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를 통해 교사 자율연구 모임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창출함과 동시에 관련 교사들 간의 교유를 통해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적절한 형태로, 모임의 유현 및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 교사들의 니즈 및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모임의 활성화와 앞으로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한다.
또한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결과물의 현장 활용 및 학교-지역문화기관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통합적 전문지식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이론 연구 및 논리 개발, 교사 자율연구 모임 요구 및 실태분석, 문화예술분야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을 위한 제도적 지원 사례,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활성화 방안,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사업의 발전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자문위원)전수환, 이철순, 김은형, (책임연구원)조은아, (공동연구원)김혜정, 조중현,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은아 외 4인
만든이(개인)
조은아
,
김혜정
,
조중현
,
김민정
,
장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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