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중학교 애니메이션 교수학습 과정안> 이다. 이 책은 체험-감상-창작 실기의 구조로 짜여져 있다. 전반부에는 애니메이션의 종합 에술적인 측면에 착안하여 주변 분야와 애니메이션 관련성을 중심으로 꾸며져 있다. 그리고 후반부에는 이야기, 캐릭터, 손으로 만드는 애니메이션, 디지털 애니메이션 등 애니메이션에서 비중 있는 영역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 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이정민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이정민 , 이용배 , 황길남 , 김의건 , 이우지 , 이우제 , 설지형 다운로드 수 52
  • 본 자료는 <중학교 만화> 교재이다. 교재는 만화의 이해, 재미있는 만화 체험, 만화 이야기 구성, 만화 그리기, 만화 감상하기, 만화의 활용, 만화의 선별과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손상익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손상익 , 김정영 , 박석환 , 조영미 , 조영은 , 주재국 , 이성희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는 2006년 시행 예정인 중학교 무용수업의 교수-학숩과정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중학생에 맞는 무용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선정하고 파견강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개발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자문위원)김말복, 문래식, 박명숙, 서지영, 정승희, 최기숙, (감수)김미정, 김보라, 노진희, 신현주, 안지현, 정영자, 조혜진, 최병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83
  • 만화·애니매이션 문화예술교육과정에 맞는 교육방법론의 연구와 영상매체 고유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교재개발 연구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 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양진식, (공동연구원)정현선, 이경래, 윤영두, 권경민,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유진, (보조원)김기남, (자문위원)김수동, 임청산, (감수위원)이지영, 문옥희, 윤태희, 남유미,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양진식 외 7명 만든이(개인) 김재웅 , 양진식 , 정현선 , 이경래 , 윤영두 , 권경민 , 박유신 , 이유진 , 김기남 다운로드 수 32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의 학년별 내용 수준과 단계의 적합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1년간(2005년 3월-12월)의 무용 교수-학습과정안 실행에서 제기된 활용성에 대한 문제점 수렴하였다. 그를 통해 타 교과와 무용 학습내용의 연관성 부여하고 학생과 학부모, 학교 현장의 요구와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의 목적과의 내용적인 간극 인식 및 조정해 학습과정안을 보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임혜자, 신은경, 오레지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62
  • 이 연구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 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여야한다.     연구를 통해 초등・중학교 및 사회문화교육기관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재와 지도안으로 활용, 2006년 프로그램을 통해 이 러닝(e-learning) 교육용 콘텐츠 이용 효과 극대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새로운 지침서로 활용, 연계된 다른 교과목의 멀티미디어 이 러닝 콘텐츠 개발의 모태로 삼음, 만화・애니메이션 강사풀제의 교육용 교재로 활용, 교육콘텐츠 확산에 따른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위상 강화이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 (편집인)김재웅, 이정민, (편집디자인)홍종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이정민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이정민 , 이용배 , 황길남 , 김의건 , 이우지 , 이우제 , 설지형 다운로드 수 15
  • 전국 특수학교의 재량활동으로 무용수업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무용을 이해, 경험, 감상할 수 있게 하고 무용 수업을 통해 인식과 경험의 폭을 넓혀 '무용을 통한 교육'으로 인성교육에 초첨을 맞추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학교 학생들의 정신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여 동 연령의 일반 학생들과 동질의 예술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특수학교 학생들의 인격 성장에 적합한 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수학교 무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는 특수 청소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개발로 무용의 기능 중 교육적 치유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오레지나, 최재선, (집필진)박혜연, 신용숙, 송현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오레지나 , 최재선 다운로드 수 68
  • 2004년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 : 특별활동 및 특기적성에 대한 자료이다. 초등학교 무용 특기적성 교육의 기본개념, 무용 특기 적성교육의 필요성,방향, 목표, 내용으로 구분되어 교과 및 단계별 학습목표,내용 다양한 무용(한국무용,전통놀이,발레,댄스스포츠,현대무용,재즈) 주제로 나뉘어져있다. 학습과정안으로 각 학년별로 기초과정과 중급과정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초등학교 무용 특기 적성교육의 목표로 다양한 신체경험과 표현활동을 통하여 취미와 소질 그리고 적성을 계발하고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개발하여 전문인으로서의 기초를 확립, 사회성과 협동성을 육성하여 문화인으로서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4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김정숙 , 신은경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