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보고서는 전부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7
  • 본 보고서는 강원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27
  • 본 보고서는 경기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7
  • 본 보고서는 경북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12
  • 본 보고서는 대전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11
  • 본 보고서는 서울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3
  • 본 보고서는 세종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6
  • 본 보고서는 인천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0
  • 본 보고서는 경남 지역의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학년)제, 현장체험학습, 예술특색교육 및 예술제, 정규 교육과정 외의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2024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 하고,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리서치랩컨설팅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9
  • 본 연구보고서는 꿈의 무용단 성과관리 및 컨설팅 모델에 기반한 거점기관별 운영현황 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 기획과 실행과정의 적절성, 사업의 성과와 효과 등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꿈의 무용단 운영사업의 기획, 교육 운영, 성과 및 환류 등 사업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진단 결과를 제공하여 거점기관으로서의 독자적 교육모델 구축을 유도하고, 지역거점으로의 성장과 발전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구 : 인컬쳐컨설팅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26
  • 본 보고서는 2024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마음치유, 봄처럼」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효과성 검증 및 사업 발전 방안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결과보고서입니다. 모든 대상 공통, 각 대상별 효과성 검증 결과 및 효과 영향요인 종합 분석 결과를 수록하였으며, 추후 문화예술치유 프로그램의 가치확산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구: 초당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721
  • 본 보고서는 2024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문화예술교육 효과를 측정하여 사업과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사항 및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결과보고서입니다. 사업별, 연도별 종합 만족도 및 효과성에 대한 결과를 수록하였으며, 추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42
  • 2024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 통합본의 경우, 1~5호로 별도 발간되었던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가 리포트를 함께 통합하여 엮은 결과물입니다. 2024년도에 이루어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연구 내용, 현황, 동향 등의 내용으로 수록되어 있으며, 이는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이들에게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72
  • 2024 문화예술교육 영리서처 리포트 통합본은 1호~3호의 자료를 통합 및 연구결과로 구성하였다. 총 3호로 구성된 영리서처 리포트 통합본은 (1호)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포용성, (2호) 포용과 전문인력, (3호) 돌봄과 콘텐츠라는 각각의 대주제로 연구내용을 담았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76
  • 기획리포트 4호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정책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생태계조성을 위해 문화예술관련 콘텐츠 플랫폼 구축 사례와 전략을 살펴보고, 국내외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자원 현황과 역할, 활용 사례 등을 통해 앞으로의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64
  • 기획리포트 5호에서는 국내외 문화예술 관련 통계 동향과 사례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통계 기반 정책수립의 방향성을 되짚어보고,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성과와 효과를 넘어 문화예술이 가지는 ‘문화자본’으로서의 사회, 졍제적 가치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책 추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70
  • 영리서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국내외에서 활동 중인 청년 연구자들이 모여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최신 정책 현안과 이슈를 연구하고 논의하며 네트워킹하는 모임입니다. 이번 리포트는 총 3번의 모임 중 마지막 모임에서 발표한 원고를 수록한 영리서처 리포트 3호이며, 주제는 ‘돌봄’과 ‘콘텐츠’입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89
  • 2024년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키워드로 가춰진 주제들을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연구자, 활동가가 집필한 연구리포트들을 묶은 결과물입니다. 기획리포트 제 3호 에는 문화예술교육의 고유한 가치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위한 체계적인 아카이빙과 플랫폼 구축 방안을 살펴보고, 생성형 AI 시대의 저작물 활용과 저작권 적용 사례 등을 통해 문화 예술교육 분야의 적용점과 향후 과제를 들여다보았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72
  • 기획 리포트 2호에서는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양성 단체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교육 환경 속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의 역할과 경력개발 방향성을 살펴보고, 오늘날 예술교육가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229
  • 2024년 문화예술교육 기획리포트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키워드로 가춰진 주제들을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연구자, 활동가가 집필한 연구리포트들을 묶은 결과물입니다. 제 1호 기획리포트에서는 '문화에술교육모델(콘텐츠) 개발과 방향'이라는 큰 주제 하에, 문화예술교육의 특징을 잘 반영한 국내외 여러 사례와 문화예술교육 공간이 갖춰야 할 가치들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가 시대와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고, 그 기저에 중요한 철학과 가치를 담아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려 하였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공간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 프로그램과 공간, 어느 것이 우선하지 않고 유기적 관계를 가져야 함을 살펴보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4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