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중학교 만화> 교재이다. 교재는 만화의 이해, 재미있는 만화 체험, 만화 이야기 구성, 만화 그리기, 만화 감상하기, 만화의 활용, 만화의 선별과 평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손상익, (공동연구원)김정영, 박석환, 조영미, 조영은, (연구보조원)주재국, (보조원)이성희, (자문위원)손기환, 서예식, (감수위원)윤금순, 이영미, 장민수, 박현주,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손상익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손상익 , 김정영 , 박석환 , 조영미 , 조영은 , 주재국 , 이성희 다운로드 수 40
  • 본 연구는 2005년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로서, 이미 시행중인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사업’의 평가 및 향후 발전방안의 마련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럼으로써 나날이 증대되어 가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교현장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평가 대상은 2005년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선정한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프로그램 총 13건으로서, 미술분야 5건, 음악분야 4건, 연극분야 1건, 영화분야 2건(이상 공모과제) 그리고 정책과제 1건(미술)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분야의 교원연수 현황을 살펴보고 개발된 평가모형의 적용을 통하여 분야별 교원연수프로그램을 평가하며 아울러 도출된 문제점을 중심으로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적정한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정착에 일조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현철, 박미경, 이주연, 조혜정, 황정현 만든이(개인) 김현철 , 박미경 , 이주연 , 조혜정 , 황정현 다운로드 수 38
  • 현재진행형으로서의 노인 문화의 존재 방식을 확인하고, 노인 문화의 형태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60세 이상의 다층적 욕구를 가진 노인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노년층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노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수요 파악, 프로그램 모형 개발, 지원 시스템 구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27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의 학년별 내용 수준과 단계의 적합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1년간(2005년 3월-12월)의 무용 교수-학습과정안 실행에서 제기된 활용성에 대한 문제점 수렴하였다. 그를 통해 타 교과와 무용 학습내용의 연관성 부여하고 학생과 학부모, 학교 현장의 요구와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의 목적과의 내용적인 간극 인식 및 조정해 학습과정안을 보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임혜자, 신은경, 오레지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62
  • 본 연구는 2006년 시행 예정인 중학교 무용수업의 교수-학숩과정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중학생에 맞는 무용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선정하고 파견강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개발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자문위원)김말복, 문래식, 박명숙, 서지영, 정승희, 최기숙, (감수)김미정, 김보라, 노진희, 신현주, 안지현, 정영자, 조혜진, 최병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83
  • 만화·애니매이션 문화예술교육과정에 맞는 교육방법론의 연구와 영상매체 고유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교재개발 연구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 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양진식, (공동연구원)정현선, 이경래, 윤영두, 권경민, 박유신, (연구보조원)이유진, (보조원)김기남, (자문위원)김수동, 임청산, (감수위원)이지영, 문옥희, 윤태희, 남유미, 최수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양진식 외 7명 만든이(개인) 김재웅 , 양진식 , 정현선 , 이경래 , 윤영두 , 권경민 , 박유신 , 이유진 , 김기남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과제 최종보고서'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에서 연구하였다.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및 지식생태계 구축 전략을 수립하여 문화예술 지식 정보화 역량 강화와 중장기 지식정보화 전략 수집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계, 문화예술교육 서비스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보고서에는 각종 그림과 표를 활용하여 사업 개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운영시스템 기획, 온라인 문화에술교육 리소스센터 기획에 대해 정리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걸, (공동연구원)김민용, 조은아, 전수환, 양성병, 강민형, 정재훤, 임재환, 최인명, 이병구, 이태훈, 정창희, 장현석, 변중환, 김상윤, 김유진, 이초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영걸 , 김민용 , 조은아 , 전수환 , 양성병 , 강민형 , 정재훤 , 임재환 , 최인명 , 이병구 , 이태훈 , 정창희 , 장현석 , 변중환 , 김상윤 , 김유진 , 이초영 다운로드 수 66
  • 2005년도 예술강사 파견제 국악부분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로 조사개요,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와 이를 분석한 분석결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실 조사 데이터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의 학교방문교육을 통하여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질적수준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2005년 국악 강사풀제 사업의 운영 성과도 측정 및 문화예술교육 질적 제고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책임연구원)이상준, (공동연구원)최인훈, 이인재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통계인닷컴 만든이(개인) 이상준 , 최인훈 , 이인재 다운로드 수 37
  • 해당 보고서는장애인들의 문화기본권과 교육권이 보장되고 사회의 일원으로 문화예술 활동과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는 정책적 의지에서 시작되었다. 이 연구의 기본적 문화 복지 개념은 기본적 문화권과 교육권의 보장-사회구성원으로서 문화/여가 생활에 대한 욕구 충족 및 균등한 기회보장, 또 재활 요소로서문화/여가의 필요성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장애인의 문화예술교육을 문화 복지의 개념으로 수용하여 장애인들이 문화예술 활동과 교육의 적극적 참여자가 될 수 있는 정책마련의 기초 작업이다. 장애인들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초자료 수집, 분석과 정리를 통해 앞으로 수립될 장애인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또한 지금까지 진행되지 않은 장애인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첫 연구로 문헌조사와 교육현장의 방문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 사회가 이루고자 하는 이상적인 장애인문화예술교육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연구에는 (해외사례집필)김세은, 김윤태, 이경혜, 이미정 (자문위원)김광선, 김영현, 김윤태, 김철환 (연구책임)백령 (공동연구)권영욱, 김태황, 박숙경, 윤상용 (연구보조)박만식, 박성준, 장은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백령 외 7인 만든이(개인) 백령 , 권영욱 , 김태황 , 박숙경 , 윤상용 , 박만식 , 박성준 , 장은석 다운로드 수 144
  • 이 연구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 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여야한다.     연구를 통해 초등・중학교 및 사회문화교육기관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재와 지도안으로 활용, 2006년 프로그램을 통해 이 러닝(e-learning) 교육용 콘텐츠 이용 효과 극대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새로운 지침서로 활용, 연계된 다른 교과목의 멀티미디어 이 러닝 콘텐츠 개발의 모태로 삼음, 만화・애니메이션 강사풀제의 교육용 교재로 활용, 교육콘텐츠 확산에 따른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위상 강화이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 (편집인)김재웅, 이정민, (편집디자인)홍종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이정민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이정민 , 이용배 , 황길남 , 김의건 , 이우지 , 이우제 , 설지형 다운로드 수 15
  • 전국 특수학교의 재량활동으로 무용수업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무용을 이해, 경험, 감상할 수 있게 하고 무용 수업을 통해 인식과 경험의 폭을 넓혀 '무용을 통한 교육'으로 인성교육에 초첨을 맞추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학교 학생들의 정신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여 동 연령의 일반 학생들과 동질의 예술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특수학교 학생들의 인격 성장에 적합한 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수학교 무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는 특수 청소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개발로 무용의 기능 중 교육적 치유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오레지나, 최재선, (집필진)박혜연, 신용숙, 송현주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오레지나 , 최재선 다운로드 수 68
  •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 조성방안 연구 보고서'는 국민의 문화적 창의성을 제고하는데 필요한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과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내용은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문화예술교육 지원체계 구축방안,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정방안, 마지막으로 학교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양현미, (공동연구자)박은영,전효관,정은희,홍진표, (연구보조원)장용미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05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 조성방안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4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양현미 , 박은영 , 전효관 , 정은희 , 홍진표 , 장용미 다운로드 수 84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를 밝혀내고 효율적인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기초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에 초등학교 정규과정을 포함한 재량활동, 특별활동 및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에서 운영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전반적인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며,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탐색하여 선진화된 문화예술교육의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중길, (공동연구원)김윤태,민경훈,박지숙,전영한, (연구보조원)박해진,이주욱,장은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04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기초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4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중길 , 김윤태 , 민경훈 , 박지숙 , 전영한 , 박해진 , 이주욱 , 장은혜 다운로드 수 67
  • 2004년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 : 특별활동 및 특기적성에 대한 자료이다. 초등학교 무용 특기적성 교육의 기본개념, 무용 특기 적성교육의 필요성,방향, 목표, 내용으로 구분되어 교과 및 단계별 학습목표,내용 다양한 무용(한국무용,전통놀이,발레,댄스스포츠,현대무용,재즈) 주제로 나뉘어져있다. 학습과정안으로 각 학년별로 기초과정과 중급과정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초등학교 무용 특기 적성교육의 목표로 다양한 신체경험과 표현활동을 통하여 취미와 소질 그리고 적성을 계발하고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개발하여 전문인으로서의 기초를 확립, 사회성과 협동성을 육성하여 문화인으로서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4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김정숙 , 신은경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136
  • 유아교육법은 교육기본법 제8조에 따라 유아교육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유아교육법 아래 시행령, 시행규칙 및 행정규칙, 자치법규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유아교육법 : http://www.law.go.kr/법령/유아교육법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04 저작권 - 만든이(단체) 교육부 다운로드 수 48
  • 문화정책 이슈, 문화예술의 미래가치 등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담론 형성, 서울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전문가 교류 협력 및 거버넌스 역할 수행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3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2
  • 본 연구는 생활문화센터가 지속가능한 일상 속 주민활동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기위해 생활문화센터의 조성 및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인증기준을 설정하여 지역문화 정책에 부합하는 인증제도 마련을 목표로 함.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2 저작권 지역문화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1
  • 교육기본법은 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의무 및 국가·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정하고 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기본법 아래 시행령, 시행규칙 및 행정규칙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교육기본법 : http://www.law.go.kr/법령/교육기본법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00 저작권 - 만든이(단체) 교육부 다운로드 수 27
  • 평생교육법은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규정된 평생교육의 진흥에 대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과 평생교육제도와 그 운영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법 아래 시행령, 시행규칙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평생교육법 : http://www.law.go.kr/법령/평생교육법
    주제 기타 발행연도 1999 저작권 - 만든이(단체) 교육부 다운로드 수 23
  • 초·중등교육법은 교육기본법 9조 (학교교육) 유아교육·초등교육·중등교육 및 고등교육을 하기 위하여 학교를 둔다 등에 따라 초·중등교육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초·중등교육법 아래 시행령, 시행규칙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 초·중등교육법 : http://www.law.go.kr/법령/초ㆍ중등교육법
    주제 기타 발행연도 1998 저작권 - 만든이(단체) 교육부 다운로드 수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