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한 28가지 역량이 2022 개정 음악과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된 정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첫째, 높은 반영도를 보인 역량은 14가지로, ‘문식성, ICT/디지털 리터러시, 협동/협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자기관리/자기통제, 공감, 존중, 학습에 대한 학습, 학생 주도성, 협력적 주도성, 예측, 실행, 반성’이 해당하였다. 둘째, 낮은 반영도를 보인 역량은 7가지로, ‘수리력, 데이터 리터러시, 끈기/회복력, 신뢰, 컴퓨팅 사고/프로그래밍/코딩, 금융 소양, 기업가 정신’이 해당하였다. 결론적으로, 첫째,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OECD 역량이 전반적으로 높게 반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음악교과는 여러 가지 역량을 기르기에 적합한 교과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의 반영 조절에 대한 인식 전환을 제안하는 등의 논의와 음악과에 맞는 역량 관련 이해도 제고 방안 등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조수희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