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4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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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교육24집 3호는 미술교육 연구와 현장의 실험성, 다양성, 적합성에 대한 열린 생각과 확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근의 미술교육 담론을 형성한 주요 키워드들이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 적용되어 해석되고 탐구되는 모습은 미술교육 연구의 실험성과 확장성을 타진하는 바람직한 모습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창의적 인식과 고민은 어쩌면 미술교육 연구와 현장에 대한 실제적이고 밀착된 탐구와 추구의 결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연희
,
조인성
,
하일
,
김연아
,
김형숙
,
권세경
,
손지현
,
김태영
,
김효정
,
유주영
,
정지혜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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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교육24집 4호는 동시대 미술과 미술교육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다각도에서 진단하고 방향성을 살펴보는 유익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인식의 전환, 시선의 변화, 환경의 변화, 제도의 변화 등 수많은 변화와 도전 속에서 가중되는 혼돈과 복잡함은 미술교육 현장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실험적 실행의 필요성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를 통해 우리들은 앎과 삶을 확장하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미술과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얻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록된 논문 7편을 관심 있게 천천히 읽어보기 바랍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정애
,
박상돈
,
강주희
,
백윤소
,
이주은
,
김효정
,
이수아
,
이미정
,
윤인화
,
이지연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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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교육24집 2호는 미술교육 현장의 다양한 관심사를 보여주는 유익한 사례를 담고 있습니다. 사례연구, 내러티브 탐구, 현상학적 연구 등 다양한 질적 연구 적용 사례들을 보여줍니다. 미술교육 현장과 연구가 다양한 학문적 기반과 실천적 고민 속에서 확장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술교육 담론이 현장에서 새로운 실천 양상으로 전개되는 실제를 만나는 것은 늘 유익하고 실제성 있는 고민지점들에 답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미정
,
사윤택
,
이재영
,
이은지
,
임지은
,
이재영
,
백윤소
,
정재희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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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교육 24집 1호는 미술교육, 미술관,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걸친 다양한 연구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미술교육계의 다양하고 다층위적인 연구 범주를 생각할 때, 다양한 담론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은 구체적 미술교육 관련 현장과 실천을 돌아보고 보다 실질적이고 실천적인 토대에 의문을 던진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미술교육 담론을 함께 읽어보며 독자들 개개인에게 필요한 의미와 고민지점들이 더욱 응축되고 증폭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안인기
,
조인성
,
이선혜
,
김무아
,
홍수정
,
최성희
,
정혜연
,
정연희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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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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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글쓰기 능력 진단 지표 고도화하고 고품질의 글쓰기 원자료 수집 및 채점 자료 구축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인공지능 활용 국어능력 진단체계 개발 기초 연구」(국립국어원‧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22)의 결과로서 개발된 논증적 글쓰기 문항의 프로토타입을 수정·보완하여 동형 의 논증적 글쓰기 문항 15개를 추가 개발하였습니다. 개발한 문항은 작문 교육 전문가 및 대학 글쓰기 강좌 교강사의 검토, 대학생 글쓰기 참여자의 예비 평가 등의 과정을 거쳐 성인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 능력 진단 도구로서의 타당성이 검증되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만든이(개인)
민병곤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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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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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는 미래문해력 증진을 위한 기초연구이다. 한국의 미래가 주요 관심이나, 이는 인류 전체의 미래에 대한 통찰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미래를 ‘한 세대’에 해당하는 향후 30년 정도로 상정했다. 먼저 유관 전문가들이 교육과 문화, 과학 및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각각 어떤 변화를 예상하는지를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 보통의 한국인이 해당 영역의 미래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살펴보기 위해 전국적 설문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이를 위한 설문조사 문항 초안을 제안했다. 만약 후속 연구로서 이와 같은 설문조사가 이루어진다면 미래문해에 대한 전문가와 일반인들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며, 경우에 따라 외국의 미래문해 현황과의 비교도 가능할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한국사회의 미래문해력 증진을 위한 정책적 노력에도 일조하게 될 것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만든이(개인)
전상인
,
김두환
,
박범순
,
한준
,
박남기
,
백영연
지역
해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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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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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33 - 53(21 pages)
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술과 교육과정의 전개 과정에서 감상 영역의 ‘질문’ 관련 내용의 변천을 살펴보고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감상 영역과 관련하여 새롭게 등장한 질문 관련 내용의 의의를 검토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학교 미술 감상 수업에서 ‘질문’이 지니는 의미를 살펴보았고 내용 분석을 통해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질문’의 의미를 이전 교육과정의 내용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상 활동에서의 학생들의 반응은 수용적 감상에서 주체적인 감상으로 변화하였으므로 이를 촉구하는 교사의 발문이 수업 상황에서 제안될 수 있다. 둘째,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이해’ 개념은 감상 수업에서 ‘핵심 질문’을 도입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셋째, 감상 영역과 관련한 ‘탐구’는 학생의 자발적인 궁금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나 개념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넷째, 교사의 발문은 학생이 작품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섯째,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 작품의 학생들의 새로운 질문을 야기하는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가정하며 감상 과정에서 학생들이 생성하는 다양한 유형의 질문이 수업을 더 풍부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수진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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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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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187 - 206(20 pages)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의 방향과 실제 교육현장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 운영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대중 예술전공의 수요 확대를 고려하여 대중 예술의 전문성을 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등예술교육과 고등예술교육의 교육과정은 서로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예술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대한 기준은 예술대학의 입학전형에 맞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예술고등학교의 교육목표는 전문예술인 양성이므로, 깊이 있는 예술교육과 시대적 흐름과 변화에 따른 유연한 예술문화교육 방향이 필요하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허정화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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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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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7집 1 - 18(18 pages)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지역사회 연계의 교육적 의의와 가치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지역사회 연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살펴보았다. 1차와 2차 교육과정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영향과 국가·사회적 요구에 따라 사회 재건과 생활 개선을 위해 지역사회 연계를 추구하였던 반면, 7차 교육과정 이후에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학생의 요구와 수요에 맞는 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급변하는 사회에 대비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과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가 강조되었다. 또한 2015개정 교육과정에 도입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깊이있는 이해를 위해 맥락적 탐구와 적용을 강조함에 따라 학습의 실제적 맥락을 제공하는 지역사회 연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술과 교육과정의 경우, 6차 미술과 교육과정에 DBAE의 영향으로 미학의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미술과 생활과의 관계를 탐구하는 영역이 개설되었고, 2007개정 교육과정에 시각문화 미술교육 이론이 반영되면서 미술의 범주가 확대되고 삶의 맥락에서의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비판적 탐구가 강조되었다. 이후 사회참여 미술교육의 등장은 학생들이 미술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학습의 실제적 맥락 제공의 차원에서 실제적 참여와 실천으로 확대되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강주희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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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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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189 - 206(18 pages)
본 연구는 최근 공동체 연대를 저해하는 요소, 즉 차별, 편견, 혐오 등의 적대적 관계 요소들이 사회의 안전을 위협하고 사회적 문제로 부각 되는 점을 우려하며, 그 속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시작되었다.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은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듯 공동체 역량을 전면에 드러내며 공동체의 연대 강화, 생태 감수성 및 다원적 가치를 함양한 공동체 구성원을 양성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고, 적대적 요소를 줄이며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필자는 공동체 내 우호적 접촉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한 미술교육의 방향도 탐색하였는데, '세상과 접촉', '매체를 통한 접촉', '타 문화와 접촉'이라는 세 범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다양한 대상에 대한 우호적 접촉은 미술을 매개로 공동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갈등이 없었던 적은 없었으며, 갈등 상황 혹은 적대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보다 인간답기를, 우호적인 도덕 감각을 드러내기를 바라며, 그것이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이 갖는 중요한 역할이기를 기대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미희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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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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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139 - 156(18 pages)
‘변혁적 역량(transformative competency)’교육은 지구촌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으며, ‘개인과 사회의 행복’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윤리적 가치를 중요시하며 학습자의 주체성과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이는 기존의 역량교육과 달리 ‘인본주의’적인 관점과 ‘구성주의’적인 교육관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겠다. 이에 본고에서는 변혁적 역량교육의 교육방안으로 ‘미적경험기반 교육’을 살펴보고자 한다. 미적경험기반 교육은 예술 활동, 그 자체가 주는 도덕적 경험을 체험할 수 있게 하며, 인지적으로는 구성주의적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예술작품 속에 녹아져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해석하고 정서를 공감하며 나아가 창의적 활동까지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미적경험 활동은 변혁적 역량이 추구하는 맥락과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설연경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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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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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6집 1 - 24(24 pages)
본 연구는 미술치료 박사과정생의 경험을 통해 드러나는 미술에 대한 관점 변화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목적을 갖는다. 따라서 순수미술 실기와 이론을 전공한 한 미술치료 박사과정생의 미술에 대한 관점 변화를 중심에 둔 경험을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의 블로그 글, 반성적 저널, 실습 일지, 회상자료, 개인 작업물 등의 자료가 분석되었으며, ‘신실성’ 개념에 근거해 연구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미술이론 석사과정, 미술치료 박사 초기, 미술치료 박사 후기의 세 개의 대표적 시기가 제시되었고, 각각 ‘미술을 새롭게 보다’, ‘미술을 다시 보다’, ‘미술을 넓게 보다’라는 주제가 부여되었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인 나는 미술에 대한 관점의 변화와 함께 미술치료사로서의 정체성을 만들어 갈 수 있었다. 둘째, 나는 현재 미술치료 박사과정생으로 다양한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임상실습뿐만 아니라, 앞으로 미술치료사로서 미술치료 임상을 해나갈 때 필요한 실질적인 자원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미술에 대한 관점을 중심으로 한 미술치료 박사과정생의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는 미술치료 연구 확장에 기여하며 미술치료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강효진
,
한경아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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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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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7집 179 - 196(18 pages)
본 논문은 산업 재료를 사용한 절제된 형태로 역사적인 장소와 연계된 공적인 기억을 다루는 장소특정적인 작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 영국의 조각가 레이첼 화이트리드의 작업에 내재된 인간적인 속성에 주목하고자 한다. 석고, 수지, 고무, 콘크리트와 같은 산업 재료로 구축된 건축적인 그녀의 작업은 비가시적인 공간을 무미건조한 형태로 가시화하여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논제를 제기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본 논문은 감성이 제거된 듯 엄격하게 보이는 작업의 즉물적인 외형 이면에 담겨진 내면적인 층위를 드러내고자 한다. 그녀의 작업은 인간의 피부, 시간의 흔적, 상처, 유령, 죽음과 같은 주제를 암시하며, 인간의 신체성과 기억의 방식에 대한 심층적인 성찰로 이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그녀의 작업에 내재되어 있는 인간적인 속성을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쉬운 인간의 취약성, 각양각색의 고유한 개성을 가진 인간의 개별성, 죽음을 피할 수 없는 운명, 삶의 흔적이 각인되는 신체성이라는 네 가지의 층위에 주목하여 분석한다. 비인간적인 외형을 보여주는 화이트리드 작업에서 시간의 흐름과 기억,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인 측면을 발견해 냄으로써 그녀의 작업에 대한 비평적 해석을 심화, 확장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조지현
,
김희영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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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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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319 - 340(22 pages)
본 연구는 근대 한국미술의 대표적 작가인 장욱진(張旭鎭, 1917-1990)이 1970년대 후반부터 제작하기 시작한 먹그림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불교적, 도가적 도상(圖像)에 대해 분석한 것이다. 장욱진의 먹그림은 작가의 본업인 유화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작품의 숫자는 적지만 종교적인 불교적 요소와 노·장사상의 도가적인 요소가 잘 드러난다. 도상(圖像)은 종교·신화 및 그 밖의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형상이다. 따라서 관람자는 도상을 통하여 작품의 내재적, 심미적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욱진의 먹그림에 나타나는 불교적, 도가적 도상을 살펴 볼 수 있었다. 장욱진의 먹그림은 붓과 먹이 만드는 독특한 표현력으로 추상적이고 절제된 정신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그의 작품은 외부 세계를 간결하게 압축하여 본질적인 요소로 환원시킨 것이다. 이러한 장욱진의 먹그림에 대한 연구는 장욱진의 조형언어가 먹을 통해 표출되는 근거를 불교적, 도가적 영향에 기초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고 논의하는 초석을 마련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이안
,
심영옥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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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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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299 - 317(19 pages)
현대 미술사에서 ‘공간(space)’이란 개념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다루어진 영역이다. 본 논문에서는 1960년대 출현한 다양한 미술 경향 중에서 미니멀리즘 미술로 한정하여 미니멀리즘 양식에서 드러나는 공간의 다양한 해석을 분석하고자 한다. 미니멀리즘은 모더니즘의 순수한 공간을 경험적인 공간으로 대체하여 관람자의 신체를 통한 작품의 경험을 유도하였다. 나아가 본고에서는 국내 작가 박여주와 강은혜의 설치미술 작품 사례를 살펴본 후 공간 재인식을 위한 설치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의 의의는 1960년대 미국 작가들의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등장한 ‘공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해석함으로써 미니멀리즘 미술이 미술사에서 ‘공간’의 개념 재정립에 기여한 바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데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전수연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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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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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227 - 254(28 pages)
본 연구는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정체성 역량에 대한 이해의 근거로서 동시대 미술에서의 정체성 이슈를 근거로 정체성의 의미와 교육에서의 정체성 관련 논의를 고찰하고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정체성 역량의 의미를 살펴서 교육 현장의 이해와 적용을 돕는 데 중점을 두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주연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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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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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8집 207 - 225(19 pages)
본 연구는 국경 없는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디지털 시민으로서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태도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에듀테크를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을 통해 초등학교 미술교육 중심으로 학생들의 시민 의식에 대한 변화상을 탐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디지털 매체는 Google site 도구, Padlet 온라인 게시판, Spatial 메타버스, MetaQuest2 VR이다. 이에 초등학교 3학년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교육적인 의의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공감각적 상호작용 측면에서 시각적 감각의 이해와 향상이다. 또한 미술을 통한 공감으로 더 나은 참여가 가능해졌다. 둘째,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및 실천 의지 향상 측면에서 참여와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 능력의 향상이 있었다. 국제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에 관심과 실천 의지의 형성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교육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선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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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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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7집 83 - 104(22 pages)
본 연구의 목적은 시설거주 경증치매 노인이 삶의 질을 위한 회상 기반 미술치료에서 어떤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질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요양시설에 거주 중인 경증치매 노인을 대상으로, 2023년 3월 24일부터 2023년 4월 19일까지 총 10회기의 미술치료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총 6개의 상위주제와 13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을 매개로 한 회상작업을 통해 과거 미해결된 어려움과 맞닿아 있는 감정을 해소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찾았으며, 일상 속에서 기쁨과 의미를 찾게 되었다. 둘째, 과거 자신을 버티게 해주었던 자식들과 열심히 살아왔던 자신에 대한 가치를 재평가함으로써 삶의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게 되었다. 셋째, 미술치료 안에서 앞으로는 자신을 위한 삶을 살고 싶은 바람을 드러내면서 긍정적인 미래상을 구축하였다. 넷째, 미술매체를 통한 회상 작업으로 자신의 과거 경험을 연상적으로 떠올리면서 남아있는 잔존기억을 통해 현실감각을 유지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혜연
,
한경아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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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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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6집 129 - 160(32 pages)
미술교육에 있어서 놀이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교육적 시도가 더 증대되는 가운데, 이 연구는 학생의 자발적인 놀이를 지속적인 예술 경험으로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전통적 교육관과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 중 어느 쪽도 놀이의 적절한 위치와 교육적 의미를 규정하기 어려운 현실 속에서 가다머의 독특한 놀이 개념은 놀이, 예술 경험, 이해를 서로 연결함으로써 놀이중심 미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의미 있는 단서를 제공해준다. 이 연구는 가다머의 놀이 개념에 기초한 놀이 중심 미술교육의 새로운 접근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가다머의 ‘전통과 권위’, ‘대화’, '자기도야' 개념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각각의 개념에 기초하여 (1) 교사의 역할을 존중하는 놀이중심 미술교육, (2) 개변적 상호작용을 통한 놀이중심 미술교육, (3) 자기 교육에 이르는 놀이중심 미술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또한, 그와 관련된 수업 실천 방안 및 예시 활동을 제안하였다. 나아가 이 세 가지 놀이중심 미술교육에서 추구하는 놀이의 성격을 ‘성찰적 놀이’로 규정하면서 놀이중심 미술교육의 성찰적 접근 방향과 시사점에 관해 논하였다. 그것은 놀이중심 미술교육에서 첫째, 학생들의 자발적 놀이를 발전시키는 교사 역할을 재고하기, 둘째, 학생 개인 차원의 놀이를 넘어서 상호작용으로서의 놀이를
격려하기, 셋째, 놀이를 자기 해소의 차원보다는 자기 성장의 차원으로 인식하기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윤희
,
안혜리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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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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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교육 85집 67 - 92(26 pages)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한 저경력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5년 차 저경력 초등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22년 7월 7일부터 9월 29일까지 주 1회, 9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을 통해 6개의 상위주제와 17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는 미술치료를 통해 미해결된 스트레스 감정을 해소하여 그 시절 자기 모습을 수용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였다. 둘째, 참여자는 연구자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여 타인에 대한 올바른 신뢰감을 회복해 실제 학교 구성원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는 건강한 자아를 회복해 내재된 강점을 발견하고, 교사로서 소명의식을 회복하여 미래의 긍정적인 자기 모습을 구축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조형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송연아
,
한경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