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14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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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음악교사의 실천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TPACK 기반의 예비음악교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천하였다. 서울 소재의 교사양성기관에서 4명의 예비음악교사를 대상으로 15주에 걸쳐 본 연구의 교육과정을 수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본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수행한 TPACK 역량의 질적 고찰 활동의 산출물을 귀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그 결과, 학기 초 참여자들은 공통적으로 내용 지식과 교수 지식에 비하여 테크놀로지 지식이 가장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나 학기 중간에는 모두 테크놀로지 지식과 교수 지식의 큰 향상이 있었으며, 학기 말 총괄 고찰에서는 교육적 맥락에서 실천적이고 통합적인 TPACK 역량의 증진을 경험하였다고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TPACK 역량의 질적 고찰은 예비교사의 창조적이고 깊은 자기 성찰을 도모한다. 둘째, 현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교육환경에서 교과 내용 체계에 부합하는 수업시연과 플립러닝 등의 다양한 수업 모형의 시연 기회는 실천적 TPACK 역량을 도모한다. 셋째, 실제 교수활동의 맥락에서의 테크놀로지의 분석과 활용 교육은 단순히 테크놀로지 지식이 아닌 실천적이고 통합적인 테크놀로지교수내용 지식을 도모한다. 본 연구는 국내외 동향에서 다소 희소한 TPACK 관련 질적 연구 자료로써 실천적 TPACK 역량의 이론과 실제의 발전에 기여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한정민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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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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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미디어 과목 내용을 탐색하여 음악 미디어 학습 내용을 개선하고 학습의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함에 있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음악과 미디어>융합 선택과목의 성격과 목표, 성취기준 진술내용과 캘리포니아 주 2019년 에 신설된 Media Art 과목 내용을 탐색하고 비교하여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문서들을 내용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2022 개정 음악과 교과과정 융합선택과목 <음악과 미디어>의 교수학습 방향과 과목 내용의 개선점을 제언하였다. 팬데믹 이후 학생들이 음악미디어를 활용하여 음악을 배우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할 수 있는 디지털 음악학습 내용과 활동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영미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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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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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 플랫폼 SPOT에 기반한 효과적인 온라인 음악감상 교수⋅학습 방안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온라인 네트워크와 컴퓨터 첨단 기술을 결합한 메타버스의 특징과 음악감상 학습을 위한 SPOT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메타버스 SPOT에 기반한 음악감상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공간을 구성하고 음악감상 교수⋅학습 과정과 학습 활동 및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음악감상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유형의 음악 감상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SPOT을 활용한 음악감상 학습은 음악의 수용과 표현, 학습 공간과 시간, 현실과 가상 활동의 경계를 넘어 효과적이고 다양한 수업 구성이 가능한 도구로서 앞으로 많은 연구가 요구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배수영
,
임은정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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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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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모든 학습자가 음악수업 안에서 유의미한 음악적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사회적 통합을 위한 음악수업’의 교수⋅학습 실천 모형을 개발하고 제시하는 것에 있으며, 그에 대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개별화 수업의 원리’를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통합 및 통합교육의 의미 변화를 고찰하고, 중학교 음악 교사들의 통합음악교육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후 학교 음악교육의 통합 교수⋅학습 실천모형 가안을 개발하고 FGI를 통한 검증 절차를 거쳤으며, 개발된 모형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파악하고 최종 모형을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통합교육의 방향과 대안을 음악교육의 맥락에 적용함으로써, ‘사회적 통합’을 위한 음악수업 설계와 그 실천의 실제적 기초를 마련하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윤정
,
김경화
,
백고은
,
이지예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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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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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의 음악 선택과목 개설 및 운영 현황 파악에 목적을 두었다. 2020년부터 2021년까지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의 음악 선택과목 개설 수와 학교 수 추이, 음악 선택과목 및 과목 편제별, 시도별, 학교 특성별, 온⋅오프라인 유형별로 운영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의 음악 선택과목 수는 전년도 보다 2021년에 증가하였고, 전문교과 1 편제의 전공 실기, 음악이론, 시창⋅청음, 공연 실습, 음악사 등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별로 평균 3과목 정도 개설되었으나 편차가 컸고, 주로 학교 규모가 크거나 대도시에 위치하고 선도학교에서 온라인보다는 주로 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설되는 경우가 많았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일영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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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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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음악과 선택 과목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자 2018년부터 2021년까지 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전국의 모든 유형별 고등학교의 음악과 교육과정을 전수조사하여, 설립별⋅유형별⋅학과별⋅과목별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이후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음악 선택 교과개설률은 모든 학교 유형별로 증가하였으나, 일반고에 비해 자사고, 특목고, 특성화고는 다과목 개설 비율이 낮았다. 또 국⋅공립교에 비해 사립교의 다과목 개설수가 적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술 과목 선택권 보장체계를 마련하고, 유형별⋅설립별로 제반사항을 공유하여 협력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은정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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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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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중심으로 AI 음악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인간이 존재 물음과 사유를 통해 (비)인간의 존재를 밝힐 수 있고, 인간 역시 비인간의 존재 밝힘을 통해 세계-내-존재가 될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AI 음악과 인간의 공존 가능성을 제시한다. 따라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인간이 AI 음악과의 만남에서 어떻게 음악의 존재를 드러낼 수 있는지, 이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현)존재가 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게 한다. 이를 위하여 음악교육은 첫째 AI를 사용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음악에 포함된 다양한 도구들로 사용함을 확장해야 하며 둘째, 음악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음악을 중심으로 지식을 연결⋅확장할 수 있어야 하며, 셋째, AI가 생성한 음악과 학습자가 함께 존재가 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AI와 인간이 함께 예술의 변혁적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최진경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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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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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플라스틱 생산 감축 방안과 맞물려 음악교과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를 찾아 분석하고 대안을 제안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1차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까지 출판된 72권의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어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를 정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첫째, 2차 교육과정(1963-1973)이 적용된 음악교과서에 플라스틱 재질의 리코더와 멜로디카(멜로디언)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둘째,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는 리코더, 멜로디언, 탬버린, 소고, 에그쉐이커, 붐웨커 등이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었다. 마지막으로, 검인정 음악교과서 이후에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가 조금 더 증가된 양상을 보였다. 지속가능발전의 환경영역에서 기후⋅생태 지속가능성을 위해 음악교과는 플라스틱 재질의 악기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소재 및 나무재질의 악기로 변경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윤관기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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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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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 교사 행위주체성에 관한 국외 연구 동향을 고찰하여, 국내 음악교육 분야의 교육과정 실천 연구에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2023년 5월까지 국외 학술지에 게재된 음악 교사 행위주체성 관련 논문 20편을 연구주제, 연구맥락, 연구방법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음악 교사 행위주체성에 관한 국외 연구들은 주로 교사 행위주체성의 발현 양상이나 지원 방안을 탐구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사 학습이나 교육 개혁의 맥락에서 질적연구방법을 활용한 연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국내 음악교육 분야의 교육과정 실천 연구에서 교사 행위주체성에 대한 논의의 필요와, 교사 행위주체성에 기반하여 음악 교사의 교육과정 실천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언되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유하양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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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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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 경험을 깊이 있게 살펴봄으로써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인식과 실행 실태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요구 및 지원 사항을 확인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중등학교에 재직 중인 초임 음악 교사 6명이며, 교직 경력 1년 차와 2년 차 그룹으로 나누어 초점집단 면담(FGI)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임 중등 음악 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해 다양한 인식을 두고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하여 평가를 실행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음악 교과의 특수성과 초임으로 인한 어려움을 경험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가지 현실적인 지원을 요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임 중등 음악 교사의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을 위한 지원 방안을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현장 밀착형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안혜지
,
송애리
,
최윤정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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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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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전공 대학생의 음악학습 동기, 음악직업 진로 의향, 직업 선택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한 2개의 대학에 재학 중인 음악전공 대학생 152명을 대상으로 음악학습 동기, 음악직업 진로 의향, 직업 선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음악전공 대학생들의 음악학습 동기의 자율성과 음악직업 진로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선호하는 직업은 음악실기 강사였으며 다음으로 연주자였고 음악교사를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확인된 동기만이 음악직업 진로 의향과 연주가와 음악실기 강사의 직업 선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사된 동기는 음악직업 진로 의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각 음악 학습 동기가 음악직업 진로의향과 직업 선택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음악 학습 동기와 음악 대학생의 음악 교사로서의 직업 선택 사이에 관계가 없는 이유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배수영
,
권수미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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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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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서 문화예술교육은 개인의 행복 역량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사회 전반의 복리를 증진시키려는 장기적 과업이기 때문에 그 방향성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음악교과교육을 촉진하는 논리적 적합성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비교적 가까운 시기의 하이데거, 벤야민, 아도르노, 리오타르의 미학적 관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지각 방식과 다양한 기술 매체를 활용한 융⋅복합적 예술 활동을 통해 주체적 자의식을 길러주어야 한다. 둘째, 예술의 본질에 충실한 기술의 예술적 활용 방법을 모색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의 존재가 은폐되지 않도록 하며, 이를 통해 기술의 편의성에 학습자가 함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미학적 사고를 통한 비판적 안목의 육성으로 기존 것에 안주하지 않는 새로운 음악문화를 일구게 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예술적 경험이 다원적 관점에서 공유되고 향유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주대창
,
서윤희
,
박선영
,
최미설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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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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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음악교사들을 대상(n=242)으로 본인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음악적 능력과 교수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교사회복탄력성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2년 교육부 통계 서비스에서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단순무선표집을 실시하여 360개의 학교를 선정하였고, 해당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 온라인 설문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음악적 능력과 교수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교사회복탄력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사의 교수능력과 음악적 능력 간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63). 둘째, 음악교사가 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이 강할 때 회복탄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t=-2.27, p>0.5). 셋째, 음악교사의 교수능력과 음악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 (2, 239) = 47.76, p<.01).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하나
,
최진호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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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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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범운영 중인 교육실습학기제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현행 교육실습에 대한 예비 음악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2022년 12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에 재학중인 예비 음악교사 11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고, SPSS 23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교차 분석, t 검정을 통해 설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교사는 현행 4주의 교육실습 기간이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7~8주로 교육실습 기간을 변경하고 5학점으로 실습 학점을 상향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수업 운영, 학교 행정 체계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하였으며, 교육실습을 위한 학교 혹은 학과의 지원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들의 준비와 전문성 발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향후 교육 실습 개편에 있어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영미
,
박영주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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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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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교육학회에서 발행한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입니다.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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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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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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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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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한국문화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누구나, 더 가까이, 더 깊게 누리는 지역중심 문화예술교육>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자료는 학술대회 내용을 정리한 자료집입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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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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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교육학회에서 발행한 문화예술교육연구 18권 2호입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교육학회
지역
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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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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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발전정책 패러다임 변화 속 역사문화자원 중요도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 단위 역사문화자원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모색이 필요하였고 본 자료를 통해 경기도 단위의 역사문화자원 정책 기본방향, 운영조직(기관) 등 도내 역사문화자원의 발굴, 조사, 연구, 관리, 가공,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기연구원
만든이(개인)
김성하
,
김성태
,
윤유석
,
황선아
지역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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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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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개정에 따라 5년마다 관련 종합 및 지역계획의 수립 근거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이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양평군에서 활동해온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가들과의 다양한 의견을 통해 향후 양평군 문화예술교육의 발판이 될 수 있는 기초 근거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양평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메이크앤무브 박동수
지역
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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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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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추계학술발표대회는 7개의 자율 발표와 4개의 주제 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발표는 뉴노멀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성찰해 볼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주제 발표는 사회ㆍ기술ㆍ윤리ㆍ예술의 다양한 관점에서 인공지능과 문화예술교육의 관계성에 관한 최근 이슈를 다룰 예정입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교육학회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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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