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4,646건
-
들안예술마을 꿈꾸는 예술터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한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조성된 대구 지역 유일의 문화예술교육 전용 시설입니다.노후 주택가 원룸 건물을 리모델링 한 후 상동, 두산동 총 2개의 시설로 조성하여 생활권 내 누구에게나 열린 도심 속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합니다. 수성못과 맞닿은 들안길 지역의 '들안예술마을'은 골목골목 다양한 공방, 갤러리, 문화공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본 자료를 통해 각 문화공간과 프로그램 소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수성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수성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29
-
〈찾아가는 예술학교〉는 연극·뮤지컬·공예·미술·목공·사진·전통·미술·애니메이션 등 교과과정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각 교육기관에 무료로 제공하여 놀이와 같이 재미있는 융합형 예술교육을 통해 아동들의 창의력과 문화 감수성을 일깨우고, 나아가 서구의 모든 아동이 문화예술을 손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2023.07.05.(수)~11.13.(월) 동안 11개 교육기관(초등학교), 6개 교육단체, 486명의 아동이 참가하였으며 본 자료를 통해 교육단체소개와 예술강사 후기, 교육사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인천서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서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85
-
본 문서는 <꿈의 댄스팀> 사업모델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지원/관리가 필요에 따라 <끔의 댄스팀> 운영사업의 명료한 방향성 제시와 관리체계를 마련하고, 거점기관의 지속 발전을 위한 현황 진단 및 변화과제 발굴, <꿈의 댄스팀> 거점기관의 다양성을 고려한 성과관리 모델 개발 등을 위한 꿈의 댄스팀 운영사업 성과관리 컨설팅 모델개발 결과보고서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45
-
2022년 개발된 문화예술치유 효과성 측정 지표 및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2023년 진행된 「마음치유, 봄처럼」 프로그램 3개 대상군 참여자에 대해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의 직・간접적인 효과를 다각적으로 측정하고, 종합 분석하여 본 사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상별 특성에 기반한 지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효과성 및 영향 요인 확인 등 면밀한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개선과 환류 방안을 모색하고자 연구를 추진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초당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760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박서보와 단색화 들여다보기'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어린이 관점에서 단색화, 묘법, 한지의 물성 등 추상표현미술 조형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며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1차시 가이드북으로 '반복의 예술, 단색화'를 주제로 박서보 화백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27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박서보와 단색화 들여다보기'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어린이 관점에서 단색화, 묘법, 한지의 물성 등 추상표현미술 조형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며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2차시 가이드북으로 '한지가 가진 물성의 이해'를 주제로 박서보 화백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85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박서보와 단색화 들여다보기'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어린이 관점에서 단색화, 묘법, 한지의 물성 등 추상표현미술 조형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며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5차시 가이드북으로 '한지에 채색하기'를 주제로 박서보 화백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79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박서보와 단색화 들여다보기'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어린이 관점에서 단색화, 묘법, 한지의 물성 등 추상표현미술 조형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며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3차시 가이드북으로 '다채로운 블랙'을 주제로 박서보 화백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17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박서보와 단색화 들여다보기'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어린이 관점에서 단색화, 묘법, 한지의 물성 등 추상표현미술 조형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해보며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4차시 가이드북으로 '신비로운 자연의 색'을 주제로 박서보 화백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38
-
2023년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의 성과보고서로, 5개년(2019~2023)의 지역별 창의예술교육 랩 연구 과정, 운영 결과, 성과 및 과제를 담고 있다.
2023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은 5년차를 맞이하였고, 그동안 10개 광역 및 기초 지역에서 참여하여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을 고민하고 실천해왔다.
5년간 지원한 지역의 총 수는 20개이며, 사업에서 지원한 랩과 참여 팀은 149개에 이르고, 2023년까지 5개년 동안 200여개 이상의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의 5년간의 진행 과정과 사업 구조의 흐름을 정리하고, 지역별 콘텐츠와 연구를 정리함으로써 본 사업의 결과를 정리하며, 사업의 성과를 다각도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의 구조와 형태를 정리하고, 그 혁신성과 성과를 가시화함으로써 향후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다각화된 패러다임 구축과 사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다운로드 수
582
-
2023 문화예술교육 ODA 몽골·필리핀의 성과 및 국내 파견 전문가들의 경험을 기록하고, 몽골과 필리핀의 국가 개발전략 및 문화예술교육 수요 근거한 콘텐츠 개발·추진하여 확산한 한국의 우수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알리고자 결과자료집을 제작하였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개요, 주요성과, 국가별로 차별화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내용 그리고 참여한 한국 연수강사의 고민과 지향점, 전하고자 했던 문화예술교육자로서의 태도와 철학, 진솔한 프로그램 평가와 소회를 글과 사진으로 구성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궁리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681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국립극장과 창극으로 놀자'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판소리 만드는 음악극인 '창극'을 놀이처럼 배우며, 전통예술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2차시 가이드북으로 2차시 프로그램에서 '탈을 이용하여 나를 표현하기' 주제로 여러 가지 걸음새, 산중 동 묘사 소리, 탈 만들기, 탈 쓰고 몸짓 찾기, 탈쓰고 자기자랑 등을 활동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43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국립극장과 창극으로 놀자'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판소리 만드는 음악극인 '창극'을 놀이처럼 배우며, 전통예술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4차시 가이드북으로 4차시 프로그렘에는 '판소리와 창극 감상하고 이해하기' 주제로 판소리의 이해, 창극의 이해 등을 활동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25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국립극장과 창극으로 놀자'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판소리 만드는 음악극인 '창극'을 놀이처럼 배우며, 전통예술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3차시 가이드북으로, 3차시 프로그램에서 '몸짓 표현으로 수궁가 만나기' 주제로 몸 조각상, 움직임과 정지, 수궁가 만나기 등을 활동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53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국립극장과 창극으로 놀자'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판소리 만드는 음악극인 '창극'을 놀이처럼 배우며, 전통예술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1차시 가이드북으로 1차시 프로그램에서 '소리와 친해지기' 주제로 남생이 놀이, 소리 체조, 추임새 놀이를 활동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59
-
늘봄학교 시간에 활용가능한 초등 저학년 대상 맞춤형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우리나라 대표 저명예술가 및 기관, EBS와 협력 개발한 온라인 콘텐츠를 위한 가이드북이다.
'국립극장과 창극으로 놀자'는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으로 판소리 만드는 음악극인 '창극'을 놀이처럼 배우며, 전통예술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10~20분 수업으로 총 5차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해당 자료집는 5차시 가이드북으로 5차시 프로그램에서 '판소리와 창극 배우기' 주제로 판소리 수궁가 배우기, 개사하고 발표하기 등을 활동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344
-
2023년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는 기존의 정책동향 이슈분석리포트와 해외 동향조사를 통합하여 기획 및 제작하였다.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흐름과 현장을 살펴보고, 최신 동향에 대한 전문가 분석을 통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기회하였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등 문화예술교육의 주요국을 중심으로 집필진을 구성하여, 새롭게 주류가 된 미디어(OTT, 플랫폼 매체)와 그로 인한 콘텐츠 산업구조의 변화, 경제 침체와 호황으로 인한 자금지원 정책의 변화 등 문화예술과 문화예술교육의 동향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의 정책동향은 5가지 키워드로 나누어 1호에서는 ‘변화를 모색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유네스코의 ‘문화예술교육 프레임워크 개정’,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국연방예술기금의 정책 방향 등을, 2호에서는 ‘디지털기술과 AI’에 관한 주제로 예술창작과 기술, 기술의 발달과 문화예술교육의 동향을, 3호는 접근과 포용에 관하여 접근의 측면에서 공간과 지역의 소멸에 대하여, 노인·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4호는 지역과 정책의 파트너십을, 5호는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효과 측정의 측면에서 국내외 정책현장에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다운로드 수
1489
-
본 결과 자료집은 2023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1권역(서울, 인천)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개요, 운영기관 소개,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추진경과와 서울, 인천 지역의 참여그룹과 프로젝트를 수록하였다.
서울지역은 예술'호'탐험대, 빛의 안내자, 상상울타리 등 22개 참여그룹과 인천은 오늘날의 미래, 강화 산마을 등 8개 참여그룹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소개, 프로젝트개요, 기획의도, 교육목표 등을 담았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생들의 삶의 이슈에 기반을 둔 다양한 주제를 예술로 질문하고 사유할 수 있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협력(교사X예술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예술 접근 기회를 누리고,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311
-
본 결과 자료집은 2023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2권역(경기, 강원)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예술로 탐구생활' 사업개요, 운영기관 소개,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추진경과와 경기, 강원지역의 참여그룹과 프로젝트를 수록하였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생들의 삶의 이슈에 기반을 둔 다양한 주제를 예술로 질문하고 사유할 수 있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협력(교사X예술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예술 접근 기회를 누리고,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강릉문화원, 성결대학교
다운로드 수
568
-
본 결과 자료집은 2023 주제중심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탐구생활'의 3권역(경상권)에서 발행한 결과 자료집이다.
2023년 예술로 탐구생활의 사업개요 및 경과, 운영기관 소개, 프로젝트 개요와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지역의 팀별 교육개발 모임 및 운영기관 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수록하였다.
'예술로 탐구생활'은 학생들의 삶의 이슈에 기반을 둔 다양한 주제를 예술로 질문하고 사유할 수 있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협력(교사X예술가)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예술 접근 기회를 누리고,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한 창의적, 융합적 사고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꿈꾸는씨어터, 문아트컴퍼니
다운로드 수
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