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에버랜드와 함께하는 어린이 문화예술 캠프의 자료집으로 2007년 6월 19일~21일, 6월 26일~28일 총 2차에 걸쳐 용인 에버랜드 전역에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캠프가 추진되었다. 프로그램은 에버랜드의 장소 특징을 살려 영화, 연극, 만화애니메이션, 공연, 공동창작 프로그램, 교통박물관 체험 등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집은 캠프 일정,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교안, 학습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1
  • 본 자료는 2006 군 장병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병영에 부는 신바람>에 관한 보고서이다. 2006 한 해 동안 육·해·공군 부대에서 실행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과정의 이야기와 참여자들의 의견을 정리하였다. 2006 군 장병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병영문화 개선과 병사들의 자기 계발 을 위해 문화관광부와 국방부가 2005년 12월 문화예술교육 지원 등에 대한 업무 협력합의서(MOU)를 체결하면서 시작된 사업으로,피교육자인 육·해·공군 장 병들과 국방부,그리고 문화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직간접적인 협력 및 사업수행 단체의 교육프로그램 실행이 하나로 어우러진 사업이다. 보고서는 읽기에 앞서, 구성은 병영문화의 활력찾기, 신바람 나는 fun 프로그램, 진짜 사나이들의 유쾌한 문화예술교육 경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1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무지개빛 마음을 여는 툭툭> 책으로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다문화강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인 '이야기공연단 툭툭' 의 내용을 기록하고 보완하였다. 일상과 이야기로 빚어지는 문화, 함께해서 좋았어요, 존중과 이해로 시작하는 다문화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민네트워크 티팟 다운로드 수 18
  • 본 자료는 2006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서 추진된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의 내용을 정리하여 발간한 '문화예술교육으로 그리는 희망' 보고서이다. 교정시설과 소년원학교에서 실행된 프로그램 진행과정의 이야기와 참여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정리되었다. 2006년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문화관광부와 법무부가 예술적 작업을 통한 성취동기 유발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 교정교육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기로 하고 2005년 문화예술교육 지원 등에 대한 업무협력 협의서를 체결하면서 시작된 교정시설 사업과, 소년원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활용한 교육을 실시하여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신체와 정신적 건강, 건전한 여가 선용,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를 현성하게 하는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보고서 구성은 세상과 악수하기, 세상과 화해하는 방법, 가슴속에 간직한 희망이야기 등으로 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3
  • 본 자료는 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 시행된 사업설명회 안내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사업 설명회 진행일정, 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 안내, 온라인 신청 방법 안내,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
  • 본 자료는 2006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에서 발행된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이다. 가이드북은 교육인적자원부와 문화관광부가 공동 추진하는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을 통해 전국 60여개 지역의 학교를 중심으로 실시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그리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의 기초가 되는 안내서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도입, 기획, 진행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가이드북은 초등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중고등학교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학부모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교사대상 직무연수 프로그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07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추진된 <취학 국악 놀이/장구/사물놀이> 교안이다. 학교 밖의 국악 경험을 통해 복지시설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국악을 배우며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예술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경채, (연구원)엄성은, (보조연구원)박연희, 기혜원이 참여하였다. 교안 구성은 놀이와 노래, 장단에 대하여, 장구연주와 노래, 사물놀이에 대하여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경채 외 3인 만든이(개인) 현경채 , 엄성은 , 박연희 , 기혜원 다운로드 수 48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음악-음악놀이·음악감상> 에 관한 자료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음악교안으로 음악놀이를 통해 지적발달과 사회성발달, 신체 발달과 언어 발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교안 구성은 음악놀이(서론, 음악놀이 지도안), 음악감상(서론, 통합적 접근 원리에 의한 음악감상, 신체표현) 으로 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경실, (연구원)최이화, 최유진, (보조연구원)김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3인 만든이(개인) 현경실 , 최이화 , 최유진 , 김민경 다운로드 수 94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음악-연주> 에 관한 자료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연주 교안으로 연주(즉흥연주, 배경음악, 시낭송하기, 스탯, 리듬연주), 핸드벨(악곡, 합주), 리코더(소프라노 연주곡, 알토 연주곡, 소프라노와 알토 2중주, 소프라노와 리코더 2중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경실, (연구원)최이화, 최유진, (보조연구원)김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3인 만든이(개인) 현경실 , 최이화 , 최유진 , 김민경 다운로드 수 40
  • 본 자료는 2007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미취학 국악-놀이/장구/사물놀이/감상> 교안이다. 학교 밖의 국악 경험을 통해 복지시설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다양한 종류의 국악을 배우고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이해하며 예술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한경채, (연구원)엄성은, (보조연구원)박연희가 참여하였다. 교안 구성은 놀이와 노래, 장단에 대하여, 장구연주와 노래, 사물놀이에 대하여 등으로 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경채 외 2인 만든이(개인) 현경채 , 엄성은 , 박연희 다운로드 수 40
  • 본 교안은 실기중심의 교육을 받아온 20-50대 미술전문인력이 새롭게 요구되는 역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준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경험하고 있는 기존 교육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공존하면서 야기된 어려움의 해법을 모색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교안은 문화나눔 미술교육의 이해, 문화나눔 미술교육 운영방안, 문화나눔 미술교육 지도안, 문화나눔 미술교육 평가방법, 문화나눔 미술교육 감상학습 발문 및 지도방법, 미술교육과정의 개념적 구조, 아동복지시설과 아동의 이해, 교안I, 교안II, 추가교안 1반, 추가교안 4반, 재료에 대한 Tip, 관련 사이트 소개, 참고문헌 소개, 가드너의 다중지능 여론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개발에는 (총괄연구원) 김이삭, (책임연구원) 백경미, (공동연구원) 김수연, (연구자문) 김지연, 정광조, (보조연구원) 김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이삭 외 5인 만든이(개인) 김이삭 , 백경미 , 김수연 , 김지연 , 정광조 , 김민경 다운로드 수 120
  • 본 자료는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연극 3·4반 교안이다. 이 교안은 '아동복지시설의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문화 향유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와 문화적 감수성 개발 기회를 주고 이를 통해 참가자들의 전인적인 성향을 지향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교안은 아동복지시설에서의 연극교육, 3·4반 교안에 대하여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드라마 관습들, 3반 초등학교 고학년 프로그램 구성표, 자료목록, 참고문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천정명 , 정지연 , 정승희 다운로드 수 93
  • 본 자료는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연극 1·2 반 교안이다. 본 교안은 '아동복지시설의 아동, 청소년들에게 문화 향유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와 문화적 감수성 개발의 기회를 주고하는 하는 사업 취지에 맞춰 참가자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향한다. 연극 수업 전체의 활동 목적을 '연극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기', '연극을 통해 세상을 이햐하기', '예술로서의 연극을 이해하기'로 정하여 세 가지 활동 목적에 포함되고 연령에 적합한 테마와 내용을 '연극놀이'로 구성하였다. 교안은 미취학 프로그램 구성표, 초등학교 저학년 프로그램 구성표, 자료목록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천정명 , 임화경 , 탁태옥 다운로드 수 116
  • 본 자료는 아동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 음악 교안이다. 이 교안은 음악을 배우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으로 상식적인 기초이론과 함께 그에 따른 학습지를 수록하여 학생들과 공부할 수 있게 제작하였다. 교안은 음악이론과 합창의 서론, 동요, 가요, 오스티나토, 돌림노래, 합창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안개발에는 (책임연구원)현경실, (연구원)최이화, 최유진, (보조연구원)김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3인 만든이(개인) 현경실 , 최이화 , 최유진 , 김민경 다운로드 수 57
  • 본 자료는 핸드북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예술강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예술강사가 되기까지의 경로, 활동 사례들을 인터뷰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핸드북은 '문화예술교육의 동반자, 예술강사' , 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역사회 연계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아동복지시설 지원사업, 노인장애인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5
  • 초등학교 무용의 교수-학습과정안 2 |정규교과 및 재량활동|자료이다. 초등학교 무용의 기본개념과 학년별 학습목표를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1-2학년 예술통합교육 무용 학습계획, 3-6학년 무용 학습계획, 2학기 차시별 주제 및 교수-학습과정안 등을 개발하여 수록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 김화숙, (책임편성) 한혜리, (연구원) 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111
  • 만화ㆍ애니메이션과 미술, 음악, 그리고 환경에 대한 통합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개발하고, 매개자의 교육 및 연구로 온라인 지식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있다. 학제 간 통합을 위한 교과목의 충분한 검토를 거쳐 지식의 연관구조를 만들어 주고, 수업의 특성이 최대한 드러날 수 있도록 이용 대상을 중심으로 분류 및 활용과 함께 지식의 생성과 의미전달을 분명히 하도록 하였다.   <애니메이션과 국악 통합교과 교재연구>는 전통 문화인 민요와, 국악 동요, 전통 연극인 마당극을 접목시켜 우리만의 독특한 형식을 가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봄>과 <밀양아리랑> <각설이타령>을 감상하고 애니메이션에 국악이 어떻게 사용되었으며 전통문화와 한국정서를 애니메이션으로 어떻게 구현해내는지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재웅, (공동연구원)손기환, 조정래, 조미라, 안혜리, 권병웅, 김수현, (연구보조원)진종호, 정민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재웅 , 손기환 , 조정래 , 조미라 , 안혜리 , 권병웅 , 김수현 , 진종호 , 정민영 다운로드 수 82
  • 본 교안은 아동복지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되었으며 연주, 핸드벨, 리코더의 음악연주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경실, (연구원)최이화, 최유진, (보조연구원)김민경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현경실 외 3명 만든이(개인) 현경실 , 최이화 , 최유진 , 김민경 다운로드 수 37
  • 본 연구는 서예교육이 수용자들에게 기능적인 교육을 넘어서 내면의 성찰을 돕고 억압된 감정을 서예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자기 표현 및 타인과의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어 연구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영랑, 이두희 만든이(개인) 조영랑 , 이두희 다운로드 수 16
  • 본 연구는 수용자를 위한 교정교육이 처벌이나 생업적 기술을 습득하는 의미를 넘어 자신과 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환원되기 위한 방향으로 진보해야 하며 이에 문화예술 교육이 긍정적 기여를 할 것이라는 대전제 하에 출발한다. 연구 과제는 수용자를 위한 문화 예술 교육 범주 안에서 왜 연극교육이 유용한가를 밝히고 그리고 수용자를 위한 연극교육의 방향과 내용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제시하는 것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모미나 박종우, 김현정, 황윤미 만든이(개인) 모미나 , 박종우 , 김현정 , 황윤미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