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로딩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역 문화예술교육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지역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정보와 지역 관련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536건의 문화예술교육 자료가 있습니다.
  • 본 보고서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평가보고서-기초지역센터를 중심으로-」에 관한 것이다. 평가 목적은 2009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이하 ‘지역센터’) 평가는 3개년 간 추진해 온 지역센터사업의 추진 실적과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역할 모델을 재정립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2008년 하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2009년도 평가에서는 3년여 간 이루어진 각 센터들의 성과와 더불어 과년도 평가 후에 지역센터의 변화와 성과에 주목하여 이루어졌으며, 지역센터의 목적과 방향 적합성 여부, 지역센터로서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정도 등 지역센터 사업의 근본적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고, 사업지정단계-과정단계-결과단계에 대한 총체적 진단을 토대로, 기초단위 지역센터 정책사업에 대한 근원적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을 시도하였다. 평가내용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 내용은 당해 년도 사업의 성과와 한계 분석, 센터별 역할과 중점 사업 내용 분석, 총체적 사업 평가를 통한 발전적 모델 제안, 광역단위와 기초단위 지역센터의 역할과 방향 설정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2009년 지역센터 평가 지표는 크게 내용분석 지표와 현장평가 지표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용분석 지표에는 지역센터의 서면평가를 중심으로 하되, 평가위원의 현장방문평가 및 지자체교육청설문조사의 설문평가 내용도 포함하였다. 보고서 내용 분석을 위한 지표 체계는 수합된 모든 자료를 통합적으로 기술하기 위해 별도로 범주화하였다. 평가방법은 2009년 지역센터 평가는 당해연도 사업 성과에 대한 자료 분석 및 설문조사, 그리고 심층인터뷰를 통한 전문적 가치 판단에 의존하여, 다양한 지역센터의 활동을 심도 있게 파악하는 데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으나,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다면평가 방식을 도입하여 추진함으로써 그 한계를 최소화하였다. 본 평가에서 다면평가란, 센터 자체 기술평가, 평가위원의 현장 방문평가, 지자체․교육청의 설문평가 등의 3주체에 의한 평가 방식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평가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개별 평가위원에 의한 판단의 주관성을 최소화하고,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인식 간의 조화를 꾀하였으며, 평가결과에 대한 환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해당 보고서는 「지역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에 관한 연구 내용이다. 전국 각 지역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문화기반시설 프로그램 현황 및 인적․물적 환경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해, 지역 주민 누구나가 접근 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의 참여 환경 조성을 실현하기 위한 문화기반시설 유형별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서론, 문화기반시설의 개념과 특성, 문화기반시설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참여 실태, 지역 문화기반시설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역할 모델, 지역 문화기반시설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추진 방안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우주희, (공동연구자)김태황, 백령, 양병찬, (연구보조원)나하나, 지희숙이 참여하였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9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의무교육 박물관·미술관 과정 자료집으로 교육강사는 김보성, 김세훈, 김태황, 양효석, 채명기, 정민룡, 조은아, 목윤지영, 우수명, 문형진, 정혜영, 임학순, 조승연, 박우찬, 박영택, 이보아가 참여하였다.     우수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양질의 교육기획자와 전달자 없이는 실행 되기 어려우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하는 전문인력 (이른바 에듀케이터)은 문화예술에 대한 충실한 지식 및 이해와 더불어 교육 수요자 특성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와같은 인식에 따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8년 84개기관에 해당 인력이 배치되어 문화예술교육(기획) 활동을 추진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7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된  '아동⋅청소년 교안 음악 : 음악이론, 음악합창'에 관한 자료이다.   아동복지시설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 교안으로 음악을 배우는데 있어 가장 기초적이고 상식적인 음악 기초이론, 합창(동요, 가요, 오스티나토, 돌림노래, 합창곡)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현경실, (공동 연구자)임인경, 최유진, 김민경, 김은영, (연구 보조원)강석순, 양지선 이 참여하였다.
    분류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에서 시행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실태조사>이다. 본 조사는 전국 문화기반시설 내 전문인력의 고용실태 및 현황 파악을 통해 향후 인력양성부문의 중장기적 정책 방향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강원국, (공동 연구자)조정현, 남금호, 정나리, 조민준, 이수진, 황경하가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조사개요, 조사 결과 요약, 조사 결과 분석(전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운영방안 연구>에 관한 연구보고서이다. 카오스필롯 Kaospilot 프로젝트 사례 연구, 뉴욕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사례 연구, 미국 문화예술교육 인력 교육프로그램 사례 연구, UCLA EXTENSION 사례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공동연구)고민정, 김병주, 김은영, 이순정이 참여하였다.
    분류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7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연수과정 개발 연구> 에 관한 자료이다. 교육 대상과 교육 단계에 적합한 연수 체계수립과 연수 과목 분석을 통해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연수 과정의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심미자, 유장순, 황매향이 참여하였다. 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 강사 교수역량 강화 연수과정, 장애학생 지도 교수역량 강화 연수과정,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학생상담의 원리와 기초 이해 연수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지원과 양성을 통해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역할 및 기능강화를 위해 체계적, 전문적 교육 전문인력 양성 기반 구축을 위해 추진되었다. 본 자료는 2008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컨설팅 워크숍> 자료집이다. 해당 워크숍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 평가방법을 통한 교육사업의 평가계획, 국내 미술시장 전문가 양성의 현황과 전망 - Sotheby's Institute of Art 교육과정 참관 후기, 문화예술 기관(단체)의 컨텐츠 컨설팅 사례와 자체 진단을 위한 점검항목 등으로 진행되었다. 워크숍에는 이해춘, 양지연, 안이영노가 발제를 맡았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 2008 문화예술 희소인력 양성 시범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자료집이다. 2008년도 신규사업으로, 문화예술 현장에 필요한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직능을 갖춘 고급 희소인력을 집중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변화하는 문화예술계 인력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의 취약한 교육기반을 고려, 해외 연수기관과의 연계 프로그램 기획 및 시범운영을 통해 희소인력 양성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2008년도에는 관련 분야별 효과적인 연수 진행.객관적인 성과도출 방안을 위해 적합한 연수기관선정에 있어 영국, 미국, 싱가폴 등 3개 권역별 총 12개 기관의 조사와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체계적인 연수 추진을 위해 2개 기관과의 MOU체결을 통해 사업내용의 충실도 및 안정성,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워크숍은 Sotheby's Institute of Art, Singapore 참관후기 및 전문가 좌담회, 공연장 운영, 전통예술(국악), 음향기술, 전체토론의 분야로 진행되었으며 양지연, 배윤주, 김태윤, 오성호, 주재근, 문재홍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06.21.-22,28 3일간 KT&G 상상마당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문화예술교육분야 예술강사 2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2008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의 <예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개발과정> 연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예술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의 과정을 익히고 창의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해당 연수의 특징은 좌뇌와 우뇌를 다 사용한다는 점이 있다. 좌뇌를 관장하고 있는 논리적, 직선적, 정형적 영역인 과학, 수학 등과 우뇌를 관장하는 감성적, 공감적 영역인 미술, 음악, 미디어 등을 결합하여 좌뇌, 우뇌를 두루 사용할 수 있는 과정을 구성하였다. 연수에는 박용민, 안광준, 박용민, 문재홍, 김용국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12.15.-1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수실과 서울유아교육진흥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2008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의 <유치원교사대상 국악연수>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과 만나다' '유아 국악 교육론' ' 유아 전래놀이와 노래' ' 유아 교육을 위한 장단실습'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강의에는 이선철, 강혜인, 신혜영, 최은주, 황경신, 모형오, 서화니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12월 20일~12월 21일동안 김해문화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2008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의 <예술강사 역량강화 연수-창의적 교수법 및 마이크로 티칭 실습&피드백->의 연수 자료집이다. '창의적 교수법', '마이크로 티칭 실습&피드백' 에 대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으며 심미자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12월 20일~12월 21일동안 강릉문화원 연수실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강화 연수-문화기획 실무과정- >의 자료집으로 강릉문화원과 함께 진행하였다. 강의는 류재현이 맡았으며 문화기획에 관한 기초 지식부터 사용 용어, 사례, 창의적 방안, 미래 전망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에 파견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의해 학교에 파견중인 강사의 수업을 분석하고, 좋은 수업 사례를 발굴 및 제시함으로써 향후 예술강사들이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더 나아가 질 높은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단서를 제공하는데 있다. 보고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과 방법,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이해, 예술강사 수업 분석 연구의 이론적 배경, 영역별 예술강사 수업분석, 요약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박은영, (공동연구자)김수동, 오판진,이명자, 오레지나,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지인이 참여하였다.
    분류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8월 7일~8월 10일 동안 도봉숲속마을에서 진행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영화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B코스 >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김상규, 김희철, 이찬욱, 전부삼, 박지은, 주영상, 최영익, 금보상, 김종국, 심미자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영화수업 연구, 창의성 교육, 영화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통합교육으로서의 영화교육 방법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8월 7일~8월 10일 동안 도봉숲속마을에서 진행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영화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A코스>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김상규, 김희철, 이찬욱, 박현동, 박지은, 주영상, 최영익, 심미자, 박강아름, 금보상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영화수업 연구, 청소년의 이해와 의사소통, 영화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효과적인 교수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본 자료는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극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C코스 자료집이다. 예술강사 하반기 연수는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2008년도 활동강사가 학교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 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수에는 오세곤, 전부삼, 윤시중, 문지영, 이유리, 이찬영, 임오선, 최정연, 정현호, 강지수, 정영우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창의성 교육, 학교연극교육과 제작, 수업지도안 작성법, 뮤지컬 만들기, 모의수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8월 11일~8월 14일동안 삼보컴퓨터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극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B코스>의 자료집이다. 예술강사 하반기 연수는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중등학교에서 활동하는 예술강사 지원사업 2008년도 활동강사가 학교현장에서 원활하고, 수준높은 예술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연수에는 오세곤, 변경애, 박미리, 신승환, 최지영, 김지옥, 문지영, 신동구, 김정만, 임오선, 최정연, 장선연, 정영우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그림을 통한 아동, 연극치료, 수업지도안 작성법, 초중등 교재를 활용한 연극수업 운영안, 모의수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8월 5일~8월 8일 동안 삼보컴퓨터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극분야 하반기 강사연수 A코스>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오세곤, 변경애, 신동구, 우상전, 최지영, 홍정미, 김혜진, 김선희, 문지영, 최치은, 김명정, 최정연, 임오선, 한유경, 장선연, 김도희, 김차숙, 김정만, 심영숙, 정경림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연수생활 지침, 예술강사 기본연수에 대한 규정, 온라인 연수 매뉴얼,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초등 교재를 활용한 연극수업 운영안, 연기지도, 수업지도안 작성법,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창의적 연극만들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 2008년 2월 11일(월)~2월 14일동안 진행된 <2008년 예술강사 지원사업 상반기 연수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B코스/C코스>의 자료집이다. 연수에는 최수영, 최은영, 허인욱, 임정규, 기진호, 김기남, 김은주, 옥성일, 차혜경, 강인경, 고성욱, 오진희, 박형동, 권경민, 윤옥균, 임효재, 박유신, 조윤숙, 조정래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연수일정, 연수과정 및 생활안내, 연수 프로그램 시간표, 교수방법론, 한국애니메이션의 이해, 만화 제작교육의 실제, 애니메이션 제작교육의 실제, 협동학습의 이해와 학습전략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분류 연수자료집 발행연도 2008 저작권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