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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사업의 목표는 교과 통합적 접근이 가능한 문화예술분야 교사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공공적 문화기획과 시민문화의 통합적 교육실천을 꾸준히 해온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과 문화예술교육 관점에서 디자인교육 활동을 꾸준히 해온 ‘벼레별 기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바라스튜디오,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는 희망제작소의 백현주가 연구, 개발, 운영을 통합적 시각으로 연대해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조주연, (공동연구원) 남정, 백현주, 양철모, (보조연구원) 조성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 만든이(개인) 조주연 , 남정 , 백현주 , 양철모 , 조성희 , 김선미 다운로드 수 28
  • 2007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강사 양성 프로그램- 이야기 공연단 툭툭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인 방법론과 내용 발굴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문화예술교육의 취지와 내용을 여성결혼이민자의 삶과 연결하여 의미 있고 적용 가능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내고자 한다. 아울러, 현장 중심의 연구를 통해 향후의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천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문화네트워크 티팟 만든이(개인) 조주연 , 남정 , 양철모 , 조성희 , 김선미 다운로드 수 34
  • 노인이 참여자가 되는 '과정중심의 연극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수행 가능한 교육강사가 필요하여 이를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해 본 연구가 실시되었다. 연구 개발에는 (공동 연구원)서경석, 문지영, 문성원, 최지영, (보조 연구원)심선아가 참여하였다.     본 최종보고서는 노인복지관 연극교육 지원사업의 효과성, 노인연극교육 모니터링의 기본설계, 노인연극교육 평가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경석, 문지영, 원성원, 최지영 외 1인 만든이(개인) 서경석 , 문지영 , 원성원 , 최지영 , 심선아 다운로드 수 89
  • 본 자료는 2007 예술영재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2007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구축 결과보고서이다. 예술영재교육기관 상호 간의 원활한 소통과 공유를 위해 예술영재교육 관련 종사자들 간의 긴밀하고 협력적인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제기하며, 이러한 네트워크 구축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청사진을 마련하고자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사업개요,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구축 마스터 플랜,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문가 협의회, 예술영재교육자료 제작, 예술영재교육 네트워크 사이버 허브 구축 사업, 결론 및 향후 과제,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는 (연구 책임) 강병직, (공동 연구) 하승연, (운영 보조) 이태림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강병직 , 하승연 , 이태림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2007 예술영재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2007 예술영재 발굴 및 지원사업 운영보고서이다 . 예술영재를 발굴하기 위한 체계 개발 및 발굴된 예술영재의 교육적 지원방법을 마련하고 캠프를 통해 발굴된 예술영재들의 후속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위해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사업의 목적 및 내용, 예술영재 발굴 및 지원체계, 2007 예술영재캠프 연주회 결과보고, 사업의 성과 및 향후 과제, 부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 및 운영 책임자) 이미경, (공동운영자) 이영조, (보조운영자) 김연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만든이(개인) 이미경 , 이영조 , 김연임 다운로드 수 11
  •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은 주관단체가 사회취약계층 및 농산어촌 초등학교 저학년 중에서 영재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 지닌 학생을 선발하여 문화예술교육 기반으로 한 통합형 영재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의 중간 평간연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점수를 분석하고 이슈를 도출한 보고서이다.     본 보고서는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 개요, 평가연구(중간평가) 개요, 평가점수 결과 분석, 평가 영역별 총평, 제언,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 평가 연구 평가지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성빈 외 3인 만든이(개인) 조성빈 , 오지향 , 장성은 , 정세범 다운로드 수 13
  • 본 연구는 아동기부터 전문성을 획득하는 시기까지를 종합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여 장애예술영재의 판별 및 현황 파악하여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몬제, 연구의 내용 및 범위, 연구 방법, 장애예술영재 기초연구, 연구 결과 및 시사점, 정책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동일, (공동연구원) 박춘성, 홍성두, (보조연구원) 조영희, 지은, 황미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김동일 , 박춘성 , 홍성두 , 조영희 , 지은 , 황미주 다운로드 수 15
  • 본 자료는 2006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업 컨설팅보고서로 컨설팅을 통해 주관단체의 통합형 영재교육의 교육 방향의 정립 및 프로그램의 질 향상과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추진되었다. 컨설팅은 각 주관단체 강사대상 워크숍 진행과 녹화된 수업 영상촬영을 기본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각 주관단체에게 컨설팅 결과제공 및 피드백을 주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통합형 영재교육 지원사의 컨설팅 사업 개요, 컨설팅 개요, 주관단체별 컨설팅, 컨설팅 사업 총평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컨설팅위원)한수연, 윤성주, 박우룡, 정지원, (연구 보조원) 김남희가 컨설팅에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남희 다운로드 수 12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실용계획안을 구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수 프로그램은 본 연구 내용을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실질적으로 사용하고 수업에 접목시킴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을 현행 예술교육에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 오며, 효율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데에 사용할 수 있는 매뉴얼 숙지에 있다.   보고서는 연구 개요, 연구 목적, 연구 범위에 대한 기본구성, 연구 방법, 연구 내용, 활용 방안,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이섭, (공동연구원) 김연주, 이재현, 정유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사상연구소 도와로고스 만든이(개인) 이섭 , 김연주 , 정유란 다운로드 수 27
  • 본 연구은 문화예술 영역들에 있어서 적용가능한 교수설계모형을 탐색하고 교실현장에서 지식영역에 따른 교수-학습전략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문화예술 컨텐츠를 위한 일반적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보고서는 문화예술의 개요, 문화예술의 교육적 가치, 연구의 목적, 교수-학습 모형 이론, 교수학습 설계 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 김종백, (공동연구원) 조은아, 류지헌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종백 외 2인 만든이(개인) 김종백 , 조은아 , 류지헌 다운로드 수 50
  • 초중고등학교 교원의 문화예술교육분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연수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체험기회 확대를 통해 기존 미술, 음악교과로 제한된 연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등의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한 체험연수와 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이 실행되었다. 2006년에는 정책사업, 공모사업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이를 정리하여 결과자료집으로 제작하였다. 자료집에는 교원 연수프로그램 운영 현황, 교원연수프로그램 정책사업, 문화예습교육 통합적 접근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 연구사업, 문화예술체험 자율연수프로그램, 학교경영자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연수프로그램, 교원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
  • 본 연구는 지난 몇 년 사이에 문화정책의 주요 관심 영역으로 떠오른 문화예술교육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에 국민들의 수요에 의해서 이끌어지는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를 검토하기 위해 문화예술계 전반의 구조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각 영역별로 다양한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는 문화예술계의 복잡성이 자연생태계의 구조와 유사함을 비교하였다. 또한 공급형 문화예술정책에서는 간과할 수 밖에 없었던 자생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생태계의 순환구조를 다시 그려보았으며 문화예술생태계의 훼손을 일으킬 수 있는 외부 환경요인의 영향을 분석하고, 나아가 미래사회에서의 변화양상에 대한 분석도 시도하였다. 자생성에 기초한 문화예술생태계의 순환 원리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구체적 실천사례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결과 연역과 귀납의 양방향에서 '일상적 삶의 정서', '공동체(커뮤니티)의 형성',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장', '문화다양성의 관점', '통합적 장르체계' 등의 공통항목을 찾아낼 수 있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인배, (연구원)최혜자,나도은,신재걸,김은영, (연구보조원)김영현,박정열,이은진,정미숙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0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교육의 생태계적 패러다임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사)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만든이(개인) 박인배 , 최혜자 , 나도은 , 신재걸 , 김은영 , 김영현 , 박정열 , 이은진 , 정미숙 다운로드 수 44
  • 본 연구는 영화분야 예술강사가 교육을 진행할 때 필요한 영상자료의 DB를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해서 추진된 연구이다. 연구 세부 내용은 수준별 교육을 위한 영상자료의 주제를 설정하여 대상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며 온라인 콘텐츠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선별,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DB Lab을 구현한다. 그리고 주제별로 선정된 영화를 통해 수업 활용모델을 제시한다. 보고서는 사랑, 우정 그리고 가족, 신념과 도전, 성과 성장, 상상력, 자연과 환경, 전쟁과 평화, 인권과 평등 그리고 편견, 기술과 문명을 주제로 한 영상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민경원, (공동연구원)박철, 연혜경, 금보상, (보조연구원)송영애, 유경, 김희철, 정윤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민경원 , 박철 , 연혜경 , 금보상 , 송영애 , 유경 , 김희철 , 정윤지 다운로드 수 29
  • 본 자료는 2006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여성결혼이민자-무용 교육 프로그램 연구>의 보고서이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이 무용체험을 통하여 단순히 여가활동이 아니라 양국의 문화차이를 이해하고 한국사회에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에 프로그램 개발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 연구원)한혜리, 신은경, 전혜리, (공동 연구원)오레지나, (보조 연구원)이유진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무용 교육, 무용 프로그램, 결론 및 제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 이유진 다운로드 수 38
  • 본 자료는 2006 장애인 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촉감각 교육 및 촉감각 도서 제작 매뉴얼 개발 연구>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 개발에는 (연구 책임자)김지나, (공동 연구원)공성아, 김순미, 김종필, 김헌철, 김희재, 백대성, 이수정, 정우진, 조연이 참여하였다. 책 구성은 점자는 어려워, 나만의 독서법, 문자 메시지를 보내 주세요, 무지 점자기 정말 좋네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공공문화개발센터 유알아트 만든이(개인) 김지나 , 공성아 , 김순미 , 김종필 , 김헌철 , 김희재 , 박대성 , 이수정 , 정우진 , 조연 다운로드 수 47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추진된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연극프로그램 지역운영모델 개발 연구> 에 관한 자료이다.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문화예술적 접근을 통해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의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각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 책임자)김병주, (공동 연구원)김지연, 오선영, (보조 연구원)이영숙이 참여하였으며 보고서는 지역 모델 개발 연구, TIE 교육 매뉴얼 및 사업 진행기록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교육연극연구소 프락시스 만든이(개인) 김병주 , 김지연 , 오선영 , 이영숙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소년원학교-연극 분야 교수학습과정안 연구>최종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소년원학교 학생들이 연극을 이해하고 감상하며 예술적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이효원, (공동 연구원)모미나, 이신영, (보조 연구원)백옥현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소년원학교 연극 교육의 의의와 가치, 교안의 개발 및 활용, 소년원학교 연극교육의 주안점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효원 외 3인 만든이(개인) 이효원 , 모미나 , 이신영 , 백옥현 다운로드 수 84
  • 본 연구는 지금까지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개발되고 활용해온 다양한 교재들을 한번 정리해보고, 이들 교재들의 활용가능성을 높이며, 앞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유용한 문화예술교육 매체 개발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색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은영, (공동연구원)권덕원, 오판진, 연혜경, 오레지나, 권경민 (협력연구원)김선정, 장선연, 김세진, 신용숙, 이흔정, (기여자)윤명원, 이경미, 민경원, 유미희, 고황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박은영 외 10인 만든이(개인) 박은영 , 권덕원 , 오판진 , 연혜경 , 오레지나 , 권경민 다운로드 수 54
  •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소년원학교-만화·애니메이션분야 교수학습과정안 연구>에 관한 최종보고서이다. 본 연구는 소년원학교 학생들이 만화·애니메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경래, (공동연구원)이영미, 김상남, (보조연구원)이혜진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소년원학교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방향, 교안개발의 방법, 교수·학습지도안의 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경래 외 3인 만든이(개인) 이경래 , 이영미 , 김상남 , 이혜진 다운로드 수 52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소년원학교 무용분야 교수학습과정안 후속연구> 최종보고서이다. 소년원학교 학생들이 일반학교의 학생들과 동등한 무용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환경, 성격, 행동특성을 고려해 보다 효율적인 무용 교수 학습과정안을 완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오레지나, 최재선, 전혜리, (보조연구원)이유진, (집필진)한지연, 신용숙, 강정현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수업운영, 소년원학교 무용수업 만족도 조사결과, 수정 및 보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오레지나 , 최재선 , 전혜리 , 이유진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