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설명회 자료집이다.  본 설명회는 2007년 3월 7일-9일동안 대전, 대구, 광주, 서울, 부산에서 개최되었다. 설명회는 '07년도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방향, 학교 운영 안내, 예술강사 수업사례, 질의답변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관련된 내용으로 추진방향, 사업개요, 추진경과, 운영 체계 및 지원추이와 예술강사의 선발과 역할, 예술강사 지원사업 Q&A와 그 외 학교-지역사회 연계 시범사업 안내,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등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1
  • 본 연구보고서는 미술교육 이론을 중심으로 교정시설 내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 안을 총 10차시에 걸쳐 제시하였다. 그리고 연구된 교안을 영등포구치소, 인천구치소, 공주교도소, 홍성교도소의 4개 교정시설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했으며, 그 사례를 강사진과 연구진의 토론 및 조사연구를 거쳐 발전적인 방안을 마련하였다.   먼저 각 차시 프로그램별 목적과 의의를 기술하고, 그 의도에 따른 수용자들의 반응을 진행일지와 직접 진행한 강사진의 의견으로 피드백 하여 수업에 대한 총평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을 평가지표로 문제점에 따른 개선사항을 차기 프로그램에 보완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논의한 결과를 지속가능한 프로그램, 변화 발전시켜야 할 프로그램, 제외해야 할 프로그램으로 나눠 12차시로 재구성하여 제안하였다. 그 내용에는 정확한 의도를 전달할 수 있는 자료의 예시와 재료의 특성 및 강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여, 다양한 수용자들의 상황에 대비한 강사의 방향성을 설정하도록 돕고 있다. 또한 향후 교정시설에서 원활한 문화예술교육이 진행되도록 강사의 선발 기준, 강사 교육과 역할, 수업환경에 관한 제안 등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의 기본 자료가 되는 진행일지와 작품사진 및 수용자 대상설문조사를 별도로 첨부하여 향후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될 강사들에게 교정시설 내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감도를 높이는 데에 참고자료로써 활용되도록 수록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진이, 이소영 만든이(개인) 김진이 , 이소영 다운로드 수 43
  • 본 연구는 영화교육 특성에 부합하는 영상자료를 개발 및 활용하여 초, 중등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교육용 영상자료 DB센터를 온라인에서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그래서 예술 강사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준별 교육을 위한 영상자료의 주제를 설정하여 대상에 적합한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온라인 콘텐츠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별,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DB Lab 구현한다. 그리고 주제별로 선정된 영화를 통해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이 효율적인 학습인가에 관하여 모델을 제시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순천향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초증학교 2학년 예술통합교육 무용> 교재이다. 본 자료는 만지기관계성, 생각만들기, 음악듣기, 그림기억, 동화듣기, 공연하기, 우리공연해요, 소리전하기, 음색느끼기, 우주표현, 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1학년 예술통합교육 무용> 교재이다. 교재는 몸과 세상, 보고 기억하기, 이야기 듣기, 소리 듣기, 공연하기, 표현하기, 선과 그림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발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집필)한혜리, (삽화)강경순,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수느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69
  • 본 자료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무용 4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는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무용 6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화숙, (편성책임)한혜리, (공동연구)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72
  • 본 자료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초등학교 무용 3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70
  • 본 자료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무용을 가르칠 수 있도록 제작된 <무용 5학년> 교재이다. 교재는 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무용과 놀기', 무용의 역사를 알 수 있는 '무용 알기', 다양한 세계 전통 무용을 배울 수 있는 '무용과 만나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 김화숙, (편성책임) 한혜리, (공동연구)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삽화)강경순, 이은정, (자문)김말복, 김숙자, 박명숙, 박인자, 정승희, 차옥수, (감수)김계순, 류재만, 서예원, 이부영, 최규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2005년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특수학교 무용교수 학습과정안-소년원학교 재량활동>자료이다. 본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청소년의 교육여건에서 결핍되기 쉬운 문제해결능력, 자아존중감, 관계성, 표현력을 무용 프로그램을 통해 능력을 고양시키는 데에 목적이다. 학습과정안 구성은 무용교육의 기본 개념, 무용 학습계획, 한국무용/즉흥무용/재즈단스 차시별 주제 및 교수 학습과정안 등으로 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 연구원)한혜리, (공동 연구원)오레지나, 최재선, (집필진)박혜연, 신용숙, 송현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오레지나 , 최재선 다운로드 수 61
  • 본 자료는 <중학교 애니메이션> 교재로 애니메이션의 관심을 갖게 해줄 수 있는 내용으로 애니메이션의 개요, 애니메이션과 친해지기, 애니메이션에 빠져들기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발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이정민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이정민 , 이용배 , 황길남 , 김의건 , 이우지 , 이우제 , 설지형 다운로드 수 37
  • 본 자료는 <초등학교 5,6 학년 만화애니메이션> 도서이다. 초등학교 5-6학년 눈높이에 맞춰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전문적인 지식의 접근보다는 만화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을 읽고 느끼며 스스로 세상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유발시킬 수 있는 학습 요소를 찾고자 하였다. 교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 만화와 함께 놀기, 애니메이션과 함께 놀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개발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양진식, (공동연구원)정현선, 이경래, 윤영두, 권경민,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유진, (보조원)김기남, (자문위원)김수동, 임청산, (감수위원)이지영, 문옥희, 윤태희, 남유미,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양진식 외 7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양진식 , 정현선 , 이경래 , 윤영두 , 권경민 , 박유신 , 이유진 , 김기남 다운로드 수 73
  • 2004년부터 문화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가 협력하여 추진해 온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은 초중고교들이 인근 문화예술기관 및 전문예술단체 등과 협력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학교 여건만으로는 추진하기 어려웠던 문화예술 현장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문화공간을 넘나드는 즐거운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만들어 왔으며 이를 모아서 만든 사례집이다.   사례집에는 2005년 시범사업 내용 중 28개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사례들이 유형별로 실려 있다.  사례들은 지역축제와 연계한 프로그램, 지역 전통 문화와 연계한 프로그램, 지역 문화공간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 각 지역의 문화자원과 전문예술인들이 다양하게 협력하여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들어낸 내용들이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
  • 영상제작수업(중·고교 교사용) 교육교재는 '기본교육과정'과 '영상제작의 기획에서 상영까지'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는 ① 기획과 준비 단계의 중요성 강조, ② 협동 학습의 교육적 목표의달성, ③ 영상물을 구성하는 내용과 표현의 재료, 형식,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 정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심광현, (연구원)이원재, 이기형, 조연식, 조찬형, (보조연구원)권호창, 김재영, 박혜성, 이윤이, 최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종합예술학교 영상원 부설 영상제작센터 만든이(개인) 심광현 , 이원재 , 이기형 , 조연식 , 조찬형 , 권호창 , 김재영 , 박혜성 , 이윤이 , 최윤정 다운로드 수 87
  • 영상제작수업(중·고교 교사용) 교육교재는 '기본교육과정'과 '영상제작의 기획에서 상영까지'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는 ① 기획과 준비 단계의 중요성 강조, ② 협동 학습의 교육적 목표의달성, ③ 영상물을 구성하는 내용과 표현의 재료, 형식,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 정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심광현, (연구원)이원재, 이기형, 조연식, 조찬형, (보조연구원)권호창, 김재영, 박혜성, 이윤이, 최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부설 영상센터 만든이(개인) 심광현 , 이원재 , 이기형 , 조연식 , 조찬형 , 권호창 , 김재영 , 박혜성 , 이윤이 , 최윤정 다운로드 수 84
  • 본 자료는 '2005 아르떼 문화예술교육 드넓은 바다를 서핑하다'라는 제목의 책으로 문화예술교육 철학하기, 문화예술교육을 누가 만드나?, 문화예술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문화예술 교육 그 현장으로, 아르떼 기사 목록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간텍스트 다운로드 수 74
  • 이 연구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 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손상익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손상익 , 김정영 , 박석환 , 조영미 , 조영은 , 주재국 , 이성희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는 '중학교 만화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만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초급 수준의 실습을 통해 만화 창작을 직접 경험케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기초적인 만화 이론 교육과 실제의 만화 창작, 좋은 만화를 선별하고 평가하는 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 이 참여하였다. 학습 과정안은 만화의 기초이론, 체험, 그리는 방법, 감상, 활용, 선별 및 평가, 캐리커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손상익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손상익 , 김정영 , 박석환 , 조영미 , 조영은 , 주재국 , 이성희 다운로드 수 58
  • 예술강사 파견제 (영화)워크숍 추진을 위한 우수사례 발굴 워크숍 자료집 <보물창고> 자료집이다. 2005년 8월 5일 11명의 영화강사가 각자의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수업을 설명한다. 예술강사 파견제를 통해 초중고등학교에 파견된 강사들의 현장체험 교육사례를 공유하였다. 자료집에는 교육사례 공모에 선정된 11개의 교육 사례들로 엮여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문화관광부와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한 의 사례집이다. 사회문화예술교육이 지역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내용을 사진과 글로 담아 휴먼스토리처럼 구성한 20편의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