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 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여야한다.
연구를 통해 초등・중학교 및 사회문화교육기관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재와 지도안으로 활용, 2006년 프로그램을 통해 이 러닝(e-learning) 교육용 콘텐츠 이용 효과 극대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새로운 지침서로 활용, 연계된 다른 교과목의 멀티미디어 이 러닝 콘텐츠 개발의 모태로 삼음, 만화・애니메이션 강사풀제의 교육용 교재로 활용, 교육콘텐츠 확산에 따른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위상 강화이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 (편집인)김재웅, 이정민, (편집디자인)홍종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이정민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이정민
,
이용배
,
황길남
,
김의건
,
이우지
,
이우제
,
설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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