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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자료는 <지역사회 예술전문가와 연계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의 목적은 미술 영역의 확산에 따른 전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부합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보고서는 서론, 지역사외와 미술교육, 지역사회 예술전문가와 연계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참여교사)양민영, 서인숙, 강해중, 김경숙, 김혜경, 허혜은, 김일영, 박경윤, 이경애, (연구협력자)도재모, 심효진, 문정언, 성문희, 박영애, 장희석, 김기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미술교과교육과정연구회 만든이(개인) 양민영 , 서인숙 , 강해중 , 김경숙 , 김혜경 , 허혜은 , 김일영 , 박경윤 , 이경애 , 도재모 , 심효진 , 문정언 , 성문희 , 박영애 , 정희석 , 김기주 다운로드 수 71
  • 본 자료는 박물관·미술관 연계 초중등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사업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서이다. 연구의 필요성, 연구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 학교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현황, 학교 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평가, 공교육과 연계한 박물관·미술관교육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해 문화기반시설과 연계 가능한 학교 현장의 실천 방안을 연구하고, 제7차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에 기여하고자 연구사업을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류제만, (공동연구원) 백령, 박지숙, (연구보조원)김흥숙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류제만 외 3명 만든이(개인) 류재만 , 백령 , 박지숙 , 김흥숙 다운로드 수 78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체계 연구-문화예술교육아카데미 설립을 중심으로>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의 배경과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과정과 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과정과 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재교육 현황,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설립 기본 방향,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단계별 발전계획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동연, (공동연구원)여국현, 김성일, 조중현, (연구보조원)김일란, 김종필, 이호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사회연구소 만든이(개인) 이동연 , 여국현 , 김성일 , 조중현 , 김일란 , 김종필 , 이호연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를 통해 교사 자율연구 모임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창출함과 동시에 관련 교사들 간의 교유를 통해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적절한 형태로, 모임의 유현 및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 교사들의 니즈 및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모임의 활성화와 앞으로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한다. 또한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결과물의 현장 활용 및 학교-지역문화기관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통합적 전문지식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이론 연구 및 논리 개발, 교사 자율연구 모임 요구 및 실태분석, 문화예술분야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을 위한 제도적 지원 사례,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활성화 방안,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사업의 발전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자문위원)전수환, 이철순, 김은형, (책임연구원)조은아, (공동연구원)김혜정, 조중현,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은아 외 4인 만든이(개인) 조은아 , 김혜정 , 조중현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24
  • '장애·비장애 통합 문화예술교육 연구 최종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이 무엇이며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이란 무엇이고 이 두 개념 사이의 이론적 상관관계와 현실적 교접점을 찾았으며 창의 통합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교육프로그램 기획자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통합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육 계획안과 차시별 수업지도안에 대한 자료분석을 병행하였다.   이번 연구에는 연구책임 양원모(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장), 공동연구 이계윤(장애아동전담 보육시설 혜림어린이집원장), 고경화(신흥대학교 전임강사), 김지연(고양문화재단 기획사업부 차장), 임재춘(경기문화재단 교육기획팀 전문위원), 연구보조 박지영(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학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양원모 외 5인 만든이(개인) 양원모 , 이계윤 , 고경화 , 김지연 , 임재춘 , 박지영 다운로드 수 49
  • 이번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의프로그램 및 인력 현황을 되짚고 그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여 박물관․미술관 교육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 강화를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제고와 활성화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문 인력의 문제를 박물관·미술관 자체 프로그램과 학교연계 및 사회연계 프로그램으로 확장하여 실질적인 요구를 조사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박물관·미술관 및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교육환경 및 여건에 따라 인력 지원성격이 분류되고,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체계와 지원의 발전방안에 대한 적절한 제시가 가능하게 된다. 결국 본 연구는 박물관·미술관 분야의 교육에 대한 예비 인력 및 기존 전문 인력의체계적인 양성과 재교육 시스템 구축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 전문 인력풀을 형성하고, 학교와 박물관의 요청을 수합해 프로그램과 전문 인력의 적절한 매칭을 통해박물관·미술관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한 인력을 지원함으로써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및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나아가 박물관·미술관 교육전문 인력 운영에 대한 합리적인 제도 방안 마련을 목표로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박신의, (공동연구)류재만, 백령, 양지연, 이부영, 이승미, 이은미, 홍경아, (연구보조원)신윤루, 최귀엽, (보조원)박만식, (연구에도움을주신분들)최종호, 양현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박신의 외 10인 만든이(개인) 박신의 , 류재만 , 백령 , 양지연 , 이부영 , 이승미 , 이은미 , 홍경아 , 신윤루 , 최귀엽 다운로드 수 50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 지원 실태 분석 내용을 기초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센터 구축의 목표 설정 및 지원 내용과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을 제안하여 문화예술 분야 교수학습 지원 체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 및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주로 온라인 기반으로 운영되는 지원센터와 문화기반시설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자료실의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영국․미국․캐나다․일본․호주 등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교육과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김정희, (공동연구원) 김정선, 정현선, 송주현, (연구보조원) 강병직, 조장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정희 외 5명 만든이(개인) 김정희 , 김정선 , 정현선 , 송주현 , 강병직 , 조장은 다운로드 수 52
  • 문화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2005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을 대상으로 사업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실제로 사업평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문적인 자문 및 컨설팅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임학순, (공동연구)채원호, 성기선, 이상민, 손호중, 김선아, 우주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학순 , 채원호 , 성기선 , 이상민 , 손호중 , 김선아 , 우주희 다운로드 수 83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미술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바람직하게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 연수를 받은 미술교사들에 의해 우리나라 중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시대의 발전에 부흥할 수 있는 미술교육으로 실천하게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중등 미술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의 필요성을 조명하고 자격 연수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 기본 원칙과 중등 미술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모형은 프로그램 개발 원칙에 따라 연수의 목적,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우선 연수의 목표에 따라 미술교사로서의 정체성 확립, 미술에 대한 학문적 지식능력 배양, 교수 학습능력의 신장의 3가지로 구분하였으며, 방법은 강의 형태별 구분, 강사별 구분의 2가지로 구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지순임, (공동연구원)이주연, 김은경,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지순임 , 이주연 , 김은경 , 박만용 다운로드 수 29
  • 이 연구는 신세대 장병들의 문화적 성향과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함을쏘 사회적, 정서적 단절감과 소외감으로 인한 군 조직과의 충돌을 완화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군 사회문화를 창출하여 군 전투력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하계훈, (공동연구)이규석, 노명화, 강창일, 김성원, (연구보조)백승주, 김수윤, 박준헌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하계훈 외 7인 만든이(개인) 하계훈 , 이규석 , 노명화 , 강창일 , 김성원 , 백승주 , 김수윤 , 박준헌 다운로드 수 36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고 있는 『2006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에 대한 평가모델을 개발하고, 평가함으로써,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현장 적합성과 효과성을 증진하고, 성과지향적 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지역 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과 그 동안의 성과를 파악하고, 앞으로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방향과 전략을 개발하였다.이러한 정책사업 평가작업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의 효과성과 공공책임성을 확보하는 준거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임학순, (공동연구원)이상민, 조은아, 최윤아, 서지혜, 윤상용, (연구보조원)김준희, 양승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7명 만든이(개인) 임학순 , 이상민 , 조은아 , 최윤아 , 서지혜 , 윤상용 , 김준희 , 양승규 다운로드 수 49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중 1권으로 '학교에서의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한 개발한 우수사례 모델들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소개된 프로그램은 창녕지역 민요조사를 통한 조상들의 얼 이해(김인수, 조구호 연구), 학교업무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김은형, 정연희 연구), 칠보산 도토리 교실(임종길, 박병권 연구), 음악극의 이해와 음악극 만들기(노혜정, 석문주 연구), 학교축제 전시프로젝트 사이(한경애, 김정희 연구), 영상미디어 창작교육(조성태, 박인기 연구), 작업 창고 2-잡지 프로젝트(임수민, 박지현 연구)이다. 개발연구 사업의 전체적인 연구에는 (책임연구)백령, (보조연구)김혜인, (기획진행)이선옥, 임보람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백령 , 김혜인 다운로드 수 75
  • 본 연구는 학교 최고경영자들로 하여금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여 현실적인 괴리를 연구의 배경으로 삼았다. 나아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하고, 학교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적극적인 리더가 되게 하는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기범, (공동연구원)황연주, 임원수, 조성기, (연구보조원)윤성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장기범 외 4인 만든이(개인) 장기범 , 황연주 , 임원수 , 조성기 , 윤성원 다운로드 수 29
  • 본 보고서는 기존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종합계획수립과제 최종보고서'와 이의 요약 수정 보고서인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3개년 계획 요약보고서 : 'artE, 문화예술교육 지식생태계를 꿈꾸다' 의 연장선상에 놓인 것이다.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3개년 종합계획 과제 중 e-자료센터와 e-아카데미에 한해 구축 전략을 별도로 기획하고 이의 실행한 전제 조건들을 알아본다.   보고서는 연구에 대한 개요, 요구 조사 및 분석, 사이트 벤치마킹, 하부메뉴 구축안, 커리큘럼, 전략적 포스트, 결론 및 제언에 대한 내용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유진, 김상윤, 이초영, (자문위원)전수환, 조은아, 김정이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내용연구소 만든이(개인) 김유진 , 김상윤 , 이초영 다운로드 수 31
  • 본 자료는 『2006 문화예술교육 정책백서』로,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종민의 발간사와 함께,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추진배경과 형성 과정, 의의와 지향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비전은 개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 및 사회의 문화역량 강화이며, 추진 목표는 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질적 개선과 양적 확대, 2. 사회문화예술교육의 다양화 및 기회 확대, 3.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방향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4.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반 여건 마련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2
  • 이 연구는 기존의 ‘범죄자’를 사회로부터 ‘격리’하여 구금시키는데 중점이 두어져왔던 교정정책이 ‘교화’를 통한 사회복귀 준비에 중점을 둠으로써 재범을 방지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문화정책에서도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이 강조되는 현재 상황에서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 방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특수한 공간에서 특수한 계층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그 목표도 사회의 교정교화정책에 부합되어야 한다. 이점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인 교정시설을 ‘장소’의 개념에서 올바로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문화에 대한 세 가지 개념과 예술과 교육에 대한 다섯 가지의 정의와 관점 아래에서 사건, 위치, 경험적 차원의 장소적 특성을 고려할 때 교육의 목표로는 1) 자존감 고양과 자아정체 성의 재발견 2) 공동체의식 함양. 3) 기획과 실행력 확보의 세 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는 창의성과 수용성 그리고 심미성이라는 문화와 예술의 속성과도 일치하며 교정시설 고유의 목표에도 부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정시설 문화예술 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발전 전략과 연차별 계획을 제시하였으며 당면한 사업으로 2006년에 실시할 예정인 사업 공모와 평가를 염두에 둔 프로그램의 방향과 자원봉사 지원 사업의 내용에 대한 제안과 앞으로 필요한 후속 연구 과제에 대한 제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정희섭 , 이용배 , 조은경 , 이수정 , 최혜자 , 곽형모 , 강원재 , 김영현 , 박태옥 , 권미정 , 장문혁 , 장미정 다운로드 수 68
  • 본자료는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독일, 체코,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일본) 자료집으로 2005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 제작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다. 독일, 체코, 중국, 러시아, 미국, 영국, 일본 등 미유럽권과 아시아권 나라들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소개하고 있는데, 한국과는 다른 문화예술교육 현장감과 호흡을 느낄 수 있다. 각 나라별 문화예술교육정책, 학교문화예술교육, 사회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을 중심으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00
  • 본 자료는 2005 중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연구 보고서로서 2006년 시행 예정인 중학교 무용수업을 위한 파견강사의 무용교수-학습과정안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범위는 중학교 주 1회 수업내용 및 방법으로 제한하며 무용 창작과 무용과 문화, 무용의 이해의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김화숙, (편성책임)한혜리, (공동연구)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집필)김화숙, 임혜자, 전혜리, 한혜리, 오레지나, (자문)김말복, 문래식, 박명숙, 서지영, 정승희, 최기숙, (감수)김미정, 김보라, 노진희, 신현주, 안지현, 정영자, 조헤진, 최병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70
  • 초등학교 단계의 무용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교수-학습하는데 필요한 초등학교 학년별 <무용> 교재 개발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초등학교 일반 교과의 주 1회 무용수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1-2학년 예술통합교육과 무용, 초등학교 3-6학년 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연구 개발에는 (책임연구원) 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 한혜리, (공동연구원) 신은경, 임혜자, 전혜리, 오레지나, (집필)김화숙, 임혜자, 전혜리, 한혜리, 오레지나, (자문)김말보그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방향 및 범위, 연구방법, 연구추진일정, 초등학교 무용교육의 기본 개념, 교과서 편찬 방향, 교과서 구성, 교과서 예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신은경 , 임혜자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98
  • 본 연구는 2005년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로서, 이미 시행중인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사업’의 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의 마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럼으로써 나날이 증대되어 가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현장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평가 대상은 2005년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선정한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프로그램 총 13건으로서, 미술분야 5건, 음악분야 4건, 연극분야 1건, 영화분야 2건(이상 공모과제) 그리고 정책과제 1건(미술)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 현황을 살펴보고 개발된 평가모형의 적용을 통하여 분야별 교원연수프로그램을 평가하며 아울러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적정한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정착에 일조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현철, 박미경, 이주연, 조혜정, 황정현 만든이(개인) 김현철 , 박미경 , 이주연 , 조혜정 , 황정현 다운로드 수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