차별화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을 구현하고자 한다. 셋째, 교육환경 및 수혜자의 특성을 분석하여 교육대상에 기초한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모형 개발을 모색하고자 한다. 넷째, 현장 적용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문화예술교육의 모형을 연간형(48시간)과 단기형(20시간)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다섯째, 교육상황별 활용이 가능한 교수 팁을 제시하여 문화예술교육 모형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황금숙, (공동연구원)김영주, 김정선, 민경훈, 박지선, 서예원, 이정민, 장선연, (보조연구원)최재석, (자문)김종백, 양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황금숙 외 7인 만든이(개인) 황금숙 , 김영주 , 김정선 , 민경훈 , 박지선 , 서예원 , 이정민 , 장선연 , 최재석 다운로드 수 81
  • 2005년-2006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발간한 25개의 연구보고서 국문 요약문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9
  • 본 연구의 목표는 교과 통합적 접근이 가능한 문화예술분야 교수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 문화예술 다양한 장르 간 통합과 매개를 근간으로 하는 주제중심 교사연수 프로그래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개발에는 (책임연구원) 조주연, (공동연구원) 남정, 백현주, 양철모 (보조연구원) 조성희, 김선미가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프로그램 개발 방향, 프로그램 설계, 활용방안,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 만든이(개인) 조주연 , 남정 , 백현주 , 양철모 , 조성희 , 김선미 다운로드 수 36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지원체계 및 양성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주요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동 사업을 통해 지원받고 있는 문화기반시설과 관련 단체의 사업 추진 사례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조사 및 프로그램의 핵심전달로서의 '에듀케이터'의 직무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특히 직무 분석은 향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직무분석 방법 및 틀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보고서는 연구 필요성 및 목적,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정의와 범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직무분석틀 개발 및 파일럿 직무 분석, 연구 요약 및 정책시사점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황준욱, (공동연구)이상민, 안주엽, 황윤숙, (심층면접)김지희, 이나영, (연구보조)이영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창의사회만들기 만든이(개인) 황준욱 , 이상민 , 안주엽 , 황윤숙 , 이영민 다운로드 수 41
  • 본 보고서에서 다루고 있는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사업은 ‘사회적 취약계층의 문화권신장 및 사회적 통합 기능 확대’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이다. 2006년 문화예술교육의 ‘모니터링을 통한 만족도를 분석’하고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설득을 위한 논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지속화를 위한 제반 여건 분석 및 시스템을 제시’ 하고 ‘2007년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수립하는데 기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최혜자, (공동연구원)곽형모, 김영주 (보조연구원)권미정 (자문)이용배, 박태원, 김영현 (법무부 및 교정 시설)최세림, 박상당, 나길찬, 송재일 (문화예술프로그램 단체)조영랑, 김진이, 노지향, 박종우 (설문통계)최병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최혜자 외 3인 만든이(개인) 최혜자 , 곽형모 , 김영주 , 권미정 다운로드 수 51
  • 본 연구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목적과 정책비전에 기초하여 사업평가의 틀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 후, ‘06년도 사업의 운영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사업분야는 국악, 연극, 영화, 무용, 만화애니메이션 등 5개 예술분야이고 사업기간은 2006.01.00.-2007.03.00.으로 총 15개월이다. 사업주관은 국악의 경우 16개 시․도 자치단체(시도별 운영단체), 연극 등 4개 분야 운영 및 국악 분야 연수·평가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다.   해당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미경, (공동연구원)김영삼, 라휘문, 이세경, 박충훈, 신열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뉴거버넌스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미경 , 김영삼 , 라휘문 , 이세정 , 박충훈 , 신열 다운로드 수 99
  • 본 연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목적을 재확인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차후 진행되는 모든 예술강사 지원사업 강사 연수 프로그램을 보다 더 발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그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2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분석. 2006년과 2007년에 실시된 연수에 대하여 연수생들이 응답한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의 연수 내용 및 강사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초적인 근거를 얻고자 하였다. 둘째, 연수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체제 개선안 제시. 기존의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기초로 하고, 또한 연구진들 간의 협의회를 통하여 보다 개선되고 발전적인 연수 프로그램 내용 및 그 운영 체제안을 제시하였다.   해당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권덕원, (공동연구원)김화숙, 이경미, 박철, 권경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권덕원 외 4인 만든이(개인) 권덕원 , 김화숙 , 이경미 , 박철 , 권경민 다운로드 수 58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과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직무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이들의 역할을 명확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문화기반시설을 대상으로 배치・지원하는 인력뿐만이 아니라 각 기관·단체에서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하여 일을 하고 있는 인력 전체를 의미한다. 이들의 직무 정의를 위해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직무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직무별 과업 내용을 정의하며, 요건을 도출하여 구조화된 직무 프로파일을 구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들의 직업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들이 향후 개인적인 비전을 갖고 직업으로서 안정감 있게 일하기 위해 미래 경력개발 방향 및 장기적 차원의 인력양성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자문)이희수, 백령, (책임연구자)김기덕, (공동연구자)장정임, 김수정, (연구보조원)심후성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기덕, 장정임, 김수정 만든이(개인) 김기덕 , 장정임 , 김수정 , 심후성 다운로드 수 44
  • 문화예술교육론에 대한 연구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론을 위한 철학적 근거와 내용적 지형을 정초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문화와 예술에 대한 교육이란 명제가 일면적으로 문화 및 예술의 내용과 그 이해의 역사를 교육하려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서는 이 교육이 목표로 하는 바를 올바르게 달성할 수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내적 통합 원리를 밝히려는 목적으로 이러한 내적 통합의 철학적 원리, 해석학적 지평에 관한 범위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문화예술교육의 내용적 측면은 이 연구의 범위를 넘어서기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문화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 문화의 해석학적 내용, 문화의 사회학적 내용, 문화의 실제적 내용 등은 향후 과제에서 다루어져야할 것이며 이와 같은 관점에서 예술론, 교육론 역시 내용적 측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신승환 , 연혜경 , 김정선 , 김진아 다운로드 수 82
  •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은 문화기반시설 확충과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어린이(6~12세)와 가족에게 문화예술 체험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세부 목적은 건립의 필요성과 방향성 제시, 체험과 활동이 유기적으로 연계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제시, 상호 연계된 공간 개념과 건축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우옥, (공동연구원)백령, 최도인, 서혜림, 이영범, 최영애, 하계훈, 성은현, (연구보고)조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우옥 외 8인 만든이(개인) 김우옥 , 백령 , 최도인 , 서혜림 , 이영범 , 최영애 , 하계훈 , 성은현 , 조연 다운로드 수 74
  • 박물관·미술관 연계 초중등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사업 평가 및 향후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제작된 결과자료집이다. 박물관 및 미술관 연계 연구학교 시행 관련 초중등 학교 현장에 적합한 체험 위주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장려하고 문화기반시설과 연계하여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연구보고서에 수록된 박물관 활동을 위한 교재와 활동지 등은 연구학교 교사와 주관단체 연구진이 협력하여 기획, 개발되었다. (주관단체연구진)권남희, 오상현, 김이삭, 한수연, 최윤아, 이지은, 김혜인, (사)대학박물관협회, 전주대학교 박물관, 원광대학교 박물관 학예실, (참여교원)최내희, 송미숙, 김경애, 권준범, 박윤기, 장정숙, 이영숙, 차재희가 연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권남희 , 오상현 , 김이삭 , 한수연 , 최윤아 , 이지은 , 김혜인 다운로드 수 41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3개년 계획 요약보고서'로 지식정보화 사업 진행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과제 최종보고서 (2005.12)'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문화예술교육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및 지식생태계 구축'이라는 목적을 기반으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에 의해 수행되었다.    자문위원으로 명지대 문화예술대학원 교수 전수환과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조은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중 3권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자료집이다. 연구과제는 어린이 평화연극 교실(임수연, 이부미 연구),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하는 예술치료를 통한 퍼포먼스 워크숍(이양미, 최희아 연구), 꽃이 피는 담(양혜정, 김은정 연구), 장애아동을 둔 어머니를 위한 연극놀이 교실(임화경, 최민숙 연구), 푸른 꿈-열린 미술 작은 예술가(김지나, 이광준 연구), 박물관과 함께하는 어린이 경제교실(김희정, 백령 연구), 어린이 유물 도록 만들기 프로젝트(권은희, 백령 연구) 내용이 정리되어 실려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임수연 , 이부미 , 이양미 , 최희아 , 양혜정 , 김은정 , 임화경 , 최민숙 , 김지나 , 이광준 , 김희정 , 백령 , 권은희 다운로드 수 145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2권으로 '지역 안의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농촌문화체험학교(조성희, 송용배 연구), Who我You아트페스티벌(민운기, 박신의 연구), 레인보우 동문(소영식, 박진희 연구), 제주 오름, 책이 피었습니다(임기수, 이현미 연구), 아파트 RPG 프로그램(정세연, 한은숙 연구), 도서관에서 할 수 있는 100가지 일들(김소연, 안미라 연구), 어린이 영상미디어 창작교육(한현주, 박유신 연구), 지역사회 속에서 이미지텔링(드라마고, 장우찬 연구)의 연구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조성희 , 송용배 , 민운기 , 박신의 , 소영식 , 박진희 , 임기수 , 이현미 , 정세연 , 한은숙 , 김소연 , 안미라 , 한현주 , 박유신 , 드라마고 , 장우찬 다운로드 수 24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을 계기로 문화예술교육 단체와 프로그램에 대한 지형도를 그려볼 수 있고 나아가 서로의 일상적인 만남 및 교류를 위해 제작되었다.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교사자율연구모임,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관련 단체별로 상세 소개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장희정 만든이(개인) 박수범 다운로드 수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