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2007 예술영재 육성 사업 예술영재교육원 및 예술영재학교 설립모형 연구보고서이다.
예술영재 육성 사업은 농어촌 등 문화예술교육의 미흡한 환경에 있는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예술영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보급, 예술영재 캠프, 예술영재교육 전문인력 연수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지역별 주관 단체는 농ㆍ산ㆍ어 촌 및 사회 취약계층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야별 통합형 영재교육 실시했으며, 하반기에는 예술 분야에 뛰어난 잠재력을 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을 포함한 7박 8일간 의 예술영재 캠프를 운영하였다.
연구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방향 및 방법,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및 제한점, 이론적 배경, 예술영재교육기관 만족도 및 요구도, 국내 예술영재교육의 분석 및 시사점, 해외 주요 예술영재교육기관 사례 분석, 예술영재학교(교육원) 설립의 필요성 및 새로운 도전, 예술영재학교(교육원)의 설립 모형,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강병직, 이현주, (공통연구) 이혜영, 서재희, 최은정, 강민희, 이미나, (연구보조) 전주현, 서주연, (총괄지원) 박정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강병직
,
이현주
,
이혜영
,
서재희
,
최은정
,
강민희
,
이미나
,
전주현
,
서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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