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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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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36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지침서는 학교 교육과정 중에서도 한국의 전통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하다는 현장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학교 교육과정이 분절된 교과 형태로 교육 활동이 중복되고 전통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생활 속 경험과 통합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추진되었다.     지침서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중요성을 인식과 어린의 삶과 연관된 지식을 창의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아이들이 올바른 문화정체성을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현장에서 교강사의 능력에 따라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영남대학교 조형연구소의 연구원, 예술 강사, 학교 교사, 문화예술 교육단체 (온 아트 On-Art)를 통한 자문회의를 개최하고, 심층 토론과정을 거쳐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학습 요소, 교과교육과의 통합방법 등을 논의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연구의 심화를 위해 연구의 범위를 축소 초등학교 3․4학년으로 한정짓고 일반교과를 중심으로 한국의 전통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학습요소를 도출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연계하는 30차시 통합프로그램및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 (자문)장용석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문화적 취향과 관심을 학교 내의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접목하여 창의적이고 문화적인 에너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학교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계발 활동, 또는 방과 후 교육 과정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오영, 오종대, 임미경, 정원영, 진승림, (책임연구자)양은주, (공동연구자)강민선, 한경훈, 정승일, (연구보조원)김선희, 김혜온, 배현우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9년 12월에 발행된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디자인 지침서'로 크게 총론, 각론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총론의 내용에는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이며, 각론의 내용은 저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중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이다. 각 학년별 교육 프로그램은 지침서에 기술된 교육 프로그램의 네 단계를 기본적으로 거치도록 하되, 아동의 발달단계와 학습 필요성을 고려해 학년별, 프로그램별로 중점 단계를 설정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9 문화예술 감상 교육을 위한 워크북 개발 연구-(공연분야시리즈1․연극)」에 관한 보고서로 서론, 이론적 배경, 연극 감상 교육 모듈, 연극 감상 교육의 실제: 모듈 적용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연극 감상 학습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 여 연극 감상 활동의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통하여 연극 감상 교육이 예술 교육의 목적에 부합될 수 있는 감상 교육 활동 모듈과 워크북을 제시하였다. 특히 워크북 은 학생들이 지시된 규칙을 따르거나 일방적으로 수용하는 방법이 아닌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중점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정만, 오판진, (책임연구자)최영화, (공동연구자)김명정, 장선연, 정필이, (연구보조원)전혜윤, 조정환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예술기반 유아 교육프로그램 [교사를 위한 소책자]'는 각 예술영역 장르별 요소 및 원리를 유치원 수준에 적합한 핵심 개념(요소 및 원리)으로 재적용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 및 표현생활 영역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유아의 발달을 고려하여 도출한 결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해당 연구에는 (책임연구)박은혜, (공동연구자)이영희, 김이삭, 김현주, 유청옥, 조윤미, 최정민, 황인주, (연구보조원)백원선, 조하나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사회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교수활동-아동복지시설」의 매뉴얼에 관한 것으로 예술 강사들이 보다 의미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적 자료로서의 목적을 지닌다. 본 매뉴얼은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아동복지시설 사회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설계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예술 강사들이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세부 활동을 제공하는 지도안의 형태가 아닌 교사의 사고과정과 자율적 판단을 유도하는 형식의 교수활동 매뉴얼을 제작하였다.   해당 연구는 (연구)김선아, (공동연구자)안금희, 전성수, 강정헌, (협력연구진)김동희, 김민정, 김복임, 김소영, 김수현, 김영현, 박지영, 서반석, 송하연, 신동희, 안현진, 양은주, 오경미, 유원경, 이지선, 전숙희,정광조, 최현주, 함현경, (자문)김병주, 김혜정, 노혜정, 박주연, 서예원, 연혜경, (연구보조원)박윤미, 정세환, (기획)정연희, 황정옥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9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서론, 문화예술 통합교육의 방향, 전통문화예술교육의 개선방안,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개발, 교과연계 문화예술교육 통합 프로그램 개발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의 역량을 높이고 학습자의 올바른 문화 정체성 함양을 통해 일반 교과와의 연계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을 증대 시키는 데 의의를 가진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민주식, (공동연구자)김지영, 오금환, (연구보조원)김문용, 황미영, (보조원)김정아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사회문화예술교육 강사 교수활동 매뉴얼 개발 연구-장애인복지시설, 무용분야-」에 관한 것으로 대상별 특성과 이해, 새로운 연간 교육구조, 매뉴얼 활용방법 등을 재고하여 매뉴얼을 보완하고, 실제 교육현장의 참여 대상자가 지적장애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장애범주의 대상들이 포함되는 점을 감안한다. 또한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효율적 지도를 위해 대상에 대한 장애범주별 특성 이해를 강화하여 그들의 교육욕구에 부합하고 대상별 수준을 고려한 맞춤식 교수 학습지원과 특수대상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의 전달체제를 개선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리고 강사들 이매뉴얼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 현장의 교육대상자의 제반적인 상황과 역동들을 관찰할 수 있는 전문적 능력을 갖추고 이것을 응용하여 자신만의 효율적 교수방법 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게 돕고자 한다.   해당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류분순, (공동연구자)이승희, (연구보조원)최지선, (현장 사례 참여 예술강사)서희경, 채순희, 최민희, 김남희, 김성은, 이지유, 조동희, 최지선, 조연경, 김옥희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음악으로 ‘쿡’하기 최종 보고서에 관한 것이다. 방과 후 교육의 한 프로그램으로 ‘문화예술교육’ 중, 특히 ‘음악’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통합형 음악 교과 방과 후 프로그램’ 개발이라는 연구 과제 목적에 따라 「교과활동 연계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음악으로‘쿡’하기」라는 이름의 수업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보고서 내용은 「음악으로 쿡하기」프로그램 개요, 「음악으로 쿡하기」교수-학습 지도안, 교사용 지도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강인애, (공동연구자)설연경, 김은진, 서봉현, 안영희, (연구보조원)조민경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전통문화예술교육 교육 활동 지침서 개발 연구-국악-」에 대한 것으로 국악 교육 활동 지침서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국악강사가 초등학교 현 장에 투입되었을 때 뚜렷한 국악교육의 목표와 철학을 가지고 우리 음악 어법에 맞는 국악 교수법을 적 용하여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재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총론에서 국악교육 철학 및 교수법, 그리고 수업모형에 대해 논의하고 본격적인 지침서 개 발과 관련하여서는 저학년(1~2학년),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으로 학년군을 크게 나누고 각각 15차시의 분량으로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변미혜, (공동연구자)성기련, 허정미, 천은영, 권현정, (연구보조원)정미영, 정선화, 김혜란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집은 예술기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담고 있으며, 유치원 선생님들이 만 5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과 유치원 환경에 적합한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11개 주제, 즉 유치원과 친구, 나와 가족, 우리동네,동식물과 자연, 건강과 안전, 생활도구, 교통기관,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 환경과 생활, 봄·여름·가을·겨울의 생활 주제를 오브제로 삼고 예술분야의 미술, 음악, 움직임의 각 장르를유기적으로 연계하였다. 각 예술 영역의 장르별 이해를 위해서는 장르별 요소 및 원리,교수방법 및 활동유형을 제시하였고, 각 예술장르별로 분절되어 운영되지 않고 각각의 예술 영역내와 예술 영역 간의 통합 및 유치원 교육과정의 5개 생활영역과도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그 이론과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예술과 유아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통합된 양질의 예술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기 때문에 기능적 표현 위주의 예술 교육에서 벗어나 예술장르를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박은혜, (공동연구자)이영희, 김이삭, 김현주, 유청옥, 조윤미, 최정민, 황인주, (연구보조원)백원선, (연구보조원)조하나가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2009 문화예술교육 교육활동 지침서-디자인'에 관한 것으로 총론과 각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론은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의식과 접근방법, 디자인교육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법, 영역과 학습주제 설정,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차시별 구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론은 저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중학년 교육활동 지침서, 고학년 교육활동 지침서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자문)김인철, 나여훈, 박찬국, 조중현, 최수영, (책임연구자)강현주, (공동연구자)김진경, 조주연, 백현주, (연구보조원)김소정, 민경현, 유은하, (보조원)정하영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초등교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교안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4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으로 급격한 다문화 물결, 용어 사용상의 혼란, 한국 내 체류 외국인의 유형 및 특징, 미비한 다문화 정책, 불확실한 미래와 교육의 중요성을 다루고 있다. 둘째는 선진 다문화 국가의 사례 및 이론 고찰에 관한 것으로 미국의 다문화주의와 역사, 다문화주의의 특징과 한계, 다문화교육의 역사, 프랑스의 상호문화주의와 다문화 역사, 상호문화교육의 역사와 관점, 상호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단계,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을 다루고 있다. 셋째는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상호문화교육 교안 개발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의 실례, 상호문화교육의 내용, 상호문화교육의 절차, 상호문화교육 시 유의사항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호문화교육 교안으로 총 15개 주제의 개요와 활동방법이 정리되어 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장한업, (공동연구자)이미경, (연구보조원)남윤정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2009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에 관한 것으로 평가 목적은 3개년 간 추진해 온 지역센터 사업의 추진 실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역할 모델을 재정립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평가, 조사, 통계 연구를 통해 효율적으로 사업의 집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사업을 개선·발전시키기 위한 연구지원 사업이다.     2008년 하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2009년도 평가에서는 3년여 간 이루어진 각 센터들의 성과와 더불어 과년도 평가 후에 지역센터의 변화와 성과에 주목하여 이루어졌으며, 지역센터의 목적과 방향 적합성 여부, 지역센터로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정도 등 지역센터 사업의 근본적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사업지정단계-과정단계-결과단계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토대로, 기초단위 지역센터 정책사업에 대한 근원적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시도하였다.   평가내용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 내용은 당해 년도 사업의 성과와 한계 분석, 센터별 역할과 중점 사업 내용 분석, 총체적 사업 평가를 통한 발전적 모델 제안, 광역단위와 기초단위 지역센터의 역할과 방향 설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09년 지역센터 평가 지표는 크게 내용분석 지표와 현장평가 지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용분석 지표에는 지역센터의 서면평가를 중심으로 하되, 평가위원의 현장방문평가 및 지자체교육청 설문조사의 설문평가 내용도 포함하였다.   보고서 내용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는 수합된 모든 자료를 통합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별도로 범주화하였다. 평가방법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는 당해연도 사업 성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설문조사, 그리고 심층인터뷰를 통한 전문적 가치 판단에 의존하여, 다양한 지역센터의 활동을 심도 있게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으나,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다면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추진함으로써 그 한계를 최소화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우주희, (평가위원)김보성, 박영정, 백령, 양병찬, 임학순, (연구보조원)이선미, 임경은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지속적인 역량강화를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고 점차 다양화되고 있는 전문인력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사업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한 기초를 확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자문)곽은아, 김명회, 김선아, 김재웅, 문영, 민경훈, 박은영, 어일선, 윤영두, 이원현, 이찬호, 전성수, 최재오, (책임연구자)황정현, (공동연구자)강현주, 민경원, 박유신, 박정애, 오레지나, (연구보조원)오판진이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2009 문화예술교육 장기성과평가모형구축 연구」에 관한 것으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가 주관하여 문화체육관광부는 2004년 이후 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과 사회의 문화역량 을 강화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와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한 정책을 의욕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에 맞춰 2006년 이후 문화예술교육 사업에 대한 평가도 의욕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해당 사업의 평가 모형과 지표 간의 불일치, 모형 및 지표의 연도별, 사업간 비교가능성 저하라는 문제점 해결에 어려움이 있었다. 해당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 기 위해 종합적ᆞ체계적 평가모형 및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사업의 평가 TOR(terms of reference)을 제시하며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사업의 가치를 널리 홍보(advocacy)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데 있다. 학교 및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을 대상으로 현황 및 문제 분석, 논리틀 개발, 평가 TOR 작성 등 체계적 성과관리를 위한 종합적ᆞ체계적 평가틀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접근방법으로서 UN 산하기구에서 사업평가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논리틀(logical framework)을 기본으로 하고 평가대상 사업의 성과지표 및 TOR을 개발하는 절차를 차용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9 사회문화예술교육 체계화 연구에 관한 것으로 지역현장 사례조사는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및 단체, 그리고 강사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지역문화예술교육체계를 진단하고, 향후 정책과제를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지역문화예술교육체계에 대한 분석은 교육프로그램, 대상집단의 범주와 특성, 강사 및 관계자 등 인적자원관리, 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회문화예술교육사업의 체계화 방안 개발을 위한 준거자료로 활용하였다. 지역현장 사례조사는 조사대상 기관 및 단체에 따라 세부내용은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크게 다음 네 가지 사항 교육프로그램의 목적과 특성 및 유형, 교육대상집단의 범주와 특성을 파악,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강사 활용체계, 지역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체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임학순, (공동연구자)김찬우, 성기선, 양지연, 김미림, 이상민, (연구보조원)정인영, 유은옥이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전담하는 기관단체 실무자들의 역량개발을 위해 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교육 체계도를 수립한 후, 교육 체계도 상의 ‘교육기획 향상과정’을 실제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관단체 실무자들이 근무하고 있는 현장을 방문하여 인터뷰 및 문헌조사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시사점에 따라 역량모델링 워크숍을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 실무자들의 업무탐색, 기대역할 탐색, 능력요소 추출, 능력요소 Grouping, 교육과정 도출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설문을 통해 워크숍에서 도출된 역량모델링 결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신동필, (공동연구자)최오성, 홍준영, 송장호, (연구보조원)김홍규가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보고서는 2009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에 관한 것으로 예술강사 연수 기본교육과정을 새로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예술강사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배경은 급증하고 있는 예술강사 교육의 수요에 대하여 적절히 대응하고 연 2회 장기집합식 연수 위주의 방식으로 인한 교육 불만족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기존 연수 교육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과 체계화를 통하여 ‘학교와 사회 분야 예술강사 연수과정의 통합운영체제로의 전환’, ‘예술강사 연수의 연간 상시 운영체제로의 전환’ 및 ‘신규 문화예술교육분야의 확대’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는 데 있다. 연구 범위는 기존 예술강사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과제를 제시하고,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실행을 위한 예술강사의 핵심역량 규명하여, 역량기반 예술강사 연수 기본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발전 로드맵 및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에 의한 ‘분석단계’ 와 역량모델링, 교과목 컨셉설계를 통한 ‘설계단계’, 교육체계 및 교육지원체계 수립에 의한 ‘개발단계’ 그리고 연구 결과물에 대한 검증 및 보고를 통한 ‘평가단계’ 등 네 단계로 이루어졌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창준, (공동연구자)강성룡, 최종면, 이상아, 정수경, (연구보조원)지선유, 김동민, 김란이 참여하였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9 문화예술교육 Glossary 연구」에 관한 연구보고서로 도메인 연구-용어수집-패싯 추출-분석틀 구축(분류틀 및 용어집 구축)-평가의 단계로 나누어져 진행되었으며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지침이 있었다. 도메인 분석을 위해 콘텐츠 분석 및 기존 분류체계나 용어집을 분석하였으며, 용어 수집을 위한 주요 접근법으로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 접근법을 사용하였다. 하향식 분석을 위해 내용전문가가 주도하여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흐름, 일반적인 개념, 트렌드, 이슈가 되는 것들을 정리하여 분류틀을 구축하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상향식 분석을 위해 분류전문가 역시 도메인 분석에 참여하여 영국, 캐나다, 한국, 미국의 사례로부터 세부적인 개념을 추출하여 일반적인 개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체계적인 분류틀 구축을 위해 패싯 분류법(Facet Analysis)을 사용하였다. 패싯은 도메인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속성, 관점, 범위 혹은 특성을 의미하는 말로서, 여기에 맞는 카테고리, 하위 카테고리 및 그 하위 개념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오삼균, (연구원)Michael Wimmer Europe Arts, Cultural & Intercultural Dialogue 팀장, 박옥남, 정연희, (연구보조원)김세영, 장인호, 원선민, (보조원)정은재가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