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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Title : Analyzing the Aesthetic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in Music Listening through the Affect;Space Framework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음악감상 과정에서의 감정 및 정서 반응의 다양성을 Schubert, North, & Hargreaves(2016)가 제시한 ‘affect-space framework’(ASF)를 기반으로 탐색하였다. 여러 시대와 스타일을 대표하는 총 3곡의 클래식 악곡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84명의 대학생의 반응을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정된 악곡들은 대학생들에게 깊은 정서와 동시에 상반된 감정을 불러일으켜 음악 인식의 다층적이고 복잡한 특성을 드러냈다. 둘째, ASF의 적용 결과, 다양한 음악 작품에 대한 미적 경험 및 판단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관측되었다. 셋째, 대상자들의 이전 음악 교육 수준은 악곡에 대한 미적 경험 및 예술적 판단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넷째, 악곡의 친숙도와 미적 경험 사이에는 명확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들의 음악감상에 있어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하며, 더욱 세부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배수영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Title : Design, Implementation, and Effects of Elementary Music Creation Class Using an AI-Based Music Progra본 연구는 창의적 수업 설계를 토대로 인공지능 기반 음악 프로그램인 ‘두들 바흐’를 활용한 음악창작 수업을 실행하고 학습자 설문과 수업자 면담, 음악창작 결과물 분석을 통해 음악 인지적 측면에 대한 효과성 및 음악창작수업에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것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는 현장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Y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50명으로 창작수업에서 두들 바흐의 활용 유무에 따라 실험군과 통제군으로 나누어 5차시의 수업을 설계⋅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음악인지능력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리듬인지, 조성인지, 선율인지 순으로 점수가 증가하였으며, 증가폭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높았다. 설문과 면담, 창작 결과물 분석 결과 두들 바흐가 학생들의 음악창작 과정에서 도움을 주거나 영감을 제공하는 어시스턴트 툴로서 효과적인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음악창작수업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가능성을 보았으며, 국내 음악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활용 및 방향성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m, Doodle Bach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최미설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비형식적 음악 학습의 실제를 탐구하고, 음악 교육에서 이러한 접근의 잠재된 적용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 연구가 사용되었으며, 비형식적 음악학습의 초등학생들을 표본으로 삼았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 교육에서 비형식적으로 가르치는 음악 학습의 참여, 창의성, 자기표현의 향상과 같은 잠재적인 이점을 밝히고, 학생들의 필요에 적합한 혁신적인 교육 모델을 설계하기 위한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결과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음악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음악의 개혁과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교육과 음악 교육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탕 무시 , 리우 쩡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한 28가지 역량이 2022 개정 음악과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된 정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첫째, 높은 반영도를 보인 역량은 14가지로, ‘문식성, ICT/디지털 리터러시, 협동/협력,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력, 자기관리/자기통제, 공감, 존중, 학습에 대한 학습, 학생 주도성, 협력적 주도성, 예측, 실행, 반성’이 해당하였다. 둘째, 낮은 반영도를 보인 역량은 7가지로, ‘수리력, 데이터 리터러시, 끈기/회복력, 신뢰, 컴퓨팅 사고/프로그래밍/코딩, 금융 소양, 기업가 정신’이 해당하였다. 결론적으로, 첫째,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OECD 역량이 전반적으로 높게 반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음악교과는 여러 가지 역량을 기르기에 적합한 교과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음악과 교육과정 문서 내 OECD 역량의 반영 조절에 대한 인식 전환을 제안하는 등의 논의와 음악과에 맞는 역량 관련 이해도 제고 방안 등의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조수희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음악이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홍콩 부모들의 신념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참여자는 홍콩 12개 지역의 유치원 2학년에 재학중인 자녀를 둔 부모 197명이며, 이들은 개인 및 가족 배경, 자녀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신념, 그리고 음악 활동에 대한 자녀의 참여도에 대해 설문응답 하였다. 수거된 자료는 SPSS 27에 의해 분석되었으며 부모와 자녀의 음악 선호도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발견되었다. 음악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태도는 교육 수준과 개인적 경험에 따라 다르며 음악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신념과 자녀의 음악 관련 활동 참여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자녀의 음악적 발달에 부모의 신념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아동 음악교육에 대한 부모의 참여를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보여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완 이잉 , 판 잉잉 , 응 시우핑 , 바우티스타 알프레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이 연구는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설계 원리와 구성을 깊이 있게 분석하여, 새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지향적인 음악교육의 함의를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여러 교육과정 관련 문서, 문헌, 이론, 선행연구 등을 참고하여 전체 구조, 목표, 내용, 그리고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능동적 교육의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일상 속 음악 활동을 중심으로 역량, 핵심 아이디어, 영역, 내용, 성취기준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새 교육과정 문서는 단순한 교육 내용의 제시를 넘어서 설계 원리와 체계를 제시하며, 적용성, 다양성, 자율성, 활용성 등을 더욱 강조하고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 맥락에서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 능동적인 실행자가 되고, 학자들은 보다 거시적 시각에서 교육과정학적 논의자가 될 것을 제안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지현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실행연구의 목적은 초등 음악 교육에서 상징적 표현 활동과 코다이 교수법을 교육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코다이 교수법(준비, 제시, 연습, 평가)을 기반으로 세 곡의 세계 전래동요를 9명의 참여자들에게 지도했다. 교수법 적용 전후의 악곡에 대한 음악적 이해의 변화는 상징적 표현 활동의 결과물과 학급 토론을 통해 수집된 질적자료를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코다이 교수법 학습 이전의 상징적 표현 활동에서는 참여자들이 모국어가 아닌 가사를 다양한 그래픽 코드와 은유적 상징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둘째, 상징적 표현 활동 이후에 참여자들은 학급 토론활동에 참여하여 동료참여자의 시각적 표현이 어떤 악곡을 듣고 창작되었는지에 대해 심미적 느낌을 바탕으로 추론하였다. 셋째, 코다이 교수법 시행 이후 참여자들은 음악적 요소를 기보법의 형태로 그리거나, 수업 시간에 학습했던 전래 동요와 관련된 놀이를 음악적 기억의 일부로 묘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해 악곡을 지도할 때 상징적 표현 활동과 학급 토론의 활용을 활용한다면 단순한 음악적 개념의 학습을 넘어 개인이 악곡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는 적극적 학습을 이끌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차동주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지난 몇 년간 실용음악학과 교수자들이 실시한 비대면 실기교육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를 통해 해당 현상과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의 실용음악 관련학과에 출강 중인 교수자 9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 면담하였고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스티비크-콜라이찌-킨의 방법을 사용하였고 3개의 범주와 9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자들은 코로나 시대를 맞아 불가피하게 비대면 실기 교육을 실시하게 됨으로써 당황함, 고민과 시행착오의 시간, 적응 단계를 거쳤으며, 이 과정에서 스스로의 성장을 목격한 이도 있었다. 또한 비대면 수업 방식의 용이함을 발견하는 반면 수업운영 전반에 있어 한계를 경험하였다. 따라서 실기 수업에 있어 대면 교육의 우수성을 재인식하면서 미래에 비대면 수업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제도적,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비대면 수업 경험 과정과 실용음악학과의 실기 분야에 있어 비대면 수업이 지니는 의미와 본질을 밝히고, 미래 수업 운영방식에 있어 토대가 되는 자료를 마련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류은주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동계 교사 연수 보고서입니다. 각 연수자 선생님들의 느낀 점과 간략한 요약이 담겨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은주 , 정은정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 5, 6학년 음악교과서 내 진로교육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초등교사의 음악과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음악과 진로교육의 방향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의 ‘2015 학교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의 4개 영역에 따라 음악교과서 8종 16권을 분석하고, 초등교사 162명을 대상으로 음악과 진로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 내 진로교육은 총 212건이었고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 비중이 가장 높았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음악 관련 진로교육의 필요성을 느꼈으며 다양한 매체와 체험학습 등을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음악 교과서 내 진로 학습자료의 개발을 기대하였다. 또한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교과서 내 초등 이후의 음악 관련 학습 경로를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송이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이 글은 베테랑 재즈 뮤지션과 젊은 뮤지션의 상호작용에 대한 람풍 재즈 커뮤니티의 교육적 관점을 밝히고자 한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재즈 커뮤니티는 비공식적인 환경에서 사회를 위한 학습 기관으로 간주된다. 이 연구는 2017년에서 2021년 사이에 Lampung 재즈 서클의 몰입형 현장 작업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민족지학적 현장 작업을 사용하였다. 베테랑 음악가, 음악 학자 및 신인 연주자로부터 수집한 직접 데이터 수집 외에도 현장 사이트와 앱이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상호 재즈 지식을 증가시키는 데 필수적인 열쇠가 비공식적인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임을 보여준다. 또한 재즈 커뮤니티는 재즈의 전통을 지키기보다 사회적 이슈 등 음악적 실천에 대한 다양성의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수크마야디 유디 , 히다야툴라 리안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Title : A Study on the Transmission Mode of “The Five Major Tunes of Lunan” in Schools from the Perspective of Ethnomusicology 본 연구는 중국 국가급 음악 무형문화재 보호 프로젝트인 ‘루난 5대조’의 학교에서의 전승 방식을 민족음악학적 관점에서 고찰한 것이다. 2010년 Huib Schippers가 제안한 ‘12연속 전파 프레임워크(TCTF)’를 연구 프레임워크로 사용하여 ‘루난 5대 조’의 계승자, 탄청현 제1실험 초등학교 음악 교사, 산둥 예술대학과 린이 대학의 음악 교사 등 총 9명과 반구조화 인터뷰를 대면으로 진행했다. 인터뷰 내용은 전통 맥락, 전파 방식 및 의사소통 차원의 세 가지 영역의 11개의 질문을 포함한다. 인터뷰 결과 ‘루난 5대조’가 학교에서의 전승은 민속에서의 자연스러운 전승 방식과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가 우려하는 것은 민속에서 자연적으로 전승되는 전통음악을 정규 학교 교육방식으로 가르칠 경우 전승 실패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민족음악이 문화적 배경을 중시한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루난 5대조’를 학교에 보급할 때 수업 전략을 개선할 것을 제안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좡 춘 메이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젤트너는 듀이의 미적 경험에 대한 이해를 크게 증진 시킨 존 듀이 미학자이다. 그는 듀이의 미학을 자연주의적 형이상학을 대변한다고 주장하며, 듀이에게서 유기체 인간과 음악은 ‘자연의(of)’, ‘자연의 안(in)에서’, ‘자연에 의해(by)’ 그 존재가 가능하다고 귀결한다. 이 관점에서 음악은 자연의 오묘한 것들, 즉 자연의 형이상학적인 것들을 내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미적 경험은 듀이 미학의 핵심 개념으로서 일상과 예술과의 연속성 회복의 매개체이다. 듀이는 일상의 미적 경험을 ‘하나의 경험’으로 소개한다. 젤트너는 이 하나의 경험은 ‘수렴적 완성으로서의’ 미적 경험이며, 일상의 모든 경험은 미적 상황인 미적인 구조화와 성질을 갖추게 되면 하나의 경험이 됨과 동시에 미적 경험이 된다고 주장한다. 젤트너는 듀이의 미적 경험의 이해를 위해서 하나의 경험을 일차적 미적 경험의 단계와 예술 경험을 의도되고 다듬어진 미적 경험의 단계로 구분할 것을 제안한다. 하지만, 이 두 단계는 결코 분리될 수 없는 연속성을 띤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기수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6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국내 문헌을 분석하여, 질적으로 향상된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방안 및 제도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현재까지 의 국내 선행연구 및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영향, 교수자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와 지역 특성에 따라 보편적 예술교육을 목표로 하여 운영되고 있으나 지원 대상 및 범위의 확대, 학교별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의 필요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둘째, 학교문화예술교육 중 음악교육 프로그램은 학생, 학교, 교사,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육의 지속성, 지역과 기관의 연계 시스템 강화에 대한 방안이 필요함을 파악하였다. 셋째, 음악교육 프로그램별 특성을 반영한 교수자의 선발, 교수자 간 효율적인 역할 분담, 활용도 높은 다양한 주제의 교수자 교육 시스템 마련이 고려되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허수연 , 김지혜 , 유영지 , 유하양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11
  • 본 연구의 목적은 관현악 악기를 배우고 있는 성인 학습자(n=250)를 대상으로 성인 악기교육의 현황과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의 학원과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후 모아진 양적자료는 t-test와 ANOVA로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질적자료는 코딩작업을 통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성인 관현악 학습자들이 악기교육을 받는 방식은 1:1 개인레슨이 가장 많았으며, 성인 관현악 학습자들이 배우는 악기는 바이올린과 플루트가 가장 많았다. 둘째, 성인 관현악 교육에서 강사의 전문성은 기악교육 학습자의 만족도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 관현악 학습자의 주관적 만족도가 실제 측정된 만족도보다 높았다. 셋째, 관현악 음악교육 학습자들이 악기교육을 통해 가장 만족하는 요인은 ‘정서적 안정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대인관계가 넓어짐’, ‘취미생활’, ‘문화생활’, ‘자아실현’, ‘삶의 질 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인 관현악 악기교육 학습자들이 느끼는 관현악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악기연습시간 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추상희 , 최진호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
  • 본 연구는 지역에서 일어나는 예술 활동에서 삶의 가치를 긍정하는 장면을 찾기 위한 시도로 계획되었다.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연구 방법으로 사용하였으며,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으로 확보한 자료를 모두 텍스트화하여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긍정이론과 유사한 점이 발견되어 긍정의 요소들로 재배열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지역 오케스트라 활동은 공동체 음악 문화를 형성하고 발전시킨다. 둘째, 구성원 개인은 공동체에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장을 형성한다. 셋째, 오케스트라의 개인은 각기 다른 다양체를 구성하고 음악활동을 통해 탈영토화한다. 넷째, 구성원들은 끈기 있게 연습하고, 음악적 방법으로 협동하며, 서로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연결접속한다. 오케스트라 교육은 각기 다른 긍정의 순간을 체험하고 나눌 수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현수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
  • 2023년 2월 18일 한국음악교육학회와 일본음악교육학회가 공동주관하고 일본음악교육학회가 주최한 한일음악교육실천교류는 “ICT를 활용한 음악교육의 방향 탐색”을 주제로 온라인 상으로 개최되었고 성황리에 마쳤다. 한국음악교육학회 전임회장이신 김미숙 교수님과 일본음악교육학회의 곤도 아츠코 회장님의 인사와 함께 미야자키대학의 스가히로시 교수님과 고치대학의 김규도 교수님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발표는 유아, 초등, 중등, 대학교육 분야로 나누어 한국과 일본의 실천사례를 보고하였고, 각 주제발표 후에 20분간의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일영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5
  • 본 연구는 중국 음악교육의 변화와 ‘2022 예술교육과정’을 고찰함으로써 중국의 음악교육 동향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중국 학교 음악교육 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적 문헌 자료들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학교 음악교육의 변천 과정 및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둘째, 새롭게 발표된 「2022 예술교육과정」의 특징 및 학교 음악교육의 동향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 이에 따른 미래의 중국 학교 음악교육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중국의 「2022 예술교육과정」에 따라 학교 음악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 이 연구가 외국에서 중국의 음악교육을 연구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 다양한 문화적⋅교육적 교류를 한층 더 촉진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하는 데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許永春 , 민경훈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공통 제재곡을 중심으로 통합 교과와 3학년 음악 교과 간 연계성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초등학교 1~2학년 통합 교과와 3학년 음악 교과 간의 공통 제재곡은 총 14곡이었고 ‘비연계, 반복, 확장, 심화, 발전’의 연계성 분석 기준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4곡의 공통 제재곡 모두 통합 교과에서 다양한 악보로 제시되던 것이 3학년 교과서에서는 전부 오선보로 제시되었다. 또한 공통 제재곡들의 음악 요소와 개념은 ‘장단, 장단의 세’가 10건, ‘박, 박자’가 6건으로 가장 많았다. 주요 학습 활동을 비교한 결과, 음악 개념 확장을 통한 심화 및 발전 수준의 연계성을 지닌 공통 제재곡이 7개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다양한 연계 수준을 제시한 곡이 4개, 낮은 연계 정도를 보인 곡이 3개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년군 전환기 교과서에 적절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기를 희망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박송이 , 박소형 , 한지수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음악 실기 수업의 주요 문제로 거론되는 지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온라인 합주 프로그램 싱크룸의 활용 가능성과 방안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음악 전문 교육기관 교사 9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온라인 음악 수업의 교수자와 학습자 역할을 모두 수행하게 한 후 경험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시간 온라인 상에서 음악적 소통의 가능, 즐거운 음악적 경험 공유’와 같은 장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용적, 환경적 측면에서의 제약, 교수학적 중재 전략의 한계’라는 단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싱크룸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ZOOM과 같은 영상회의 플랫폼과 동시적 활용, 연주시 싱크룸에 내장되어 있는 메트로놈 사용, 싱크룸 활용에 필요한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 지원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미래 상황 변화에 따른 온라인 음악 수업 활성화의 가능성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수연 , 김경태 지역 전국 다운로드 수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