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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3개년 계획 요약보고서'로 지식정보화 사업 진행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과제 최종보고서 (2005.12)'의 내용을 기반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문화예술교육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및 지식생태계 구축'이라는 목적을 기반으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에 의해 수행되었다.    자문위원으로 명지대 문화예술대학원 교수 전수환과 추계예술대학교 교수 조은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교육우수 사례모델 개발연구' 2권으로 '지역 안의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농촌문화체험학교(조성희, 송용배 연구), Who我You아트페스티벌(민운기, 박신의 연구), 레인보우 동문(소영식, 박진희 연구), 제주 오름, 책이 피었습니다(임기수, 이현미 연구), 아파트 RPG 프로그램(정세연, 한은숙 연구), 도서관에서 할 수 있는 100가지 일들(김소연, 안미라 연구), 어린이 영상미디어 창작교육(한현주, 박유신 연구), 지역사회 속에서 이미지텔링(드라마고, 장우찬 연구)의 연구과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조성희 , 송용배 , 민운기 , 박신의 , 소영식 , 박진희 , 임기수 , 이현미 , 정세연 , 한은숙 , 김소연 , 안미라 , 한현주 , 박유신 , 드라마고 , 장우찬 다운로드 수 24
  • 본 자료는 <지역사회 예술전문가와 연계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에 관한 자료이다. 연구의 목적은 미술 영역의 확산에 따른 전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학생의 흥미와 관심에 부합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다. 보고서는 서론, 지역사외와 미술교육, 지역사회 예술전문가와 연계한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참여교사)양민영, 서인숙, 강해중, 김경숙, 김혜경, 허혜은, 김일영, 박경윤, 이경애, (연구협력자)도재모, 심효진, 문정언, 성문희, 박영애, 장희석, 김기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미술교과교육과정연구회 만든이(개인) 양민영 , 서인숙 , 강해중 , 김경숙 , 김혜경 , 허혜은 , 김일영 , 박경윤 , 이경애 , 도재모 , 심효진 , 문정언 , 성문희 , 박영애 , 정희석 , 김기주 다운로드 수 71
  • 본 자료는 박물관·미술관 연계 초중등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사업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보고서이다. 연구의 필요성, 연구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 학교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의 현황, 학교 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평가, 공교육과 연계한 박물관·미술관교육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교육과정 연계 박물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해 문화기반시설과 연계 가능한 학교 현장의 실천 방안을 연구하고, 제7차 교육과정의 내실 있는 운영에 기여하고자 연구사업을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류제만, (공동연구원) 백령, 박지숙, (연구보조원)김흥숙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류제만 외 3명 만든이(개인) 류재만 , 백령 , 박지숙 , 김흥숙 다운로드 수 78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체계 연구-문화예술교육아카데미 설립을 중심으로>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의 배경과 필요성,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과정과 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교육과정과 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재교육 현황,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설립 기본 방향,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단계별 발전계획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동연, (공동연구원)여국현, 김성일, 조중현, (연구보조원)김일란, 김종필, 이호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사회연구소 만든이(개인) 이동연 , 여국현 , 김성일 , 조중현 , 김일란 , 김종필 , 이호연 다운로드 수 40
  • 이번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인 박물관·미술관 문화예술교육의프로그램 및 인력 현황을 되짚고 그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여 박물관․미술관 교육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 강화를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제고와 활성화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문 인력의 문제를 박물관·미술관 자체 프로그램과 학교연계 및 사회연계 프로그램으로 확장하여 실질적인 요구를 조사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박물관·미술관 및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교육환경 및 여건에 따라 인력 지원성격이 분류되고, 박물관․미술관 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체계와 지원의 발전방안에 대한 적절한 제시가 가능하게 된다. 결국 본 연구는 박물관·미술관 분야의 교육에 대한 예비 인력 및 기존 전문 인력의체계적인 양성과 재교육 시스템 구축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 전문 인력풀을 형성하고, 학교와 박물관의 요청을 수합해 프로그램과 전문 인력의 적절한 매칭을 통해박물관·미술관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적합한 인력을 지원함으로써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및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나아가 박물관·미술관 교육전문 인력 운영에 대한 합리적인 제도 방안 마련을 목표로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박신의, (공동연구)류재만, 백령, 양지연, 이부영, 이승미, 이은미, 홍경아, (연구보조원)신윤루, 최귀엽, (보조원)박만식, (연구에도움을주신분들)최종호, 양현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박신의 외 10인 만든이(개인) 박신의 , 류재만 , 백령 , 양지연 , 이부영 , 이승미 , 이은미 , 홍경아 , 신윤루 , 최귀엽 다운로드 수 50
  • '장애·비장애 통합 문화예술교육 연구 최종보고서'는 '문화예술교육이 무엇이며 장애·비장애 통합교육이란 무엇이고 이 두 개념 사이의 이론적 상관관계와 현실적 교접점을 찾았으며 창의 통합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교육프로그램 기획자와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 조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통합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교육 계획안과 차시별 수업지도안에 대한 자료분석을 병행하였다.   이번 연구에는 연구책임 양원모(경기문화재단 북부사무소장), 공동연구 이계윤(장애아동전담 보육시설 혜림어린이집원장), 고경화(신흥대학교 전임강사), 김지연(고양문화재단 기획사업부 차장), 임재춘(경기문화재단 교육기획팀 전문위원), 연구보조 박지영(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학과)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양원모 외 5인 만든이(개인) 양원모 , 이계윤 , 고경화 , 김지연 , 임재춘 , 박지영 다운로드 수 49
  • 본 연구를 통해 교사 자율연구 모임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지식을 창출함과 동시에 관련 교사들 간의 교유를 통해 스스로의 역량을 개발하는데 적절한 형태로, 모임의 유현 및 특성을 분석하고 참여 교사들의 니즈 및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모임의 활성화와 앞으로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한다. 또한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결과물의 현장 활용 및 학교-지역문화기관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있어서의 통합적 전문지식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이론 연구 및 논리 개발, 교사 자율연구 모임 요구 및 실태분석, 문화예술분야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을 위한 제도적 지원 사례, 교사 자율연구 모임의 활성화 방안,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사업의 발전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자문위원)전수환, 이철순, 김은형, (책임연구원)조은아, (공동연구원)김혜정, 조중현,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조은아 외 4인 만든이(개인) 조은아 , 김혜정 , 조중현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24
  • 2004년부터 문화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가 협력하여 추진해 온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은 초중고교들이 인근 문화예술기관 및 전문예술단체 등과 협력하여 문화예술교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 사업을 통해 기존 학교 여건만으로는 추진하기 어려웠던 문화예술 현장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문화공간을 넘나드는 즐거운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만들어 왔으며 이를 모아서 만든 사례집이다.   사례집에는 2005년 시범사업 내용 중 28개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사례들이 유형별로 실려 있다.  사례들은 지역축제와 연계한 프로그램, 지역 전통 문화와 연계한 프로그램, 지역 문화공간과 연계한 프로그램 등 각 지역의 문화자원과 전문예술인들이 다양하게 협력하여 새로운 교육모델을 만들어낸 내용들이 실려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
  • 2006년 11월 28일(화)10:00-17:00에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에서 진행된 2006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창의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발표 자료집으로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국외 전문가들의 영문 자료와 한국어 자료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Michael Wimmer , Bamford, Anne 다운로드 수 32
  • 2006년 3월 2일 16:00-18:00에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소강당에서 진행한 '문화예술교육지원법시행령(안) 공청회'의 자료집이다. 이번 공청회는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관계공무원, 문화예술분야 교원, 문화예술 교육 관련 기관․단체 종사자, 문화예술교육관련 전문가,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공청회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안) 주요 골자,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구성 및 지역센터 지정 방안,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발제는 임학순(가톨릭대학교 디지털문화학부 교수, 책임연구원), 이동연(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공동연구원), 양지연(동덕여대 미술학부 교수, 공동연구원)이 맡았다. 시행령(안) 주요 내용별 토론자로 김영삼(대신고등학교 교사,전 교조 학생청소년위원회 위원장), 추미경(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기획실장), 오세곤(순천향대학교 교수)이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임학순 , 이동연 , 양지연 다운로드 수 36
  • 2006년 3월 2일 16:00-18:00에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소강당에서 진행한 '문화예술교육지원법시행령(안) 공청회' 지정토론을 요약한 내용과 녹취록을 작성한 내용이다. 이번 공청회는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관계공무원, 문화예술분야 교원, 문화예술 교육 관련 기관․단체 종사자, 문화예술교육관련 전문가,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공청회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안) 주요 골자,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구성 및 지역센터 지정 방안,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발제는 임학순(가톨릭대학교 디지털문화학부 교수, 책임연구원), 이동연(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공동연구원), 양지연(동덕여대 미술학부 교수, 공동연구원)이 맡았다. 시행령(안) 주요 내용별 토론자로 김영삼(대신고등학교 교사,전 교조 학생청소년위원회 위원장), 추미경(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기획실장), 오세곤(순천향대학교 교수)이 참여하였다.   토론에는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협의회 관련,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관련,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 교육기관 관련, 국공립 문화시설 내 문화예술교육전문인력의 의무배치 관련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임학순 , 이동연 , 양지연 다운로드 수 26
  • 이 연구는 신세대 장병들의 문화적 성향과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함을쏘 사회적, 정서적 단절감과 소외감으로 인한 군 조직과의 충돌을 완화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군 사회문화를 창출하여 군 전투력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하계훈, (공동연구)이규석, 노명화, 강창일, 김성원, (연구보조)백승주, 김수윤, 박준헌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하계훈 외 7인 만든이(개인) 하계훈 , 이규석 , 노명화 , 강창일 , 김성원 , 백승주 , 김수윤 , 박준헌 다운로드 수 36
  •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미술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바람직하게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 연수를 받은 미술교사들에 의해 우리나라 중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시대의 발전에 부흥할 수 있는 미술교육으로 실천하게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중등 미술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의 필요성을 조명하고 자격 연수 현황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개발 기본 원칙과 중등 미술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모형은 프로그램 개발 원칙에 따라 연수의 목적,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는데, 우선 연수의 목표에 따라 미술교사로서의 정체성 확립, 미술에 대한 학문적 지식능력 배양, 교수 학습능력의 신장의 3가지로 구분하였으며, 방법은 강의 형태별 구분, 강사별 구분의 2가지로 구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지순임, (공동연구원)이주연, 김은경, 박만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지순임 , 이주연 , 김은경 , 박만용 다운로드 수 29
  • 문화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2005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을 대상으로 사업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실제로 사업평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전문적인 자문 및 컨설팅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임학순, (공동연구)채원호, 성기선, 이상민, 손호중, 김선아, 우주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임학순 , 채원호 , 성기선 , 이상민 , 손호중 , 김선아 , 우주희 다운로드 수 83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와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 지원 실태 분석 내용을 기초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센터 구축의 목표 설정 및 지원 내용과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을 제안하여 문화예술 분야 교수학습 지원 체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 및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주로 온라인 기반으로 운영되는 지원센터와 문화기반시설에서 운영하는 오프라인 자료실의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영국․미국․캐나다․일본․호주 등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교육과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 김정희, (공동연구원) 김정선, 정현선, 송주현, (연구보조원) 강병직, 조장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정희 외 5명 만든이(개인) 김정희 , 김정선 , 정현선 , 송주현 , 강병직 , 조장은 다운로드 수 52
  • 영상제작수업(중·고교 교사용) 교육교재는 '기본교육과정'과 '영상제작의 기획에서 상영까지'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는 ① 기획과 준비 단계의 중요성 강조, ② 협동 학습의 교육적 목표의달성, ③ 영상물을 구성하는 내용과 표현의 재료, 형식,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 정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심광현, (연구원)이원재, 이기형, 조연식, 조찬형, (보조연구원)권호창, 김재영, 박혜성, 이윤이, 최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부설 영상센터 만든이(개인) 심광현 , 이원재 , 이기형 , 조연식 , 조찬형 , 권호창 , 김재영 , 박혜성 , 이윤이 , 최윤정 다운로드 수 84
  • 영상제작수업(중·고교 교사용) 교육교재는 '기본교육과정'과 '영상제작의 기획에서 상영까지' 2개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는 ① 기획과 준비 단계의 중요성 강조, ② 협동 학습의 교육적 목표의달성, ③ 영상물을 구성하는 내용과 표현의 재료, 형식, 기능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 정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심광현, (연구원)이원재, 이기형, 조연식, 조찬형, (보조연구원)권호창, 김재영, 박혜성, 이윤이, 최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종합예술학교 영상원 부설 영상제작센터 만든이(개인) 심광현 , 이원재 , 이기형 , 조연식 , 조찬형 , 권호창 , 김재영 , 박혜성 , 이윤이 , 최윤정 다운로드 수 87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고 있는 『2006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에 대한 평가모델을 개발하고, 평가함으로써,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현장 적합성과 효과성을 증진하고, 성과지향적 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지역 현장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과 그 동안의 성과를 파악하고, 앞으로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방향과 전략을 개발하였다.이러한 정책사업 평가작업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사회취약계층 문화예술교육사업의 효과성과 공공책임성을 확보하는 준거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임학순, (공동연구원)이상민, 조은아, 최윤아, 서지혜, 윤상용, (연구보조원)김준희, 양승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7명 만든이(개인) 임학순 , 이상민 , 조은아 , 최윤아 , 서지혜 , 윤상용 , 김준희 , 양승규 다운로드 수 49
  • 본 자료는 '2005 아르떼 문화예술교육 드넓은 바다를 서핑하다'라는 제목의 책으로 문화예술교육 철학하기, 문화예술교육을 누가 만드나?, 문화예술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문화예술 교육 그 현장으로, 아르떼 기사 목록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간텍스트 다운로드 수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