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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평가, 조사, 분석 등 연구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1,148건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발행한 '2021 영유아 예술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보고서'이다. 영유아 예술프로그램 개발은 기술적 예술표현과 재현적 예술경험으로 점철되는 기존 표현주의, 학문중심 예술교육방 식에 벗어나서 ‘일상적 삶’과 ‘예술’에 대한 간격을 좁히기 위한 양질의 영유아 예술프로그램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위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영유아 예술체험의 특징을 놀이와 창의성, 소통과 공감 그리고 미적체험 과 심미적 태도로 정리하고, 프로그램의 구성방안을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보고서는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선생 연구 및 관련 기술, 영유아 예술체험의 특징 및 예술프로그램 구성방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신동주, (공동연구원)동풀잎, 양혜정, (보조연구원)김미정, 이은솔, 홍경아, (연구기획)강득주, 황선경, 최미리, 이수영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영유아 예술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신동주 , 동풀잎 , 양혜정 , 김미정 , 이은솔 , 홍경아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14
  • 본 저작물은 19세 이상 인천 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1 인천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조사 보고서'이다. 2019년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생활문화 동아리 활동이 전면 불가능해지는 상황이 발생함으로써 이에 시민들의 문화활동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이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의 회복을 위해 서는 어떤 분야의 공공지원이 필요한지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조사가 시행되었다.  본 조사는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에 대해 참여 실태, 활동분야, 활동의 시간적, 공간적 범 위를 살펴보고, 활동비용 등을 파악하고 생활문화동아리에 대한 공공지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 원분야와 지원방식에 대해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참여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이를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보고서는 조사 개요, 조사 결과 요약, 조사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사에는 (연구책임자)임종수, (참여연구원)정석진, (사업담당자)공규현, (자문위원)김경택, 김용진, 박성희, 안희석, 최영재가 참여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인천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리서치알앤에이 만든이(개인) 임종수 , 정석진 , 공규현 , 김경택 , 김용진 , 박성희 , 안희석 , 최영재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25
  • 본 자료는 이슈분석 리포트 1,2,3호 및 2021 정책동향이 수록된 2021 문화예술교육 이슈분석 리포트 통합본이다.  리포트는 코로나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회복을 주제로 문화예술교육이 갖는 사회적 회복 및 연결에 대한 이야기 및 코로나 시대 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에 대한 이야기,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사회적 관계 회복 사례 등이 수록되어 있다.    리포트 집필에는 임학순, 김찬호, 이병준, 박은선, 이초영, 김창환, 현혜연, 제환정, 김혁진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시소랩 만든이(개인) 임학순 , 김찬호 , 이병준 , 박은선 , 이초영 , 김창환 , 현혜연 , 제환정 , 김혁진 다운로드 수 291
  • 본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종합교육연수원의 원할한 운영 및 2021 아르떼 아카데미 교원 연수의 체계화를 위한 연구로서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한 연수 체계 설계 및 세부 커리큘럼 개발을 통해 중장기 운영방안 정립을 도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를 통해 연수 대상 집단 구분, 과정별 관련 역량 및 행동지표 설정, 연수 과정별 개요서 등을 도출하였다. 연구 보고서 작성에는 (책임연구원) 박소연, (공동연구원) 박용호, 길혜지, 임채홍, (연구보조원) 관월, 이경미, (보조원) 어희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박용호 , 길혜지 , 임채홍 , 관월 , 이경미 , 어희준 다운로드 수 97
  • 본 자료는 20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성과지표 개발 및 평가체계 도입 타당성 연구보고서로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장(場)인 학교의 교육환경 변화와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이 일자리 사업에서 일반사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다각화 추진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보고서는 총 2부로 1부는 향후 3~5년간 활용 가능한 3개 내외의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전체 차원의 자체 성과 관리를 위한 성과지표 개발과 각 지표의 관리를 위한 체계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성과지표 개발 연구와 사업 참여 주체를 대상으로 평가 체계 도입 필요 여부를 검토하고, 도입 시 평가체계의 운영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 참여 주체 평가체계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보고서에는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김창환, 최보연, 임채홍, (보조원)어희준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김창환 , 최보연 , 임채홍 , 어희준 다운로드 수 181
  • 본 자료는 올 한 해 동안 운영된 한눈에 보는 문화예술교육 인포그래픽을 모은 자료집이다.  20년 원내에서 진행된 연구보고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성과와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자료와 데이터를 시각화하였다.  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효과, 학교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단체, 문화예술교육사,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 문화예술교육 지역별 현황 등에 대한 연구결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베이스라인 다운로드 수 301
  • 본 자료는 2021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 강화 사업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요구 증대와 문화예술교육사 활용에 대한 인식 제고 필요로 인해 연구 진행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역량강화 사업'의 효과성 제고와 지속·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보고서는 연구개요, 선행연구 분석, 사업 현황분석, 만족도 조사결과,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주, (공동연구자)이성희, 박성은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문화로공감 만든이(개인) 김영주 , 이성희 , 박성은 다운로드 수 132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과제별 이행현황 점검 및 종합분석을 통한 차기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기초 근거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서론 및 1차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배경과 현황, 발표 후 환경 및 수요 변화, 이행현황 점검을 위한 조사·분석,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신혜선, (공동연구자)백령, 김진웅, 김영주, (연구보조원)이수정, 이현주, 우정은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위컬처 리서치 앤 컨설팅 만든이(개인) 신혜선 , 백령 , 김진웅 , 김영주 , 이수정 , 이현주 , 우정은 다운로드 수 394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활용 실태조사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후 경제활동 조사와 문화예술 관련 기관(문화예술교육사 의무배치 기관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인력 현황조사의 조사체계를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정책 수립 및 사업 기획의 근거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보고서는 조사 방법과 설문 구성, 결과 분석 등의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실태 조사와 심층 인터뷰,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경석, (공동연구자)조아영, 정현혜, (연구보조원)김주원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로벌알앤씨(주) 만든이(개인) 이경석 , 조아영 , 정현혜 , 김주원 다운로드 수 216
  • 본 자료는 아르떼 라이브러리 내 인포그래픽 이용가이드인 <한눈에 보는 아르떼 라이브러리 인포그래픽 이용가이드>이다. 가이드에는 진흥원에서 진행한 주요 연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와 일반인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인포그래픽 자료집을 확인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작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베이스라인 다운로드 수 75
  • 본 자료는 2021 문화예술교육 통계이슈분석 리포트 통합본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식정보R&D센터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통계이슈에 대한 현안과 과제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하고 정책적 대안을 마련하고자 2021년 문화예술교육 통계이슈분석 1, 2, 3호를 기획하였다.   <이슈분석 2호>는 ‘문화예술교육 통계 체계 마련을 위한 제언’을 주제로 진흥원 통계 체계 구축 사업의 현재를 되돌아보고 다양한 통계 체계 구축 사례를 통해 어떤 방향성을 가져가야 할지 전문가와 함께 고민한 이슈 리포트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교육 통계 체계 구축의 중심점으로 기능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효 과를 다층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슈분석 3호>는 '통계로 살펴보는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하고 있다.   가장 먼저 기초자치단체와 광역문화재단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문화예술활동 관련 조사를 분석하며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살펴보고,이를 통해 지역이 문화예술교육의 주체가 될 경우, 조사통계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된 문화예술교육 관련 조사 통계 데이터를 재분석하여 지역 간 문화예술교육 격차를 실증적으로 바라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진흥원과 지역센터 간 갖춰져야 할 기관 행정 데이터 수집 체계 사례를 유사 구조 기관의 사례와 비교하며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본 통합본은 1호 내부자료를 제외하고 2호와 3호를 담고 있으며, 조현성, 박근영, 정경은, 임승희가 집필진으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조현성 , 박근영 , 정경은 , 임승희 다운로드 수 175
  • 이번 통계이슈 리포트는 즈제는 '통계로 살펴보는 지역의 문화예술교육'이다.  본 자료에서는 가장 먼저 기초자치단체와 광역문화재단이 자체적으로 실시한 문화예술활동 관련 조사를 분석하며 지역 내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지역이 문화예술교육의 주체가 될 경우, 조사통계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된 문화예술교육 관련 조사 통계 데이터를 재분석하여 지역 간 문화예술교육 격차를 실증적으로 바라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진흥원과 지역센터 간 갖춰져야 할 기관 행정 데이터 수집 체계 사례를 유사 구조 기관의 사례와 비교하며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리포트 제작에는 조현성, 박근영, 정경은, 임승희가 집필진으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조현성 , 임승희 , 박근영 , 정경은 다운로드 수 133
  • 본 자료는 아이택 관련 기관 및 담당자 인터뷰를 통한 해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다양한 콘텐츠의 국문화서비스의 결과물을 보여주는 사업의 결과보고서이다. 해당 사업은 ITAC 허브 조직으로서의 역할 수행과 해외 예술교육실천가와 네트워크의 활약상 관련 지식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는 과업 개요, 과업 배경 및 목적, 과업 내용, 개발 콘텐츠, 수행방법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인컬쳐컨설팅 만든이(개인) 서지혜 , 제환정 , 홍지원 다운로드 수 54
  • 본 자료는 2021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만족도 조사 연구보고서이다. 만족도 조사 연구는 지원사업의 만족도 조사 지표 개발을 통해 참여 영유아교육기관, 문화시설, 지역센터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사업성과를 확인하고, 결과 분석을 통해 향후 사업 발전방안 도출 등의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보고서는 조사를 통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주요 성과 및 다수 응답자들의 공통 의견을 토대로 본 지원사업의 개선 방안에 대한 제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우성, (공동연구자)이상석, 정수연, 이태우, 조성용, 김현지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서던포스트 만든이(개인) 정우성 , 이상석 , 정수연 , 이태우 , 조성용 , 김현지 다운로드 수 207
  • 본 연구는 예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악 교수법을 개발하고, 사회 환경변화에 따라 온·오프라인에서 활용 가능한 국악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장르의 신규 콘텐츠 개발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으로서 국악교육의 방향과 국악 분야 예술강사의 실질적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모델의 국악 교육 연수체계를 마련함으로써, 국악 예술강사의 체계적 양성과 역량 강화 기대와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의 측면에서는 예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국악 교수법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국악 예술강사의 교수력 향상 및 교수 자료 공유의 기회 확대 등의 효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영원, (공동연구자)윤혜린, 신영미, (연구보조원)한의진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전통연희단 잔치마당 만든이(개인) 윤명원 , 윤혜린 , 신영미 , 한의진 다운로드 수 126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사회 회복'을 주제로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사회적 가치를 탐색하고,문화 예술 생태계 회복과 이를 활용한 사회 전체 회복에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이슈 분석 리포트 3호는 문화예술교육 자체가 가지고 있는 본래적인 가치로서의 “개인의 창의성과 예술적 상상”과 “예술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관계의 형성과 성찰의 경험”이 개인 스스로의 자율적인 치유 능력이나 개인적·사회적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이야기하고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사례와 이야기를 통해 내적인 확신과 외적인 증빙을하고자 한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시소랩 만든이(개인) 김혁진 , 문세린 , 엄주영 , 정형식 , 박정빈 , 김혜일 다운로드 수 169
  • 후속지원 연구는 "어떻게 하면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잘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에 기반을 두고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적 배제 및 관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의미 있는 결과 도출의 의의를 갖는다. 또한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적 배제 및 관용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1차적 의의를 두며, 그 동안 상이한 조사도구와 측정 지표들을 활용해 온 사회학 연구와 문화예술교육 연구 간 접점을 찾으려 시도하였고, 향후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있는 설문지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갖는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최샛별, (공동연구자)김수정, 이명진, (연구보조원)오지현, (보조원)김서현, 김재원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사회학회 만든이(개인) 최샛별 , 김수정 , 이명진 , 오지현 , 김서현 , 김재원 다운로드 수 38
  • 연구보고서는 협력국가의 환경 및 변화에 대응하며 성장해 온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이 보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확장·발전할 수 있는 수행전략 마련과 양질의 개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차원에서 추진되었다. 더 나아가,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정책사업의 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 지역의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 토대 형성 및 사회적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모델 수립, 주요 정책사업 분석 기반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만의 브랜드화 시도 및 아시아 국가 수요 분석 통한 시범사업(안)을 개발하고, 신남방·신북방 대상국가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확산을 위한 중장기 전략 모색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태주, (공동연구자)김은영, 김인설, 송정은, (연구보조원)김정건, 최다윤, 이은정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글로벌발전연구원 ReDl 만든이(개인) 이태주 , 김은영 , 김인설 , 송정은 , 김정건 , 최다윤 , 이은정 다운로드 수 137
  •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떠오르고 있는 시민교육의 일환으로서 ‘세계시민교육’을 문화예술교육의 맥락 안에서 중요한 교육의 의제로 인식하고, 현재 실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SAEI)에 대한 구체적 실행과 이행을 검토해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현황에서 세계시민교육의 가치와 역량을 발견하고 이를 확장·발전시키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형숙, 김남시, 이은지, (공동연구자)고은실, 정소라, 박동수, (연구보조원)남궁홍, 김지영, 이지현, 양희원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형숙 , 김남시 , 이은지 , 고은실 , 정소라 , 박동수 , 남궁홍 , 김지영 , 이지현 , 양희원 다운로드 수 133
  • 본 연구 보고서는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중 하나인 '서울 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을 주제로 총 3가지 연구 결과물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예술교육의 현안과 과제를 심층적으로 진단하고, 미래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을 위한 실현 가능한 대안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에는(연구책임자)김용희, 이보림, 김지현, (공동연구자)김영미, 배수영, 박영주, 김지현, 정은정, 최진경, 이미연, 김형섭, 양소영, 박천욱, 최은아, 임은정, (연구보조원)이미연이 참여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음악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용희 , 이보림 , 김지현 , 김영미 , 배수영 , 박영주 , 김지현 , 정은정 , 최진경 , 이미연 , 김형섭 , 양소영 , 박천욱 , 최은아 , 임은정 , 이미연 다운로드 수 134